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시예불(巳時禮佛)동참요령
매일 사시(巳時 : 9 - 11시)에 예불을 드리며 10시에 시작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 이때 마지(摩旨 : 부처님께 올리는 맛있는 진지)가 올려지므로 사시마지(巳時摩旨)라고도 합니다. 부처님께서 수행처에서 마을에 나가셔서 일곱 집을 다니시어 걸식을 하시고 다시 수행처로 돌아와 자리하시고 공양을 드신 시간이 해가 중천(中天)에 떴을 시간인 사시(巳時)였다고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이 시간 이 후에는 공양을 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사시예불은 마지(摩旨)예불이라고도 하며 아주 중요한 예불입니다. 현대불교에서는 다른 법회(각종 재일등)와 겹치지 않는 사시예불에서는 마지를 올리지 않고 청수와 향으로 대신 하기도 합니다.
사시예불의 특징은 조석(朝夕)예불과는 달리 '지심정례공양'으로 시작하며, 마지막 부분인 유원(唯願) 단락에서 수아정례(受我頂禮) 대신에 '수차공양(受此供養)'으로 합니다. 이는 '지극한 마음으로 머리를 숙이면서 공양을 올립니다.'라는 뜻이며 수차공양 부분은 '이 공양을 받으시어'라는 뜻으로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는 것을 뜻합니다. 영가의 천도의식이나 일반 법회의식에서도 부처님 전에 사시예불을 한 후에 진행합니다. 그리고 사시예불은 조석 예불과 달리 절차가 조금은 길고(약1시간30분정도) 다양하게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다.
또 절에 따라서, 집전스님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는 있습니다.
~~~~ 사시예불 동참요령 ~~~
공통사항
스님이 목탁을 짧게 "탁"하고 한번칠때는 불자들은 일어서십시요.
스님이 목탁을 짧게 내리는 목탁을 치시면 불자들은 반배.
스님이 목탁을 길게 내리는 목탁을 치시면 불자들은 큰절.
스님이 목탁을 길게 내리는 목탁끝에 "탁"하고 칠 때 불자들은 소리를 시작.
송주 : 불자님들이 기본적인 경전들을 암기하여 예불이나 법회때 소리내어 함께 독송하는것을 말합니다.
1. 보례진언 : 스님 독송 (불자는 일어남)
가 보례게 : 아금일신중 즉현문진신 변재삼보전 일일무수례
나 보례진언 :옴 바아라 믹 (세번) (진언 일회에 절 일배씩 실시)
2. 천수경 : 송주 (불자는 앉음)
3. 사대진언 : 송주
정삼업진언(정삼업진언) : 옴 사바바바 수다달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세번)
개단진언(개단진언) : 옴 바아롸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세번)
건단진언(건단진언) :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세번)
정법계진언(정법계진언) : 나자색선백 공점이언지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세번)
(불자는 세번째 송주가 끝나면 일어남)
4. 삼보통청
1. 거 불 : 스님독송
나무 불타부중 광림법회 (1배)
나무 달마부중 광림법회 (1배)
나무 승가부중 광림법회 (1배)
2. 보소청진언 : 스님독송(요령)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세번)
3. 유치 : 스님독송
4. 청사 : 스님독송(요령)
5. 향화청 : 스님독송
6. 가영 : 스님독송
불신보변시방중 삼세여래일체동 광대원운항부진 왕양각해묘난궁
고아일심귀명정
(공양종)
***마지를 열어서 공양을 올리거나 청수를 올립니다.
7. 헌좌진언 : 스님독송(요령)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세번)
(공양종/요령)
8. 정법계 진언 : 스님독송
옴 람 (세번/불자는 일어남)
9. 공양게 : 스님독송
공양시방조어사 연양청정미묘법 삼승사과해탈승
원수애납수 (일배) 원수애납수 (일배) 원수자비애납수(일배)
(마지막 일배후에 무릎꿇고 앉아있음)
10. 사 다라니 진언권공 : 스님독송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앙유삼보 특사가지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반배)
***스님 두분이 집전을 하실때는 "나무시방법"에서 불자들은 11번예참(칠정례)를 합니다.
(1). 무량위덕 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세번)
(2). 시감로수 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세번)
(3). 일자수륜관진언
옴 밤밤 밤밤 (세번)
(4). 유해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세번/불자들은 무릎을 꿇고 앉음)
11. 예참(칠정례라고도 함) : 송주 및 칠배
지심정례공양(至心頂禮供養)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三界導師 四生慈父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지심정례공양(至心頂禮供養)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 일체 불타야중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佛陀耶衆
지심정례공양(至心頂禮供養)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 일체 달마야중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達磨耶衆
지심정례공양(至心頂禮供養)
대지문수 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大智文殊師利菩薩 大行普賢菩薩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 마하살
大悲觀世音菩薩 大願本尊 地藏菩薩 摩訶薩
지심정례공양(至心頂禮供養)
영산당시 수불부촉 십대제자 십육성
靈山當時 受佛付囑 十大弟子 十六聖
오백성 독수성 내지 천이백제대아라한
五百聖 獨修聖 乃至 千二百 諸大阿羅漢
무량자비성중
無量慈悲聖衆
지심정례공양(至心頂禮供養)
서건동진 급아해동 역대전등 제대조사
西乾東震 及我海東 歷代傳燈 諸大祖師
천하종사 일체미진수 제대선지식
天下宗師 一切微塵數 諸大善知識
지심정례공양(至心頂禮供養)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僧伽耶衆
유원 무진 삼보 대자대비 수차공양
唯願 無盡 三寶 大慈大悲 受此供養
명훈가피력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 성불도
冥薰加被力 願共法界諸衆生 自他一時 成佛道
유원할때 스님이 목탁을 한번 울리면 고두례를 한다.
