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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동석동호회 단톡방에서]
[채동석회장님제공]
春化現象(꽃)
<춘화현상>
한국에 초빙교수로 살다가 귀국한
세계적인 정신 의학계 교수에게 한국인의 이미지가 어떠냐고 묻자,
“한국인은 너무 친절하다.
그러나 그것이 그 사람의 인격이라고 판단하면 오해다.
권력 있거나 유명한 사람에게는 지나칠 정도로 친절하지만,
자기보다 약하거나 힘없는 서민에게는 거만하기 짝이 없어 놀랄 때가 많다.
특히 식당 종업원에게는 마구잡이로 무례하게 대해 같이 간 사람이 불쾌할 정도다.
잘 나가는 엘리트일수록 이 같은 이중인격자들이 많다.
한국에서 엘리트 계층에 속한다면 배운 사람이다.
배운 사람일수록 겸손해야 하는데, 오히려 거만을 떤다.
지식은 많은데 지혜롭지가 못하다.
말은 유식한데, 행동은 무식하기 짝이 없다.
게다가 준법정신이 엉망이다.”
힘 있는 사람부터 법을 안 지키니 부정부패가 만연할 수밖에 없다.
대법관으로 임명된 인사가 청문회에서 위장전입을 인정할 정도니 정부 요직에 있는 다른 인사들이야 말해서 무엇 하랴!
한국엘리트들의 또 다른 모순은 자기 잘못을 절대 인정하지 않는 점이다.
회사에서도 뭐가 잘못되면, 전부 윗사람, 아랫사람 탓이고, 자기반성은 조금도 없다.
세상 모두가 남의 탓이다. 그러다보니 사람들이 너무 네거티브하다.
모여 앉으면 정치 이야기인데, 완전히 흑백논리로 평한다.
호남 친구들과 만나면 박정희 혹평하는 것 듣다가 시간 다가고,
경상도 친구들과 만나면 김대중을 씹어댄다.
한국에는 존경받는 대통령은 없다.
모두가 이래서 죽일 놈이고, 저래서 죽일 놈이다.
국민 소득은 3만 달러 수준인데, 국민 의식은 5백 달러 수준이다.
경제가 눈부시게 발전했다고 자랑 하지만, 그것은 곧 벼락부자가 되었다는 뜻이다.
벼락부자의 단점이 무엇인가?
그저 남에게 내가 이만큼 가졌다고 자랑하는 것이다.
성공의 의미가 너무 좁다.
돈 있고 잘사는 데도 자기보다 더 잘사는 사람을 부러워하며 항상 뭔가 불만족이다.
춘화현상(春化現象, Vernalization)이 바로 이것이다.
호주 시드니에 사는 교민이 고국을 다녀가는 길에 개나리 가지를 꺾어다가 자기 집 앞마당에 옮겨 심었다.
이듬해 봄이 되었다.
맑은 공기와 좋은 햇볕 덕에 가지와 잎은 한국에서 보다 무성했지만 꽃은 피지 않았다.
첫해라 그런가 보다 여겼지만, 2년째에도 3년째에도 꽃은 피지 않았다.
그리고 비로소 알게 되었다.
한국처럼 혹한의 겨울이 없는 호주에서는 개나리꽃이 아예 피지 않는다는 것이다.
저온을 거쳐야만 꽃이 피는 것을 전문용어로 ‘춘화현상’이라 하는데, 튤립, 히아신스, 백합, 라일락, 철쭉, 진달래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인생은 마치 춘화현상과 같다.
눈부신 인생의 꽃들은 혹한을 거친 뒤에야 피는 법이다.
그런가 하면, 봄에 파종하는 봄보리에 비해 가을에 파종하여 겨울을 나는 가을보리의 수확이 훨씬 더 많을 뿐만 아니라 맛도 좋다.
인생의 열매는 마치 가을보리와 같아 겨울을 거치면서 더욱 풍성하고 견실해진다.
마찬가지로 고난을 많이 헤쳐 나온 사람일수록 강인함과 향기로운 맛이 더욱 깊은 것이다.
작금의 대한민국 현실이 젊은이들이 짊어지고 겪어야 할 춘화현상이라면, 감내해야 할 세대들이 갑갑하게 느껴진다.
<좋은 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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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의 나침반"
♥ 태평양 어느 바닷가는 암초들이 여기저기 자리 잡고 있어서
배들이 좌초되는 일이 흔히 일어났습니다.
