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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고 험할 업(嶪,嶫)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업 업(業)자를 했습니다. 업(業)이란 벌어먹고 사는 수단을 업(業)이라고 합니다. 업 업(業)자는 풀무성할 착(丵)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밭에 곡식을 심어서 생산에 종사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 = 嶪,嶫
산 높을 의(嶬)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옳을 의(義)자는 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양(羊)감은 마음 곧, 희생 제물이 되는 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의리(義理)란 바로 내가 남을 위하여 희생하는 것입니다. 제 이익을 앞세우면서 의리를 말하는 것은 멀쩡한 거짓입니다.
+ = 嶬
산 높을 의(㠖)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의(義)자를 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양 양(羊)자에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내가 양의 희생 제물 정신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희생하는 것이 나의 본질임을 나타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옳다는 뜻이 무엇인지 잘 설명해 주는 글자입니다. 모든 종교에서 가르치는 것도 희생정신입니다. 희생정신(犧牲精神)은 모든 종교의 핵심 정신입니다.
+ = 㠖
높을 알(嶭)자는 자연에서 높은 것도 산이기에 산 산(山)자 변에, 인간 세상에서 높은 것은 임금이기에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자연에서 높은 것과 인산 세상에서 높은 것을 모아 높다는 뜻의 글자를 만들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벌을 마음대로 주는 사람이 임금이라는 표시입니다. 지금 사회 구조로 말하면 행정 사법 입법의 모든 권한을 가지고 행사했던 사람이 임금입니다.
嶭
산봉우리 험(嶮)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모두 다’ 라는 뜻의 글자인 모일 집(亼)자 아래에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중요하게 여기는 입 구(口)자를 두 개 하고 그 아래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했습니다. 입 구(口)자와 사람 인(人)자를 합하여 사람을 상형(象形)한 글자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증험할 험(驗), 험할 험(險)자도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험’으로 읽습니다.
+ = 嶮
산 이름 집(嶯)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그칠 집(戢)자를 했습니다. 그칠 집(戢)자는 성부(聲符)로 참소할 집(咠)자에 의부(義符)로 창 과(戈)자를 해서 무력으로 점령한 백성과 친해진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그칠 집(戢)자는 전쟁이 그쳤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嶯
골짜기 해(嶰)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풀 해(解)자를 했습니다. 풀 해(解)자는 뿔 각(角)자 변에 칼 도(刀)자를 하고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를 잡아 부위별로 고기를 발라내는 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샅샅이 뒤져서 정리하고 설명하는 것을 해(解)라고 합니다.
+ = 嶰
산 험할 갈(嶱)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칡 갈(葛)자를 했습니다. 칡 갈(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흉할 흉(匈)자를 했습니다. 흉할 흉(匈)자는 사람이 죽은 것을 표시합니다. 어찌하여 이런 흉(匈)한 날이 왔느냐는 한탄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 = 嶱
고을 이름 수(嶲)자는 산 산(山)자에 영특할 준(雋)자를 했습니다. 영특할 준(雋)자는 살찐 새 전(雋)자로도 읽습니다. 새 추(隹)자 아래에 있는 새 추(隹)자를 받쳐 놓은 글자는 특별한 대접을 받는 새를 나타낸 것입니다. 집에서 기르는 새입니다.
+ = 嶲
땅 지(嶳)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하고 흙 토(土)자를 두 개 했습니다. 땅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산(山), 돼지(豕), 흙(土)들은 모두 땅을 구성하는 요소들입니다.
+ + + = 嶳 嶳
속 오(嶴)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속 오(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奥)자는 똥 시(宩)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奥)자와 같은 글자인 속 오(奧)자는 살필 심(宷)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奥,奧)자는 속(奥,奧)이라는 뜻이 쌀이나 먹을 만한 양식을 갈무리해 둔 것을 표시한 것입니다. 속 오(奧)자는 속이 알차게 꽉 차게 들어 있다는 뜻으로 오만할 오(奥,奧)자로도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속 오(奧)자가 정자(正字)이고, 속 오(奥)자는 항간에서 흔히 쓰는 속자(俗字)입니다.
+ = 嶴
산 모양 죄(嶵,㠑)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허물 죄(罪)자를 했습니다. 허물 죄(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아닐 비(非)자를 해서 죄를 지어서 그물에 걸려든 모양을 했습니다. 더 옛 글자를 보면 허물 죄(罪)자는 스스로 자(自)자 아래에 매울 신(辛)자를 해서 벌을 받는 모양을 그렸습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자신의 몸을 뜻하고, 매울 신(辛)자는 죄지은 사람에게 문신으로 표시를 해 두는 도구입니다.
