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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고백서와 실행 방침
-초안-
( 신앙 고백서) 우리는 현대 교회의 변질을 통탄하여 개혁하고자 성경적 신앙 신조를 고백 한다. 현재 교파마다 조금씩 다른 세부 신학적인 이슈들은 다루지 않고,중요한 기본 교리 만을 세운다. 신구약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오하다,삼위 하나님,동정녀 탄생,십자가 대속,부활,재림을 믿는다. 다른 것은 비슷하나 이 운동의 동기가 된 요소,즉 교회관을 카톨릭과 개신교회들과 현저히 달리한다. 교회란 무엇인가? 그것은 예배당 건물이 아니라 불러 낸 성도들의 모임이다. 마 16:18
참된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항상 존재하여 지속되어 왔다.사도시대부터 주 예수님이 세우신 신약교회가 있었다. 그런데 초대교회 시대에 서서히 자라던 로마의 교회가 4세기초 313년부터 콘스탄틴 황제의 영향으로 로마 카톨릭 교회라는 이름으로 비성경적이고 이교도와 혼합한 노선으로 비켜 나가서 결국 탈성경적인 기독교 조직 종교가 되었다. 그때 신약적 믿음을 고수하던 많은 핍박을 받은 참 교회 성도들은 거짓교회에 섞이지 않고 피하여 숨어 여러 지역으로 흩어졌다. 로마의 지하로 알프스 산 주변으로 그리고 기타 지역으로 피하여 신약교회를 계속 유지하였다.
혼합 변질되어 하나의 종교가 된 로마 카톨릭 교회는 계속하여 참 교회 성도들을 말살하려 하여 신약적 성도들을 박해하고 그들이 보존하여 온 성경 사본들과 기록물 들을 불태웠다. 16세기 1517년 심히 성경과 멀고 혼합된 카톨릭 교회에서 개혁한 개혁교회는 말틴 루터의 종교개혁을 시작으로 심하게 변질된 카톨릭에서 오류를 지적하고 원래의 성경적 교회로 회귀하려고 개혁하였으나,원하던 목적이었던 온전히 성경적으로 복귀하려는 뜻을 이루지지 못하였고,일부만 개혁하였을 뿐이었다. 이미 신약교회가 아닌 혼합적 기독교인 로마 카톨릭 교회를 개혁하여 성경적인 교회를 구현한다는 것에는 한계가 너무나 컸던 것이다. 그 당시에도 지금도 언제나 신약교회는 계속하여 존재하여 온다.
그리하여 오늘과 같은 결과로 루터의 종교개혁의 열매라 할 개신교의 난맥상과 신약성경적 교회의 모습이 아닌 종교로 변질 타락하는 결과를 가져 왔다. 그때도 숨겨져 있던 참 교회는 핍박을 피하여 숨어 있고 가려져 있었다.재침례파 사람들이 카톨릭처럼 개혁교회들도 유아 세례와 약식 세례를 그대로 답습하는 것을 비성경적이라 반대하고 침례를 주장하여 핍박을 받고 섞이지 않고 분리되었다. 재침례파의 일부는 그후 오늘날의 침례교회를 이루었다. 그러나 교단 조직과 목사제 실행, 십일조 주일 성수,건물교회로 다른 개신교들과 비슷한 교회로서 함께 변질 타락하였다. 원래의 재침례파와 형제단 교회 등이 성경적 교회를 고수하여 신,구교 양쪽으로부터 핍박을 받게 되고, 순수 교회로 맥을 이어 왔다.
카톨릭을 거부한 개혁교회, 즉 오늘날 개신교회는 심하게 타락하여 여러 교단들의 난립으로 그리스도의 몸을 찢어 나누어 서로 비판하며 다투고(고전 1:11-13),심지어 같은 교단 교회간인데도 상업적인 경쟁을 하여 교인과 헌금 빼앗기,개척교회 난립,목사제의 수많은 문제점들이 드러났다. 현재 세계를 덮은 무한 경쟁 자본주의의 약점을 그대로 안고 돈의 노예가 된 모양새가 되고 말았다. 교회 건물의 문제점,십일조 헌금, 주일 성수등과 목사는 주의 종이라는 개념은 거짓선지자인 지도자 목사들의 독재 수단이 되게 하였다.
