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A0C
Sovereign Military Order of Malta (몰타 기사단)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1A0C - Dist 9116 km, Azimuth 317°
몰타 기사단(Sovereign Military Order of Malta, SMO Malta)은 중세시대부터 구호기사단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구호단체의 성격을 가진 NGO로서 사실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교적으로 독립된 주체로서 국제적으로는 국가로 인정받고 있으며, 자체적인 우표와 여권을 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DXCC 엔티티의 하나로 등재되어 있습니다(Prefix 1A).
몰타 기사단이 자체적으로 발행하는 여권과 우표(1A0C 기념)
7월 중순에 갑자기 운용 소식을 접하게 되었고, 2015년 1월과 2019년 7월 이후 약 4년을 주기로 다시 나오게 된 곳인지라 이번 태양활동 상승기에 교신을 반드시 해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안테나 업그레이드를 서둘러 진행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번 1A 페디션은 2023.07.26부터 2023.08.02까지 로마 시내 한복판의 SMO 몰타 본부에서 1주일간 운용되었습니다. 총 16명의 OP가 참가하여 6개 스테이션이 동시에 운용되었다고 합니다.
첫 며칠간 신호를 살펴보니, 전혀 유럽에서 오는 신호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약하게 입감되었습니다.
초반에 빔 안테나를 사용하지 않았던 것은 물론, 스파이더빔 설치 이후에도 NA와 EU를 위주로 서비스하게끔 빔 방향을 북-북서 방향으로 돌려놓은 때가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빔 안테나가 단 하나뿐인데다가 NA, EU 서비스에 적합한 밴드 위주로 유럽 전문 OP가 반 독점하였다는 후문이 있다는 것을 보면, AS 방향으로의 서비스가 영..별로였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운용 종료 시점 국내에서는 단 34국만이 교신에 성공하였습니다)
VOACAP propagation wheel
따라서 그나마 가장 교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었던 15m, 17m, 20m에 주력하기로 하였습니다.
해가 질 무렵부터 자정 이전까지 15m, 자정 전후 한두시간 동안 17m, 그리고 새벽 3시 무렵부터 일출까지 20m에 대기하는 밤샘 스케줄입니다.
이러한 강행군을 일주일간 3번 거치고 나니, 20m에서 CW와 FT8 교신을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 점으로는, 마지막 운용날인 8/1-8/2 넘어가는 새벽에 17m CW 신호가 아주 약하게 QSB와 함께 들렸던 적이 있었으나 제게 응답이 없었던 점이 있겠습니다(HL1VAU님과 호출 시도를 내내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15m 신호가 강했던 것으로 보이는 7/30 일요일에는, 독일에서 귀국한 DS1ULP와 좋은 시간을 보내느라 15m 도전은 다음 기회로 잠시 미루어두게 되었습니다.
1A0C 20m CW QSO
2023.07.30 18:28z (KST 2023.07.31 03:28)
SFI=179, SSN=147, K=3, A=9
새벽 2시 무렵부터 간간이 319-419 정도로 약하게 들려오는 신호를 듣고 있다가, 새벽 3시 반 무렵 519 정도로 명확하게 들어오는 때 교신을 시도하여 성공하였습니다.
확실히 새벽 시간대라서 그런지 경쟁 상대(?)가 적었으며, 따라서 두세 번 만에 픽업되는 행운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첫 호출에서 DS1T 까지 상대가 확인하였고, 바로 단 한 번만 다시 콜사인을 불러주었더니 금방 픽업하였습니다.
OP였던 JH4RHF의 파일업을 다루는 스킬이 대단했습니다.
일정한 리듬을 가지고 운용을 하니, 신호가 약하게 들리는 파일업 국들도 응신하기 아주 편했습니다.
1A0C 20m FT8 QSO
2023.08.01 19:41z (KST 2023.08.02 04:41)
SFI=177, SSN=197, K=3, A=6
FT8은 CW보다 훨씬 어려웠습니다.
제 안테나 시스템으로는 스트림 2개는 -18dB 정도로 잘 입감되고, 스트림 3개까지는 AP function으로 제 콜사인이 들어간 메시지를 해독할 수는 있었습니다.
다만 스트림 갯수가 5개까지 변화무쌍하게 늘었다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그 사이에서 저를 불러도 제가 못 듣는 상황이 자주 연출되었습니다.
그렇게 저를 호출하였으나 제가 못 듣고 QSO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무려 두 번이나 겪게 되었습니다(새벽 2시 반과 3시 반 무렵).