+ = 嶵,㠑
산 이름 미(嶶)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미(微)자를 했습니다. 작을 미(微)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미묘할 미(작을 미(微)자 오른쪽 글자)를 했습니다. 미묘할 미(작을 미(微)자 오른쪽 글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하고,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산 속에 미묘한 것들이 많이 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嶶
산봉우리가 나온 모양 표(㠒)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빠를 표(剽)자를 했습니다. 빠를 표(剽)자는 의부(義符)로 칼 도(刀,刂)에 성부(聲符)로 불똥 튈 표(票)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한 것으로 보이지마는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불이 타서 날아가는 불이 탄 불똥을 그린 글자이고, 보일 시(示)자는 불 화(火)자의 변형입니다. 불똥이란 그로 말미암아 다시 불이 나는 것을 뜻합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불이 타는 불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가 모여서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㠒
산 이름 몽(㠓)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입을 몽(蒙)자를 했습니다. 입을 몽(蒙)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덮어쓸 몽(冡)자를 했습니다. 덮어쓸 몽(冡)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돼지를 덮어 놓은 모양입니다. 입을 몽(蒙)자는 돼지를 덮은 그림에 풀로 한 번 더 덮은 모양입니다.
+ = 㠓
산골짜기 배(㠔)자는 산 산(山)자에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산골짜기는 산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그래서 임금 벽(辟)자를 한 것입니다. 산골짜기 배(㠔)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임금 벽(辟)자는 매울 신(辛)자에 '임금 벽(辟)자 왼쪽'글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 왼쪽'글자는 죄인의 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여기서 매울 신(辛)자는 죄인의 몸에 죄목을 새기를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임금 벽(辟)자는 백성들에게 벌을 주는 사람이 임금이라는 뜻입니다.
㠔
산이 험준할 외(㠕)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험할 외(隗)자를 했습니다. 험할 외(隗)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阜,阝)자에 성부(聲符)로 귀신 귀(鬼)자를 했습니다. 귀신 귀(鬼)자는 귀신의 특징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귀신의 특징은 머리는 크고, 발은 없어 스르르 날듯이 다니는 것입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이런 귀신의 특징을 상상해서 잘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높을 외(嵬), 담 외(廆), 더러울 외(溾), 앓을 외(瘣), 높고 험한 모양 외(磈), 높을 외(巍)자들은 귀신 귀(鬼)자가 들어 있어서 ‘외’로 읽습니다.
+ = 㠕
땅 이름 오(㠗)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속 오(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奥)자는 똥 시(宩)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奥)자와 같은 글자인 속 오(奧)자는 살필 심(宷)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奥,奧)자는 속(奥,奧)이라는 뜻이 쌀이나 먹을 만한 양식을 갈무리해 둔 것을 표시한 것입니다. 속 오(奧)자는 속이 알차게 꽉 차게 들어 있다는 뜻으로 오만할 오(奥,奧)자로도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속 오(奧)자가 정자(正字)이고, 항간에서 속 오(奥)자는 항간에서 흔히 쓰는 속자(俗字)입니다.
+ = 㠗
산 이름 의(㠜)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의심할 의(疑)자를 했습니다. 의심할 의(疑)자는 비수 비(匕)자와 화살 시(矢)자는 무기(武器)에 다쳤다는 말이고, 발 소(疋)자와 그 위에 역삼각형과 같은 글자는 가서 본다는 뜻입니다. 칼과 화살에 찔렸는데 살았나? 죽었나? 의심하여 가서 본다는 말입니다. 또는 칼이나 화살에 맞았는데 걸어갑니다. 그러니 공격을 제대로 했는지 의심하기도 할 것입니다.