등대가 하나 있었지만 그 등대는 부두의 위치를 신호해줄 뿐,
암초를 피할 수 있는 각도를 가르쳐 주지는 못했습니다.
이곳 관계자들은 고민 끝에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습니다.
바로 그 등대 뒤에 일직선으로 두 개의 등대를 더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배들이 멀리서 보아 세 개의 등대가 완전히 일치가 되어 하나로 보일 때, 그 각도로 항해를 해 들어오면 들쑥날쑥 한 암초들을 아슬아슬하게 피해 무사히 정박시킬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우리 인생에서의 등대는 무엇일까요?
눈이 많이 내린 어느 날 새벽, 할아버지와 손자가 산책을 나섰습니다. 공원에는 아무도 없었고, 할아버지와 손자는 운동장에서 내기를 했습니다. 운동장을 가로질렀을 때 발자국이 똑바로 난 사람이 이기는 내기였습니다.
손자는 조심스럽게 한 걸음씩 내디뎠고, 할아버지는 그의 옆에서 성큼성큼 걷기 시작했습니다. 목적지에 다다랐을 때 할아버지와 손자는 지나온 길을 되돌아보았습니다.
손자가 걸어온 발자국은 비뚤비뚤 굽어 있었고, 할아버지가 걸어 온 발자국은 곧게 나 있었습니다. 손자가 그 비결을 묻자 할아버지가 말했습니다.
“너는 앞만 보고 걸었지? 할아버지는 운동장 건너편에 있는 큰 나무를 보면서 걸었단다.”
바다에서는 등대가, 산에서는 나침반이 정확한 방향을 알려줍니다. 우리 인생에도 등대와 나침반처럼 정확한 방향과 길을 알려주는 것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빠른 것이 느린 것을 잡아먹는 시대”라는 빌 게이츠의 말대로 ‘속도’는 사람들의 삶을 움직이는 중요한 가치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경기의 룰을 벗어나면 아무리 빨리 달린 선수일지라도 탈락되듯이, 삶의 방향과 가치관을 제시해주는 나침반 없이 눈앞에 보이는 현실과 이익과 욕심만 쫓다보면 실패와 방황과 추락으로 낙오자가 됩니다.
시간관리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방향관리입니다. 시계를 가진 사람보다 나침반을 가진 사람이 성공합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의지하여 무엇을 바라보며 인생을 살아가시나요?
앞만 보고 걸으시나요? 아님 등대와 큰 나무를 향하여 걸으시나요?
항상 나침판을 준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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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같으면서도 유머아닌 이야기
내 돈!
70세 한 노인은
평생 동안 악착같이 돈을 벌어서 쓸 일만 남았는데,
자기도 모르게 잠을 자다가영영 잠들어 버렸습니다.
잠에서 깨면서 여기가 어디지! 내 집이 아닌거 같은데~
칼을 든 무서운 존재가 말해 줍니다.
여기는 저승이다.
뭐시라? 저승?
난 아직 저승에 올 때가 안 되었는데~
부자 노인은
염라대왕에게 눈물로 애걸복걸 하소연 합니다
염라대왕님
소인은 자다가 우째 여기 왔는가 본데, 예정에 없던일입니다.
하오니 돌려 보내 주십시오.
모르고 여기까지 왔습니다.
너무 억울합니다.
염라대왕이 대답했다.
그것도 너의 운명이니라.
아이구 염라대왕님,
운명이고 나발이고
가족과 고별 인사할 시간도없고, 재산 정리도 못했습니다. 어떨결에 왔나 봅니다.
실수인듯 하오니 취소시켜 주십시오.
벌어 놓은 돈이라도 좀 쓰고 올 시간을 딱 일 년만 좀 주십시오.
돈을 벌게 했으면 쓸 시간도 주어야지 얍삽하게 자는 사람을 데려 오다니 이게 뭡니까?
내가 너에게 세 번이나 돈쓸 기회도 주지 않았느냐?
언제요?
눈치 코치라도 주셨나요?
니 말대로 눈치 코치 줄 때마다 너는 이게 아닌데, 아닌데 하면서 변장만 자꾸 하지 않았느냐?
그게 뭔데요? 언제요?
첫 번째는,
세상 떠날 날이 가까우니일찍부터 준비하라고, 너의검은 머리를 흰색으로 신호를 주지 않았더냐?
그랬더니 너는 까만 색으로먹칠을 해대더구나.
두 번째는
니 시력이 나빠져서 앞이 잘 보이지 않도록 만드니까,
안경이니 콘텍이니 변장해서 젊은 척만 하더구나.
