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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명 | 2018 제 39회 춘계 청두 미용전시회/ 2018第39届(春季)CCBE成都美博会 |
개최기간 | 2018년 4월 19일 ~ 4월 21일 |
장소 | 청두세기성국제컨벤션센터 4~8호관/ 成都世纪城新国际会展中心4/5/6/7/8号馆 |
참가국 수 | 중국, 홍콩, 대만, 한국, 스위스, 독일, 일본, 스페인, 오스트리아, 이스라엘, 이란 및 중동국가 등 |
주최기관 | 英富曼会展集团 / Informa Global Exhibitions |
참가업체 수 | 925개 |
합계 방문자 수 | 140,962명 |
전시품목 | 화장품, 의료미용기기, 미용의료용품, 건강용품 등 |
전시면적 | 4~8호관, 약70,000㎡ |
홈페이지 주소 |
자료원 : 전시회 홈페이지
□ 주요 특징
주요 전시관 구성
4호관 | 미용기구 및 피부관리기기 |
5호관 | 매니큐어 및 반영구시술재료 |
6호관 | 건강용품 전문용 기초화장품, OEM, ODM, 상품 포장 재료 등 |
7호관 | 성형외과, 의원 용 기술 및 제품, 안티 에이징 및 다이어트 건강용품 |
8호관 | 해외브랜드(홍콩, 대만, 한국, 스위스, 독일, 일본, 스페인, 오스트리아, 이스라엘, 이란 및 중동국가 등) |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자료원 : 전시회 홈페이지
ㅇ 매년 봄, 가을에 개최되는 중국 서부지역 전문 미용전시회로, 1997년 11월에 최초 개최이후 올해로 22년째를 맞이하고 있음.
- 당초 현지 청두미박전람유한공사가 단독 주최하였으나 영국 전시기획사인 Informa가 2016년도 동 미용전시회 지분을 인수, 중·영 합자전시회로 확대되었음.
ㅇ 동 박람회는 통상 쓰촨, 충칭, 운남, 귀주, 티벳 등 서부내륙 지역의 대리상, 미용실, 잡화점, 성형외과, 생산업체,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음.
- 내륙전시회 특성상 B2B와 B2C가 병행 운영되어, 일반 대리상, 벤더 뿐만 아니라많은 일반 참관객들이 전시회장을 찾아오고 있음. 이는 전년도 대비 7% 상승한 수치임.
ㅇ “4+1”개념을 도입하여 <전문 미용용품, 일반 미용상품, 국제 유명 브랜드, 전문 헤어용품, 의학성형> 5가지의 영역을 주로 다루고 있음.
- 건강 미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급증하면서, "대(大)건강" 을 주력으로 내세운 화장품 브랜드 출현. CCBE청두미용전시회 데이터에 의하면, "대(大)건강" 을 주력으로 내세운 화장품 기업의 수가 전년도에는 전체 참가 기업의 14.1%, 2018년에는 전체의 17.22%로 증가함.
□ 현장 스케치
8호관에 배치된 한국관 [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중국 현지 대리상의 한국산 화장품 판매 [자료원:KOTRA 청두무역관]
ㅇ 23개사의 한국기업이 25개의 부스로 한국관 참가
- 가격뿐만 아니라 성능도 뛰어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 여전
- 기존 한국 화장품의 대표 주자인 마스크팩 이외에도 천연비누(식물성분 추출물), 클렌징 제품 및 여성 기능성 제품(안티에이징, 여드름, 주근깨, 주름방지, 미백) 등 다양한 한국 화장품이 전시됨.
- 한국에서 직구를 하여 한국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중국 현지 대리상들도 증가
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ㅇ 체험관 운영, 사은품 행사 등 다양한 판촉 활동
- 단순 제품 전시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직접 네일아트, 반영구시술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활동들도 다채롭게 진행되었음.
- 전문적인 B2B 수출 상담뿐만 아니라 전시장 곳곳에서 B2C의 형식으로 물건이 판매되면서 대중들이 상품을 체험해 볼 수 있었음.
- 사은품 행사는 자사 제품의 기능을 실질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바이어, 개인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효과를 거둠.
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ㅇ 기초 화장품 이외에도 성형외과나 피부관리샵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미용의료기기도 출품됨.
ㅇ 건강을 중요시하는 중국 현지 소비자들의 기호를 고려한 다양한 한방의료기기 제품들도 선보여짐.
□ 현지 전문가와의 인터뷰
ㅇ 화장품 수출입 회사 B사 마케팅 담당자 L씨
Q1. 오늘 귀사의 부스가 많은 고객, 바이어들로 성황을 이루고 있다. 그 원동력이 무엇인가?
A1. 우선 체험관이 있기 때문에 고객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음. 또한 각 직원들로 하여금 고객과 'wechat(微信)' 친구를 맺고 자사의 공식계정(公众号)을 팔로워하게 할 시, 건 수당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직원들의 적극성을 제고시켰음. 미용 관련 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경쟁사도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뜻함. 따라서 제품의 질이 좋더라도 먼저 고객들의 눈을 사로잡아서 자사의 제품의 기능을 보여주는 것이 첫 관문임.
Q2. 한국 회사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점은?
A2. 한국 회사들의 제품 기능은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함. 따라서 한국 화장품을 직구해오는 대리상들도 많아졌음. 적합한 현지 대리상을 찾고 제품 개발과 영업을 분업하는 등 협력을 통해 높은 판매 성과를 거둘 수 있음. 또한, 중국 브랜드의 자체 제작 제품들의 수준이 향상되고 다양화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지고 있음. 한국 제품이라는 브랜드만으로 얻을 수 있는 홍보 효과도 점차 축소되고 있음. 한국 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중국 소비자들에게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판촉 활동이 필요한 시점임.
□ 시사점
ㅇ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전시회의 장점을 활용해야
- 현장에서 직접 체험관, 사은품 행사 등의 방법을 통해 자사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을 이끌 수 있음.
- 전시장에서 'wechat', ‘웨이보’ 등 SNS를 활용한 자사 홍보와 사후 고객관리는 장기적인 마케팅 성공의 요인이 될 수 있음.
ㅇ 성형외과 및 전문 미용 샵 등에서 사용되는 전문 미용제품 이외에도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일반제품들의 전시범위가 확장되면서 일반 소비자들의 활발한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음.
ㅇ 미용에 있어서도 ‘건강’ 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
- 우리나라의 뛰어난 의료기술과 미용산업을 접목한 제품 개발이 활성화 된다면 중국 시장 진출 성공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사료됨.
-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산 제품의 품질과 안정성에 대한 믿음과 선호도를 십분 활용하는 동시에 현지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현지화 전략 필요
자료원 : 전시회 홈페이지, 바이두, KOTRA 청두 무역관 현장 인터뷰 자료 및 KOTRA 청두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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