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8차 정예화캠프 준비팀의 백두대간 종주
- 지리산 세석평전 위 촛대봉에서 -
개요
목적 : 사회복지 인력 정예화
목표
캠프 준비과정의 참여 프로그램 |
캠프 준비팀 및 캠프 신청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일정은 따로 공지하겠습니다.
본부의 준비팀과 지역별/학교별/전문분과별 활동주체들, 그리고 캠프에 주체적으로 만들어가기 원하는 신청자들을 위한 수련회 (LT : Leadership Training)를 실시합니다. 이 LT를 통해서 캠프의 목표와 전략을 공유하고, 긴밀한 업무 협조 관계를 형성합니다. 특히 제1차 LT는 현장답사를 겸하여 실시함으로써 현장감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세한 일정은 따로 공지하겠습니다.
전라도.충청도 지역 순회 (A조) : 장애인복지, 지역복지(Root NGO 및 재가복지포함), 청소년복지, 농촌사회사업
경상도.강원도 지역 순회 (B조) : 노인복지, 아동복지, 정신보건, 정책.행정, 사회복지1세대 탐방팀
현장탐방은 그 지역 해당분과 신청학생들만 참가하는게 아니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습니다. 캠프 참가희망자들은 분과 및 지역에 상관없이 현장탐방시 언제 어느 곳이나 합류할 수 있습니다. 지역모임에서는 각 분과별로 실천현장을 견학하거나 해당분야 전문가 선생님과 간담회를 하고, 저녁에도 그룹스터디와 친교 프로그램을 하며 전문적 지지망을 구축합니다. 자세한 일정은 따로 공지하겠습니다.
전라도.충청도 지역 순회 (B조) : 노인복지, 아동복지, 정신보건, 정책.행정, 사회복지1세대 탐방팀
경상도.강원도 지역 순회 (A조): 장애인복지, 지역복지(Root NGO 및 재가복지포함), 청소년복지, 농촌사회사업
제1차 현장탐방때와 같은 방식인데, A조와 B조가 지역을 바꿉니다. 지역모임에서는 각 분과별로 실천현장을 견학하거나 해당분야 전문가 선생님과 간담회를 하고, 저녁에도 그룹스터디와 친교 프로그램을 하며 전문적 지지망을 구축합니다. 캠프 참가희망자들은 분과 및 지역에 상관없이 지역모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모든 분과가 같이 움직이지 않고 A조와 B조로 나누어 한반도의 서쪽과 동쪽을 교대로 순회하는 것은, 지방의 학생들의 지역모임 참여기회를 늘리기 위해서입니다. 자세한 일정은 따로 공지하겠습니다.
본부의 준비팀과 지역별/학교별/전문분과별 활동주체들, 그리고 캠프에 주체적으로 만들어가기 원하는 신청자들을 위한 수련회 (LT : Leadership Training)를 실시합니다. 이 LT를 통해서 캠프의 목표와 전략,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긴밀한 업무 협조 관계를 형성합니다. 특히 제2차 LT는 2주간의 지역별 현장탐방의 핵심내용을 공유하는 분과별 워크샵을 겸하여 실시함으로써 각 분과의 주요 참가자들이 사전에 해당 분야의 기초 지식을 다지게 합니다. 자세한 일정은 따로 공지하겠습니다.
각 분과별로 수도권 지역을 순회합니다. 각 분과별로 실천현장을 견학하거나 해당분야 전문가 선생님과 간담회를 하고, 저녁에도 그룹스터디와 친교 프로그램을 하며 전문적 지지망을 구축합니다. 자세한 일정은 따로 공지하겠습니다.
본부팀 및 각 분과 준비팀 100여명이 캠프 개최지에서 합숙하며 종합 정리 워크샵, 현장팀과의 연합 MT, 개인파일 및 C-sheet 준비, 정예요원들의 전문적 지지망 구축, 분과별 세미나 준비, 클럽활동 준비, 축제준비, 파티준비, 전시관 꾸미기, 리허설 등 현장 준비 활동을 합니다. 현장 준비활동에는 캠프신청자 누구나 실비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따로 공지하겠습니다.