그나마 새벽 4시 반 쯤 다시 교신을 시도하여 RR73를 보지는 못했지만 로깅을 하였고, 다행히도 이후 로그에 올라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운용 현장 사진들
첫댓글 축하 드립니다.
저는 시간을 못 맞추고 신호도 안 들여 포기....ㅎㅎ
남쪽에 계신 분들께는 잘 안 들리는 아쉬운 운용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학업적으로 여유 있는 시기여서 가능했던 교신입니다.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멋진 교신에 대한글을 잘읽었습니다. ^^
2교신이 이루어졌군요.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
제가 있는 남해에서는 1A0C 신호를 거의들리지도 않았답니다.
이틀정도는 새벽시간에 QRV를 했었지만 역시 헛탕이였네요.
저의 경우는 이번 기간에 단 1교신도 하지를 못하였습니다.
제가 있는 QTH가 유럽쪽이 막혀있기도 하였고 그쪽 신호가 너무나 약하게 들어온것도 기여를 한것 같습니다. ^^
2교신 하신것을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
한반도가 의외로 정말 넓은 것일까요?
이번 1A0C는 남부 지방에 계신 오엠님들께 훨씬 더 어려웠다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하루이틀을 제외하고는 빔 방향을 AS로 맞추다가도 금세 다시 NA로 돌리는 것을 여러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축하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페디션 때는 저쪽에서 더 잘하라고 제가 한 마디 하러 가겠습니다.. ㅎㅎ
축하합니다.... 나는 꽝~~~~ ^^
이분들이 FT8, CW, SSB를 언제 운용할지 예측이 안 되어 더 기다리는 게 힘들었던 페디션 같습니다.
다음번에는 함께 여러 밴드 슬롯을 채우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축하합니다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신호를 접하지 못하여 아쉬운 일정이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시도를 하셨군요.
저도 9월부터 학업에 매진하게 된다면 이처럼 다시 해볼 날이 또 있을까 싶기도 하면서, 본업에 충실하시면서도 도전하시는 모습을 본받아야겠습니다.
멋진 노력과 도전의 아름다운 결실을 맺은 것 같습니다. 특히 안테나 개선으로 큰 효과를 보신것 같아요.
엄청난 파일업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며칠 새벽2~3시에 도전하여 ATNO로 20m CW교신에 성공을 축하합니다.
운용 기간동안 상황을 다 알 수 있도록 상세하고 재미있게 작성해주신 글 잘 감사히 읽었습니다.
멋지고 훌륭합니다.
격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엠님의 응원 덕분에 힘내 성공한 교신입니다.
다만 이번에는 15, 17m 수신이 아쉬움이 커서, 서쪽 방향으로의 수신력 보강을 해볼 생각입니다. 그래서 안테나가 설치된 건물 반대 방향에 수신용 안테나를 하나 배치해볼 계획입니다.
다음번에도 결과를 잘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VOACAP 프로그램을 돌려 얻어낸 이론적 데이터와 열정이
같이 어울려져 소출력과 열악한 안테나로 좋은 결과를 얻으셨군요.
항상 연구하고 노력하시는 모습에서 "희망"과 "비전" 이라는 단어를 진하게
떠올립니다. 박수를 보내드리며 건강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조금만 하기 싫은 구석이 있는 일 때문에 밤새는 것은 그렇게 어렵다가도.. 열정을 가지고 밤새는 것은 또 금방 회복이 되는 게 신기할 따름입니다.
이 열정을 이젠 학업으로 가져가면 좋은 논문이 나올 텐데요.. ㅎㅎ
DX를 하면서 어려운 걸 즐기는 방법을 배워가게 됩니다.
축하 합니다.
신호 잘 들릴때는 JA만 부르고 해서 접었읍니다
감사합니다.
운용팀이 아시아 지역으로 많이 아쉬움을 남기는 서비스를 했습니다.
JA에서도 원성이 자자하더군요.. 다음 기회가 또 금방 왔으면 좋겠습니다.
와우...축하축하드립니다.. 막날 20M FT8은 정말 수신이 잘되는데 우째 안되는지 결국은 교신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CW도 잘들리는데도 유럽의 벽을 넘지 못하는건지 영..... 그래도 비워져 있던 하이밴드 좀 채워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ㅎㅎ
감사합니다. 그리고 빈칸 채우기에 성공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저는 이 노력을 부베와 크로제에 가져갔어야 했는데.. 그 당시 무선을 할 수 없었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앞으로 더 어려운 페디션이 많겠지만 그때마다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