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여성시대 냥집사라능
오늘 동물병원 간 김에 1,2편에 나왔던 질문들 정리해서 물어봤다능!
사실 수의사분은 내가 녹음한걸 모르심.... /ㅅㅇ 이거 범죄 아니게찌...! 헤헿;
오늘은 그래서 음슴체로 짧게 문답식으로 쓸고야!
1,2편 궁금한 여시들은 요기로!
1편: http://cafe.daum.net/subdued20club/LxCT/139648 (고양이감기, 엘라이신, 광견병, 복막염)
2편: http://cafe.daum.net/subdued20club/LxCT/139898 (심장사상충, 항체검사 +주식캔)
Q. 애기 때 백신 안 맞았는데 4~6살 정도 때 맞아도 되느냐?
-건강한 상태면 상관없음. 4-6살 정도면 20대고 한창때라서 괜찮음. 애기 때보다 했을 때 더 잘 버팀.
접종을 안했더라도 애기 때 병에 걸리는 것보다는 잘 버팀.
그런데 허피스나 칼리시같은 잡스러운 병들은 접종을 맞아두면 훨씬 좋다고 함.
백신을 맞았어도 발병할 수는 있음. 백신을 하는 이유는 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왔을 때,
백신 되어있는 애들은 발병했을때 가볍게 넘어갈 수 있기 때문임.
접종이후에 병이 걸릴 수는 있는데 경미하게 넘어가거나 심하게 앓지 않음.
애초에 예방접종은 아예 안 걸리기 위해서 하는 것보다는 이런 걸 노리는 거임.
(사람도 예방접종 맞고 100% 예방 안 되듯이)
항체가 워낙 빵빵하면 안 걸릴 수도 있음.
만약에 그 나이 대 고양이가 범백에 걸렸다면, 같은 범백이 걸리더라도 몸이 커져서 맷집이 되니까, 애기들보다 살아날 확률이 큼.
그렇다고 범백 걸리면 무조건 산다 이건 아니지만 암튼 그러함.
(범백 증상: 구토 설사 식욕부진 혈변 ->탈수로 죽음.)
└이건 수의사분이 말한 부분. 이 외에는 난 범백에 대해선 전혀 머룸ㅠㅠ 질문에 답해줄수없어요ㅠ
Q. 10살 넘었을 때 접종할 수 있나?
-맞는 건 문제는 없는데 항체가 생기는 확률이 낮음.
Q. 레볼루션과 애드보킷? 둘의 차이가 뭐임?
애드보킷은 아스피린 나오는 바이엘이라는 독일 회사.
레볼루션은 화이자라고 하는 비아그라 나오는 미국 회사ㅋ (비아그라...우헿)
수의사 의견으로는 애드보킷이 참진드기나 이런 것에 강하다고 생각해서 바꿨다고 함.
성능은 둘이 거의 비슷하다고 함.
Q. 복막염 바이러스 변종이 하도 많아서 예방 접종 해도 막을 수 없지 않나? 해도 소용없는 것 아닌가?
- 수의사 내부에서도 말이 많음. 해야 된다 말아야 된다 등등
세계적으로 보면 미국 협회에서는 추천 하지 않는다 함. 타 접종보다는 막을 수 있는 확률이 낮고 항체 생성률도 낮기 때문에 접종으로 감염될 수 있다, 하면 좋지만 필수는 아니라고 주장한다함.
유럽협회에서는 해야 된다고 주장한다 함. 연구하는 게 다 다르기 때문에.
복막염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인체고, 장 내 앤테리(?)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것 중에 변형이 생기면서 걔네가 복막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변하게 된다 함.
수의사마다도 말이 다르니까 정립이 안 된다 함. 집사들은 더 헷갈리게 됨.
그러다보니 해야 된다고 하는 놈은 돈 벌려고 하는 놈들이다 이런 식으로 몰고 가기도 하고. 혼재되어 있는 상황임.
그런데 복막염으로 오는 애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함.
접종해서 적은 확률이라도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해야 한다고 생각함. 그렇기 때문에 하라고 추천한다 함.
