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연성 운동장애 Tardive Dyskinesia(TD)
(아브라함 호퍼박사의 의사를 위한 분자교정의학 책 140-143페이지에서 옮긴 것임)
페노사이아진Phenothiazne 계통과 부티로페논Butyrophenone계통의 항 정신병약은 많은 심각한 부작용과 독작용을 일으킨다. 이것들 가운데 가장 심각한 것들 중의 하나가 지연성 운동장애이다. 오랫동안 정신과 의사는 이러한 사태를 인정하고, 그것의 심각성을 과소평가 하였다. 하지만 환자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결국 문제를 삼게 되었다.
The medical moral news letter의 편집자 Frank J. Ayd(1977)의 편집자는 만약 TD의 경하게 증상이 나타난다면 증상의 조절을 함으로써 얻는 이득이 부작용을 능가하기 때문에, 계속적인 항정신병약의 사용이 정당화되어질 수 있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러나 그는 환자의 증상이 아주 심해 3개월 이상의 기간동안 치료를 해야할 경우에 미리 환자나 가족으로부터 윤리적으로나 법적으로 치료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주의를 주었다. 만약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합당하게 약을 처방하더라도 잘못된 치료로 간주되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1977).
3년 이상 약을 먹은 60세가 넘는 환자의 50%까지나 발견되는 경우만 심한 지연성 운동장애인 것일까? 많은 경우에 훨씬 일찍이 생기고 있다. 현저한 증상은 경직성, 안절부절 그리고 기타 운동장애들이다. 근육 운동의 장애가 주요한 문제인데, 만약 이것이 빠르다면 무도병chorea이고, 만약 느리다면 무정위운동athetosis이라고 불리운다. 만약 지속적인 경련이 나타난다면 흔히 긴장증dystonia이라고 불린다. 무도병양의 운동장애choreiform movement는 아주 흔하다. 최근에 내가 치료한 한 환자는 수 년동안 항정신병 약물을 주사맞아 왔었다. 그는 그의 정신병적 행동을 조절하기 위하여 일주일에 한 번의 주사를 맞았다. 그의 신체의 거의 모든 수의근이 흔들리고 움직였다. 그리고 그의 몸 전체가 흔들리고 떨렸다. 단지 그가 잠들 때만 쉴 수가 있었다. 그가 늘 피곤해 있는 것은 놀랄 일도 아니었다.
TD는 항정신병약의 파킨슨씨병과 유사한 부작용으로부터 환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지는 항콜린 약제anticholiergic drug에는 반응을 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인정 되어지는 치료법은 없다. 그리고 많은 환자에서 비가역적으로 생각되어진다.
1973년 중반까지 영구적인 중추신경 손상과 TD의 사례가 2000개 이상 의학 문헌에 기록되었다. 대부분의 의사들은 이러한 종류의 자료를 발간하지 않기 때문에 훨씬 많은 숫자가 이환되어졌을 것으로 추정되어진다. FDA 는 항정신병 약은 가능한 한 삼가서 사용할 것을 추천하였다. 그리고, 근육이나 혀, 또는 신체의 다른 부분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의 최초의 징후가 나타날 경우 사용을 중단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FDA 보고서는 이 병의 비가역적이고 치료가 되지 않는 특성을 인정하고 있다. 항파킨슨 약제antiparkinsonian drug은 흔히 이러한 상태를 더 악화시킨다.
불행하게도 많은 정신과 의사나 간호사가 이러한 TD의 증상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나타나면 그 운동이 신경증적이거나 정신병적인 기원이라고 이야기 한다. 그들은 환자나 그들의 내재해있는 갈등을 꾸짖고 항 정신병 약물의 양을 증가시킨다.
항정신병 약물은 환자를 치료하지 못하거나 많은 문제되는 증상들을 누그러뜨리는 작용 밖에 못할지라도 정신분열병 환자의 치료에는 필수적이다. 항정신병 약물이 개발되기 전에 치료받은 환자보다 개발된 후에 치료받은 환자가 더 나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말할 수 없는 것은 확실하다. 항정신병 약은 만약 그것이 없었다면 요양원 내에서 생활을 할 환자들을 병원 밖에서도 치료를 할 수 있게 하였다. 분자교정 치료자들은 항정신병 약을 신중하게 사용하고 영양 치료와 함께 하기 때문에 TD의 사례가 훨씬 적게 나타난다. 대부분의 정신과 의사들은 분자교정치료에 대해서 시도도 해보지 않으려고 하고, 한 두 가지의 항정신병 약의 사용에 국한 되어있기 때문에 분자교정치료의 잇점에 대해서 납득을 못하고 있다.