㠜
가파를 영(嶸)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꽃 영(榮)자를 했습니다. 꽃 영(榮)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불 화(火)자를 두 개나 했습니다. 나무에 꽃이 핀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嶸
섬 도(嶹)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 숨 수(壽)자는 털과 발과 임을 그려서 오래오래 살면 나타나는 몸의 특징을 표시하였습니다. 늙으면 털이 자라게 되고, 걷는 것이 불편하고 말도 어눌해집니다. 빌 도(禱), 비출 도(燾), 큰 물결 도(濤), 성채 도(壔)자들은 모두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 = 嶹
고개 령(嶺)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옷깃 령(領)자를 했습니다. 옷깃 령(領)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옷깃 령(領)자는 옷깃은 물로, 목, 가장 중요한 곳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嶺
섬 서(嶼,㠘)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줄 여(与,與)자는 좌우에 손이 두 개, 아래에 손이 두 개, 합하여 모두 손이 네 개 표시되었습니다. 주는 손과 받는 손을 표시한 것이지요. 줄 여(與)자의 가운데 있는 여(与)자는 주고받는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줄 수(授)자도 받을 수(受)자에 비하여 손 수(手,扌)자가 더 많습니다. 남에게 주는 일은 그만큼 어려운 일입니다. 아름다울 서(藇), 연어 서(鱮)자는 줄 여(與)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嶼
큰 산 악(嶽)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옥 옥(獄)자를 했습니다. 옥 옥(獄)자는 개 견(犬,犭)자 변에 말씀 언(言)자를 하고 개 견(犬)자를 다시 또 했습니다. 옥 옥(獄)자는 개 짖는 소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적막한 옥살이를 하면서 들리는 것은 개 짖는 소리뿐일까요?
嶽
산 높을 은(嶾)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삼갈 은(㥯)자를 했습니다. 삼갈 은(㥯)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를 하고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를 하고,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삼갈 은(㥯) 무엇을 만들 때에는(工) 손(爪,彐)을 조심해야 한다는 글자입니다. 조심할 때의 마음(心)이 삼갈 은(㥯)자입니다.
+ = 嶾
산 이름 수(嶿)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비가 내리는 모양을 나타내서 비가 그치기를 구하는 글자입니다.
+ = 嶿
산 이름 호(㠙)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호걸 호(豪)자를 했습니다. 호걸 호(豪)자는 성부(聲符)로 높을 고(高)자에 의부(義符)로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풀 모양 호(藃), 호경 호(鎬), 가는 털 호(毫), 명주 호(縞), 장마 호(滈), 호쾌할 호(犒), 흴 호(皜), 땅 이름 호(鄗)자들은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 = 㠙
산 모양 대(㠚)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대답할 대(對)자를 했습니다. 답할 대(対)자는 대답할 대(對)대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대답할 대(對)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풀 무성할 착(丵)자에 마디 촌(寸)자를 한 것은 식물을 심고 가꾸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자연과 문답(問答)을 하며 농사를 짓는 일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㠚
산 모양 확(㠛)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자 확(蒦)자를 했습니다. 자 확(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새 한 마리 척(隻)자를 했습니다. 새 한 마리 척(隻)자는 새 추(隹)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도 새 한 마리 척(隻)자가 들어 있어서 ‘확’으로 읽습니다. 자 확(蒦)자는 풀밭(艸,艹) 위를 새 한 마리(隻)가 깡충깡충, 일정한 거리를 반복해서 뛰어가는 모양을 자로 재는 것에 비유한 글자입니다. 슴새는 물새의 한 종류입니다.
+ = 㠛
산 높고 가파를 찰(巀)자는 산 산(山)자에 참새 작(雀)자에 창 과(戈)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산이 높고 가파르면 새를 잡을 수 있다는 말인 듯싶습니다. 산 높고 가파를 찰(巀)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끊을 절(截)자는 ‘끊을 절(截)자에서 새 추(隹)자를 뺀’글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적을 소(少)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했으나, 끊을 절(截)자의 옛 글자를 보면 창 과(戈)자에 작을 소(小)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를 잡아 칼로 잘게 잘라내서 요리를 한다는 말이겠지요. 요리할 때 고기를 자르는 것을 절(截)이라고 합니다. 끊을 절(絶)자는 잘게 자르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아주 끊어 버리는 것, 막아 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산 높고 가파를 찰(巀)자도 끊을 절(截)자가 들어 있어서 ‘찰’로 읽습니다.
巀
높을 여(巁)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사나울 려(厲)자를 했습니다. 사나울 려(厲)자는 기슭 엄(厂)지 인에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는 전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巁
새 이름 휴(巂)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에 빛날 경(冏)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제비 휴(雟)자도 빛날 경(冏)자가 들어 있어서 ‘휴’로 읽습니다. 빛날 경(冏)자와 빛날 경(囧)자는 동자(同字)입니다. 빛날 경(囧)자도 빛날 경(冏)자처럼 빛이 더 들어오도록 가리개, 휘장을 더 연 모양입니다.
