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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시설관리공단(아래 서울시설공단)과 장애인계가 새로운 ‘장애인콜택시 운영개선 계획’(아래 개선안)을 재검토하기 위한 논의 테이블을 열기로 합의했다.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아래 서울연합회)는 13일 서울시설공단 이사장 등 관계자들과의 면담에서 이와 같이 약속하고, 2월 27일 이전에 개선안을 장애인계와 함께 재논의를 위한 1차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앞서 서울시설공단은 지난해 개선안을 통해 △장애인콜택시의 차량 대기시간을 최대 20분에서 10분으로 단축 △월 80회 이내로 차량 이용횟수를 제한 △기존의 사전예약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바로콜’을 병행 운영 △상담원 성희롱, 운전자 방해 등에 대한 ‘삼진아웃제’ 시행 등의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장애인계는 이용자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개선안이라고 강하게 반발해 왔다. 장애인콜택시를 기다리는데 1~2시간은 기본으로 기다려야 하는 이용자들의 불편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차량 배차 지연 등의 책임를 장애인들의 지연과 일부 이용자들의 과다 사용 등 이용자 개인에게 떠넘기는 것이란 지적이었다.
서울연합회는 이에 이날 오후 2시 서울시설공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존 개선안을 철회하고 장애인계와 재논의 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서울시설공단이 장애인콜택시 운영개선에 있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고 하지만, 서울연합회 소속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이용자 및 회원을 대상으로 확인해 본 바 설문조사에 참여한 사람을 찾아 볼 수 없었다며, 실태조사의 실효성에 의문을 표했다.
서울연합회는 서울시설공단 측에 이용자의 의견이 배제된 일방적 운영개선에 대한 이사장의 직접 사과를 요구하는 한편, △중증장애인 이용고객의 욕구를 기반으로 하는 실태조사 전면 재실시 △새로운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의견수렴 공청회 개최 △정기적 실태조사 및 운영개선시스템 개발을 통한 종합계획수립 등을 요구했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서울시설공단은 이날 면담자리에서 ‘개선안에 이용자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점에 대해서 인정’한다며, 개선안을 재논의하기 위한 장애인계와의 논의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면담에 함께 참여했던 중구길벗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성은 소장은 “서울시설공단이 장애인 이용자의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를 뒤늦게나마 마련하겠다고 한 것은 다행”이라며 “곧 잡히게 될 논의 자리에 서울연합회뿐만 아니라 다른 장애인단체들도 함께 참여하도록 해 장애인계의 입장이 제대로 전달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