캠프 본행사 프로그램 |
12∼14 식전행사
14∼15 개회식.기조강연, 준비과정발표
15∼17 특강 : 마이웨이 도전과 개척
17∼19 만찬, 야간 프로그램 소개 및 워밍업
19∼22 분과별 교제
06∼08 아침운동·조찬, 오전 프로그램 워밍업
08∼10 특강 : 자연주의복지와 개적.자비량복지
10∼12 특강 : 생태.환경
12∼14 중식, 선택강좌 설명 및 오후 프로그램 워밍업
14∼17 선택강좌 : 복지영상, 치료레크리에이션, 사이코소시오드라마, 놀이치료 및 미술치료
17∼19 만찬, 야간 프로그램 소개 및 워밍업
19∼22 공연과 파티
06∼08 아침운동·조찬, 오전 프로그램 워밍업
08∼12 사회복지대학생 교육훈련특별과정 소개, 사회복지대학생 고도의 학습조직들 소개, 해외활동 안내(견학,실습, 여행,봉사)
12∼14 중식, 선택강좌 설명 및 오후 프로그램 워밍업
14∼17 선택강좌 : 장애인복지, NGO, 청소년복지, 재가복지, 정책.행정
17∼19 만찬, 야간 프로그램 소개 및 워밍업
19∼22 분과별 세미나
06∼08 아침운동·조찬, 오전 프로그램 워밍업
08∼12 복지소외지대 오지답사보고, 농촌특강, 농촌사회사업 패널토의
12∼14 중식, 선택강좌 설명 및 오후 프로그램 워밍업
14∼17 선택강좌 : 지역복지, 노인복지, 아동복지, 정신보건, 학교사회사업
17∼19 만찬, 야간 프로그램 소개 및 워밍업
19∼22 클럽활동
06∼08 아침운동·조찬, 오전 프로그램 워밍업
08∼10 특강 : 사회복지 1세대 그들의 꿈과 인생
10∼12 패널토의 : 나의 꿈, 나의 인생 - 마이웨이
12∼14 중식, 선택강좌 설명 및 오후 프로그램 워밍업
14∼17 축제 준비
17∼19 만찬, 야간 프로그램 소개 및 워밍업
19∼22 축제
06∼08 아침운동·조찬, 오전 프로그램 워밍업
08∼10 캠프 하이라이트 정리 및 생각 공유
10∼12 수료식 및 수료증 싸인회
12∼14 전별회(餞別會)
주요 프로그램 설명 |
자연주의복지와 개척.자비량복지(한덕연), 도전과 개척 마이웨이 선배특강(품 심한기 선생님), 생태.환경 특강(녹색평론 김종철 선생님), 농촌특강(더불어살기생명농업운동본부 김용필본부장님)
장애인(동그라미,노틀담) Root NGO(녹색삶,복지세상) 지역복지(춘의,남원,가양4,월평) 노인(원광요양원) 아동(춘의어린이집, 대안가정운동본부, 아동학대예방, 방과후교실) 청소년(딩가딩,평마,노올자) 재가(방아골,성서), 복지행정(도서지역 전담공무원, 복지부와 시.도담당공무원,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농어촌이나 산간벽지, 광산촌, 도서지역을 답사하여 사회복지 실태를 파악하고 만약 그런 곳에 사회복지사가 들어간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시나리오를 만들어봅니다. 오지답사는 지역주민과 현지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등을 직접 만나 말씀을 듣고 의견을 나누고 대안을 함께 모색하는 여행입니다. 현실과 대안을 정리하여 발표합니다.
