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제목: 김희정_ “일상이 빚어낸 우주”전
전시기간: 2024년7월30일(화) ~ 8월11일(일)
전시장소: 갤러리 담
서울시 종로구 윤보선길 72 (안국동 7-1) (우)03060
Tel: 02-738-2745 E-mail: gallerydam@naver.com www.gallerydam.com
Gallery hour: mon-sat noon-6pm sun noon-5pm
마지막 날은 오후 4시까지입니다.
전시내용
갤러리담에서는 여름 한가운데 밤하늘의 별을 그리고 있는 김희정 작가의 전시를 기획하였다. 작가가 어릴 적 시골의 밤하늘에서 본 별과 은하수는 작가 작업에 중요한 소재가 되고 있다.
작가는 대부분의 작업은 종이 위에 펜과 마카펜등을 이용해서 섬세하고 꼼꼼하게 그려나간다.
불교의 만다라 도상도 중요한 모티브이기도 하다.
질 브라질 디렉터의 말을 빌자면
김희정작가의 드로잉은 내면의 세계와 우주의 광활함을 동시에 엿볼 수 있게 해준다. 대형 드로잉이든 작은 만다라이든, 그녀는 초현실적인 이미지, 꿈의 상징, 신성한 기하학, 불교 도상학을 결합한 개인적, 문화적 상징의 어휘집대성을 관객에게 보여준다.
이러한 지식의 시각적 전서는 형이상학적이고 영적인 사고에 대한 의미와 성찰에 대한 예술가의 탐구를 물리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작가의 작품은 힘들고 반복적인 과정을 거쳐 제작되는데, 작품의 주제가 이러한 감동적인 명상을 통해 강화된다. 작가의 풍부한 물감 활용과 섬세한 선 작업은 능숙하게 표현되어, 보는 이로 하여금 사색하고, 탐닉하고, 감상할 수 있는, 찬란하고 초월적인 공간을 보여준다.
이번 전시 제목에서도 시사하듯이 일상의 여러가지 도구들- 그릇, 깃발, 눈, 코, 입, 사, 강- 등의 모양이 별자리를 이루고 있어 이런 제목으로 전시를 하게 되었다.
김희정은 덕성여대 서양화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 후 도미하여 미국 뉴욕주립대학교와 일리노이미술대학에서 공부한 후 지금은 뉴욕에 거주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국내에서는 세 번째로 소개하고 있는 전시이다.
작가의 글
“일상이 빚어낸 우주”
나의 별과 우주에 대한 사랑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시작되었다. 어렸을 때 가족과 함께 가평으로 캠핑을 간 적이 있다. 그때만 해도 그곳은 아주 시골이어서 밤이 되자 아무것도 보이지않는 캄캄한 어둠이 내려 앉았다. 무심코 밤하늘을 올려다 보았는데, 엄청나게 많은 별이 있었다. 거의 별과 별 사이가 없을 정도로 밤하늘은 별들로 가득 차있었다. 난생 처음 본 광경에, 그 순간 내가 느낀건 아름답다기 보다 무서운 느낌이었는데, 지금 회상해보니 ‘경외’의 감정이었다. 그때부터 반세기가 지난 지금까지 나의 별과 우주에 대한 사랑은 계속 되었다.
지금까지 내가 제작한 작품을 돌아보면, 대학때 그림을 그렸을 때에도, 미국에 유학을 가서 처음 아티스트북을 만들었을 때도, 그리고 지금도, 내 작품의 주제는 별 아니면 우주다. 내가 생각하는 우주는 세상 어디에도 있다. 우리가 매일 쓰는 그릇에도, 대야에도, 땅에도, 그리고 하늘에도. 우주는 거대한 곳에도, 작은 곳에도 존재한다.
나는 작품을 통해, 가장 개인적인 경험으로부터 얻어진 형태들을 모아 우주의 형상을 만들어 낸다. 작품 속에 보여지는 정형화된 별들과 별자리들은 자세히 보면, 눈, 코, 입, 손, 발등의 인체 형상과, 그릇, 깃발, 계단, 실타래 등 우리가 알 수 있는 형상들로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이 형상들은 내가 수십 년간 제작한 조각이나 아티스트 북, 설치작업, 그리고 평면 작업을 통해 하나 둘씩 형성된 것으로, 몇몇은 꿈에서 본 형상들, 또 몇몇은 여행을 통해 얻어진 것들, 또는 인생철학으로서의 불교에서 얻어진 것들이 집대성 된 것이다.
