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장예지
응시 직렬: 일반행정 9급
공부 기간: 1년 5개월
학원&인강: 공단기 4과목 실강 프리패스&인강
공부 시간: 평균 10시간 (오전 9시~오후 10시)
1. 가장 공유하고 싶은 공부법
① 참여형 수업
저는 선생님들과 소통하고 싶어 항상 앞자리에 앉았습니다. 특히 이동기 선생님은 질문형 강의를 많이 하셨기 때문에 질문을 하시면 대답을 최대한 많이 하려고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복습과 암기는 필수였고, 수업 때 대답을 많이 함으로써 2차 복습 효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② 공기출 사이트 활용
연도별로 기출을 시간 재서 푸는 커리큘럼이 없기 때문에 공기출 사이트에서 프린트해서 혼자 풀고 복습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한국사와 행정법 10년 치, 행정학 6년 치, 영어 3년 치, 국어 1년 치 기출을 뽑아서 풀었습니다.
③ 이동 시간 활용
저는 집에서 노량진까지 1시간이 걸렸기 때문에 사람이 많은 출근 시간에는 인강을 듣거나 앱으로 단어와 한자 등을 암기했습니다. 집에 돌아갈 때는 매일 정리한 포스트잇을 들고 가면서 외웠습니다. 포스트잇은 지방직 2달 전부터 만들었고, 계속 까먹거나 틀린 것을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2. 영어 공부법 (국가직 85, 지방직 80)
사실 지방직에서 영어를 제일 못 봐버려서.. 공부법을 올리는 것이 넘 쑥스럽지만 그래도 공부하면서 아쉬웠던 점, 좋았던 점들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 이동기 선생님 풀 커리 ***
* 7~8월
① 100포인트: 수업 들은 당일날 복습을 했습니다. 1시간 내로 복습을 마쳤고, 700제 숙제가 있는 날은 2시간 내로 공부를 끝냈습니다. 그냥 읽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암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② 700제: 외운 이론들을 숙제로 내주신 700제 문제들에 적용했습니다. 틀린 문제의 포인트와 안 외워진 포인트만 오른쪽 해설지에 형광펜 표시를 했고 다시 암기했습니다. 그렇게 700제를 숙제해가면 수업을 들으며 다시 복습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이 끝나면 수업을 들으면서 적어둔 필기와 숙제할 때 형광펜으로 표시했던 부분만 빠르게 다시 봤습니다. 이렇게 총 3 회독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숙제> 수업> 복습)
③ 독해: 이때는 수업을 듣고 틀린 문제를 복습하는 식으로만 공부했습니다.
* 9~10월
기출: 700제와 똑같은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숙제> 수업> 복습) 3회독
*11~12월
① 기출 복습: 틀린 문제와 형광펜 표시한 부분을 위주로 복습했습니다.
② 하프: 22.11.~23.6. 까지 인강으로 들었고, 현강이 줄어드는 시기인 3~6월은 매일 하나씩 풀려고 노력했습니다. 하프 점수가 잘 안 나오는 날은 너무 기분이 우울했습니다. 저는 점수에 많이 스트레스를 받는 편이었지만 하프는 모의고사일 뿐이니 점수 폭이 크더라도 너무 상심하지 마세요 ㅎㅎ 그 폭은 점점 줄여나가면 됩니다. 모르는 문제가 지금 나와서 다행이라고 생각하시면 좀 나아지실 거예요.
* 1~2월
① 실력 향상 모의고사: 점수는 70~90점을 왔다갔다 했습니다. 독해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어 하프 & 기출 독해 복습을 병행했습니다.
② 기적의 특강: 요약 강의로 중요한 어휘들을 다시 복습하기에 좋은 강의입니다. 선생님이 동의어나 반의어를 수업 중간중간에 많이 질문하시는데 최대한 많이 대답하면서 수업 시간 내에 암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복습은 수업 후 다시 한번 암기하는 정도로만 했습니다.
③ 기출 독해 복습: 틀린 문제들만 복습을 했고 구문분석을 시작했습니다.>> 명사절 [that], (what) 표시, (관계대명사) 표시, 부정사와 동명사 앞에서 끊어가면서 자연스럽게 해석할 수 있게 반복, 모르는 단어는 바로 찾아보지 않고 먼저 대충 어떤 뜻일지 짐작해서 해석하기 등
처음에는 구문분석과 해석을 동시에 하는 게 오래 걸렸지만 하면 할수록 시간이 단축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방법을 하프에도 적용했고, 모의고사에도 적용했습니다.
* 3~4월
① 국가직 대비 모의고사: 성적은 85~100사이를 유지했습니다. 독해는 틀린 문제와 헷갈렸던 문제 위주로 복습했습니다. 다만 어휘문제는 맞은 문제라도 다시 암기를 했습니다. 문법도 까먹은 부분은 100point 요약서로 가서 복습했습니다.