세 번째는,
좀 덜 먹고 몸도 줄여서 세상 살이 끝날 날을 대비하라고, 치아를 흔들거리게 했더니, 너는 임플란트니 틀니니 하면서 또 나를 속이더구나.
네 번째는,
번 돈 쓰고 싶으면 써라.
무릎아프면 걷지도 못하노라 하고 관절을 아프게 했더니인공관절이란 걸로 또 변장을 하더구나.
대왕 왈~
이렇게 확실하게 눈치도 주고 코치도 주었는데도 무엇이 그리 억울하냐?
노인 왈, 억울하다마다요.
그건 세상 사람들 누구나 다 하는 유행입니다. 유행,
대왕께서도 쫀쫀하게 뭘 그것 갖고 따지기는 따지십니까?
대왕 왈~
다섯 번째는
너의 체력이 달려서 일할 때,젊을 때보다 몹시 힘이들지 않더냐?
그건 죽을 날이 문 앞에 온 줄 알라고 경고했지만, 너는 영양제니 보약이니 하는 걸로 또 수명 연장전을 노리더구나.
아니 대왕님
그런 건 확실하게 구두로 말로 해야지 소인이 그걸 어찌 알 수가 있나요?
아무래도 자는 사람 끌고 오는 방법은 너무 비겁하지 않나요?
염라대왕 왈~
그럼 너는 가난한 사람을 도운 선한 일은 있느냐?
없습니다.
가난한 인간들은 게으른 탓인데, 그런 인간들을 왜 도와 줍니까?
어려운 사람을 도운 돈도 자신을 위해 쓴 돈으로 인정해 주련만,
너는 그것도 하나 없구나.
너는 소처럼 일했지만 돼지처럼 살았구나.
돈이 아까워서 벌벌 떠는 소인배로 살았으면서 무신 이유가 그리 많으냐?
자기 잘못을 대왕한테 떠넘기는 배짱 좋고 뻔뻔스런 놈은 또 처음이구나.
너는 일하는 걸 좋아 했으니
저승에서도 열심히 일하는 황소가 되어 살거라.
이상으로 판결 끝.
그러자 노인 왈~
아이구 아까워라 내 돈, 내 돈,뼈빠지게 버느라고 고생만 죽어라고 했는데 100만원 짜리 옷도 한번 못 입어 보고, 해외여행도 한번 못 가보고~
아이고 억울하고 아까워라.
아이고 아깝고 원통해라.
누군가 만든 이야기지만,
그럴 듯 하잖나요!
{퍼온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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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친 구 ! - 👨👩👦👦 🤼
일본의 오사카 고등법원 형사부, 총괄 판사였던 오카모도 겐 판사는,
36년 동안이나 재직했던 판사직에서,
조기 퇴임했다는 뉴스가 일본 전국에 보도된 바있다.
주로 큰 사건들을 맡아 처리해 오던 유명한 판사였던, 그가 정년 퇴임까지 5년이 더 남았는데도,
판사직을 그만두자사람들은 추측하기를, 변호사 개업을 해서, 더 큰 돈을 벌려는 모양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예상과 달리 의외의 전혀 엉뚱한 길을 찾아갔다.
바로 그가 살고 있는 집 근처에 있는, 요리학원을 찾아 수강 등록을 하였다.
그는 요리사 자격증을 따서, 음식점을 내겠다는 각오로...., !!!!
60이 다 된 나이에도 불구하고,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학원을 다녔다.
그는 손자뻘 되는, 젊은이들과 어울려 식칼을, 유연(柔軟)하게 쓰는 법과, 맛 있는 양념을 만드는 법,
여러종류의 야채를 써는 방법부터 철저히 배우기 시작했다.
마침내 1년만에, 그는 요리사 자격증을 따 냈다. 그리고 자신이 36년 간 일했던, 오사까
고등법원, 건너편에 두평 정도의, 조그만한 간이 음식점을 차려 개업했다.
한국인 들의 상식으로는, 이해가 되지않는, 돌출행동같은 모양새로, 보여 질 수 밖에 없었다.
개업한 손바닥 만한, 작은 식당에는, 유명한 판사였던, 그를 알아 보는 손님들이, 많을 수
밖에 없었다.
사람들은 모두 판사직을, 그만 두고 음식점을 낸 것을, 궁금해 하거나 이상하게 생각했다. 식당에 찾아오는, 손님이 많은 만큼, 손님들로 부터 수 많은 질문이, 그에게 쏟아지기도 했다.
