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왕사 일주문
석왕사 천왕문과 범종루
석왕사 사천왕상
석왕사 사천왕상
석왕사 범종
석왕사 목어
석왕사 팔각구층석탑
이 석탑에는 스리랑카 라만냐종 원로회의 의장 바데가마 위말라완샤 스님께서 모시고 온 진신사리 3과와 1991년 11월 정통 정법 계승을 위한 사경대법회에서 금자, 은자, 먹자로 사경한 금강반야바라밀경이 봉안되어 있습니다.
석왕사 명부전
석왕사 육화전
석왕사 육화전
부처님의 법은 화합을 근본으로 삼는데, 부처님께서는 교단의 화합을 위하고 대중이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세를 일깨우고자 여섯 가지 화합하는 법을 말씀하셨다.
첫째는 신화동주(身和同住)로 몸의 화합으로 함께 살며 한몸같이 일하는 자세, 둘째는 구화무쟁(口和無諍)으로 입의 화합으로 다툼없이 지내는 자세, 셋째는 의화무위(意和無違)로 뜻의 화합으로 어기는 일이 없이 한마음으로 수행하는 자세이다. 넷째는 계화동준(戒和同遵)으로 계율의 화합으로 함께 지켜 참되이 수행하는 자세이며, 다섯째는 견화동해(見和同解)로 견해의 화합으로 함께 이해하는 자세이고, 여섯째는 이화동균(利和同均)으로 이익의 화합으로 고르게 분배하여 평등심을 갖고 남을 항상 존중하는 자세이다.
이상의 여섯 가지 발원으로 세워진 법당이 육화전인데, 육화전의 건축의의는 육화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건물이 홀수칸으로 지어지는 것과는 달리 여섯 칸으로 지어져 있다.
석왕사의 창사정신의 가장 밑바탕에 깔린 대전제가 바로 어떤 식으로든 파벌과 갈림을 거부하고 대화합을 이루려는 것이라고 할 때, 석왕사 내에서 육화전이 갖는 의미는 각별하다.
이제 육화전에 드나드는 신도들은 지장보살님. 석가모니부처님, 관세음보살님께 나와 나의 가족의 개인적인 기복만을 비는 이기적 자세에서 벗어나서 이웃과 민족과 인류애로 확대되는 애타의 자세, 육화합의 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신앙의 태도를 지녀야겠다.
석왕사 마애불
석왕사 열반상
석왕사 초전 법륜상
초전법륜은 두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제1부는 중도(中道)의 설법으로 쾌락주의와 고행주의 이 두 극단을 버리고 중도에 의해 통찰과 인식과 깨달음의 열반에 이른다. 이 중도는 팔정도(八正道)로서 정견(正見), 정사(正思),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 정정(正定)이다. 즉 불교의 중도는 그릇된 사고방식을 철저히 비판 배격하고, 한걸음 나아가 독자적인 원리를 제시한 것이다. 초전법륜의 제2부는 사성제로서 이는 태자의 출가수행의 동기가 된 인간고와 그 해결을 4단개로 고찰한 것으로, 고뇌를 극복하는 방법도 앞서의 태자의 출가수행의 동기가 된 인간고와 그 해결을 4단계로 고찰한 중도로서 제시한 팔정도와 같은 것이다. 45년에 걸친 부처님의 종교 활동은 이곳을 기점으로 시작하며 이후의 모든 불교의 발전은 이 초전법륜의 연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석왕사에서는 부처님의 최초의 설법, 즉 초전법륜의 역사적 의미를 더욱 높이 숭앙하고 초전법륜의 현장을 감동적으로 재현키 위해 불기2528년(1984년) 4월 15일에 '부처님과 5비구'상을 조성, 봉안한 것이다.
석왕사 삼존불 육보살상
보운산 중턱에서 부천 시내를 굽어보시며 우리를 맞이하는 불상이 있으니 바로 삼존불과 여섯 보살상이다. 총 조성 기간이 5년이 소요되었고, 좌대를 포함하여 높이가 13자나 되는 국내 최대의 노천불상으로서, 삼존불 육보살상은 불기2535년 지장경 산림 대법회 회향일을 기해 점안하였다. 우리가 부처님을 바라보았을 때, 가운데에 계신분이 석가모니 부처님이시고, 왼쪽이 아미타 부처님, 오른쪽이 약사여래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불교를 창시한 교주이다. 어느 시대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석가모니 부처님상이 가장 많이 만들어지고 가장 숭앙받았다.
석왕사 찾아가는 길
1) 경인고속도로 이용
부천 IC - 부천시내로 들어오다 LG백화점 사거리에서 - 「부천종합운동장」이정표대로 좌회전 - 계속직진 - 종합운동장 앞에서 현충탑 방향으로 우회전 - 우회전 후 4번째 신호등 우측
2) 외곽순환고속도로 - 일산방향에서 오시는 경우
중동 IC로 나와서 부천방향으로 계속 직진 - 종합운동장 앞에서 우회전 - 4번째 신호등 우측
3) 외곽순환고속도로 - 판교방향에서 오시는 경우
부천/소사 IC로 나와서 계속 직진 - 소사역 굴다리 지나서 약 700m 정도 직진 - 좌측
첫댓글 참 이곳도...지도에 동그라미만 몇개 쳐놓고 간다간다...아직 참배를 못한 곳입니다......잘보고 갑니다..참고가 많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