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불교 현지사 열반재일 소참법문, 대세보살님은 어떻게 불과를 증하셨는가?
/ 대세지보살님께서는 염불로 불과를 증하셨다 / 광명만덕 큰스님의 수행일지 염불삼매
수능엄경 대세지보살 염불원통장
대세지 법왕자가 그의 동료 오십이인(五十二人)의 보살과 함께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의 발에 이마를 대어 절하고 부처님께 사뢰었다.
“제가 옛날 항하의 모래 수와 같은 겁을 기억해 볼 때에 어떤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이름이 무량광(無量光)이었으며, 이후 12여래(十二如來)가 일겁(一劫)을 상속하여 그 마지막 부처님의 이름이 초일월광(超日月光)이었습니다.
그 부처님이 저에게 염불 삼매를 가르치셨는데‘마치 한 사람은 한결같이 기억하기를 전념하고, 다른 한 사람은 잊어버리기를 전념한다면 이러한 두 사람은 서로 만났더라도 만난 것이 아니며, 보았더라도 본 것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만약 두 사람이 서로 기억하여 그 기억하는 생각이 깊어진다면 이와 같이 더 나아가 이생으로부터 저생에 이르도록 형체에 그림자가 따르듯이 서로 어긋나지 아니하는 것처럼, 시방의 여래가 중생을 가엾게 생각하는 것도 마찬가지 어머니가 아들을 생각하는 것과 같은 것이니 만약 아들이 도망하여 가버린다면 비록 아무리 생각한들 무슨 이익이 있겠는가?
아들이 만약 어머니를 생각하는 것이 마치 어머니가 아들을 생각할 때와 같이 한다면 어머니와 아들이 여러 생을 지내더라도 서로 어그러져 멀어지지 아니할 것이다.
만약 중생의 마음에 부처님을 기억하고, 부처님을 생각하면 지금이나 뒷세상에 반드시 부처님을 보게 되며, 부처님과의 거리가 멀지 않아 방편을 빌리지 아니하고도 저절로 마음이 열리는 것이 마치 향기를 물들이는 사람이 몸에 향기가 배는 것과 같을 것이니 이것을 이름 하여 향광장엄(香光莊嚴)이라 한다.’하였습니다.
제가 본래의 인지(因地)에서 염불하는 마음으로 무생인(無生忍)에 들고 지금 이 세계에서도 염불(念佛)하는 사람을 이끌어다가 정토에 돌아가게 하였습니다.
부처님께서 원통을 물으시니 저는 어느 것을 가리지 않고 육근(六根)을 모두 단속하여 깨끗한 생각(염불심念佛心)이 서로 이어지게 하여 삼마지에 들어가는 것이 제일(第一)인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