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3월부터 학교폭력 제로센터 및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제도 운영
25일부터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희망자 50명 모집
[광주=차승현기자] 광주교육청이 오는 3월 학교폭력 사안 대응의 통합적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학교폭력제로센터’와 ‘학교폭력전담 조사관’을 운영한다.
학교폭력제로센터는 학교 교육력 회복과 학교폭력 처리의 전문성·공정성 강화를 위해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이 함께하는 제도이다. 동·서부교육지원청에 센터를 설치해 사안처리, 피해회복·관계개선, 법률 서비스 등을 통합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교폭력 사안조사 ▲피해학생 전담지원관 운영 ▲피․가해학생 관계지원단 운영 ▲피해학생 법률서비스 지원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학교폭력전담 조사관’ 50여 명이 학교폭력제로센터에 배치된다. 조사관들은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피·가해 사실을 중립적으로 조사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교사들이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 전담기구, 사례회의, 심의위원회 등에 조사 결과를 보고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은 위촉직으로 학교폭력 업무·생활지도 및 학생 선도 경력이 있고 사안 파악·정리 역량 등을 갖춘 퇴직 교원 또는 퇴직 경찰, 청소년 선도·보호·상담 활동 등의 경력자를 대상으로 한다. 희망자는 25일부터 동·서부교육지원청 누리집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해 기간 내 지원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이정선 교육감은 “학교폭력 예방과 학교 내 구성원 간 관계 회복에 전념하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 '학교폭력 제로센터‘와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제도‘를 안정적으로 정착해 학교폭력 재발 방지와 학교 적응력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교육청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 효과 봤다
정책 효과성과 만족도 매우 높아
광주교육청이 지난해 운영했던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 제도가 기초학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밝혔다.
기초부진 학생 학력 도달률의 경우 기초학력전담교사가 배치된 학교의 경우 그렇지 않은 학교에 비해 4.5%가 높은 87.3%였다. 또 기초학력이 향상된 학생 수는 전담교사 운영학교가 평균 5.3명, 그렇지 않은 학교 2.9명으로 전담교사 운영학교가 2.4명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초학력지원센터와 학교에 배치된 68명의 기초학력전담교사가 학습에 어려움을 가진 학생에 대한 밀착지원이 이뤄져 큰 효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시교육청이 실시한 2학기 기초학력전담교사제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학부모, 교사의 만족도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213명, 학부모 196명, 일반교원 397명, 담임교사 124명 총 930명이 참가한 이번 만족도 조사에서 5점 척도 기준 97.2%가 전담교사 제도가 기초학력 향상에 기여한다고 답했다. 특히 학부모의 경우에는 99%가 기여한다고 답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 외 제도 운영 필요성에서 97%, 소통 및 상담 부분에서는 98.1% 등 전반적으로 매우 높은 만족도 결과가 나왔다.
올해는 이런 높은 만족도와 성과를 바탕으로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 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전담교사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기초학력전담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및 워크숍 실시 ▲기초학력 보장 선도학교 운영 ▲기초학력 보장 지도를 위한 교육자료 지원 등을 이어 나간다.
이정선 교육감은 “앞으로도 기초학력전담교사 제도를 확대 운영해 기초학력을 신장하겠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정책을 펼쳐 가겠다.”고 말했다.
월 1회 학교급식으로 떠나는 세계 음식 여행!
광주교육청 ‘글로벌 급식DAY’ 및 ‘어울림 포용 급식의 날’ 운영
광주교육청이 학생들에게 세계 다양한 음식 체험을 제공하는 ‘학교급식 글로벌 DAY’와 다문화 학생들을 배려한 ‘어울림 포용급식의 날’을 운영한다.
‘학교 급식 글로벌 DAY’는 시교육청이 추진하는 세계시민의식을 갖춘 글로벌 리더 양성에 학교 급식이 발맞춰가기 위해 추진됐다. 앞으로 학생들에게 학교 급식에서 월 1회 세계의 다양한 음식과 교육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음식 체험을 넘어 여러 국가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이해시키고자 한다.
한편 광산구 다문화 학생 밀집 학교 3곳을 선정해 주 1회 다문화 배려식단 제공하는 ‘어울림 포용 급식의 날’도 운영한다. 다문화가정 학생, 문화적·종교적 신념 등을 이유로 급식을 먹지 못하는 소수의 학생까지 포용하는 맞춤형 식단 제공으로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광주교육을 실현하고자 했다.
시교육청은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2024학년도 광주 학교급식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앞으로 식단연구회 등을 통해 ‘학교급식 글로벌 DAY’와 ‘어울림 포용급식의 날’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세계 여러국가의 다양한 식단과 조리법을 연구·보급한다. 여기에 더해 학교급식종사자에게 세계 음식문화 다문화 이해 연수, 세계음식 조리 실습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정선 교육감은 “글로벌 학교급식 운영으로 우리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광주교육청 ‘스마트기기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실시
광주광역시의회, 광주교육시민연대 공동 개최
광주교육청이 지난 24일 광주시의회 및 광주교육시민연대와 공동으로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2024 스마트기기 활동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광주미래교육의 방향 ▲‘25 AI디지털교과서 도입 ▲광주미래교육의 방향 ▲스마트기기 보급사업에 관한 다양한 의견 ▲학교 현장의 활용 사례 등을 통한 미래교육과 연계한 스마트 기기 활용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60여 명이 토론회에 참석해 자리를 가득 채운 가운데 이귀순 시의원을 좌장으로 해 토론회가 시작됐다.
먼저 김아진 장학관와 김병일 광주교육연구소 이사장의 발제가 이뤄졌다. 이어 학부모, 중·고교 교사, 시교육청 사무관 등 패널 4명이 스마트기기 활용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에 참여한 학부모는 “스마트기기 사업추진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협의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교육청은 “다양한 공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으로 AI·에듀테크 등 미래기술을 공교육의 교수학습 도구로 적극 활용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한 교사는 “AI팩토리(미래교실)구축 등 시설 개선을 통해 개별화 수업과 모둠 활동 또한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공간이 바뀌면 교육이 변한다‘란 말을 실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학부모는 “교감 출신으로 재직 시 학교현장에서 과목별 수업 활용도가 높아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다. 다소 미흡한 점을 보완해 미래교육으로의 커다란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을 바란다.”는 의견을 보였다.
시교육청은 토론회에서 나온 여러 의견들을 수렴해 앞으로 미래교육 정책에 반영하고자 노력할 예정이다.
박철신 정책국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한 다양한 경험과 의견에 귀 기울이도록 하겠다. AI광주미래교육 실현과 개인별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한 스마트기기 활용 활성화와 학생들이 안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반 교육 환경을 지속적으로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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