나는 관객이 하나하나 실타래를 풀듯, 마치 숨은 그림을 찾는 것처럼, 또는 밤하늘의 별자리를 찾는 것처럼 그 형상들을 찾으며 작품과 소통하기를 소망한다.
Heejung Kim’s drawings offer simultaneous glimpses of inner worlds as well as the vast expanse of the cosmos. Whether in her oversized drawings or diminutive mandalas, Kim presents viewers with a lexicon of personal and cultural signifiers that combine surreal imagery, dream symbols, sacred geometry, and Buddhist iconography.
These visual compendiums of knowledge are physical manifestations of the artist’s quest for meaning and reflection on metaphysical and spiritual ideas. Kim’s process is painstaking and repetitive – a moving meditation that reinforces the themes in her work. Heejung Kim’s rich applications of paint and delicate linework are skillfully rendered, offering a resplendently transcendent space for viewers to contemplate, luxuriate in and receive.
Jeanne Brasile, Gallery Director
Seton Hall University, New Jersey, USA
김희정작가의 드로잉은 내면의 세계와 우주의 광활함을 동시에 엿볼 수 있게 해준다. 대형 드로잉이든 작은 만다라이든, 그녀는 초현실적인 이미지, 꿈의 상징, 신성한 기하학, 불교 도상학을 결합한 개인적, 문화적 상징의 어휘집대성을 관객에게 보여준다.
이러한 지식의 시각적 전서는 형이상학적이고 영적인 사고에 대한 의미와 성찰에 대한 예술가의 탐구를 물리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작가의 작품은 힘들고 반복적인 과정을 거쳐 제작되는데, 작품의 주제가 이러한 감동적인 명상을 통해 강화된다. 작가의 풍부한 물감 활용과 섬세한 선 작업은 능숙하게 표현되어, 보는 이로 하여금 사색하고, 탐닉하고, 감상할 수 있는, 찬란하고 초월적인 공간을 보여준다.
진 브라질, 갤러리 디렉터
시튼 홀 대학교, 뉴저지, 미국
김희정 金熙晶
김희정 작가는 1989년에 도미하여 뉴욕주립대에서 미술 석사와 일리노이대학에서 미술교육 석사를 졸업하였으며, 뉴저지시티대학에서 14년간 교편을 잡았고, 현재는 래리탄밸리커뮤니티칼리지에서 11년째 미술실기강의를 하고있다. 전시는 미국 내와 해외에서20여번의 개인전과 90여번의 그룹전에 참가하였다. 김희정 작가의 작품은 프린스턴대학뮤지엄, 아시안 아메리칸 아트센터 등에 소장되었다.
김희정
102 B Liberty Street, Lodi, New Jersey, USA
학력
1994 미술실기석사 졸업, 뉴욕주립대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Stony Brook), 뉴욕 주
1991 미술교육석사 졸업, 일리노이대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일리노이주