복막염은 걸리면 치사율이 엄청나게 높고, 죽을 수 있는 병인데 부작용 때문에 무서워서 병을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을 그냥 지나쳐버리는 셈이기 때문임.
Q. 복막염으로 죽었다면 그 집안에 바이러스가 남아있나? 다른 고양이를 입양하려면 얼마나 기다렸다가 해야 하나?
- 보균묘나 죽었던 애기가 쓰던 물건에는 바이러스가 남음.
다른 고양이 입양은 1,2년 뒤쯤에 하는 게 좋다고는 하는데
복막염으로 애기들을 떠나보낸 집사들은 상실감 때문에 그 이전에 들이는 사람들이 많다함.
Q. 종합백신의 항체검사와 복막염 접종 전에 하는 항체검사는 다른거임?
둘이 똑같이 항체검사라고 말하지만 다른 걸 검사하는 거임.
다른 바이러스에 대한 검사라서 따로 진행해야 하는 것.
종합백신의 항체검사는 범백, 허피스, 칼리시 바이러스 항체가 생겼는지 검사함. 55,000원
(종합백신 맞고 난 후에 항체검사를 함)
코로나 바이러스(=복막염 유발가능성有) 항체가 있는지 검사. 40,000원정도
(복막염 접종 맞기 전에 해보는 항체검사. 복막염 항체검사에 대한 얘기는 1편에 자세히 써있음.)
Q. 전염병 검사도 있던데 그건 정확히 뭐임?
- 바이러스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검사.
고양이 백혈병, 코로나(복막염 유발 가능성있는 바이러스), 범백, 허피스, 칼리시, 클라미디아, 고양이 면역 결핍증, 톡소플라즈마
이 병들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들이 혈액 속에 있는지 없는지 검사하는 것. (항체검사가 아닌 항원 검사인것임.)
Q. 방광염 예방은 약이 있음?
-약이 있긴 있는데 약으로 예방하기보단 생활 습관이 중요함.
건사료만 주기보단 주식캔, 생식, 물을 많이 급여하는 등의 생활 습관들.
*물을 많이 먹게 하기 위해서는 애들이 좋아하는 캔이나 간식을 물그릇에 쪼끔 떨어뜨려놓으면 비릿한 냄새가 나고 해서 많이 먹기도 한다고 함. (나도 시도해본적은 없는데 이런 방법도 있다고 수의사분이 추천해주심.)
집에서만 기르는, 외출 안하고 활동량이 적은, 중성화를 한, 뚱뚱한, 남자고양이가 많이 걸림.
방광염으로 10마리 온다고 하면 7~8마리가 수컷.
수컷 고양이가 요도가 조금 더 길어서 관이 길다보니 어딘가가 막힐 확률이 더 높아서 수컷고양이들이 많이 생기는 거임.
Q. 물 많이 밟으면 애기들 발바닥에 안 좋은가? 발바닥에 각질이 일어난다던지?
-물을 자주 밟으면 발에 물이 계속 묻어있으니까 애들이 그걸 계속 핥아서 건조해질 수도 있다고 함.
그리고 무좀 생길 수 있음. 말라세치아(?) 라고 하는 곰팡이 같은 게 자란다고 함.
그런 곰팡이가 생겼는지 어떻게 알 수 있냐면 곰팡이 때문에 가려우니까 애들이 발을 자주 핥게 된다 함.
그리고 발가락을 벌려서 보면 발가락과 발가락 사이가 빨갛게 되어있다고 함.
(물기가 많은 사람이 쓰는)화장실에 자주 들어가거나 물을 자주 밟는 애들은 드라이기로 발가락 사이사이를 말려주는 게 좋다고 함.
드라이기를 싫어하더라도 말려주는 것이 좋음.
Q. 심장사상충 약 두 달에 한 번씩 맞아도 됨?
약이 효력을 발휘하는 기간 자체가 한 달인데다, (제약회사에서 정한) 권장 투여 횟수 자체가 한 달에 한 번임.
내부 외부 기생충까지 같이 관리해주는 약이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 해주는 게 좋다고 함.
짠 요기까지입니당!
