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O NEWS
한국관광공사의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
한국관광공사 청사초롱 2018. 4 vol. 491
한국 호텔업 협회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공동선언식’ 개최
한국관광공사와 한국호텔업협회는 3월 14일 파크하얏트서울 호텔에서 ‘관광 분야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공동선언식’을 개최했다.
관광 분야 사회적 가치는 관광 활성화를 통한 경제발전 및 고용창출을 비롯해 관광 약자에 대한 배려, 관광복지 및 관광안전 강화, 문화유산 및 환경 보존 등으로 창출될 수 있다. 이번 선언식은 관광서비스 분야의 대표 격인 호텔업계와의 협력 강화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초점을 두고 있다.
두 기관과 롯데호텔, 신라호텔 등 주요 특급호텔 대표 12명은 공동 선언식을 통해
▲인종, 국적, 종교 등에 따른 관광객 차별대우 금지
▲장애인에 대한 편의증진 및 서비스 향상
▲사회적 약자 기업 및 지역 기업 제품 구매 확대
▲관광객 안전 강화
▲근로자 근무환경 개선과 인권보호 강화
▲에너지 절감 및 환경보존 노력 등
관광 분야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한 지속 가능한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
쉼표가 있는 삶……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본격 도입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직장 내 자유로운 휴가문화 조성을 위한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을 본격 도입한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은 기업과 정부가 근로자의 국내여행 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근로자가 20만원을 내면 기업체와 정부가 각각 10만원씩 추가 지원한다.
올해는 중소기업 근로자 2만명을 대상으로 참여 신청을 받는다. 참여 희망 기업은 근로자 인원, 중소기업확인서 등을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홈페이지(vacation.visitkorea.
or.kr)에서 작성하고, 참여가 확정되면 근로자 분담금 20만원과 기업 지원금 10만원을 입금하면 된다. 신청 기한은 4월 20일까지다.
신청이 완료되면 근로자에게 정부 지원금 10만원을 포함한 40만원의 포인트가 적립된다. 근로자는 40만원의 적립금을 전용 온라인몰(6월 오픈 예정)에서 내년 2월까지 사용할 수 있다. SK앰앤서비스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전용 온라인몰은 웹투어, 모두투어, 인터파크투어 등 20여 개 여행업체의 다양한 국내여행 상품으로 구성되며, 할인과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해 추가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TEL 1670-1330
1330 관광통역 안내전화 - 해외서도 무료
한국관광공사가 1330 관광통역 안내전화 무료통화 서비스를 시작한다.
1330은 24시간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8개국 언어로 한국관광을 안내하는 전화 서비스다.
지금까지는 해외에서 전화를 걸거나 한국여행 중 해외에서 사용하던 휴대전화로 이용하면 국제 통화요금이 부과됐지만, 앞으로는 관광공사가 운영하는 ‘비지트 코리아(Visit Korea)’ 애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아 무선인터넷(Wi-Fi)을 연결하면 전 세계 어디서나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일본에서 가장 잘생긴 고교생들 한국 왔다
한국관광공사 도쿄지사가 일본의 10대 관광객 확보를 위해 ‘2017 남자 고교생 미스터 콘테스트’ 최종 선발자들을 서울로 초청했다. 이들은 3월 23일부터 서울의 유명 관광지들을 돌며 뮤직비디오와 사진 등을 촬영한 뒤 각자의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이를 알렸다.
2015년 시작된 남자 고교생 콘테스트는 일본의 10대들을 위한 SNS 오디션이다. SNS를 통해 참가 등록과 투표 심사가 이뤄지고, 심사 과정도 인터넷 방송을 통해 생중계돼 최근 일본 10대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관광공사는 이들의 뮤직비디오 등 콘텐츠를 한국관광 홍보에 활용하고 이들의 팬을 대상으로 온라인 이벤트를 전개하는 등 신규 방한 고객 확보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2018 한국테마관광 페스티벌 개최
한국관광공사가 3월 19일부터 22일까지 ‘2018 한국테마관광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공연·전통시장·스포츠·크루즈·이벤트·음식·이색체험 등 한국테마관광 상품화와 홍보를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일본, 중국,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6개국에서 90여 명의 여행업자와 언론인이 방한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서울, 수원, 전주, 단양, 광주 등을 방문해 한국의 대표 테마관광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고, 자국의 관광 상품화 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3월 20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메인이벤트에는 국내 테마관광 연관 공연사와 관광시설, 기획사, 여행사 관계자 80여 명이 참가해 홍보 설명회, 비즈니스 상담회 등을 진행했다.
한국관광공사 정진수 테마상품팀장은
“테마관광 콘텐츠 홍보를 위해 지난 2월 아이돌그룹 비투비(BTOB)를 홍보대사로 임명하고 ‘7인 7색 한국여행’을 주제로 한 자료집을 배포했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지역 테마 관광상품 개발을 촉진하고 질적 성장의 기반을 다지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국관광공사 기관 홈페이지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
한국관광공사가 기관 홈페이지(kto.visitkorea.or.kr)를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했다.
관광공사는 ‘KTO Happy JOB
- 행복한 관광, 즐거운 일자리’라는 슬로건 아래 대내외 일자리 콘텐츠를 홈페이지 전면에 배치했다. 또한 관광일자리 정보를 통합 제공하여 이용자 접근성을 강화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 소통체계 구축을 위해
△관광일자리 아이디어 제안
△관광일자리 정보 △KTO Happy JOB 로드맵
△KTO Happy JOB 발자취
△KTO Happy JOB 실행체계 등 5개의 하위 메뉴를 신설했다.
이에 앞서 관광공사는 노사 공동으로 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일자리 중심 관광산업 육성 로드맵을 수립한 바 있다. 관광공사는 향후 5년간 민간 부문 미래형 일자리 1만5000개를 직접 창출한다는 목표를 두고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구미주서 한국 마이스(MICE) 순회 설명회 개최
한국관광공사가 국제회의 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3~4월 오스트리아, 벨기에, 미국 등 구미주 지역에서 한국 마이스(MICE) 순회 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는 오스트리아 비엔나(3월 20일)를 시작으로 벨기에 브뤼셀(3월 22일), 미국 뉴욕(4월 3일)과 워싱턴(4월 5일), 영국 런던(4월 25일) 등 총 5개 지역에서 차례로 열린다.
국내에서는 서울, 인천, 부산, 강원, 대전, 제주, 고양 등 지역 컨벤션뷰로 및 코엑스, 송도컨벤시아, 세빛섬, 그랜드 하얏트 호텔 등 국제회의 개최 시설 업체와 구미주 마이스 전문 여행사 등이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