히로시마고속교통 신교통차량 6000계/1000계
1. 개요(6000계)
데뷔 - 1994년 8월 20일
길이/폭/높이 - 8000(선두차 8150) / 2380 / 3290(편성총길이 50,700mm)
편성 - 6량편성(6M)
영업최고속도 - 60km/h
설계최고속도 - 70km/h
가속도 - 3.2km/h/s
궤도방식 - 측방안내궤조식 차량(AGT), 궤간 1,700mm
전기방식 - 직류 750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80kW)
편성출력 - 80kW * 1 * 6 = 480kW(6량편성시)
제어장치 - 고주파분권 쵸퍼제어방식
대차 - 고무타이어 에어스프링식 2축 보기식 과좌형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제동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공기브레이크
보안설비 - ATC
수상경력 - 1995년 굿디자인상 수상
히로시마고속교통 6000계는 1994년 히로시마고속교통 히로시마신교통 1호선(아스트럼라인)이 개통할 당시부터 도입된 차량으로, 측방안내궤조식의 AGT차량이다. 제조회사는 니이가타철공소, 카와사키중공업, 미츠비시중공업에서 나누어 했는데, 카와사키중공업은 다른 두 회사에 OEM명의로 제조했기 때문에, 카와사키중공업에서 제조한 차량에는 제조명판이 붙어있지 않다. 6000계라는 명칭은 헤이세이 6년에 데뷔했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6량편성으로 구성되며, 총 23편성 138량이 제조되었다. 고주파분권 쵸퍼제어차량이다. 이들은 벌써 제조된지 20년이 지나, 2019년 이후부터 일부 편성이 신형차량 7000계로 교체되고 있으며 현재 10편성이 남아 있어 2025년까지 전 차량이 교체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히로시마고속교통 히로시마신교통 1호선(아스트럼라인)
3. 차량기지 / 편성표
<혼도리/코이키코엔마에 쵸라쿠지차량기지> |
| 3궤조 | 3궤조 | 3궤조 | 3궤조 | 3궤조 | 3궤조 |
편성 | 6100 | 6200 | 6300 | 6400 | 6500 | 6600 |
| Mc | M | M | M | M | Mc |
| COMP | CHP | SIV | SIV | CHP | COMP |
1편성 | 6101 | 6201 | 6301 | 6401 | 6501 | 6601 |
2편성 | 6102 | 6202 | 6302 | 6402 | 6502 | 6602 |
3편성 | 6103 | 6203 | 6303 | 6403 | 6503 | 6603 |
4편성 | 6104 | 6204 | 6304 | 6404 | 6504 | 6604 |
5편성 | 6105 | 6205 | 6305 | 6405 | 6505 | 6605 |
6편성 | 6106 | 6206 | 6306 | 6406 | 6506 | 6606 |
7편성 | 6107 | 6207 | 6307 | 6407 | 6507 | 6607 |
11편성 | 6111 | 6211 | 6311 | 6411 | 6511 | 6611 |
18편성 | 6118 | 6218 | 6318 | 6418 | 6518 | 6618 |
20편성 | 6120 | 6220 | 6320 | 6420 | 6520 | 6620 |
히로시마고속교통 쵸라쿠지차량기지 소속.
6000계 - 6량편성 10편성 6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