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동전 화폐의 감정 방법을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에서 간단히 논하다.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고대 화폐의 식별은 주로 화폐의 형태, 문자, 천공, 구리, 펄프 및 녹, 소리, 마모 및 공예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고대 화폐가 모조 화폐인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1.형제.형제란 고전의 조형구조를 말한다.서로 다른 시대의 고전은 형제에 있어서 모두 자기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예를 들어, 네모난 구멍과 둥근 돈의 윤곽이 모두 있고, 윤곽이 있는 구멍과 바퀴가 없는 구멍도 있으며(예: 진반량 등 옛 돈), 고대 동전이 시대의 형태와 분명히 일치하지 않는 것이 발견되면 위조 여부를 결정합니다.
둘째, 문자. 고전의 글자체에는 진(眞), 초(草), 행(行), 예(、), 전(等) 등이 있으며, 시기에 따라 고전의 문자도 시대적 특징이 다르다.옛 전문의 읽는 법도 직독, 환독 및 전형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일반적으로 고대 동전의 진짜 문자는 생동감 있고 자연스러우며 형상과 신비를 모두 갖추고 있으며 위조품의 문자는 획이 어색하고 무신경하다.문자와 고전이 처한 시대의 문자 특징 및 읽는 방법이 분명히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판명되면 위조 여부를 판단합니다.
3. 천공. 시대에 따라 고대 화폐의 천공 크기가 다르고 시대 특성이 다르며 시대별 천공 특성을 파악하여 동전 천공과 동시대의 천공 특성이 현저히 다른 것을 발견하면 직접 위조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구리 품질 구리 자체의 색상을 관찰하는 것은 고대 돈의 진위를 식별하는 중요한 기초입니다.선진시대에는 청동으로 돈을 주조했고, 명나라와 청나라에서는 황동과 백동을, 청나라에서는 신장과 푸젠성 셴펑전을 적동으로 주조했다.고대 동전의 구리 품질이 시대와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판명되면 진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5. 펄프 및 녹을 쌌다.코팅 펄프는 오랜 기간 동안 동전과 공기의 화학 반응에 의해 형성된 산화층으로 구릿빛 또는 검은색입니다.일반적으로 연대가 길수록 색이 짙어진다.위조된 검은색 펄프는 색상이 가볍고 실제 펄프는 색상이 침착합니다.고대 화폐의 녹은 고대 화폐를 식별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고대 화폐의 녹은 녹색이며 물론 '적녹', '청록녹', 검은색 또는 회백색의 녹도 있습니다.가짜 구리 녹은 모두 점착 등의 방법으로 만들어지는데, 진짜 구리 녹은 구리 내부 깊숙이 들어가 구리와 단단히 결합되어 얇은 북의 한 층이라도 쉽게 제거되지 않고, 위조 구리 녹은 뜨기 쉽고, 쉽게 떨어지며, 화학적 부식 방법으로 발생하는 가짜 녹은 동전 위의 작은 모래구멍이 부식되어 구덩이가 되어 진짜 녹과 구별됩니다.
6. 소리와 마모.소리를 통한 위조 판별은 고대 화폐의 진위를 구별하는 중요한 방법이며, 화폐를 가볍게 두드린 후 발생하는 다양한 소리에 따라 화폐의 진위를 구별합니다.옛 동전은 이미 화기가 떨어져 소리가 비교적 깊고 여음이 짧았다.새로 주조된 고대 모조 화폐는 산화되지 않고 음이 날카롭고 여음이 짧습니다.동전의 마모 정도를 보는 것은 동전의 진위를 판단하는 중요한 방법이며, 고대 동전은 시장 유통 중에 자연적으로 마모되며, 동전 구멍의 마모 상태를 관찰하는 것은 진위를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입니다. 고대 동전은 끈에 장기간 착용하기 때문에 구멍이 자연적으로 마모되고 모서리가 없으며 마모는 자연적으로 균일하며, 고대 동전의 구멍은 손으로 다듬어 마모 정도가 다르며 일부는 내곽에 손상을 입기도 합니다.손으로 다듬은 동전도 자연적으로 닳은 것만큼 온화하고 윤기가 난다.
7. 공예, 시기별 주화 공정을 이해하면 우리가 진위를 잘 감정할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고대 화폐의 주조 공정은 몇 가지 시기를 제외하고는 매우 주의를 기울이며 실제 동전은 조밀하고 섬세하며 광택이 높으며 고대 화폐를 모방하는 공정은 일반적으로 불가능하며 구리는 느슨하고 트라코마 및 기공이 많습니다.
요컨대, 고대 화폐의 식별은 일부 식별 방법을 기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자신의 식별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위의 식별 방법을 실제 활동에서 종합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