TD의 치료에 있어서 최초의 주요한 발전은 Kunin(1976)에 의하여 보고되어졌다. 그는 TD가 항정신병 약의 사용에 의한 망간manganes의 결핍 때문이라고 결론지었다. 항정신병약물은 아주 복잡한 분자이고 그것이 망간을 킬레이트chelate하여 몸밖으로 배출시킬 수 있다. 망간은 겨(bran)에 풍부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의 식단에 있어서 결핍되어질 수 있는 필수 미네랄이다. 정신 병원은 인공첨가물이 많은 식품을 공급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병원식사에는 대부분 망간이 부족하다. 망간이 적은 식사와 항 정신병 약물 치료의 병합은 TD의 대부분의 원인일 수 가 있다.
비정상적인 근육 운동을 예방하는 뇌의 부분인 추체외로계extrapyramidal system에는 망간이 풍부하게 있어야 한다.
Kunin은 망간의 수준을 회복시키기로 결정하였다. 한 사례가 극적으로 회복되었다: fluphenazine enanthate(prolixin)로 인한 TD 때문에 한 젊은이가 나에게 의뢰되어졌다. 그는 대학의 정신과에서 2개월 이상 전에 prolixin 100mg IM을 두 번 투여받고 일 주일 후에 4일 동안 30mg을 추가로 경구 투여하였고, 4일 동안 45mg을 경구투여 하였다. 그는 여전히 마스크를 쓴 것 같은 얼굴 표정이었고, 파킨슨씨병 자세와 걸음, 그리고 심한 진전과 사지의 경직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러한 증상은 diphenhydramie (Benadryl), diazepam(valium) 그리고 nicotinamide 100mg을 하루 세 번 투여함에도 지속되었다. Manganes chelate 10mg을 하루 세 번 투여하자 하루만에 진전과 경직이 훨씬 개선되어졌고, 2일 만에 운동장애가 완전히 없어졌다. 더 이상의 재발은 없었다.” 라고 쓰고 있다.
Kunin은 14명의 환자를 치료하였는데 이 중 10명은 비타민 B3 도 같이 투여하였다. 4명은 극적이고 거의 즉각적인 치유가 되었고, 9명은 2일에서 5일 만에 확실한 개선이 있었다. 단지 한 환자에 있어서 반응을 하지 않았다.
망간에 반응하지 않은 한 사례에 있어서는 nicotinamide의 첨가로 극적인 개선을 보여 주었다. nicotinic acid를 투여한 아홉명 중 여덟명은 기분과 사고의 명료화에 있어서 개선을 나타내었다.
망간과 비타민 B3의 조합은 TD환자 15명중 14명을 개선시켰다(93%). 이것은 일반적으로 치료되지 않는 비가역적인 질환으로 인식된 질환에 대한 현저한 업적이다. 여태까지 아무런 보고도 의학 서적에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것은 몇 가지 원인들이 있다. (1) Kunin의 보고가 있는 the Journal of Orthomolecular Psychiatry를 정신과 의사들이 거이 읽지를 않는다. (2) 대부분의 정신과 의사들은 분자교정 정신과 의사들에 의하여 쓰여진 보고를 믿지 않는다. (3) FDA같은 기관으로부터 치료가 안 된다고 인정이 되어 버리면 망간과 비타민 B3와 같은 단순하고 간단한 것들로 치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믿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제약 회사가 이러한 물질을 검토하기 위한 이득이 되는 동기도 가지기 힘들기 때문에 특허를 신청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후원이 되지 않는 고아약물orphan drug이 되는 것이다.
최근에 나는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의 편집자에게 Kunin의 개척자적인 연구에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편지로 보내었다. 이것은 상당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그때 이후로 Br tish Columbia의 Vancouver Island에 있는 요양원에 근무하는 의사는 약물 치료를 하면서 망간을 같이 투여하였다. TD는 더 이상 그 지역에서 문제가 되지 않았다. 이 다음부터 정신과 의사들도 환자에게 망간을 투여하였고 극적이고 좋은 결과를 가져 왔다. 비교 연구가 현재 진행 중이다.
