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산 오토보겐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차량은 재규어 XE2.0D 차량입니다.
재규어 랜드로버의 부품가격이 워낙에 비싼지라 충분히 수리가능한 정도의 사고에도
전손처리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전손가액에 근접하는 수리비용이 예상되어 전손여부를 고민하였으나
보상가액을 기준으로 차량의 잔존할부금등 차주분의 상황을 고려하여 수리하는 방향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다행히 재규어 부품 또한 최근 부분별로 가격인하가 되어 보험가액 내에서 수리가
가능하였습니다. 결국엔 약간 남은 가액마저 생각지도 못한 에어백관련 부품의 추가로 소진하고
가액을 넘어갔지만 차주분의 추가부담없이 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먼저 입고 사진부터 보시죠
다행이도 엔진은 손상을 입지 않아서 금액을 맞출수 있었습니다.
파손부의는 전면부 범퍼를 시작으로 좌우 헤드라이트, 전판넬, 콘덴서, 라지에이터 등 주변부품의
상당수가 파손되었습니다. 운전석쪽은 에어필터 하우징까지 파손이 되었습니다.
다행인것은 엔진에 직접적인 데미지가 없었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실내에서 안전벨트 프리텐셔너는 전개되었으나 에어백은 전개되지 않았습니다.
에어백이 전개되었다면 계산해 볼것도 없이 폐차장 직행 이었겠지요.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은 이유는 사고상황에서 예측이 가능합니다.
사고차량이 전방서행중인 SUV차량의 후미를 추돌하였는데 전방차량의 차고가 높은 관계로
전판넬 좌우에 위치한 충격센서에 전달된 충격신호량이 감쇄된 이유입니다.
직접적인 충격이 전판넬 상단 끝부터 였습니다.
다짜고짜 에어백 전개가 되었다면 오히여 2차사고의 위험과 차량은 수리불능상태가 되었을 것 입니다.
작업을 완료 하였고 출고대기 상태로 넘어가려는 중...
뒷좌석 에어백 경고등이 소거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내장재를 모두 탈거 하고 안전밸트 및 에어백 관련 부품을 교환하였습니다.
에어백 경고등이 소거되지 않는 문제로 인해 공식센터와 재규어코리아 기술지원 및
영국본사에까지 상황에 대한 레포팅을 하였으나 결국 센터와 코리아기술지원은
원인을 찾지 못하였고 영국 본사에서 조차 처음겪는 증상이라는 답변만 돌아왔습니다.
결국 에어백관련 수리를 위해 약 3주간의 고행길이 시작되었습니다.
BCM관련 데이터검증작업, 배선확인작업, 코딩작업, 에어백모듈교체등등
안해본게 없습니다.
과정에서 생각지도 못한 뒷좌석 안전벨트의 프리텐셔너가 전개된 부분도
발견하게 되었으며 차량의 구조상 실내를 거의 탈거하는 작업까지 동반되었습니다.
결국 CAN 데이터 오류 및 프리텐셔서 오류등을 확인하여 교체, 수리하여
약 3달만에 유난히도 무더웠던 올 여름을 지나서 차주분께 출고되었습니다.
긴 수리기간 중 너무나도 더웠던 올 여름기간동안 믿고 기다려주신 차주분께
감사드립니다.
점점 날씨가 추워지네요 모두 감기 조심하시구요
차량 안전 점검및 월동 준비는 오토보겐에서!~
차량 관련 문의는 오토보겐 1522-4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