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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 내가 그들 중에 많은 이적을 행하였으나 어느 때까지 나를 믿지 않겠느냐
14:12 내가 전염병으로 그들을 쳐서 멸하고 네게 그들보다 크고 강한 나라를 이루게 하리라
14:13 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오되 애굽인 중에서 주의 능력으로 이 백성을 인도하여 내셨거늘 그리하시면 그들이 듣고
14:14 이 땅 거주민에게 전하리이다 주 여호와께서 이 백성 중에 계심을 그들도 들었으니 곧 주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보이시며 주의 구름이 그들 위에 섰으며 주께서 낮에는 구름 기둥 가운데에서, 밤에는 불 기둥 가운데에서 그들 앞에 행하시는 것이니이다
14:15 이제 주께서 이 백성을 하나 같이 죽이시면 주의 명성을 들은 여러 나라가 말하여 이르기를
14:16 여호와가 이 백성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에 인도할 능력이 없었으므로 광야에서 죽였다 하리이다
14:17 이제 구하옵나니 이미 말씀하신 대로 주의 큰 권능을 나타내옵소서 이르시기를
14:18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고 인자가 많아 죄악과 허물을 사하시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사하지 아니하시고 아버지의 죄악을 자식에게 갚아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14:19 구하옵나니 주의 인자의 광대하심을 따라 이 백성의 죄악을 사하시되 애굽에서부터 지금까지 이 백성을 사하신 것 같이 사하시옵소서
14:20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네 말대로 사하노라
14:21 그러나 진실로 내가 살아 있는 것과 여호와의 영광이 온 세계에 충만할 것을 두고 맹세하노니
14:22 내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내 이적을 보고서도 이같이 열 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한 그 사람들은
14:23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을 결단코 보지 못할 것이요 또 나를 멸시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그것을 보지 못하리라
14:24 그러나 내 종 갈렙은 그 마음이 그들과 달라서 나를 온전히 따랐은즉 그가 갔던 땅으로 내가 그를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의 자손이 그 땅을 차지하리라
14:25 아말렉인과 가나안인이 골짜기에 거주하나니 너희는 내일 돌이켜 홍해 길을 따라 광야로 들어갈지니라
◈ 주 해
1. 가나안을 정탐한 10명의 정탐꾼은 그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지만 아낙 자손들이 있고, 우리는 그 앞에서 메뚜기와 같았다고 하면서 정탐한 땅을 악평하였다.
1) 온 회중은 밤새도록 통곡하며 “우리가 애굽과 광야에서 죽었더라도 좋았겠다”고 하면서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하였다.
2) 여호수아와 갈렙이 하나님이 그 땅을 주실 것이라고 하자, 백성들은 도리어 돌로 치려고 한다.
3) 그 때, 여호와의 영광이 온 회중에게 나타나신다.
2. 하나님은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고 말씀하신다.
1)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과 원망은 하나님을 “멸시”하는 것이다.
2) 하나님은 많은 이적을 행하여 주셨지만 백성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았다.
민 14: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 내가 그들 중에 많은 이적을 행하였으나 어느 때까지 나를 믿지 않겠느냐
3) 예수님도 많은 표적을 행하셨으나 무리들은 믿지 않았다.
요 12:37 이렇게 많은 표적을 그들 앞에서 행하셨으나 그를 믿지 아니하니
요 12:38 이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이르되 주여 우리에게서 들은 바를 누가 믿었으며 주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나이까 하였더라
요 12:39 그들이 능히 믿지 못한 것은 이 때문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요 12:40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였음이더라
3. 하나님은 전염병으로 백성들을 멸하고 모세를 통해 새로운 나라를 세우시겠다고 하신다.
1) 모세에게 원망하고, 모세를 돌로 쳐 죽이려고 했던 백성들을 멸하고 자신을 높이겠다는 제안을 모세는 거절한다.
2) 모세가 무거운 짐을 벗고 자신이 높아질 기회를 거절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명예 때문이다.
3) 모세는 하나님의 명예와 영광을 위하여 이 백성을 사하여 달라고 기도한다.
4. 만약 하나님이 백성들을 전염병으로 죽이시면 애굽 사람들에게 알려진 하나님의 명성이 어떻게 되겠느냐고 반문한다.
1) 모세는 백성들의 죄와 형벌에 관심이 없다. 자신을 나라로 세우겠다는 것에도 관심이 없다. 오직 그로 인하여 비난받게 될 하나님의 명성을 염려한다.