아주 많은 수의 환자가 불필요한 고통을 받고있다. 나에게 의뢰되어진 환자에게 비타민 B3와 0.5% manganese sulfate 용액 몇 방울로 치료를 시작했다. 그가 주사 맞는 횟수를 2주에 한 번으로 줄였다. 일 주일 만에 그의 TD는 사라졌다. 그는 7일 마다 주사를 맞았지만 그럼에도 불고하고 TD는 다시 생기지 않았다.
Kunin은 망간 수준을 머리카락에서 조사하였다. TD 환자는 정상 수준인 0.8PPm에 비하여 0.46ppm으로 낮게 나왔다. 망간이 주어졌을 때, 머리카락 수준은 정상 수준까지 올라갔다.
항정신병 약이 망간을 몸에서 고갈시킬 수 있다는 개념은 다른 필수 미네랄도 고갈시킬 수 있다는 예견을 할 수 있다. 아마도 약물의 여러 가지의 부작용 중 일부분은 약물에 의해 유도되어지는 아연Zinc, 구리copper, 크롬chromium 등의 결핍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항정신병 약물로 치료하기 전과 후에 혈액과 머리카락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치료할 수 없고 비가역적인 많은 이상한 증상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망간의 결핍에 의한 TD의 발현은 헌팅톤씨병Huntington's disease나 프리드리히씨 운동실조Friedreich's ataxia같은 신경 근 질환에서도 식품에서의 미세 원소의 결핍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제안한다.
Kunin의 연구는 TD 가 분자교정 신경학적 질환이라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콜린choline으로 한 최근의 연구는 이러한 생각을 굳히고 있다. 콜린choline(acetylcholin의 전구물질)을 사용한 두 그룹의 조사자들에 의한 연구는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Davis(1976) 등은 아주 높은 용량의 콜린이 부분적으로 TD를 개선 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것은 역시 Wurtman(1978)에 의하여 발견되어졌다. 콜린은 순수한 형태로 필요한 양만큼 복용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그것은 아세틸콜린의 과도한 합성을 촉진시킴으로써 자극효과를 가질 수 있다. 이것은 간질 환자에게 조심해서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한다.
Domino, May, Demetriou 등은 19명의 TD환자를 치료하는데 6주 동안 위약과 하루에 30g의 포스파티딜콜린phosphatidylcholine을 사용하였다. 5명은 12주 동안 투여 받았다. 치료 반응에는 차이가 없었다. 혈청과 적혈구의 콜린농도는 350%가 증가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다른 영양학적인 개입이 없이 혈액내의 콜린농도만을 상승시키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
항정신병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 모든 환자들에게 적당한 양의 망간, 비타민 B3, 그리고 콜린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TD를 예방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다. 이러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사용하고 필요하다면 보충제도 사용하여야 한다.
나는 모든 항정신병 약물의 정제에 충분한 양의 망간을 첨가하여 몸으로부터 망간이 빠져나가는 것을 예방하기를 제안한다. 양이 결정되어야만 할 것이다. 대개의 치료 용량은 망간manganese sulfate 하루에 5mg이다. 나는 그 양의 1/10 이면 환자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것은 하루에 항정신병약이 3 정에서 9 정까지 필요할 때 1 정에 0.1mg의 망간을 첨가함으로써 제공되어질 수 있다. 틀림없이 제약회사에서는 FDA에 망간의 효과와 안전을 증명하기 위하여 엄청난 액수의 돈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고 수 백만명의 만성 환자들은 TD에 걸릴 수밖에 없다.
망간 정제는 건강 식품 코너에 가면 살 수 있다. 나는 처방 시 manganes sulfate 0.5% 용액을 사용한다. 하루에 세 번, 한 번에 3-5방울을 복용시켜서 과거 7년 동안 아무런 독작용도 보지 못했다.
분자교정 의사들은 그들의 환자들에게서는 보기 힘들기 때문에 TD에 대하여 잘 모른다. Tkacz와 Hawkins(1984)는 이때까지 치료받은 10,000명 의 정신분열병 환자의 차트를 검토하였는데 한 명의 사례도 발견하지 못했다. 최근에 Hawkins(1986)는 많은 다른 분자교정 의사들로부터 증거를 모았는데 TD가 아주 드물다는 것을 재확인하였다. 나의 경험으로는 1955년까지 나는 이전의 치료 때문에 긴 사례를 빼고는 TD를 보지 못했다. 분자교정적 접근은 필요한 항정신병 약의 양을 감소시키고 망간의 손실을 감소시킴으로써 그리고 많은 경우에 망간을 첨가함으로써 행하여질 수 있다. 의사들은 TD가 생김으로써 법정에 설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