1989 미술실기 석사 수강, 덕성여대, 서울
1987 미술실기 학사 졸업, 덕성여대, 서울
2001 미술사 석사과정 이수, 뉴욕시립대 (The City College of CUNY), 뉴욕 시
전시
개인/2인전
2024 “말은 사라지나 글을 남는다,” 큐레이터 달리아 브라풀로스, 파리스 고 파인아트, 뉴저지
2023 “응시의 힘: 앨리 크리시두 & 김희정,” 큐레이터 달리아 브라풀로스, 파리스 고 파인아트, 뉴저지
2019 “네오-지오,” 연희 갤러리, 코리안 커뮤니티 센터, 뉴저지
2018 “김희정 & 발 시발리: 최근 작품전,” 레리탄 베리 커뮤니티 칼리지, 뉴저지
2017 “우주도,” 갤러리 드알테, 첼시, 맨하탄, 뉴욕주
“우주,” 쥬디장 로펌, 뉴저지
2011 “반복에의명상,” 헤몬드뮤지엄, 뉴욕 주
“마음의 눈,” 원엔나인 갤러리, 뉴저지
2008 “김희정: 세상사이: 조각적 책,” 페어뱅크스 갤러리, 오래곤 주립대(Oregon State University), 오래곤 주
“돌연변이: 아티스트 북과 설치미술,” 오픈갤러리, 뉴포트, 뉴욕 주
2007 “세상사이: 조각적 책,” 레머맨 갤러리, 뉴저지 주립대 (New Jersey City University), 뉴저지 주
2006 “눈” 스페이스월드, 뉴욕 시
2005 2인전, 헤이디조 갤러리, 첼시, 뉴욕 시
2003 “제물,” 데이빗 알렌 갤러리, 부르클린, 뉴욕 시
1998 개인전, 스테판 갱 갤러리, 뉴욕 시
1997 개인전, 쿠지스 갤러리, 이스트 보스턴, 메사추셋츠 주
1994 2인전, 쿠지스 갤러리, 이스트 보스턴, 메사추셋츠 주
1995 2인전, 479 갤러리, 소호, 뉴욕 시
1994 졸업전, 라이브러리 갤러리, 뉴욕주립대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Stony Brook), 뉴욕 주
1991 개인전, 라이브러리 갤러리, 뉴욕주립대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Stony Brook),
뉴욕 주
1991 개인전, 코알리션 갤러리, 일리노이대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일리노이 주
1990 개인전, 레비스 교수회관, 일리노이대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일리노이 주
그룹전
2024 “별자리,” 헤롤드 레멀맨 갤러리, 뉴저지 시티 유니버시티, 뉴저지
2023 “울산 국제 아트페어,” 울산, 한국
“서울 국제 호텔아트페어,” 서울, 한국
“아트 광주 2023,” 광주 한국
“선과 실 사이,” 싱크차이나타운, 맨하탄, 뉴욕
“별자리,” 벤샨 비쥬얼 아트센터, 윌리엄 페터슨유니버시티, 뉴저지
“RVCC 아트 엔 디자인교수 전,” 레리탄 커뮤니티 칼리지, 뉴저지
2022 “원: 원심적 & 구심적,” 파리스 고 파인 아트, 뉴저지
“인천 아시아 아트쇼,” 인천 송도 컨벤시아, 한국
“국제 호텔 아트 페어,” 서울, 한국
“굿바이2022: Hi-Light 전,” 파리스 고 파인 아트, 뉴저지
2021 “제 28회 서울 인터네셔날 아트 페스티발,” 코리아 뮤지엄, 서울, 한국
“제 10회 비로셀로나 국제 아트 페어 (FIABCN), 바로셀로나, 스페인
“컨텀프러리 코리안 작가 그룹쇼,” 러시안 아트 뮤지엄, 저지시티, 뉴저지
“팩토리+아트= 올드 비어팩토리 미술전,” 페터슨, 뉴저지
“프랜즈,” 러시안 아트 뮤지엄, 저지시티, 뉴저지
