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많은 FM유저분들이 스카우터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선수를 검색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돈이 없는 구단이나 명성이 낮은 구단으로 플레이할시에 아주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망주검색시 단순이 포텐으로만 선수를 데려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고포텐선수가 좋기는 하지만 "꼭 정답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보면 DIEGO SOUSA라는 선수가 있습니다. 이 선수는 포텐이 170미만이지만 엄청난 스탯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195풀포텐의 루니와 비교해볼때 압도적인 스탯을 느낄수는 없습니다.
이 이유는 기본적인 베이스스탯의 차이때문입니다. 즉 포텐이 아무리 높아도 기본스탯이 낮으면 최종 풀포텐시 능력이 그리 높지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선수검색시 포텐다음으로 보아야 하는 부분이
"스카우팅"이라는 부분입니다. 스카우터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70%이 넘으면 괜찮은 선수에 속하고 80%가 넘으면 특급선수에 가깝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실제로 진행하는 FM안에 두선수가 있습니다.
선수A 선수B
어빌 / 포텐 / 스카우팅 어빌 / 포텐 / 스카우팅
157 / 170 / 77% 177/ 190 / 73%
<<<선수A>>>

<<<선수B>>>

위의 두선수가 있습니다. A선수는 어빌,포텐이 B선수에 비해서 낮고 올릴수 있는 어빌(13)은 B선수와 똑같습니다. 이런경우에 A선수가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스카우팅이 높기때문에 총스탯의 합이 B선수보다 높기때문입니다.
즉, 선수검색시 포텐이 높은 선수가 좋기는 하지만 더 정확한 선수검색을 위해서는 아직 포텐에 비해서 높일수 있는 어빌이 많은선수 중 스카우팅이 높은 선수가 좋은 선수라는 것입니다.(밑에 예참고)
<예>
어빌 / 포텐 / 스카우팅
150 178 72%
위의 경우에서 아직 풀포텐이 되기 위해서는 28이 남았습니다. 이상황에서 스카우팅이 72%라면 이선수는 좋은 선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성장가능 어빌이 20정도에 스카우팅이 70%~75%이면 아주 괜찮은 선수라는 것입니다.
성장어빌이 30정도에 스카우팅 75%를 넘을때는 괴물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이상 뒷북, 허접한 저의 작은 팁이었습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항상 포텐만 봤는데 ㅋㅋ
스카우팅 수치는 필수죠, 현재 경기력과도 직결되는 부분이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70~75면 빅리그급이죠.ㅋ 80넘으면...무조건 괴물급..-_-;;
Andreson 성장어빌 28정도 80% ㄷㄷㄷ
하지만 스카우팅 수치가 높으면 몸값이 비싸다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