② 하프(인강), 3000어휘 암기, 기적의 특강 복습, 기출 독해 복습: 3월부터는 강의 수가 줄어들고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많아지므로 이 시간을 잘 활용하여 부족한 부분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 5~6월
① 지방직 대비 모의고사: 국가직 대비 모의고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공부
② 공기출 활용, 하프, 700제 복습
*아쉬웠던 점: 저는 문법에 자신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지방직에서 문법을 많이 틀렸습니다. 틀린 문제를 복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알았던 것들을 까먹을 수 있기 때문에 시험 보기 한 달 전에 100 point를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지 않은 것이 후회가 됩니다. 또 저는 시기상 압축 강의와 모의고사 강의가 많은 1월에 공부를 시작했기 때문에 현강을 듣는데 다소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중간에 선생님을 바꾸는 등 많은 혼란이 있었지만 7월부터 다시 이동기 선생님으로 정착할 수 있었습니다. 인강이 잘 맞는 분들이 계시다면 인강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마지막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선생님들의 커리큘럼은 검증된 훌륭한 공부 방법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부족한 과목은 커리큘럼 + 더 많은 노력이 들어가야 합니다. 특히 저는 행정학이 그랬습니다 ㅠㅠ 그래서 여다나와 기출에서 계속 까먹는 이론과 문제들을 발췌해 단원별로 노트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모의고사는 선생님 가리지 않고 정말 많이 풀었습니다. 선생님들의 좋은 자료를 잘 활용하시되 열심히 공부한 자기 자신을 믿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 )
자신감을 가지세요 여러분 : )
파이팅♥️
첫댓글 예지님 합격 축하드려요!
수험 기간의 노하우가 잘 묻어난 꿀팁 공유해주셔서 감사해요🫶🏻
앞으로 행복한 일만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 🍀
예지님 영어 독해는 어떤식으로 공부하셨어요?ㅠ
아고 댓글을 너무 늦게 확인했어요 죄송해요ㅠㅠ
저는 먼저 기출에서 틀린 문제들 위주로 구문분석을 했어요! 동사 밑줄 긋고 아래에다 동사 약자 v 표시하고, 목적어 있으면 목적어 약자 o 쓰고, 동명사나 관계대명사 앞에서 슬래쉬(/) 표시하면서 끊어주고! 이런식으로요. 그렇게 표시를 하고 혼자 해석을 했어요. 한 문장씩 해석 해보고 맞는지 해설지 보고 체크하고 잘못 해석했으면 왜 잘못 해석했는지도 생각해보구요 ㅎㅎ 아예 이상하게 해석한 문장은 따로 체크도 해주세요. 처음에는 시간이 좀 오래 걸려요. 한 문장씩 해석하고 해설지 보고 해야하니까요. 근데 점점 해설지 안 봐도 이 해석은 맞겠다 싶은 순간이 오실거예요. 그러면서 시간도 점점 빨라지고 슬래쉬(/)도 전에는 짧게 짧게 잘라서 표시했다면 조금만 표시하고도 긴 문장이 더 잘 보이실 거예요. 저는 하루에 기출 5~10문제 정도 구문분석을 했어요. 처음에 너무 오래 걸린다 싶으시면 하루에 틀린 문제 5문제씩만 구문분석하시고 틀린 문제 다 돌리시면 두 번째 회독하실 때 10문제씩 다시 구문분석하면서 해석해보세요! 또 잘못 해석한 문장은 집중적으로 다시 구문분석하면서 해석해주세요 : )
그리고 하프도 기출이랑 마찬가지로 구문분석 해주시면 되는데 풀 때 해석이 잘 안됐던 거 같은 문장들 또는 틀린 문제, 그리고 맞췄지만 애매하게 맞춘 독해 문제들 다 다시 해석해주세요! 기출 구문분석할 때 했던 방법 그대로 적용한다고 생각하시면서 오답하면 될 거 같아요. 이해 안가는 거 있으면 답글 남겨주세요 ☺️
@장예지37 아하 끊고 해설 보고 그런식으로 하셨군요! 그렇게 하는게 맞았네요 ㅠ 그렇게 하다보니까 한문제 한문제 너무 오래걸리고 다른 과목도 봐야하고 하니까 이게 맞나싶고 다른분들은 매일 하프 10문제씩 푸는데 나만 한문제 한문제 너무 오래잡고있나 싶어서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고 방향을 못잡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김진혁1313 제가 알람이 안떠서 ㅠㅠ 자꾸 늦게 확인하는데,, 일단 하루에 기출 틀린문제 5문제만 그렇게 해보세요! 그러고나서 한바퀴 다 돌리면 10문제! 11월~12월 중순정도까지 기출 틀린문제 2회독 이상하시고 (더 빨리 끝내셔도 돼요) 늦어도 12월 중순이나 1월부터는 시험 때까지 하프 매일매일 푸시면 될 거예요~~! 하프 독해도 똑같이 구문분석 해주시구요 ㅎㅎ 참고로 저는 하프 독해는 당일 복습만 했어요! 문법이랑 단어는 포스트잇 같은데 써서 들고다니면서 계속 외웠구요 : )
@장예지37 그리구 주제문 같은 경우는 topic, idea 찾는 거 잊지 마시고, 빈칸 같은 경우는 문장 마지막 빈칸인지 가운데 빈칸인지 등등에 따라서 푸는 스타일이 달라지니까 꼭 이동기 선생님 기출 독해 수업이나 하프 인강 들으면서 참고해주세용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