“브르클린-서울 전,” 브르클린 워터프론트 아티스트 코알리션, 뉴욕
2019 “아트 부산,” 인터네셔날 아트 페어, 벡스코 전시관, 부산, 한국
“코리안 아트 인 프럭스,” 아트 아펠 갤러리, 아테네, 그리스
“아트 아티나,” 인터네셔날 아트 페어, 자피온 홀, 아테네, 그리스
“스콥 아트 마이에미,” 마이에미, 플로리다 주
2018 “시잉 레드,” 시튼홀 유니벌시티 웨스 갤러리, 뉴저지
2017 “커먼 그라운드,” 모리스 아트, 뉴저지
“아트 부산,” 인터네셔날 아트 페어, 벡스코 전시관, 부산, 한국
“아트 경주,” 인터네셔날 아트 페어,” 경주, 한국
“라잇 이얼스 어웨이,” 인덱스 아트 센터, 누왁, 뉴저지
“아시아 컨템퍼러리 아트 쇼,” 홍콩
“아쿠아 아트 마이에미,” 마이에미, 플로리다 주
2016 “뉴 드로잉 뉴저지,” 드로잉 룸스, 저지시티, 뉴저지
“에스팩츠: 미국에 있는 한국 작가전, 웨스턴 켄터키 유니벌시티, 켄터키 주
“레리탄 벨리 커뮤니터 칼리지 교수전,” 서머빌, 뉴저지
2015 ‘백두부터 한라까지,” 경복궁 아트 센터, 서울, 한국
“수채화의 미,”벨스키 뮤지엄, 뉴저지
“아이 엠 포켓사이즈,” 아이스립 아트 뮤지엄, 이스트 아이스립, 뉴욕
“커뮤니티 아트 프로젝트 2015,” 프러싱 타운 홀 갤러리, 뉴욕
2014 “황금의 심장,” 나비 아트 뮤지엄, 뉴저지
“커뮤니티 아트 프로젝트 2014,” 프러싱 타운 홀 갤러리, 뉴욕
2013 “아이언바운드 언바운드 #4,” 수메이아트 센터, 뉴저지
“아이 켐 소 파프롬 비유티,” 리벌사이드 갤러리, 뉴저지
2012 “아이언바운드 언바운드 #3,” 수메이아트 센터, 뉴저지
2011 “4인전,” 갤러리 마음, 맨하탄, 뉴욕
“인퍼메이션 리비지티드: 인싸이크로피디아 브리타니아 프로젝트,” 트레블링쇼, 세인트 에리자베스 칼리지, 뉴저지
“아트 페컬티 바이에뉴얼 전,” 뉴저지 시터 유니버시티, 뉴저지
“커뮤니티를 위한 성탄절 그룹쇼,” 갤러리 1&9, 뉴저지
2010 “머티리얼 걸스,”비주얼 아트 센터 오브 뉴저지, 써밋, 뉴저지 주
“제방문된 정보:백과사전 브리타니아 프로젝트,” 벨스키 뮤지엄 오브 아트, 클로스터, 뉴저지 주
“바람, 어디로 가느냐,” 갤러리 마음, 맨하탄, 뉴욕 시
2009 “단어를 넘어서: 북페스트2009,” 롱 비치 아일랜드 화운데이션 오브 아트&싸이언스, 뉴저지 주
“운현궁애,” 관훈갤러리, 서울
“아트의 미래,” 수메이 멀티디시프린어리 아트 센터, 뉴왁, 뉴저지 주
“우린 연결되었다,” 스페이스월드, 뉴욕 시
2008 “14개의 손,” 클로스터 아트 스튜디오, 뉴저지 주
“북 아티스트의작품,” 벨스키 뮤지엄, 뉴저지 주
“갤러리 744- 심사한 전시, 뉴왁, 뉴저지 주
“교수전시회,” 뉴저지 주립대, 뉴저지 주
2007 “열린책 전,” 갤러리옴스, 포트리, 뉴저지 주
“한국지금,” 허친스 갤러리, 씨 더블유 포스트 롱 아일랜드 대학, 뉴욕 주
“적나라함,” 브로드웨이 갤러리, 맨하탄
“이분법의 성질,” 브렌난 갤러리, 윌리암 브렌난 법원, 뉴저지 주
“5개의 모퉁이,” 산마루 갤러리, 뉴저지 주
“열린 문 ’07,” 744 갤러리 전국 뉴왁 빌딩, 뉴왁, 뉴저지 주
“기억과 현실 사이,” 중앙일보 문화센터 갤러리, 뉴저지 주
2006 “페스 엠보이의 한미작가들의 예술세계,” 페스 엠보이 갤러리 아트 센터, 뉴저지 주
“이야기를 말하는: 아티스트 북,” 노예스 뮤지엄, 뉴저지 주
“환생,” 갤러리CPS, 맨하탄
“제 7회전국선발전,” 써얼스 갤러리, 첼씨, 맨하탄
“경계를 넘어,” 이스트-히어 그룹전, 훈 갤러리, 맨하탄
