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핑증후군은 위암 수술 후에 음식이 위에서 소장으로 너무 빨리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는 위와 십이지장 사이의 유문이 절제되거나 기능이 상실되어 음식이 소화 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급격히 소장으로 유입됨으로써 혈관 내 수분량이 감소하고(혈압저하증상, 조기덤핑), 소장의 팽창에 따라 인슐린등 과다 분비되며 증상이(저혈당 증상,후기덤핑)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덤핑증후군의 증상은 식후 30분~1시간 사이에 나타나는 조기 증상과 식후 90분~3시간 사이에 나타나는 후기 증상으로 구분됩니다.
조기 증상은 복부 팽만, 복통, 오심, 구토, 빈맥, 어지러움, 발한 등이고,
후기 증상은 식은땀, 떨림, 빙빙 도는 느낌, 빈맥, 정신 혼미 등입니다.
덤핑증후군의 조기증상과 후기증상의 원인 기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기증상: 음식이 위에서 소장으로 너무 빨리 이동하면서, 소장 내로 수분이 몰리고, 소장의 팽창에 따라 물질이 분비되어 혈관 내 수분량이 감소하고, 혈압이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후기증상: 음식이 소장으로 들어가자마자 급속히 소화 흡수되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고, 췌장에서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어 혈당이 급격히 하락하는 현상입니다.
덤핑증후군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유의해야할 음식 섭취법등 생활요법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posted by yourdoctor
수목요양병원 암&면역치료센터 부천역 도보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