巂
산 모양 찬(㠝,巑)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찬(贊,賛)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賛,贊,赞zàn)자는 조개 패(貝)자에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했습니다. 도우려면 먼저 재물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도울 찬(賛)자는 도울 찬(贊)자의 약자(略字)이고, 도울 찬(赞zàn)자는 도울 찬(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㠝,巑
땅 이름 려(㠟)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검을 려(黎)자를 했습니다. 검을 려(黎)자는 성부(聲符)로 이로울 리(利)자에 의부(義符)로 사람 인(人)자와 물 수(水)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면 까맣게 많이 모였다고 하며, 물도 깊으면 검은 색이 납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베어 추수를 해서 이득을 내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쟁기 려(犁), 검을 려(黎), 꾀꼬리 려(鵹)자들은 이로울 리(利)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 = 㠟
산 이름 절(嶻)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끊을 절(截)자를 했습니다. 끊을 절(截)자는 ‘끊을 절(截)자에서 새 추(隹)자를 뺀 ’글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적을 소(少)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했으나, 끊을 절(截)자의 옛 글자를 보면 창 과(戈)자에 작을 소(小)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를 잡아 칼로 잘게 잘라내서 요리를 한다는 말이겠지요. 요리할 때 고기를 자르는 것을 절(截)이라고 합니다. 끊을 절(絶)자는 잘게 자르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아주 끊어 버리는 것, 막아 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 = 嶻
가파를 롱(巃)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동물인 용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대그릇 롱(籠), 비 올 롱(瀧), 흐릿할 롱(朧), 옥 소리 롱(瓏), 귀먹을 롱(聾), 언덕 롱(壟)자들은 용 룡(龍)자가 들어 있어서 ‘롱’으로 읽습니다.
+ = 巃
산이 험준한 모양 롱(巄)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가파를 롱(巃)자는 산 산(山)자와 용 룡(龍)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했는데, 산이 험준한 모양 롱(巄)자는 산 산(山)자와 용 룡(龍)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 = 巄
산꼭대기 전(巅diān)자는 산꼭대기 전(巓,巔)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산꼭대기 전(巓)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꼭대기 전(顚)자를 했습니다. 꼭대기 전(顚)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참 진(眞)자를 했습니다. 참 진(真zhēn)자는 참 진(眞)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참 진(眞,真)자는 눈 목(目)자에 눈 목(目)자 위에는 비수 비(匕)자를 했고, 눈 목(目)자 아래는 받쳐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두 눈을 받들고 본다는 뜻이 있는 글자들로 눈 목(目)자를 위아래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이란 보태거나 빼지 않고 바로 눈으로 보는 것 그것만을 말한다는 글자입니다. 메울 전(塡), 성할 전(闐), 거꾸로 될 전(傎), 산 무더기 전(厧), 칠 전(搷), 우듬지 전(槇), 성할 전(滇), 앓을 전(瘨), 넘어질 전(蹎), 메일 전(窴), 바람개비 전(鷆), 사랑니 전(齻), 귀막이 옥 전(瑱)자들은 참 진(眞)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 = 巓,巔
산 이름 려(㠠)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성부(聲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밥통 위(胃)자에서 밭 전(田)자와 같이 그릇에 담긴 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포로 로(虜)자도 호피 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오두막집 려(廬), 나귀 려(驢), 살갗 려(臚)자들은 밥그릇 로(盧)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 = 㠠
산 모양 뇨(㠡)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낭창거릴 뇨(褭)자를 했습니다. 낭창거릴 뇨(褭)자는 성부(聲符)로 옷 의(衣,衤)자에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간드러질 뇨(裊)자와 뜻이 비슷합니다. 새의 옷이 간드러지다는 뜻입니다. 새는 꾀꼬리나 앵무새처럼 고운 옷을 입은 새들이 많습니다. 말 마(馬)자를 한 것도 말을 타고 끄덕거리며 낭창거리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간드러질 뇨(裊), 아름다울 뇨(㒟)자는 옷 의(衣)자가 들어 있어서 ‘뇨’로 읽습니다.