“액트 II,” 멀티미디어 센터, 팔리사이드 팍 시립도서관, 뉴저지 주
“겨울 초대전,” 갤러리옴스, 포트리, 뉴저지 주
2005 “공명,” 레머맨 갤러리, 뉴저지 주립대, 뉴저지 주
“동일성,” AAWAA갤러리 브룩크린, 뉴욕
“여성과 예술을 경축하며: 투쟁과 승리,”여성지위에 관한 NGO 위원회, 알메나아 대사관,
뉴욕 시
“여기 사이,” AAWAA갤러리, 브룩크린, 뉴욕
“보고 식별하다,” 갤러리 CPS, 뉴욕 시
“터널과 다리,” 써얼스 갤러리, 첼씨, 맨하탄
“교수전시회,” 레머맨 갤러리, 뉴저지 주립대, 뉴저지 주
2004 “죽을 정도로,” 헤이디 조 갤러리, 첼씨, 맨하탄
“교수전시회,” 레머맨 갤러리, 뉴저지 주립대, 뉴저지 주
“여기에 있었기를 소망하며 III,” AIR 갤러리, 첼씨, 맨하탄
“ 손을 잡으며,” AIR 갤러리, 첼씨, 맨하탄
“컴포지션 인 하이-파이,” 데이빗 알렌 갤러리, 브룩크린, 뉴욕
2003 “100년, 100가지 꿈들,” 스페이스 월드, 롱아일랜드 시티, 뉴욕 시
“여기에 있었기를 소망하며!,” AIR 갤러리, 첼씨, 맨하탄
“생각의 양식,” 수메이 멀티디시프린어리 아트 센터, 뉴왁, 뉴저지 주
“AAAC 스토리,” 아시안 어메리칸 아트 센터, 맨하탄, 뉴욕
“아트세트라,” 베네핏 에이즈 액션 위원회 아트 옥션, 보스톤, 메사추셋츠 주
1999 “천년의 충격,” 스페이스 월드, 롱아일랜드 시티, 뉴욕 시
“4 여류작가전,” 수메이 멀티디시프린어리 아트 센터, 뉴왁, 뉴저지 주
“별자리와 갑각류,” 로이 지 비브 갤러리, 오하이오 주
“동창회전,” 유니버시티 아트 갤러리, 뉴욕주립대, 뉴욕 주
1997 “내면의 빛,” 클리브랜드 주립대 아트 갤러리, 클리브랜드, 오하이오 주
“초대: 북아트 전망,” 델라웨어 아트센터 갤러리, 뉴욕 주
“텍스트와 동일성,” 유니버시티 아트 갤러리, 뉴욕주립대, 뉴욕 주
“미국에 거주하는 아시안 작가전,” 스미스타운 타운쉽 아트 평의회, 뉴욕 주
1996 “열정과 자비전,” 아시안 어메리칸 아트 센터, 맨하탄, 뉴욕
“6인전,” 쿠지스 갤러리, 이스트 보스턴, 메사추셋츠 주
“우리의 신들,” ISE 아트 화운데이션, 맨하탄, 뉴욕
“겨울 초대전,” 쿠지스 갤러리, 이스트 보스턴, 메사추셋츠 주
1995 “동창전,” 유니온 아트 갤러리, 뉴욕주립대, 뉴욕
1994 “미술석사 졸업전,” 유니버시티 아트 갤러리, 뉴욕주립대, 뉴욕 주
“MFA 전,” 아트 갤러리, 헌터 칼리지, 맨하탄, 뉴욕
“아시안 아트 페스티발,” 유니온 아트 갤러리, 뉴욕주립대, 뉴욕
1992 “여류작가를 위한 화려한 신세계,” 유니온 아트 갤러리, 뉴욕주립대, 뉴욕
1989 “신진작가전,” 관훈미술관, 서울
“다섯전 III,” 청남 갤러리, 서울
1988 “다섯전 II,” 토탈 미술관, 서울
“F-303,” 경인미술관, 서울
1987 “신진작가전,” 청년미술관, 서울
“다섯전 I,” 바탕골 미술관, 서울
퍼블릭 아트 (Public Art)
2006 “요술피리,” 미술감독, 군포시문화예술회관, 군포, 한국
겨울초대전,” 르네상스 오피스 센터, 잉글우드, 뉴저지 주
2003 “요술피리,” 미술감독, 후러싱 타운홀, 후러싱, 뉴욕 시
2001 “스텔라 센터 갈라,” 스텔라 센터, 뉴욕주립대, 뉴욕 주
1994 “꿈,” 총감독, 캘더론 극장, 뉴욕주립대, 뉴욕 주
“엄마 어딨어?,” 참가작품, 페리쉬 뮤지움, 사우스 햄톤, 뉴욕 주
“권력이란 웃기위한것,” 참가작품, 뮤지움 오브 모던아트, 맨하탄, 뉴욕 시
기사 / 리뷰 / 카타로그 (Articles / reviews/ Catalogues)