선배찾아 삼만리 - 복지 1세대 원로 선배들을 찾아, 그분들의 대학시절 이야기, 사회복지 이야기, 철학과 지론, 대학생으로 돌아가 다시 산다면 등...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선배들의 삶에서 배우는 교훈을 종합 정리하여 발표합니다. 나이가 많지 않은 분이라도 특정 분야의 개척자를 그 분야에서의 복지 1세대로 여기어 탐방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문화복지아카데미, 포레스트내공수련,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대학생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복지순례 - 해당 기관에서 직접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다음 과정의 학생모집을 위한 홍보도 겸하여 합니다.
대학가상복지관, 경북대학교 doing, 현도정연 낮사람
해외활동 경험자들을 모시고 각자의 활동경험을 소개한 후에 문답식 대담
농촌사회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패널로 모셔서 발표를 듣고 문답식 대담
참가 학생들 중에서 몇 학생을 패널로 올려 발표를 듣고 문답식 대담
복지영상, 사이코.소시오드라마, 수화, 여행(등산, 자전거), 가족치료, TR 등 학생들이 다루고 싶은 주제나 기술을 몇가지 정하여 학생들 주도로 세미나 또는 이벤트 등을 합니다. 사전 신청을 받아 클럽을 선정, 온라인카페와 오프라인 미팅 병행, 공식적인 클럽활동 시간외에도 자유시간을 활용하여 클럽활동을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학교별로 임의의 시간, 장소를 택하여 자체적으로 모임
축제준비팀에서 축제에 참여하기 원하는 분과,학교, 클럽, 지역 등을 접수.선정하고, 선정된 단위주체들이 자율적으로 진행
캠프 준비과정 및 본 행사에서 경험하고 배운 것, 각 분과별 활동 및 클럽활동의 하이라이트를 모아 프리젠테이션하고, 아울러 캠프 참가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체 앞에서 발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동료.학우들에게, 실행위원회에, 선배님.교수님들께, 그리고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들을 발표합니다. 캠프에서 느낀 것, 향후 실천계획, 어떤 생각이라도 나눌 수 있습니다.
장애인에게 위탁 운영, 물품은 후원받거나 장애인생산품을 활용하고 판매수익은 장애인에게 돌린다.
자료집 혹은 양장케이스안에 수료증을 포함하고, 그 수료증 앞뒷면에 동료들의 싸인을 받도록 합니다.
제7차 캠프까지는 이것을 오프라인 홈페이지라고 했는데 8차 캠프부터는 C-File이라 부릅니다. Committed Social Workers' File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A4 크기의 다양한 용지에 개성있게 채우십시오. 특별한 아이디어가 없으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적당한 여백과 삽화와 함께 예쁘게 꾸며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자기소개 요약문 (사생활 정보를 제외한 이력서) 사회복지를 선택하게 된 동기나 계기 혹은 과정 (현재 시점에서 생각하는) 계획, 비전, 인생 설계 실습 및 자원봉사 경험 현장 견학 경험, 연수(세미나, 특강, 교육, 양성과정 등)에 참가한 경험 집 떠나 살아본 경험, 단체 생활 경험, 고생했던 일, 의미있는 추억들 사회복지와 관련하여 자신에게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람들 . 사건 . 책 . 영화 가족 소개, 친구 관계 학생회 활동이나 동아리활동 경험 자신의 강점과 자원들 캠프 지원사 알고 지내는 다른 학교 학생이나 현장의 사회복지사 목록(이름,소속, 연락가능한 전화번호,이메일) 기타 자기를 알릴 수 있는 글이나 그림, 사진 등으로 꾸며 넣습니다. 분량은 제한 없습니다.
표지에는 커다란 독사진이나 캐릭터를 넣고 이름과 소속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꾸며진 C-파일은 동료.학우들의 지지와 격려, 우정의 글과 그림 등으로 채워져갑니다.
C-File은 "제2의 나"를 창조하는 그릇입니다. 동료.학우들의 지지와 격려, 자극과 도전으로 엮어 가는 그물망입니다. 자신의 비전 파일이며 네트워크 파일입니다.