2) 모세는 금송아지를 만들어 우상을 섬긴 죄악을 중보할 때 하나님이 하신 말씀을 인용하여 기도한다.
“이제 구하옵나니 이미 말씀하신 대로 주의 큰 권능을 나타내옵소서 이르시기를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고 인자가 많아 죄악과 허물을 사하시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사하지 아니하시고 아버지의 죄악을 자식에게 갚아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리라 하셨나이다”(17-18절).
5. 모세는 하나님이 자신에게 영광을 보여주셨을 때의 말씀을 인용하여 백성의 죄를 사해 달라고 기도한다.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라 여호와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출 34:6-7).
1) 모세는 특별히 “주의 크신 인자”를 따라 “이 백성의 죄악을 사하여 달라”고 간구한다.
민 14:19 구하옵나니 주의 인자의 광대하심을 따라 이 백성의 죄악을 사하시되 애굽에서부터 지금까지 이 백성을 사하신 것 같이 사하시옵소서
2) 하나님이 우리의 죄악을 용서하여 주시는 이유는 그분의 인자하심에 근거한다.
3)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아는 자는 자신의 죄가 사함 받은 줄을 알며, 죄 사함을 받은 자는 하나님의 안자하심을 안다.
4) 모세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잘 알았기에, 백성들의 죄를 용서하여 달라고 기도하였다.
6. 모세의 중보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은 즉시 백성들의 죄를 사하여 주신다.
민 14:20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네 말대로 사하노라
1) 모세의 말대로 사해주시는 하나님은 예수님의 말대로 우리의 죄도 사하여 주신다.
눅 23:34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저희가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쌔
7. 놀라운 것은 백성들이 자신의 죄를 자백하고 회개하기도 전에 모세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의지하여 죄를 사하여 달라고 기도하였고, 하나님은 백성들의 죄를 용서하여 주신다.
1) 죄를 자백함으로 죄 사함을 받는 것은 영혼의 정결함을 위하여 중요하다.
요일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2) 그러나 우리가 우리의 죄를 깨닫지 못함으로 자백하지도 못할 그 때에도 예수님이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여 주신다. 주님의 인자하심과 자비하심이 참으로 크다.
롬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8.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죄를 사하여 주시고, 전염병으로 그들을 멸하시지는 않는다.
1) 그러나 그들의 불신앙대로 그들은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
2) 하나님은 출애굽과 광야 여정을 통하여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셨다.
민 14:22 내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내 이적을 보고서도 이같이 열 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한 그 사람들은
민 14:23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을 결단코 보지 못할 것이요 또 나를 멸시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그것을 보지 못하리라
3) 백성들은 하나님의 영광과 이적을 보고도 10번이나 하나님을 시험하고 말씀을 청종하지 않았다.
4) 열 번은 실제로 열 번의 시험이기도 하나, 많은 숫자를 상징한다.
① 출 14:10-12, ② 출 15:22-24, ③ 출 16:1-3, ④ 출 16:19-20, ⑤ 출16:27-30,
⑥ 출 17:1-4, ⑦ 출 32:1-35, ⑧ 민 11:1-3, ⑨ 민 11:4-34, ⑩ 민 14:3.
9. 오늘 본문을 통하여 “누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는 지”를 알 수 있다.
1) 출애굽하지 못한 자들은 당연히 하나님의 나라, 아버지 집에 들어가지 못한다.
2) 출애굽 하였고,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하나님의 이적을 체험했을지라도 여전히 “하나님을 시험하고 약속의 말씀을 믿지 않는 자”는 약속의 땅에 결코 들어가지 못한다.
3) 출애굽의 놀라운 은혜, 하나님의 놀라운 이적 체험,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은혜의 시간이 곧 “하나님 나라의 누림”이 아닐 수 있다고 하신다.
4) 이 모든 은혜 체험에도 불구하고 “현재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믿음이 없으면” 하나님의 나라에는 들어가지 못한다.
- 거듭해서 하나님을 시험하고 불순종한 자들은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5) 복음을 통하여 생명(가나안 땅, 하나님 나라, 아들 안, 아버지 집, 하늘 성소)로 들어가게 하시는 말씀을 믿고 순종하는 자만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간다.
10. 한편 하나님이 약속하신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자는 갈렙과 같은 믿음의 사람이다.
민 14:24 그러나 내 종 갈렙은 그 마음이 그들과 달라서 나를 온전히 따랐은즉 그가 갔던 땅으로 내가 그를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의 자손이 그 땅을 차지하리라
1) 하나님의 종 갈렙은 그 ‘영’이 이들과 달라서 하나님을 온전히 따랐다.