특히 판사의 위엄과 법복을 벗어 던지고, 주방복을 걸친 그를 찾아 오는 손님에게 허리굽혀 인사하는 그에게....!!!!
식당 개업하던 날, 언론사 기자들의, 질문이 빗발치듯 쏟아졌다.
그럴 때마다 그는 이런 말로, 손님들과 기자들에게 말해 주었다.
“나는 판사로 재판관이 되어, 수십년간 사람들에게, 유죄를 선고할 때마다,
가슴이 너무 너무도 아팠습니다. 나는 그 일을 36년이란 긴 세월동안 해 왔습니다.
재판관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줄 수가 없는, 가시 방석같은 자리 였습니다.
그래서 나는 남은 인생을, 어떤 방법으로라도, 남을 위해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 직업이 없을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내 음성과 기능으로, 좋은 음악을 세상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싶었지만,
본래의 자질이 부족하였고, 한때는 돈없는 병든 사람을 치료하고,
고치는 일을 하고 싶었지만, 그 때는 의술을 익히기에,
이미 나에게 너무 늦은 시기었습니다.
해서 생각하고 궁리하여 찾아낸 것이, 모든 사람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길은,
맛 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일만이 이 나이에 빠르게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이었기에
식당 주방장이 되더라도, 남에게 기쁨을 줄 수만 있다면,
정말 나는 행복한 인생을 살 것만 같았습니다.”라고 초지일관되게,
즐겁고 기쁜 얼굴로 주장하는 그였다.
그는 남에게 죄를 확정하고, 그에게 벌을 주는 일이 너무 싫어서,
남아있는 인생만은 사람들을 기쁘게 하며 살고 싶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는 지금이 무척 행복하다는 말을 덧붙이는 것이었다.
그의 작은 두평짜리 음식점의 간판은 ‘친구(親舊)’ 였다.
그 <''친구''>라는게 이름 속에는, 그의 음식점을 찾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과 친구처럼 지내고 싶은 그의 오랜 소원을 담고 있다는 설명도 덧붙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바와같이 마음을 나눌 수 있는 허물없는 친구 셋을 둔 사람이라면,
성공한 인생이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하는 글입니다.🤼
여러분의 느낌은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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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사람을 똑같이 존중해야 한다
졸업을 앞두고 마지막 시험이 시작되었습니다.
강의실 안은 숨소리조차 들리지 않게 조용했습니다.
문제를 풀던 학생들은 마지막 문제를 확인하고 깜짝 놀랐습니다.
황당해하며 툴툴거리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이때 한 학생이 큰 소리로 물었습니다.
“마지막 문제는 장난으로 내신 겁니까?”
다른 학생이 농담처럼 거들었습니다.
“마지막 문제는 점수에 들어가는 겁니까?”
교수가 짧게 대답했습니다.
“물론이지.”
마지막 문제는 이런 것이었습니다.
‘우리 강의실 청소부 아저씨의 이름을 적으시오.’
학생들이 당황한 것은 당연했습니다.
매일 마주치기는 하지만 청소부 아저씨의 이름을 아는 사람은 없었기 때문입니다.
교수가 문제를 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자네들은 곧 졸업을 해서 사회에 나가면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될 거야.
자네들이 어떤 일을 하든 모든 사람을 똑같이 존중해야 하네.
매일 마주치는 사람들이라면 더욱 그렇지.
내가 자네들에게 마지막으로 가르치고 싶은
가장 중요한 교훈이 바로 그것이야.”
(데보라 노빌 / 위즈덤하우스 / ‘리스펙트’에서)
‘어떤 일을 하든 모든 사람을 똑같이 존중해야 한다.’ 는 교수님의 말씀이 마음에 남습니다.
우리는 사람을 볼 때 그 사람이 하는 일,
그 사람이 입고 있는 옷이나, 타고 다니는 차, 들고 다니는 가방 등등을 보면서 우리도 모르게 판단합니다.
우리의 판단은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는 그 사람의 진정한 가치를 알지 못하고 알려고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혹시 그 사람이 하는 일 때문에
그 사람이 입고 있는 옷 때문에 그 사람을 무시하거나, 멀리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합니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는 그대로 존중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빛" 의 자녀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모두 존중해야 하고 존중받아야 합니다.
- 이 상훈 신부
사랑은 가장 훌륭한 회복제입니다.
오늘도 많은 사랑
나누세요.
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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