C-File을 만들면서 자신을 발견하고, 미래를 꿈꾸며 인생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나" 와는 다른,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제2의 나"를 만들어내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새롭게 창조된 "제2의 나"를 동료, 학우들에게 선보이고 나누는 활동입니다.
이렇게 하여 좋은 벗들을 사귀고 전문적 지지망을 넓혀가게 됩니다. 이러한 인간적인 관계는 사회복지를 공부하는데 있어, 그리고 평생 복지인의 길을 가는데 있어 더없이 소중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 양식 : http://welfare.or.kr/사복정연/합숙훈련/5차/자기소개서.hwp
※ 예시 : http://welfare.or.kr/사복정연/복지순례/5차복지순례/소개서/index.htm
사진을 삽입한 자기소개서를 명함대신 사용 - 서로 끼워주기
동료.학우들에게 글을 써주기 위해서 만든 양식을 C-Sheet라고 합니다. C-Sheet에는 자신의 프로필 즉, 학교 학과 학번 전화번호 등 보통 명함에 들어가는 내용과 사진, 기타 자기를 인상깊게 알리고 오랫동안 기억시켜 줄 수 있는 내용을 넣고, 상대방에게 하고 싶은 말을 쓰는 공간도 만듭니다. 이렇게 C-Sheet를 100장 정도 만들어와서 친구들에게 글을 써줍니다.
자료집 뒷부분에, 준비한 sheet를 붙여넣거나 직접 지지.격려의 글을 쓸 수 있도록 4등분 표시를 한, C-Sheet 전용 공백페이지를 10여쪽 분량으로 삽입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해당 분야 의 필독서, 기본서, 주요기관,단체,시설의 팜플렛과 발행자료들, 홍보 판넬들과 사진 자료들을 전시하고, 이벤트를 하기도 하고, 회원들간의 교제 공간으로도 사용합니다.
캠프 이후의 참여 프로그램 |
2004년 2월 20일 금요일 ∼ 2월 21일 토요일 (1박2일)
본부 준비팀이 2개월동안 활동해온 것을 함께 나누는 보고회 겸 캠프 애프터 모임입니다. 누구나 참가할 수 있습니다.
캠프 준비팀 프로그램 |
캠프 준비팀으로 활동하시고 싶은 분은 아래의 준비팀 활동계획을 참조하여 지원서를 제출하신 후 정예화캠프 카페 활동에 적극 참여해주십시오. 선정되신 분은 개별 통지하겠습니다. 캠프 준비팀 활동은 사회복지실습으로 인정합니다.
지원서를 접수(deogyeon@hanmail.net">mailto:deogyeon@hanmail.net)하고, 학습여행에서 면접합니다. - 지원서와 면접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점적으로 확인합니다.
전문분과를 구성하고 이끌어가려면 미리 그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분야의 기본서와 주요현장 자료집들을 읽고 인터넷의 주요 사이트들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분과에서 함께 일할만한 좋은 학생들과 미리 전화나 이메일을 주고 받으며 교감을 나누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리더쉽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요 ? 리더가 비전을 제시하고 이끌어가려면 남다른 실력을 갖추어야겠지요. 이와 같이 실행위원회에 참여하여 캠프에 기여하고 또 자기성장을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구상들을 밝히면 좋겠습니다.
각자 관심있는 전문분과의 담당자로 배정하고, 이들로 하여금 분과활동 마스터플랜 수립, 기초 자료 조사, 기관 섭외 등 필요한 준비 작업을 시작하도록 과업를 부과합니다.
2003년 12월 22일 ∼ 2004년 2월 21일 (2개월) 동고동락하면서 캠프 실무를 수행합니다. 머물러 합숙하기도 하고, 분과별로 흩어져 지역 현장탐방을 하기도 합니다. 주일은 쉽니다.