+ = 㠡
나란히 쌓은 모양 회(㠢)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품을 회(褢)자를 했습니다. 품을 회(褢)자는 옷 의(衣,衤)자에 귀신 귀(鬼)자를 했습니다. 품을 회(褢)자는 옷 을 입어서 옷으로 가려진 사람의 정신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귀신 귀(鬼)자는 사람의 넋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㠢
산 이름 력(㠣)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지낼 력(歷)자를 했습니다. 지낼 력(歷)자는 다스릴 력(厤)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걸어서 지냈음을 표시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달력 력(曆)자의 고자(古字)입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기슭 엄(厂)자에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다스린다는 말은 농사를 잘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책력 력(曆)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다스릴 력(厤)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책력 력(曆)자의 고자(古字)입니다. 농사를 잘 지을 수 있도록 계절의 바뀜과 시간과 기후에 대해서 잘 대처하는 사람이 참 능력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벼 화(禾)자를 나란히 두 개 해서 농사일을 다스리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 = 㠣
으슥할 영(巆)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경영할 영(營)자를 했습니다. 경영할 영(營)자는 영화 영(榮)자의 윗부분과 같은 글자에서 나무 목(木)자 자리에 음률 려(呂)자를 한 글자입니다. ‘𤇾’자는 성부(聲符)가 되어 ‘영’으로 읽고, 음률 려(呂)자는 의부(義符)가 되어 경영이 음률처럼 조화를 이루는 일임을 뜻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 = 巆
험준할 희(巇)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탄식할 희(戲)자를 했습니다. 탄식할 희(戲)자는 의부(義符)로 창 과(戈)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옛 질그릇 희(䖒)자를 했습니다. 옛 질그릇 희(䖒)자는 성부(聲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에 의부(義符)로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제기는 흙으로 빚어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나무로 만든 제기도 많습니다. 놀 희(戱)자도 호피 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희’로 읽습니다.
+ + + = 巇
산 높은 모양 국(巈)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공 국(鞠)자를 했습니다. 공 국(鞠)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혁(革)자에 성부(聲符)로 움켜 뜰 국(匊)자를 했습니다. 축구공이나 배구공 등은 가죽으로 만듭니다. 움켜 뜰 국(匊)자는 쌀 포(勹)자 안에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움켜 뜰 국(匊)자는 손을 오그려서 국자 모양을 만들어 그릇에 담긴 쌀을 떠내는 것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巈
가파를 참(巉)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토끼 참(毚)자를 했습니다. 토끼 참(毚)자는 짐승 이름 착(㲋)자에 토끼 토(兎)자를 했습니다. 교활하고 걸음이 빠른 토끼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巉
산이 높은 모양 영(巊)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갓난아이 영(嬰)자를 했습니다. 갓난아이 영(嬰)자는 여자 녀(女)자에 자개를 이어 꿴 목걸이 영(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강보로 싸놓은 아기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며, 갓난아이 영(嬰)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글자 모양대로 조개를 끈에 꿰어 목걸이를 만들어 목에 거는 조개로 만든 목걸이를 말합니다. 또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갓난아이가 강보에 싸여 있는 모양이기도 합니다.
+ = 巊
험준할 귀(巋)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돌아갈 귀(歸)자를 했습니다. 돌아갈 귀(歸)자는 고향으로 돌아간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발 지(止)자는 돌아가는 것은 발로 걸어서 가기에 발 지(止)자를 한 것입니다. 돌아갈 귀(㱕)자에 언덕을 그린 글자를 더했습니다. 스승 사(師)자에서는 신하 신(臣)자와 비슷하게 지켜본다는 뜻으로 눈을 두 개 그린 글자입니다. 언덕은 고향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수구초심(首丘初心)이라고 해서 죽을 때에 머리를 고향 쪽을 향해서 두고 죽는다는 말은 언덕이 고향임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비 추(帚)자는 빗자루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는 비에서 바닥에 닿아 쓰레기를 모으는 곳이고 덮을 멱(冖)자와 수건 건(巾)자는 빗자루 부분을 나타냈습니다. 비 추(帚)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빗자루를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돌아갈 귀(歸)자에서 비 추(帚)자가 들어 있는 것은 쓸고 닦아 정성을 기울인 장소가 고향임을 나타냈습니다.