2024 “세 작가의 아트북에관한 미묘한 탐구,” 화이트핫 메거진, 로버트 몰간씀, 2024년 4월 26일,뉴욕시 온라인 메거진
2023 “응시의 힘: 앨리 크리시두 & 김희정,” 투슬, 조나단 굿맨 씀, 2023년 4월 13일, 뉴욕시 온라인 메거진
“앨리 크리시두 & 김희정: 응시의 힘,” 화이트핫 메거진, 마크 블록, 2023년 3월, 뉴욕시 온라인 메거진
2021 https://bwacbuzz.blogspot.com/2021/11/bwac-ends-2021-season-with-blockbuster.html
2018 “시잉 레드,” 전시 부로셔, p.4, 시튼홀 유니버시티, 뉴저지
2016 “김 희정,” 뉴 드로잉 뉴저지, pp.22-25, 드로잉 룸즈, 저지시티, 뉴저지
2013 “미도리 요시모토의 작가 김희정 인터뷰 내용,” 아이언바운드 언바운드 #4- 오픈 도어 2013, 프로스펙트 스트리트 퐈이어 하우스 켈처럴 센터, 뉴저지
2012 “작가 김희정,” 아이언바운드 언바운드 #3- 오픈 도어 2012, 프로스펙트 스트리트 퐈이어 하우스 켈처럴 센터, 뉴저지
2010 “비주얼 아트 센터와 모리스 뮤지움 전시에서 패션이 아트가 되다,” 스타레저(뉴저지 최고 신문), 일요일, 7/25/2010, 뉴저지 주
“통렬함과 우아함,” 디자인뉴저지(잡지), pp.118-9, 4-5월호/2010, 뉴저지 주
“제방문된 정보:백과사전 브리타니아 프로젝트,” 전시 카타로그 출판, 6월/2010, 벨스키 뮤지엄 오브 아트, 클로스터, 뉴저지 주
2009 “시대를 앞서는 아트,” 스타레저(뉴저지 최고 신문), p.19, 11/16/2009, 뉴저지 주
“단어를 넘어서: 북페스트2009,” 전시 카타로그 출판, 롱비치 아일랜드화운데이션 오브 아트&싸이언스, 러브레디스, 뉴저지 주
“묶는 아트가 롱 비치 아일랜드 화운데이션에 오다,” 섹션 II, 더 샌드페이퍼 (신문), 6/17/2009, 뉴저지 주
2007 “아시아에 있는 북아트의 스냅사진,” 앰퍼샌드, 퍼시픽 북아트 센터의 계간 잡지, 여름호/2007, Vol. 24, No. 4, 캘리포니아 주
“뉴욕시에 있는 아시안 어메리칸 아트 어소시에이션,” 다문화 교육의 NO. 1 국제 저널, 아트 리뷰, Vol. 9, 2007, 인터넷 잡지, 뉴욕
2006 “가까이보고, 이제 집중하라: 김희정의 아티스트 북,” 아티스트 북 리뷰, 계간잡지, p. 2-3 &10, #25- 가을호/2006, 애리조나 주
2005 “아시안 본성의, 정신과 가든 스테이트,” 뉴욕 타임즈(뉴욕 최고 신문), 섹션 14, 뉴저지, 일요일, 4/3/2005, 뉴욕
2003 “코리안-어메리칸: 예술가의 꿈,” 뉴욕아츠 (잡지), p.52, 여름호/2003, 뉴욕
“후러싱 타운홀에서 연주된 진지한 피리,” 타임슬레저닷컴(인터넷 잡지), 8/14/2003, 뉴욕
1997 “그들의 시계 안에,” 아트뉴스 (주요 미술잡지), p.99, 3/1997, 뉴욕
1996 “김희정,” 현대불교 메거진,” p.55, 2월/1996, 뉴욕
1995 “경험의 시각적 기록,” 세계일보, p. 5, 5/17/1995, 뉴욕
1994 “스텔라 센터,” 스테이트맨 (신문), p. 2/7/1994, 뉴욕주립대, 뉴욕주
1992 “시각적 힘과 미의 오브제들,” 대학원 뉴스 & 뷰, p. 7, 10/20/1992, 뉴욕주립대, 뉴욕 주
출간된 글/비평 (Published Writings/ Critical Writings)
2000 “최근의 모델과 이탈,” Http://web.gsuc.cuny.edu/dsc/freaks.html, 뉴욕