조건 : 컴퓨터실이 있는 대학교, 숙식비 부담이 적고 낭만적인 곳
검토대상 : 태백시 철암마을의 광산지역사회연구소 수련관, 안면도 동작휴양소(회의장소양호), 보길도 민박집(회의하기 불편) 또는 보길교회수련관, 청학동 무아정 또는 묵계교회 (지리산 형제봉 등산 용이), 꽃동네현도사회복지대학교
본부의 준비팀과 지역별/학교별/전문분과별 활동주체들, 그리고 캠프에 주체적으로 만들어가기 원하는 신청자들을 위한 수련회 (LT : Leadership Training)를 실시합니다. 이 LT를 통해서 캠프의 목표와 전략을 공유하고, 긴밀한 업무 협조 관계를 형성합니다. 특히 제1차 LT는 현장답사를 겸하여 실시함으로써 현장감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세한 일정은 따로 공지하겠습니다.
본부의 준비팀과 지역별/학교별/전문분과별 활동주체들, 그리고 캠프에 주체적으로 만들어가기 원하는 신청자들을 위한 수련회 (LT : Leadership Training)를 실시합니다. 이 LT를 통해서 캠프의 목표와 전략,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긴밀한 업무 협조 관계를 형성합니다. 특히 제2차 LT는 2주간의 지역별 현장탐방의 핵심내용을 공유하는 분과별 워크샵을 겸하여 실시함으로써 각 분과의 주요 참가자들이 사전에 해당 분야의 기초 지식을 다지게 합니다. 자세한 일정은 따로 공지하겠습니다.
지난해의 백두대간 종주 홈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고 유익한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본부팀 및 각 분과 준비팀 100여명이 캠프 개최지에서 합숙하며 종합 정리 워크샵, 현장팀과의 연합 MT, 개인파일 및 C-sheet 준비, 정예요원들의 전문적 지지망 구축, 분과별 세미나 준비, 클럽활동 준비, 축제준비, 파티준비, 전시관 꾸미기, 리허설 등 현장 준비 활동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따로 공지하겠습니다.
2월 16일 월요일 ∼ 2월 21일 토요일
정리합숙은 캠프 준비팀, 광활팀이 활동해온 것을 총정리하고 보고서와 앨범을 만들고,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슈퍼비전을 주고 받기 위한 합숙이고, 제3차 LT는 캠프 애프터 모임입니다.
분과별 과업
해당 분과에 지망한 신청자들에게 메일 보내거나 전화를 걸어 관심을 보여주고, 분과별 준비활동이나 지역모임(현장탐방 및 전문적 지지망 구축)에 참가할 것을 권유합니다. 또한 주변의 관심있는 친구들에게 캠프를 홍보해줄 것을 부탁합니다. 이미 신청한 학생을 통해 또 다른 학생들을 해당 분과에 유치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분과를 A, B조로 나누어 2주간에 걸쳐 서쪽지방과 동쪽 지방을 교대로 순방합니다. 이로써 각 지역 학생들은 두 번의 참가 기회를 얻게 됩니다. 1월 5일부터 9일까지는 A조(장애인복지, 지역복지, 청소년복지, 농촌사회사업)가 전라도.충청도를, B조(노인복지, 아동복지, 정신보건, 정책.행정, 사회복지1세대 탐방팀)가 ) 경상도와 강원도 지역을 가고, 1월 12일부터 16일까지는 그 반대로 갑니다.
현장탐방은 그 지역 해당분과 신청학생들만 참가하는게 아니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습니다. 캠프 참가희망자들은 분과.지역에 상관없이 현장탐방시 언제 어느 곳이나 합류할 수 있습니다. 지역모임에서는 실천현장을 견학하거나 해당분야 전문가 선생님과의 간담회를 하며, 저녁에도 교제를 나누면서 전문적 지지망을 구축합니다.
지역모임은 각 분과별로 자율적으로 진행하지만, 주최측에서 탐방 대상 기관.단체.시설 선정 과정에 개입하고, 각 지역별로 훌륭한 선생님들을 선임하여 슈퍼비전 및 현지 협조를 부탁할 수 있습니다.