+ = 巋
바위 암(巌)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엄할 엄(嚴)자를 했습니다. 엄할 엄(严yán)자는 엄할 엄(嚴)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바위 암(巌)자에서 산 산(山)자를 뺀 글자는 엄할 엄(嚴)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엄할 엄(嚴)자는 입 구(口)자 두 개 아래에 기슭 엄(厂)자를 하고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입 구자 두 새는 눈을 둥그렇게 뜨고 긴장한 모습이고, 기슭 엄(厂)자는 의부(義符)와 성부(聲符)를 분리해 놓은 표시입니다. 엄할 엄(嚴)자의 성부(聲符)는 감히 감(敢)자입니다. ‘엄’과 ‘감’은 통운(通韻)이기 때문입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했지만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뜻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굴 암(壧), 신음할 암(㘙), 돌산 암(礹)자들은 엄할 엄(嚴)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巌
높을 외(巍)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높을 위(魏)자를 했습니다. 높을 위(魏)자는 성부(聲符)로 맡길 위(委)자에, 의부(義符)로 귀신 귀(鬼)자를 했습니다. 귀신이 사람보다 높은데 있기는 하지요. 담 외(廆), 높을 외(嵬), 더러울 외(溾), 앓을 외(瘣)자는 귀신 귀(鬼)자가 들어 있어서 ‘외’로 읽습니다. 높을 외(巍)자도 귀신 귀(鬼)자가 들어 있어서 ‘외’로 읽습니다.
巍
산 이름 권(巏)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권할 권(勸)자는 의부(義符)로 힘 력(力)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목을 길게 뽑고 긴 다리를 가지고 눈을 둥그렇게 뜨고 사방을 살피는 황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노린재 권(蠸), 저울 추 권(權), 등을 구부리고 걸을 권(䠰), 산 이름 권(巏), 광대뼈 권(顴), 허리 굽혀 가는 모양 권(䟒)자들은 황새 관(雚)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 = 巏
산 모양 초(巐)자는 산 산(山)자에 높을 고(高)자를 하고 오를 승(昇)자를 했습니다. 산 산(山)자나 높을 고(高)자나 오를 승(昇)자는 모두 높은 산을 나타내는 글자들입니다. 산 모양 초(巐)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巐
산 모양 루(㠥)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진 루(壘)자를 했습니다. 진 루(壘)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밭갈피 뢰(畾)자를 했습니다. 밭 갈피 뢰(畾)자는 밭 전(田)자를 세 개 했습니다. 밭의 경계선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니 밭의 갈피를 나타내는 글자가 되었습니다. 덩굴풀 루(櫐), 날다람쥐 루(鼺), 맬 루(纍)자들은 밭 갈피 뢰(畾)자가 들어 있어서 ‘루’로 읽습니다.
+ = 㠥
산 이름 풍(㠦)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풍년 풍(豐)자를 했습니다. 풍성할 풍(豊,豐)자는 제기 두(豆)자 위에 그릇을 표시한 입 벌릴 감(凵)자를 하고 입 벌릴 감(凵)자를 반으로 나누고 예쁠 봉(丰)자를 두 개 해서 그릇을 가득 채웠습니다. 풍성할 풍(豊,豐)자는 이렇게 추수한 곡식이 많아 제사를 풍성하게 차렸다는 뜻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㠦
산 이름 노(巎,巙)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조심할 기(夔)자나 원숭이 노(夒)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조심할 기(夔)자는 원숭이 노(夒)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조심할 기(夔)자는 원숭이 노(夒)자에 공격무기인 뿔(艸,艹,䒑)을 그려서 조심해야 할 것을 표시했습니다. 원숭이 노(夒)자는 머리 혈(頁)자를 가운데 놓고 왼쪽에는 발 지(止)자를 하고 오른쪽에는 병부 절(㔾)자를 하고, 맨 아래에는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머리 혈(頁)자를 가운데 한 것은 원숭이를 표시한 것이고 왼쪽에 발 지(止)자, 오른쪽에 병부 절(㔾)자, 맨 아래에는 천천히 걸을 쇠(夊)자들은 모두 원숭이의 행동을 나타낸 글자들입니다. 원숭이의 다양하고 복잡한 행동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원숭이는 사나운 짐승입니다. 원숭이 원(猿)자는 개 견(犬,犭)자 변에 나오는 글자입니다. 개 견(犬,犭)자 변에 나오는 글자들은 소 우(牛)자 변에 나오는 짐승들보다, 사나운 짐승들입니다.
