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횟수 | 강의주제 | 세 부 내 용 | 교재쪽수 | 담당교수 |
1 | 글쓰기란 무엇인가 | 1. 말하기와 글쓰기 2. 글쓰기의 과정 및 필요와 목적 3. 좋은 글의 요건 | 3-24 | 이상진 |
2 | 글쓰기란 무엇인가 | 1. 선행연구의 인용과 참고 2. 표절 3. 변조와 위조 | 25-41 | 이상진 |
3 | 글쓰기의 기본 요건 1 | 글쓰기와 맞춤법 | 45-59 | 고성환 |
4 | 글쓰기의 기본 요건 2 | 적절한 어휘의 선택 | 60-76 | 고성환 |
5 | 글쓰기의 기본 요건 3 | 1. 조사 사용의 문제 2. 문장 성분 간의 호응 | 81-96 | 고성환 |
6 | 글쓰기의 기본 요건 4 | 1. 수식 구성 2. 접속 구성 | 96-111 | 고성환 |
7 | 단락의 구성 | 1. 단락의 개념과 필요성 2. 단락의 형식 3. 단락의 구조 4. 단락의 구성 방식 5. 단락의 통일성 6. 단락의 긴밀성 | 117-147 | 고성환 |
8 | 교재 제Ⅱ부 연습문제 풀이 |
| 77-78, 112-114 | 고성환 |
9 |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 | 1. 비판적 사고와 글쓰기 2. 설명과 논증의 방법 | 151-178 | 이상진 |
10 |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 | 1.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2. 개성과 표현 3. 관찰과 묘사 | 179-200 | 이상진 |
11 | 학술적 글쓰기 1 | 1. 학술적 글쓰기의 종류와 성격 2. 과제물 쓰기 3. 학술 논문의 요건 | 205-223 | 이상진 |
12 | 학술적 글쓰기 2 | 1. 주제의 선정 2. 자료의 수집과 정리 3. 개요 작성 | 223-241 | 고성환 |
13 | 학술적 글쓰기 3 | 1. 논문의 체재 2. 인용과 주석 및 참고문헌 작성 | 241-266 | 고성환 |
14 | 성찰적 글쓰기 | 1. 성찰과 글쓰기 2. 성찰적 글쓰기의 방식 3. 자서전 쓰기 | 267-291 | 이상진 |
15 | 실용적 글쓰기 | 1.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2. 편지글 | 293-316 | 고성환 |
세계의 역사
개요
이 과목은 세계의 거의 전 지역을 망라한 인류의 삶의 과정을 광범위하고 편견 없는 시각으로 검토함으로써
우리 자신이 놓여 있는 위치를 점검하고 다소나마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매체명 : TV 강의
방송 일정
강의내용 : TV 강의 담당교수 이혜령
횟수 | 방 송 월 일 | 강의주제 | 세 부 내 용 |
1 |
| 중국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 | 중국에서 최초로 국가가 형성된 과정부터 첫 번째 통일제국인 진나라와 그 뒤를 이은 한나라까지 이어지는 역사를 살펴본다. |
2 |
| 한족왕조와 정복왕조 | 중국 삼국시대부터 청나라까지 명멸한 중국의 왕조들과 그 안에서 진행된 사회·경 제·문화적 발전을 살펴본다. |
3 |
| 근대 중국의 탐색 | 강요된 개항으로 시작되어 외침과 분열을 겪으며 공화국의 수립을 향해 나아가는 근대 중국의 역사를 살펴본다. |
4 |
| 현대 중국의 전개 |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부터 오늘날까지 중국이 탐색해 온 경제발전과 정치적 안정의 경로를 살펴본다. |
5 |
| 일본사 | 고대 이래 일본사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현재 일본의 성립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
6 |
| 고대 지중해 세계 | 서양고대문명인 그리스와 로마의 발자취를 추적해 보고 훗날의 서양에 남겨준 제반 유산에 대해서 주목해 본다. |
7 |
| 서양 중세의 사회와 문화 | 서양 중세사회의 형성, 발전, 그리고 쇠락이라는 관점에서 그 역사 전개를 살펴보고, 유럽에서 기독교가 행한 역할과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
8 |
| 유럽 국가체제의 수립 | 15세기 말 이후 새로운 역사의 전기를 맞이한 유럽에 대해서 검토해 본다. |
9 |
| 프랑스혁명의 이해 | 18세기 말에 일어난 프랑스혁명의 배경과 발발과정, 영향과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검토해 본다. |
10 |
|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 | 19세기 유럽 여러 나라와 태평양 건너 미국에서 시민사회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검토해본다. |
11 |
| 러시아의 역사전개와 사회주의 혁명 | 유럽대륙의 일부로서 서방기독교 세계와 별도 문화권을 이루어 자기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해야 했던 러시아의 역사와 혁명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
12 |
| 제국주의와 파시즘 | 제국주의와 파시즘에 대해서 검토해 본다. |
13 |
| 동남아시아와 인도의 역사 | 동남아시아가 현재에 이르게 된 과정과 이유를 고찰해 보고,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인도의 역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시도해 본다. |