1998 “경계: 모든이의 얼굴에 새겨진 자유와 평등,” 뉴 어브절베이션스 (잡지), pp. 10-11, Vol. 117, 뉴욕
미술실기강의 경력
14-23 미술과 교수, 레리탄 벨리 커뉴니티 칼리지, 뉴저지 주
00-14 미술과 교수, 뉴저지 주립대 (New Jersey City University), 뉴저지 주
03-08 중앙일보 문화 센터 미술강사, 뉴저지 주
2008 클로스터 문화센터 미술강사, 뉴저지 주
2001 덕성여대 서양화과 출강, 서울
미술대학 강의외 연사 경력 (Lectures/Workshops/Critiques)
2018 연사, “뉴저지 워먼 아티스트,” 몽클레러 아트 뮤지엄, 뉴저지
연사, “김희정 & 발 시벨리: 최근 작품,” 레리탄 벨리 커뮤니티 칼리지, 뉴저지
2009 연사, “아트의 미래,” 수메이 멀티디시프린어리 아트 센터, 뉴왁, 뉴저지 주
2005 연사, “공명,” 레머맨 갤러리, 뉴저지 주립대, 뉴저지주
페널리스트, “터널과 다리,” 써얼스 갤러리, 첼씨, 맨하탄
2003 프로그램 진행자/비평가, “생각의 양식,” 수메이 멀티디시프린어리 아트 센터, 뉴왁, 뉴저지 주
1998 연사, 덕성여대, 서울
1997 연사, 파슨스 스쿨 오브 디자인, 뉴욕
아트센터 및 갤러리 운영 경력
2022- 펜 엔 브러쉬 운영위원회, 멘하탄, 뉴욕
2008 갤러리 디렉터, 클로스터 아트 스튜디오, 클로스터, 뉴저지 주
2004-5 아시안 어메리칸 우먼 아티스트 얼라이언스 운영위원회 위원, 브룩크린, 뉴욕
2005 이스트-히어 운영위원회 위원, 뉴욕/뉴저지
2003- 미술디랙터, 아시안 어메리칸 오페라 소사이어티, 브롱스, 뉴욕
2002-3 교육/프로그램 매니저, 아시안 어메리칸 아트 센터, 맨하탄, 뉴욕
94-96 전시 매니저, 아시안 어메리칸 아트 센터, 맨하탄, 뉴욕
1994 스탭, 아트 콜랙선 부서, 스토니 부룩 뮤지움, 스토니 부룩, 뉴욕
큐레이트한 전시
2009 “어린이 미술 전시회,” 펠리사이드 공립 도서관, 뉴저지 주
2008 “통찰,” 클로스터 아트 스튜디오, 클로스터, 뉴저지 주
“시각적 소리,” 클로스터 아트 스튜디오, 클로스터, 뉴저지 주
“…오브제에 관하여,” 클로스터 아트 스튜디오, 클로스터, 뉴저지 주
2006 “겨울 초대전,” 갤러리 옴스, 포트리, 뉴저지 주
“하나됨,” 갤러리 옴스, 포트리, 뉴저지 주
2005 “동일성,” AAWAA 갤러리, 브루클린, 뉴욕 시
“여기 사이,” AAWAA갤러리 브룩크린, 뉴욕 시
“터널과 다리,” 써얼스 갤러리, 첼씨, 맨하탄
작품소장및 커미션
2019 프린스턴 대학 아트 뮤지엄, 뉴저지
2018- 갤러리 전시를 통한 일련의 작품 판매소장
2003 아시안 어메리칸 아트 센터
소품과 무대 디자인, “요술피리,” 후러싱 타운홀, 뉴욕시
수상
1999 청암 펠로우쉽, 서울
1995 미술가 그랜트(Artist Grant), 회림 어페럴, 서울
92-93 골드버거 펠로우쉽, 뉴욕주립대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Stony Brook), 뉴욕 주
1990 Honor Society of Delta Kappa, 일리노이대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일리노이주
1990 Honor Society of Phi Kappa Phi, 일리노이대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일리노이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