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조사가 직접 운영하는 박물관은 2가지 공통된 특징이 있습니다. 하나는 본사 옆에 위치한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박물관 옆에 상당한 규모의 신차 영업점, 혹은 신차 홍보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제조사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제가 직접 둘러본 유럽의 경우, 대개가 이런 식이었습니다.
BMW 벨트 전경 / 사진=BMW
오늘 소개할 BMW 벨트(WELT)는 박물관과 함께 운용 중인 일종의 브랜드 홍보관으로 BMW 모델들은 물론, 고성능 디비전 M과 인디비주얼, 그리고 롤스로이스와 미니까지 그룹 내 모든 자동차 브랜드 주요 모델이 전시돼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신의 BMW 오토바이도 보고 직접 앉아 볼 수도 있죠. 하지만 BMW 벨트는 단순하게 신형 모델을 보여주는 것에만 머물지 않습니다. 왜 이곳을 많은 이들이 방문하는지 지금부터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벨트(WELT)는 독일어로 세계를 뜻합니다. BMW 월드라고 하면 좀 더 익숙하겠네요. 앞서 이야기했듯 이곳은 박물관이 아닌, 신차 중심의 브랜드 홍보관입니다. 연중 개방되어 있고 누구나 입장료 없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BMW 자동차 박물관과는 도로를 사이에 두고 떨어져 있죠.
엔진 실린더를 형상화한 본사 건물 바로 옆에 원형의 박물관이 있고 그 맞은 편에 BMW 벨트가 있다 / 사진=BMW
BMW 벨트는 공모를 거쳐 2007년 문을 열었습니다. 곡선 형태의, 마치 물결이 이는 듯한 건축물은 유리와 철재로 만들어졌는데 무척 세련됐습니다. 또 지붕은 태양광 패널이 대부분을 덮고 있어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평가받기도 합니다. 들어서면 엄청나게 높은 지붕 덕에 쾌적하고 시원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5년 동안 우리 돈으로 2천 5백억 원 이상을 투자해 세운 건물인 만큼 많은 신경을 썼고, 방문객들 눈에도 예사롭지 않다는 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실내 전경 / 사진=이완
고급 레스토랑을 비롯해 3~4개의 식당이 마련돼 있어서 둘러보는 즐거움 외에도 먹는 즐거움까지 함께 누릴 수 있는데요. 전시 공간 외에도 영상을 상영하고 공연도 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 행사도 열립니다. 당연히 BMW 기념품 매장도 있는데 제법 규모가 큽니다.
BMW 벨트 내 마련된 기념품 매장 모습 / 사진=이완
넓은 부지 위에 건물을 세웠기 때문에 지하 주차장도 잘 발달해 있는데요. 자가용을 이용해 박물관을 찾는 이들은 모두 이곳에 주차를 하게 됩니다. 그 얘기는 원하든 원치 않든 BMW 벨트를 둘러볼 수밖에 없다는 뜻이 됩니다. 박물관 입장권도 이곳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온라인으로 예약을 하거나 아니면 BMW 벨트에서 박물관 티켓을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BMW 벨트 2층에서는 박물관으로 가는 다리를 이용할 수 있다 / 사진=이완
전시 공간은 크게 포럼, M 타운, BMW, 롤스로이스, 인디비주얼, 미니, BMW 모터라트, BMW i, 등으로 구분돼 있습니다. 들어서면 가장 먼저 고성능 디비전인 M 모델들을 보게 되죠. 중국 관광객들이 얼마나 많으면 중국어 서비스가 가능한 직원들이 배치돼 있는지, 놀랍더군요. 또 M과 맞붙어 있는 인디비주얼 공간에서는 고급 옵션의 세계도 가볍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M 타운(사진 위)과 BMW 인디비주얼 공간 (사진 아래) / 사진=이완
역시 화제성에서는 롤스로이스 전시관이 으뜸입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롤스로이스의 첫 번째 SUV 컬리넌이 대대적으로 홍보되는 중이었는데요. 상담코너도 있어 즉석에서 롤스로이스 구매와 관련한 전문 상담원의 서비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맞은 편에는 기념품숍과 함께 미니 전시관이 마련돼 있는데, 의외로 큰 규모였습니다. 과거 모델부터 최신 미니 모델들까지 가득 모여 있어서 그런지 찾는 이들도 무척 많았습니다.
롤스로이스 전시관 / 사진=이완
미니 전시관 입구 / 사진=이완
그래도 역시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는 곳은 BMW의 최신 모델을 모아둔 곳이었는데요. 콘셉트카부터 가장 최근에 출시된 모델까지 가까이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일부 모델은 탑승도 가능합니다. BMW는 오토바이 브랜드로도 유명하죠. 2층으로 올라가면 자신들의 최신 모터바이크를 전시한 곳이 나옵니다. 앉아보고 기념사진도 찍는 등, 고객과의 스킨십에 신경을 많이 쓴 느낌입니다.
가장 북적였던 BMW 공간 / 사진=이완
2018년 처음 공개되었던 M8 그란쿠페 콘셉트 모델을 흥미롭게 바라보는 사람들 / 사진=이완
2층으로 올라가면 BMW 오토바이들을 볼 수 있다 / 사진=이완
2층 오토바이 전시공간 건너편에는 BMW 모델들이 세워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차들은 전시가 목적이 아닌, 출고를 앞둔 것들입니다. 이처럼 많은 이들이 출고 장면을 자연스럽게 볼 수 있는데요. 자극도 되지만 차를 계약한 운전자에게는 특별한 추억이 된다는 점에서 영리하게 공간을 구성했다는 생각입니다.
오른쪽이 출고센터 / 사진=이완
그런데 이 출고장으로 차를 찾으러 오는 이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 이유는 동네 딜러까지의 탁송료가 매우 비싸기 때문입니다. 물론 출고 센터 역시 3가지 형태의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거리에 따라 오히려 여기서 차를 찾는 게 더 저렴하죠. 믿기지는 않지만 원하면 한국어 서비스가 가능한 직원으로부터 출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BMW 벨트의 귀염둥이 이세타. 이 차에 대해서는 박물관 편에서 자세히 소개할 예정 / 사진=이완
BMW 벨트의 또 다른 매력은 주변과의 연계성입니다. 바로 옆에 공원이 있고, 그 공원을 가로지르면 뮌헨 올림픽 주경기장으로 갈 수 있습니다. BMW 벨트를 다 둘러보고 주변 공원을 산책하는 즐거움이 있는 겁니다. 또 BMW 벨트와 공원 주변을 도는 꼬마 기차가 입구 바로 앞에서 출발하는데요. 시간 여유가 있는 분들은 이 기차를 타고 주변을 둘러보는 건 어떨까 합니다.
BMW 벨트 바로 옆에 있는 공원 / 사진=이완
BMW 벨트 입구 앞에서 탈 수 있는 꼬마 열차 / 사진=이완
BMW 벨트에서 뮌헨 올림픽 주경기장 쪽으로 넘어가는 다리 위에서 볼 수 있는 풍경. 이곳이 사진 포인트 / 사진=이완
BMW 벨트는 문을 연 이후 매년 2~3백만 명의 방문객을 맞을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많은 비용을 투자한 만큼의 성과를 얻고 있죠. 박물관과 함께 둘러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뮌헨 시내와 가깝고, 대중교통으로 쉽게 올 수 있다는 접근의 편리함이 두드러집니다. 누구라도 뮌헨을 찾는다면 BMW 벨트를 어렵지 않게 찾게 되는 것이죠. 이런 점은 다른 박물관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경쟁력이 아닌가 합니다.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BMW 박물관을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