14 |
|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역사 |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서아시아 역사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히고, 중앙아시아가 문명의 교량역할을 통하여 인류사에 끼친 서사적・ 문학적・과학기술적 영향을 재평가해본다. |
15 |
|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역사 | 16세기 초부터 현재에 이르는 라틴아메리카의 역사적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선사시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아프리카의 다양한 역사적 발전과정과 유럽 식민 지배의 영향을 파악해본다. |
평가유형 | 평가방법 | 출 제 범 위 | 비고 |
출석수업 | 주관식 | 출석수업 담당교수가 직접 출제 |
|
평가방법 및 출제범위
참고문헌 :
서명 : 세계의역사 : / 저자 : 박구병,신성곤 / 출판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출판년도 : 2016
서명 : 세계의 역사 워크북 : / 저자 : 이혜령 / 출판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출판년도 : 2016
서명 : 서양사강의 / 저자 : 배영수 엮음 / 출판사 : 한울 / 출판년도 : 2000
서명 : 인도네시아사 / 저자 : 양승윤 편저 / 출판사 : 대한교과서 / 출판년도 : 2005
서명 : 인도사 / 저자 : 조길태 지음 / 출판사 : 민음사 / 출판년도 : 2003
서명 : (알고싶은) 일본 사회와 문화 / 저자 : 일본문화연구회 엮음 / 출판사 : 책사랑 / 출판년도 : 2007
서명 : (한국인을 위한)중국사[전자책].1 / 저자 : 신성곤 저 / 출판사 : 생각의나무 / 출판년도 : 2004
서명 : (한국인을 위한)중국사[전자책].2 / 저자 : 신성곤 저 / 출판사 : 생각의나무 / 출판년도 : 2006
1. 학습 준비 2.학습 목표 세우기 3. 학습 계획 및 시간 관리하기 4. 매체강의 수강 및 학습 전략 세우기 4. 과제물 작성하기 5. 시험 준비하기 | |||
1. 스마트교육과 U-KNOU 캠퍼스 2. 스마트한 학습방법(글로벌 리소스 활용교육, 스마트교육 어플리케이션) |
참고문헌 : - "원격대학교육의 이해"(이동주, 정혜령, 정연희, 양유정, 김상홍 지음, 2018년 출판)
시험일정의 O 를 누르시면 상세 세부 시험일정을 볼 수 있습니다.
개요
본 과목은 관광학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초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관광학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총체적으로 다룬
관광학 기초 필수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전반적인 관광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이론 및 사례들을
학습하게 되며 동시에 다양한 관광의 학문분야를 고찰함으로써 관광의 학문적 접근과 실무적 적용을 배양하게 된다.
매체명 : 멀티미디어 강의
| ||||
| ||||
| ||||
|
‘한국지리여행(Korea Geotravel)’은 기존의 관광 자원론과는 전혀 색다르게 개발된 ‘新관광자원론’으로 담당교수가
새로이 저술한 교재와 직접 찍은 사진으로 우리나라 지리여행지를 하천유역 단위로 소개하는 여행관련 필수
교과목이다. 본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흥미롭게 재발견된 우리나라 자연과 인문의 구석진 모습에서 큰 향토애를
1. 강화권 2. 인천권 3. 안산·화성권 4. 태안권 5. 서산권 6. 홍성·보령권 7. 부안권 8. 고창·영광권 | ||||
1. 고성권 2. 속초·양양권 3. 강릉권 4. 동해·삼척권 5. 울진권 6. 영덕·청송권 7. 포항권 8. 경주권 9. 울산권 | ||||
시험일정의 O 를 누르시면 상세 세부 시험일정을 볼 수 있습니다.
매너는 무한 경쟁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사회에서 꼭 필요한 경쟁력이자 대인관계의 기본이다.
인간적 됨됨이를 갖추어 자신의 부가가치를 높임으로써 타인에게 호감을 줄 수 있고,
원만한 인간관계 구축으로 삶의 질 또한 높일 수 있다. 업무적인 능력에서 인간관계 영역까지 시간, 장소,
경우에 맞는 세련된 매너로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성공적인 자기관리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세부내용 | ||||
|
|
|
|
|
| ||||
| ||||
| ||||
|
참고문헌 : 홍혜연·이석호(2019) 『서비스매너』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홍혜연(2019) 『서비스매너 워크북』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숲의 가치, 숲과 인간생활과의 관계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지구환경에 있어서 숲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