+ = 巎 + = 巙
산 만(巒)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위에, 성부(聲符)로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산이 맥을 이루고 이어져 나간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어지러울 만(䜌)자는 실이 엉키고 말이 꼬인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참으로 사람을 어지럽게 만듭니다. 물굽이 만(灣), 오랑캐 만(蠻), 굽을 만(彎), 볼 만(矕)자들은 어지러울 련(䜌)자가 들어 있어서 ‘만’으로 읽습니다.
巒
산꼭대기 전(巓,巔)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꼭대기 전(顚)자를 했습니다. 꼭대기 전(顚)자는 참 진(眞)자에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참 진(眞)자는 눈으로 본 것만은 참이라는 말입니다. 머리 혈(頁)자는 머리 꼭대기를 뜻합니다.
+ = 巓
바위 암(巗,巖)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엄할 엄(嚴)자를 했습니다. 엄할 엄(嚴)자는 입 구(口)자 두 개에, 기슭 엄(厂)자를 하고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감히 감(敢)자는 입에 손가락을 대어 ‘쉿’하는 표시입니다. ‘감히 조용히 하라.’는 신호지요. 엄할 엄(嚴)자에서 입 구(口) 두 개는 눈이 휘둥그레진 모양입니다. 또는 놀라서 눈을 크게 뜬 모양입니다. 엄할 엄(嚴)자는 분위기가 엄했을 때 이러나는 현상을 표시했습니다.
巖
산 높은 모양 얼(巕)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첩의 자식 얼(孽,㜸)자를 했습니다. 서자 얼(㜸)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녀(女)자에 성부(聲符)로 승검초 벽(薜)자를 했습니다. 승검초 벽(薜)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매울 신(辛)자에 '임금 벽(辟)자 왼쪽'글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 왼쪽'글자는 죄인의 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여기서 매울 신(辛)자는 죄인의 몸에 죄목을 새기를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임금 벽(辟)자는 백성들에게 벌을 주는 사람이 임금이라는 뜻입니다. 그루터기 얼(蘖), 서자 얼(孽), 누룩 얼(糵), 근심 얼(蠥)자들은 승검초 벽(薜)자가 들어 있어서 ‘얼’로 읽습니다.
+ = 巕
산이 험준할 미(㠧)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쓰러질 미(靡)자를 했습니다. 쓰러질 미(靡)는 의부(義符)로 아닐 비(非)자에 성부(聲符)로 삼 마(麻)자를 했습니다. 삼 마(麻)자는 삼대가 길게 자라서 잘 쓰러진다는 점을 나타내는 글자로 보입니다. 기장 미(穈), 죽 미(糜), 고삐 미(縻)자들은 삼 마(麻)자가 들어 있어서 ‘미’로 읽습니다.
+ = 㠧
봉우리 헌(巘)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바칠 헌(獻)자를 했습니다. 바칠 헌(獻)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솥 력(鬲)자를 하고,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호랑이를 잡아서 솥에 삶아서 개에게 바친다는 말이 바칠 헌(獻)자입니다. 바친다면 얻기 어려운 것을 받쳐야 바치는 것입니다. 세상에 널린 것, 흔하디흔한 것을 바치는 사람은 없을 것이지마는 만약 흔하디흔한 것을 바친다면 받치고도 그리 큰 효과를 기대하지 못할 것입니다. 호랑이를 잡아 삶아서 개에게 준다면 언감생심 개에게는 참으로 생각지 못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 = 巘
봉우리 헌(巚)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바칠 헌(獻)자를 했습니다. 바칠 헌(獻)자는 호랑이를 표시한 호피무늬 호(虍)자 아래에 막을 격(鬲)자를 했습니다. 바칠 헌(獻)자의 오른쪽에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바칠 헌(獻)자는 호랑이에게 개를 바치는 그림입니다. 막을 격(鬲)자는 솥 력(鬲)자로도 읽습니다. 솥 력(鬲)자는 세 발 달린 솥을 그린 글자입니다. 바칠 헌(獻)자에 솥 력(鬲)자를 한 것은 개를 잡아서 삶았다는 뜻입니다.
+ = 巚
산에 연기가 낀 모양 울(㠨)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무 우거질 울(欝,鬱)자를 했습니다. 나무 우거질 울(欝)자는 나무 목(木)자 두 개에 ‘X’자를 두 개 하고 그물 망(网,罒)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어긋날 간(艮)자 옆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울창할 울(欝)자는 손으로 아무리 숲을 헤쳐도 지나갈 수가 없을 정도로 나무가 빽빽하게 우거진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