글에 문제있거나 하면 댓글 써주시떼!
2편 글은 스크랩 풀을게!
근데 1편도 2편도 ㅋㅋㅋ 스크랩 풀어둬도 여새덜 별로 필요 없나방ㅋㅋ 아무도 스크랩 안함ㅋ
민망쓰-☆ (찡긋)
질문같은거 있으면 해도 되는데 (또민망쓰)
다니는 병원에 있는 수의사분이 고양이에 대해서 잘 안다! 이러면 그분에게 묻는게 제일 나아ㅋ
다니는 병원이 별로라면 (1,2편에서도 말했지만) 고다에서 근ㄴ처 병원 추천받으라능!
솔직히 차타고 한 2~30분 거리면 가도 괜챠나... 가까운데만이 답은 아님 ㅠㅠ
애가 진짜 엄~~~~~~청 예민해서 이동에 스트레스를 어마어마하게 받는게 아니면 그정도는 괜챠낭.
가까운 이상한 병원 다니는 것보다 조금 멀어도 제대로 봐줄 수 있는 의사가 있는 병원이 낫읍니당.
-글 끗-
이 이후로 다른 편을 쓰진 않을 것 같다능!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앜ㅋㅋㅋㅋㅋㅋㅋㅋ 여시 댓글ㅋㅋㅋㅋㅋㅋㅋㅋ귀여웡ㅋㅋㅋ
와.. 고양이 키우기 정말 어렵구낭.... 고마워 여시!
딴말닌데 애기랑 나의 잠자리 영역을 나누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혹시 알아?ㅠㅠㅠ
같이 자버릇하지 않으면 돼! 방을 따로 나눠서 자거나 그러면 점점 적응하지않을까? 울어도 문 안열어주고 그런식으로??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3.07 23:5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3.08 09:10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이 글이나 댓글 보는 여시들 복막염에 대해서 내가 1편에서 써둔거 읽어봤으면 좋겠어ㅠ 이 글에는 문답향식으로만 있는거라 설명이 충분치않아서ㅠ 복막염 접종은 복막염 항체검사를 먼저 하지 않으면 절대 그냥은 하면 안되는 접종이야!
심장사상충 약도 맞추는건 집마다 다를수있는데 난 수의사분이 추천해주신대로 모기활동이 활발한 여름에만 맞춰! 약자체가 워낙 독해서 털 군데군데 땜빵이 생기거나 약 바르고나서 애들이 좀 비실비실? 힘이없어 보일수도있어! 진짜 우리 애는 한군데 땜빵이생겼었는데(지금은없음) 식겁해서 약 자주안쓴다ㅠ
여시네 애기는 부작용같은게 있구낭. 부작용 없는 애들은 한달에 한번씩 하는게 좋을것같앙. 우리집 애들은 애기들인데 부작용 없거든ㅋㅋ 다행ㅋ 더군다나 집에 벌레가 심심치않게 보인다 하는 집은 꼭 해주는게 좋은듯. 그게 구충도 같이 해준다니깡.
@냥집사라능 응ㅠㅠ 건강하면 매달맞추고는싶어!!!잉잉 그리고 우리집은 아파트고층? 좀 높게살아서 그런지 벌레가 별로 없어ㅠㅠ 근데 아마 올해 주택으로 이사갈것같은데 그때 까지 건강관리 더 잘해보려구! 근데 혹시 여시는 영양제같은거 먹여? 애기들ㅠㅠㅠ
@ㅋ아가리 울집은 엘라이신이랑 프로바이오틱스? 이거만 먹이고 있어! 둘중 한마리가 장이 약해서ㅜㅜ 근데 먹은지 아직 얼마 안돼서 크게 효과도 없당ㅠㅠ 그 외엔 영양제 안막이고 있옹 사실 나두 영양제는 잘 몰라서ㅠㅋㅋㅋ
@냥집사라능 그렇구나! 그래도 고마워ㅎㅎㅎ 여시 완전친절해! 쪽♥
물에 뭐 넣어서 마시게 하는 거 좋은 듯!!!! 팁 고마워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나도 그건 잘 모르게써ㅠㅠ 아무래도 의약품이다보니 그냥은 안파는거 아닐까 추측만 해본당.. 근데 레볼루션이나 애드보킷은 어느 동물병원에나 있지않을까? 개고양이용이 따로 잌ㅅ는게 아닌것같던뎅 아무데나 가까운곳에 가서 사버렷..! 근데 젤 가까운곳에 가기 어렵다는거면 함정...
