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중성 주방 세제 by 코헨 도장된 가구의 경우 시너 성분이 들어 있는 가구 광택제를 사용하면 도장이 벗겨질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오히려 중성 주방 세제를 사용하면 안전하게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 사용해보니 주방 세제를 천에 덜어 도장된 책장에 바르고 열심히 문질렀더니 오래된 때가 어느 정도 벗겨지고 색이 살아났다. 하지만 광택 효과는 없었다. 2.콜드크림 by 코헨 가죽 표면의 물기를 없애고 콜드크림을 바른 후 하루를 그냥 둔다. 가죽이 콜드크림의 성분을 빨아들이면서 반질반질 윤기가 난다. 사용해보니 색이 바랜 가죽 소파에 콜드크림을 바르고 열심히 문지르니 반지르르 윤기가 흐르고 원래 색깔이 돌아와서 훨씬 보기 좋아졌다. 3.한국존슨 프레지 by 밍데코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스프레이형 가구 광택제. 목재 가구뿐만 아니라 가죽 소파, 대리석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 마트에서 구입 가능. 330㎖ 3천2백50원. 사용해보니 목재 앤티크 가구는 물걸레로 닦으면 수분이 흡수돼 때가 끼기 쉬우므로 전용 세제로 닦아주는 것이 좋다. 때가 탄 곳에는 직접 분사해 마른걸레로 닦아내고, 평상시 가구를 청소할 때는 천에 먼저 뿌린 후 살살 문질러줄 것. 얼룩이 쉽게 지워지지는 않지만, 닦고 나면 표면이 반짝반짝할 정도로 광이 잘 난다.
4.오공 포리왁스 by 소호 갤러리 전통적인 가구 광택제로 실리콘 오일 타입. 목재나 도장, 피혁이나 플라스틱 등 모든 재질의 가구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철물점에서 구입 가능. 335㎖ 2천7백원. 사용해보니 원목 식탁 상판 틈새로 물이 스며들어 가면 들뜨기 쉬운데 한 달에 한 번 왁스를 입혀주면 이를 방지할 수 있다. 닦기 전에 더러운 먼지를 제거하고 부드러운 융에 왁스를 덜어 가구에 골고루 발라준 다음 마른 수건을 이용해서 다시 한 번 닦는다. 다른 광택제보다 약간 둔탁한 느낌의 광이 난다. 힘 조절을 잘못하면 지나치게 많이 흐를 수 있으니 주의. 5,6 레더마스터 by 소호갤러리 이탈리아산 가죽 전용 관리제. 수용성 세제이기 때문에 가죽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고급 가구점에서 대부분 사용하는 제품이다. http://www.leathermaster.co.kr에서 구입 가능. 100㎖ 2만8천원. 사용해보니 소프트 클리너 병을 잘 흔든 다음 스펀지에 덜어낸 후 가구 표면을 약하게 문질러준다. 융으로 부드럽게 닦아내고 30분 동안 건조시킨다. 보호 크림을 바른 후 다시 30분 동안 건조시키면 완성. 가죽의 얼룩이 쉽게 없어지고 가죽 표면을 보호해주는 기능은 뛰어나지만, 광을 내는 기능은 미미하다. 2~3개월에 한 번씩 사용하면 가죽 가구를 오래 사용할 수 있을 듯
7.치약 by 코헨 색이 누렇게 변한 흰색 가구는 치약을 부드러운 천에 묻혀 살살 닦아주면 다시 깨끗해진다. 너무 세게 힘을 주면 칠이 벗겨져 흉하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사용해보니 치약을 묻혀서 사무실 책상을 살살 닦았더니 책상의 찌든 때가 사라지면서 하얗게 됐다. 치약으로 가구의 미세한 틈새 사이사이까지 깨끗하게 닦을 수 있어 신기했다. 치약은 연마제 역할을 해 가구뿐만 아니라 때 탄 세면대나 수전 등을 닦을 때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8.베이비오일 by 대부앤틱 도장이 안 돼 있는 원목 가구에 베이비오일을 발라주면 윤기가 나고 색이 잘 살아난다. 또한 가구 속에 물을 담은 컵을 넣어주면 쉽게 가구 수분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어 목재의 뒤틀림이나 갈라짐을 방지할 수 있다. 사용해보니 오래된 원목 탁자를 베이비오일로 닦았더니 신기하게도 은은하게 광택이 올라오고 반질반질 감촉이 좋아진다. 아쉽게도 얼룩은 지워지지 않았다. 9.스프레이온 스테인리스 클리너 by 넵스 미국산 스테인리스 전용 클리너. 가스레인지, 주방 싱크대 등 스테인리스 자체가 오래 돼서 때가 많이 끼었을 때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광명상사(02·2275-7767)에서 구입 가능. 481㎖ 1만3천원. 사용해보니 스테인리스 가구에 뿌리고 3분 정도 기다린 후 마른 천으로 닦아내면 찌든 때가 쉽게 사라질 뿐만 아니라 반질반질하게 광택도 난다. 또한 하이글로시 소재의 주방 가구에 정전기가 생길 경우에는 물에 섬유 유연제를 타서 걸레를 담갔다가 꼭 짜서 닦아주면 OK
소호갤러리 분당 서현동에 위치한 인테리어 숍. 합리적인 가격대에 이탈리아산 앤티크 피니싱 가구를 구입할 수 있는 곳.(031·709-6404) 코헨 모던한 디자이너의 원목 가구를 구입할 수 있는 숍. 한국에서 디자인하고 인도네시아에서 제작한 순수 국내 브랜드.(02·048-3057) 밍데코 오리엔탈 수제 가구 전문 숍. 입체감을 살린 화려한 가구와 함께 명품 실크벽지, 병풍, 전등, 쿠션 등 인테리어 소품도 판매한다.(02·512-4125) 대부앤틱 30년간 아시안 앤티크만을 취급해온 전문 숍. 다양한 스타일의 오리지널 앤티크 가구와 고급스럽게 제작된 리프로덕션 제품 등을 판매한다.(02·796-1128) 넵스 유러피언 스타일의 맞춤 주방 가구 전문 회사. 이탈리아의 명품 주방 가구 톤첼리·세자르와의 기술 제휴를 통해 기술 혁신을 이룬 고급 주방 가구.(02·3460-8021)
기획 : 김정윤 ㅣ 포토그래퍼 : 김성용 ㅣ레몬트리ㅣpatzzi김은정
팟찌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등을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