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O 9001 변천사
이 제도는 제2차 대전 후 미군의 조달부서가 군수품의 불량을 줄이기 위해 제품의 생산시스템에 대한 관리 사항을 미군 규격으로 적용한 것이 시초가 되었다.
이후 국가 간 품질시스템의 요구 사항이 각기 달라 국제적인 공통 품질경영시스템 규격 개발의 필요성이 커지자 ISO가 미국, 영국, 캐나다의 국가규격을 근거로 ISO 9000시리즈 규격을 개발하게 되었다.
순차적인 개정을 해 오다 2000년에는 제품의 정의를 서비스업 등으로 확대하고, 종합적 품질관리에 PDCA(plan-계획, do-실행, check-검증, act-개선) 요소를 도입, 조직 활동의 기준으로 삼는다는 내용의 개정안을 내놓았다.
이후 2008년에 개정 작업이 완료돼 ISO 9001 : 2008 심사기준이 적용되다가, 2015년 경영시스템표준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HLS(High Level Structure)를 적용한 ISO 9001 2015년판이 발행되었다.
- ISO 9001 이란?
제품 및 서비스에 이르는 전 생산 과정에 걸친 품질보증 체계를 의미한다. 즉, 제품 및 서비스 자체에 대한 품질인증이 아니라 제품을 생산ㆍ공급하는 품질경영시스템을 평가하여 인증하는 것이다. 공급자 측이 제3자 인증기관의 객관적ㆍ독립적인 평가를 통해 인증받음으로써 구매자와 조직에게 신뢰감을 제공하게 된다. 인증기업은 업무 절차를 매뉴얼에 따라 문서화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ISO 9001 요구사항
1. 적용범위
2. 인용표준
3. 용어와 정의
4. 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3 변경의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 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release)
8.7 부적합 출력/산출물(output)의 관리
9. 성과 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management review)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ISO 9001 인증효과
기업 이미지 제고로 매출증대 및 수출장벽 극복
기업 내외부 신뢰성 증대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체계화된 사원 교육프로그램의 확보
중복업무, 누락업무의 선별 및 조정
개별고객으로부터의 중복심사 배제
국내 ISO 인증기관 찾아보기
(재)한국건설산업품질연구원
(재)한국품질재단
(주)VCA KOREA
(주)GNS인증원
(주)ICR
(주)KTR 인증센터
(주)QA 인증원 등등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