현실적으로 개신교는 몇 대교회의 부패 말고도 또 한편 훨씬 더 수가 많은 목사들이 미자립 교회로 비참한 지경에 있어도 속수 무책으로 탄식만 하면서 해결할 방법이 없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는 신학교 졸업생들과 무분별하고 무책임한 교세 확장 목적의 목사 안수,성직을 돈으로 팔고 사는 사례들, 이런 현상을 통제하거나 할 자정능력의 부재,뻔한 멸망 길로 가는 데도 막을 방법 없는 해결책 부재의 혼란 상태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하나님의 나라를 이룰 교회가 될 수가 없는 제도적 결함이라고 하겠다. 이런 제도 하에서는 각 성도들이 성경적인 경건한 신앙을 가질 수가 없다. 성경 진리가 실현되지 않는 교회에 대하여 탄식하는 성도들이 간혹 있지만, 그보다는 속고 있고 타락상에 편승하는 교인들이 대부분인 상황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성경적인 교회로 돌아가고자 우리는 모였다. 교회 제도,구조를 성경적으로 바로 세우고자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교회는 전능하신 손길 아래 항상 존재하여 왔다고 믿는다.
원래 교회는 에클레시아로서 불러낸 성도들의 모임이다. 신약성경과 교회사에 계속 이어 온 교회는 작은 형태의 믿음 공동체였다.
이제 성경적 교회를 이해하고 세우며,동시에 위에 설명한 현대 교회의 문제들의 해결책을 제시한다.
1.먼저 비성경적인 건물교회를 폐쇄하고,작은 공동체 교회로 전환한다. 현재 구역이나 속회,셀조직,목장,G12,가정교회 조직 같은 각 교회의 모든 소규모 모임을 전부 각자 독립된 교회로 전환한다. 이 작은 12명 정도의 성도들 모임이 성경에서 말하는 교회인 것으로 믿는다. 그 사례로는 가까운 중국 처소교회,북한의 지하교회,미국의 700 만 가정교회,브라질 가정교회,그밖에도 세계 각처에 수많은 작은 모임의 교회들이 존재하여 지금도 모이고 있다.
2.이 교회는 가족 같은 교회로서 성도들이 가정집 같은 곳에서 모이며, 비성경적 요소들을 버리거나 고쳐서 성경적 교회,초대교회 같은 교회를 이루는 것이다. 교회 모임 중에 하나님이 은사로 주시고 세우시는 장로,감독,교사,집사 등의 직책만이 있을 것이다. 현재 목사제 는 성경과 그 기능이 맞지 않는데, 은사로의 목자로서 다른 직분과 똑같이 자원 봉사하는 것이다.
3.각 교회 모임의 방법은 쉽고 간단하다. 어떤 사람이 교회 예배 모임을 이끌어도 좋으나,그렇지 않고 사회자없이 성령께서 직접 인도하시도록 하면 좋다. 모여서 기도,찬송,성경공부,해석 과적용,큐티 나눔,중보기도,연보 모아 필요한 사람을 돕고,주의 성만찬도 하고,침례도 행한다. 성직자가 침례나 성만찬 집례를 한다는 것은 비성경적이며,성경에는 아예 성직자 와 평신도의 구분이 없다.
4.침례는오직 확실히 믿고 거듭난 자에게만 침례를 행하며 유아 세례같이 교회 안에 거짓 교리나 거짓 교사들이 들어 오지 못하도록 한다. 주의 만찬은 공동식사나 또는 약식 성만찬으로 한다. 5.교회들끼리 서로 연결하여 가끔 연합 모임도 가지며,은사를 받아 말씀 이해가 깊은 형제 들을 초청하여 사경회 식으로 모이고, 6.연보를 모아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다. 십일조를 구약적인 것이므로 폐지한다. 연보의 잔액을 남겨두지 않아 시험의 여지를 막도록 한다. 7.주일성수제를 폐지하고 모든 날이 주의 날이니 주말 쯤에 모이면 좋다.