유원에서 “원공법계제중생”이 끝나면 불자들은 일어서며 “자타일시성불도”할 때 반 배 한 후에 서있는다.
12. 사대진언 : 송주 (불자는 일어섬)
가. 보공양진언 : 옴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세번)
나. 보회향진언 : 옴 삼마라 사마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훔(세번)
다. 원성취진언 :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훔(세번)
라. 보궐진언 : 옴 호로호로 사야목케 사바하(세번)
13. 탄백 :
찰진신념가수지 대해중수가음진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불공덕
14. 정근 : 염불하면서 108배를 합니다
(정근은 법회나 예불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1) 석가모니불 정근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약20분정도 정근)
석가여래종자심진언 : 나무 사만다 못다남 박(세번)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2) 아미타불 정근
나무 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무아미타불.... (약20분정도 정근)
계수서방안락찰 접인중생대도사 아금발원원왕생 유원자비애납수
아미타불본심미묘진언 : 다냐타 옴 아리 다라 사바하(세번)
(3)약사여래불 정근
나무 동방만월세계 십이상원 약사여래불......(약20분정도 정근)
십이대원접군기 일편비심무공결 범부전도병근심 불우약사죄난멸
(4)관세음보살 정근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약20분정도 정근)
관세음보살멸업장진언 : 옴아로륵계 사바하(세번)
구족신통력 광수지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고아일심 귀명정례
(5)지장보살 정근
나무 남방화주 대원본존 지장보살.....(약20분정도 정근)
지장보살 멸업장진언 : 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
지장대성위성력 항하사겁설난진 견문첨례일념간 이익인천무량사
고아일심귀명정례
15. 축원 : 스님독송
(불자는 부처님전에 절을 하거나 조용히 앉아서 염불 또는 독송을 한다. 축원 끝에서 “마하반야바라밀”에서 일어선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석가모니불 : 송주
5. 권공(중단퇴공/신중청)
법당의 상단의 부처님과 보살님들의 공양이 끝나면 퇴공(공양물을 내려)하여 중단의 신중단에 신장님들에게 공양하는 의식입니다. 그래서 중단퇴공, 중단권공이라고도 합니다. 또 여러 신들을 청하여 공양을 올린다고 하여 신중청이라고도 합니다. 여기에 나오는 신들이란 화엄경에 근간한 신들입니다.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후 최초로 설법하신 것이 화엄경인데 워낙 내용이 어려워서 하늘의 신들을 상대로로 21일간 설법하였다고 합니다. 이때 설법을 들은 신들을 모신 곳이 신중단 입니다. 신중청의 본뜻을 알아가는 데는 화엄경의 화엄사상을 알아야 합니다
신중청 도중에 '화엄성중'이라고 정근도 하지요. 화엄사상이란 모든 존재하는 것들이 부처님이고 신이고 보살이고 성인이라는 화엄사상입니다. 화엄경 약찬게를 보면 산도 신이고, 도시도 신이고 마을도 신이고, 모두가 신이고 설하는 자가 신이 아니라 깨달은 자가 신이라는 사상입니다.
1. 진공진언(중단권공,중단퇴공) : 스님독송
옴 살바반자 사바하 (세번)
2. 권공(공양게) : 스님독송
이차청정향운공 봉헌오호성중전 감찰재자건간심
원수애납수(일배) 원수애납수(일배) 원수자비애납수(일배
/마지막 일배후 무릎 꿇고 앉음)
3. 예참 : 송주 및 삼배
스님이 목탁소리에 삼배를 하고 유원이 끝나면 불자들은 반배한 후 서있는다.
4. 보공양진언 : 송주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세번)
5. 금강심진언 : 송주
옴 오륜이 사바하
6. 화엄경약찬게 : 송주
7. 불설소재길상다라니 : 송주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 카 카혜 카혜
훔훔 아바라 바라 아바라 바라 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예 사바하(세번)
8. 보회향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세번)
9. 원성취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훔(세번)
차. 보궐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세번)
10. 탄백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
11. 축원 : 스님독송
(불자는 신중단에 절을 하거나 조용히 앉아서 독송또는 염불을 한다.)
하.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 송주 (불자는 일어섬)
반야심경이 끝나면 다시 부처님전을 향해 반배를 한후 동서남북 법우들을 향하여 반배와 함께 "성불 하십시요" 덕담을 하게 되면 사시예불이 모두 끝납니다.
~~~~~~~~~성불 하십시요~~~~~~~~
[출처] 사시예불 순서|작성자 선재
[출처] 사시예불|작성자 연꽃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