삭제된 댓글 입니다.
수의사가 그래?????? 그 병원이 레볼루션을 쓰고 제약회사 사람이랑 친한가 하는 생각이 드는 나년은 썩은거겠지.. 이쪽은 어느 약이 순하고 독하다 그런 얘긴 안하던데.. 그리고 둘 다 구충하는 약인데 순하고 안순하고가 가능한가 하는 의문도 든당... 나 다니는데가 일욜은 안열어서 물어볼수가 없넴..
@남궁민수 여시 수의사얌????? 의사들 제약회사 뭐시기 이런 영화나 드라마를 내가 하도 많이봐서.... 여시 상사라니 여시는 무엇을 하고 그 상사분은 무엇을 하는 직업이냐능???? 상사분이 수의사 아니면 기분나빠할일 없을것가튼데.. 수의사분이라면 미안해 ㅇ^\ 대구리박음. 워낙 인터넷이나 여기저기 신빙성 없는 얘기들이 많이 도니까 출처를 안밝히고 얘기해서 여시에게 보다 정확한 출처가 있다고 생각 못했음. 어디서 들었는지 얘기 해줬다면 그런말은 안했을것같아. 워낙 인터넷에 허무맹랑한 말이 많쟈나. 그런오해 풀려고 쓴 글이라 출처애매한 정보인줄알고 예민하게 말한거라능. 수의사들도 고양이 모르는 사람 많다고 해서...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앗 나 난독잇나ㅠ 복막염이 있는지 검사하는 항체검사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검사하는 항체검사라는 얘기얌 ㅠㅠ?????
@1인1냥가구 키트 검사는 항체검사가 아니고 전염병 검사 키트 그거 아냥??? 항체검사랑 키트 검사랑 같다고 쓰진 않았다능! 그게 아니면 내가 잘 못알아듣고 있는것같기도.. 글 어디를 뭐라고 수정해야하는지로 알려주라ㅠ
음 여시가 말하는 키트 검사가 내가 써놓은 전염병 검사 저거 말하는거 아니얌???? 저거 항원검사라고 써뒀는데.. 여시가 무슨 야기하는지 와타시 잘 이해를 못하고 이따...
@1인1냥가구 글에도 썼지만 백신 맞는다고 안걸린다곤 안해써.... 에훙 ㅠㅠ 백신 맞아도 걸린다고 말하는 여시들이 1,2편에도 많아서 일부러 저거 쓰러고 글 쓴건데 제자리걸음쨔응... 백신이 100% 막아준다곤 한번도 말 안한거가튼데...ㅠ 글을 걍 다 지워야하나...ㅠ
암튼 여시 말은 전염병 검사 부분에 있는 바이러스 항목중에서 복막염을 지우는데 낫다는거지???? 나 이번엔 제대로 알아들었냐능ㅠㅠ!!!?
@1인1냥가구 아하 그러네 그건 좀 오해할만하겠다! 근데 컴으로 쓴거라 오늘 저녁에나 되어야 수정 가능할듯 ㅠ 여의치 않으면 그냥 다 글삭할게
@1인1냥가구 근데 나두 다른 여시들이 오해할까봐 하는 얘긴뎅 항체주사를 맞는게 아니라 백신 아냥??? 혹시 항체를 따로 추출해서 넣는게 따로 있다는 얘기야???
갠적으론 애드보킷이 좀 더 효과 좋은 거 같아! 우리 고양이는 외출냥이라 기본적으로 항상 벼룩 달고 사는데 그나마 애드보킷 정기적으로 발라줬을 때 덜 가려워하더라.
우와 고마워♡ 냥이 키우는데필요한정보야ㅜㅜ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8.17 1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