현장탐방시 숙식 및 교통수단은 탐방기관이나 선배님들, 캠프 참가신청자의 협조로 현지조달하는 현지완결형 방식을 원칙으로 합니다.
캠프에서의 분과별 세미나는 해당 분야 사회복지사들의 실무 실제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내가 방문했던 곳에서는 이런 프로그램도 하고 있더라, 이런 방법은 참 인상적이었다", "내가 이 분야로 진출한다면, 나는 이런 일을 해보겠다, 이런 방식으로 해보겠다" 와 같이 자유토론을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 새로운 방법론을 찾아봅니다. 대안적 마이웨이를 모색합니다.
해당 분야에서 사회복지사가 주도하는 실무사례들은 분과별 준비팀에서 현장탐방 과정에서 수집,정리하고, 각 참가자들도 나름대로 각기 사례들을 조사해오도록 유도합니다.
해당 분야 의 필독 자료, 주요기관.단체.시설의 팜플렛과 발행자료(우편으로 협조요청), 기관주소록, 복지시책, 도서 정보, 전문가 인명록, 홍보판넬과 사진 자료 전시 및 이벤트
분과별로 강사를 섭외하고 강사와 함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준비하고, 홍보하고, 강사를 보조하고 지원합니다.
분과 소개, 캠프 준비 과정의 상세한 기록, 현장탐방 후기, 준비과정에 함께 한 사람들의 명단과 소감문, 도움 주신 분들, 필독서 목록, 꼭 가봐야 할 기관 주소록, 꼭 만나보아야 할 선배님들의 주소록, 해당 분과의 표어 또는 키워드 등을 넣어 보고서를 만듭니다. 이것은 캠프 자료집에 넣을 내용입니다. 8차 캠프 자료집 중 청소년포럼, 장애인포럼, 교회사회사업포럼의 기록이 좋은 예입니다. 특히 지역별 현장탐방시에는 실행위원 및 현지학생의 후기, 그리고 인터뷰 기록을 각각 확보합니다.
각 분과별로 꼭 살펴보아야 할 사이트 링크, 꼭 읽고 와야 할 기본자료 링크, 캠프 준비팀 프로필, 캠프 준비 진행상황, 도움 주신 분들과 협력기관 목록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 분과별로 캠프 준비과정에서 서로 의견을 나누고, 현장탐방 후의 소감을 쓰는 등 서로 지지하고 격려하며 함께 해 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캠프가 끝난 후에도 지속적인 교류의 장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분과별 전시관을 환영 분위기가 나도록 멋있게 꾸미고, 명찰.자료집.식권을 미리 준비하였다가 즉시 찾아줄 수 있도록 합니다.
첫째날 각 분과별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분과를 홍보합니다. 분과의 개요, 캠프 준비과정, 분과 준비팀, 도움 주신 분들 등의 내용으로 배경음악.사진.동영상 위주로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을 합니다.
분과별로 특별한 만찬, 식사교제를 할 수 있습니다. 밤 10시 이후의 시간이나 새벽시간 또는 식사시간을 분과활동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는 식사팀으로부터 김밥 과 물 또는 건빵과 우유를 수령하여 분과별로 식사합니다.
분과의 속성을 반영하여 구호와 주제곡(개사곡 혹은 창작곡), 몸짓을 만들고, 이를 분과 회원 모두가 공유합니다.
분과 내에서도 소집단으로 나누어서 깊이 있게 서로를 소개하고, 각자 만들어온 C-파일을 돌려보고 지지와 격려의 글을 써주거나 C-Sheet를 줍니다.
분과회원 방배정, 정리정돈, 청소, 침구관리, 열쇠관리, 취침 및 기상 통제 등
필요한 물품이나 비용은 분과별로 자체적으로 해결하되 해당 분야의 기관이나 선배들에게서 후원 협찬을 받기도 합니다. 캠프 이후에도 전문적 지지망이 유지되도록 처음부터 조직화에 주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