2) 하나님이 기뻐하시면 우리를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실 것을 믿은 갈렙은 그 믿음대로, 그 말대로 약속의 땅을 차지할 것이다.
3) 갈렙은 에돔 족속임에도 불구하고 도리어 유일하게 믿음의 칭찬을 받는다.
11.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하나님의 이적을 보아도 육신에 속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못하고 원망하게 된다.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게 보임이요, 또 그는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그러한 일은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고전 2:14).
1) 오직 갈렙 만이 영에 속한 자로, 영으로 하나님을 알고 순종하는 영적인 사람이다.
2) 영에 속한 성도는 “복음을 통하여 들어가게 하시는 하나님의 나라”를 믿고 순종한다.
12. 우리가 불신하고 원망할 때, 모세처럼 예수님은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여 주신다.
1) 불신과 원망이 많을수록 도리어 주님의 인자하심을 힘입어 십자가의 은총으로 나아가야 한다. 나의 죄를 사하시고 기도해 주시는 십자가의 은총으로 나아가야 한다.
2)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행하게 함으로 더욱 복음으로 나가야 한다.
롬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 나의 묵상
회개: 성령의 검이 드러낸 비참한 존재
주의 영광을 보고 하나님의 이적을 보고서도 청총하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참으로 어리석다. 그리고 이 어리석음이 나의 모습이다. 나는 복음을 통하여 보이시는 주님의 인자하심과 신실하심을 보았다. 하나님의 이적도 여러번 체험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하기를 즐겨하지 않는다. 완악한 마음은 나를 주장하며 고집을 부린다. 복종하여 아들안에 거하게 하시는 생명의 길을 알면서도 복종보다는 주장하기에 급급하다.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갖가지 합리적인 이유를 들어 올라가지 아니한다. 민수기에도 요한복음에도 사람들은 많은 표적을 보고도 믿지 않았다. 그들속에 내가 있다. 많은 증거에도 믿지 않는 완악하고 굳은 마음이다. 그러므로 날마다 나의 죄와 완악한 마음을 자백한다. 굳은 마음, 주장하는 마음, 판단하는 마음을 자백한다. 하나님의 말씀보다 상식을 의지하는 불신앙을 자백한다. 이런 나를 위하여 중보하여 주시는 주님의 은혜와 인자하심을 찬양한다. 주님의 인자하심이 아니라면 내가 설 곳은 없다.
2. 복음을 통하여 생명을 나타내다.
주님의 인자하심을 따라 나의 죄를 사하시는 주님을 찬양한다. 주님의 인자는 크고, 영원하며 깊다. 그래서 주님의 죄사함과 용서함도 크고, 깊고, 영원하다. 그 크신 인자함만큼, 깊이 나의 죄를 사하시고 긍휼히 여겨주시는 그 사랑을 찬양한다. 전염병으로 멸하여야 하나 여전히 언약안에서 돌보아 주시는 십자가로 나아간다. 죄인을 용서하시고, 완악한 자를 용납하시는 십자가의 용서와 구속의 은총을 받아들인다. 나 같은 죄인 살리신 그 은혜가 놀랍다. 주님의 인자하심과 신실하심은 영원하다. 10번이나 주님을 시험한 자를 십자가에서 기다려 주신다. 그 십자가에서 내 존재를 바꾸시고, 나를 품어주신다. 불신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자에게, 복음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로 들어가는 길을 여시고 초대하신다. 자격 없으나 십자가에서 나를 용납하신 하나님을 용납한다. 믿음으로 내가 주 안에서 용납되었음을 믿는다. 그 사랑안에서 아버지 품에 안긴다.
◈ 묵상 기도
요한복음의 무리들, 민수기의 백성들처럼 저도 주의 영광을 보고, 많은 표적을 경험하고 복도고 믿지 않는 자입니다. 복종하지 않는 자입니다. 이유를 대고, 핑계를 대며, 현실을 주장하는 자입니다. 이 불신을 성령의 불로 소멸하여 주십시오. 육신을 제거하여 주시고, 영에 속한 자로써, 영의 생각을 따라 행하게 하옵소서. 전적인 주의 은혜와 구속의 은총을 힘입어 아버지께 나아갑니다. 십자가의 사랑을 의지하여 아들의 의를 힘입습니다. 성령안에서 아버지 집에 거함을 알고, 누리게 하여 주십시오. 교회창립 주일입니다.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 생명의 공동체,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신부된 교회가 되게 하여 주십시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