8.교회의 기초 조직 단위는 12명 정도의 소그룹이다. 20명정도로 수가 많아지면 혼란이 생기므로 2 그룹으로 다시 나누어 모이고 서로 돕는다.
실행 방침 ( 한국 개신교계의 개혁적인 갈길을 제시함)
자원 봉사하는 몇 사람들이 모여 시작하면 된다.
( 이 방안은 미자립 목사들이 이 운동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마련한다) 2.이 뜻을 이해한 교인들과 전국적으로 그리고 소규모로 각 지역에서 가까운 사람들이 기금 마련 헌금 창구를 만든다. 십일조 이상 하던 사람들이니,철저히 부정만 없다면 가동 가능하다. 그러나 비성경적인 십일조와 주일성수,건물교회는 폐지한다. 예배당 처분 건은 지혜롭게 하면 이 운동에 경제적 뒷받침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얌채족 부작용도 대비해야 한다.
인터넷 카페,팜플렛,입에서 입으로,이렇게 알려서 예배당 교파 조직 안에서 종교적 사기를 당하고 있는 사람들을 구출한다. 전국의 구역예배 조직을 가정집 교회로 전환하도록 할 효과적인 전략이 있으면 더욱 좋다. 그러나 오직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하다. 전업하는 전직 목사들의 다양한 분야의 직업 전환을 돕는다. 한가족 같은 가정교회에서 사랑으로 잘 이루어 질 것이다. 참여하는 전직 목사는 사임하고 호칭도 형제로 하며,직업 전환을 할 확고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그는 1년 이상,모임에서 인도자를 할 수 없도록 해서 목사제를 철저히 없앤다.
전업하는 전직 목사들,개종하는 자들을, 경제적으로 일시적으로 돕되,(그들은 즉시 형제라고 불려진다.) 그들은 단시일 내에 경제적으로 독립하여야 한다. 모임마다 재량으로 형편에 따라 약 6개월- 1년 기간을 정하여 집행한다. 이런 경우 구제 연보를 한다.
성경적 교회가 그 환경에서 어떤 형태로 구성되어야 참된 신앙인을 배출할 수 있는지,연구가 필요하다. 가정교회가 가장 좋은 것 같은데,형제단 교회,예수원 공동체 기타 형태 등도 연구하면 좋을 것 같다.
아울러 사회적인 환경을 고려한다. 사실 자유민주 시장경쟁 자본주의 사회,물질 금전 숭배 풍조하에서도 이 환경을 이기고 바른 신앙을 구현할 수 있는 성경 신앙의 본질을 뿌리 내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타락한 세상을 떠나 수도원 같은 곳으로 은둔, 피하는 사람들이 생겨날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 교회가 국가 사회도 지도해 갈수 있기를 바란다.
(한국법에 가정학교의 점수를 인정하는지 모르겠다.)
형제들이 돕고 일자리 알선 분위기가 있으면 더욱 좋다. 주 안에서 믿음과 사랑의 공동체로 되는 그룹은 문제없이 은혜가운데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다.
· 이 계획은 수많은 작은 규모의 미자립 교회를 구출하고,한국 기독교의 개혁을 이루게 할 수 있다고 본다. · 위 신앙고백서나 실행 방침에 많이 미비한 것은 형제들이 지혜를 모아 더 세부적이며 실제적으로 수정 보완해 나간다면 좋겠다. · 또는 전혀 새로운 계획서가 다른 각도에서 나와 이것보다 나으면 이것을 백지화하고 그것을 택한다.
서서히 한국 교회는 성경적이고 교회다운 교회로,큰 무리없이 바뀌어 간다. 어쩌면 한국인의 교육이나 의식 수준으로 볼때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그러나,철저히 주의 종 목사교와 요행 사심 불건전한 신비주의,기복 번영에 세뇌되어 있는 사람들은 쭉정이로 분류되어 거기 남아 있을 것이며, 참 교회의 최대 대적자가 될 것이다.
전직 목사가 사실 경제적인 고생,자부심 내려 놓고 겸손히 노동하며 사는 것, 이런 것이 복되고 유익한 고난일 것이다. 편하게 사는 것이 복이 아니라,십자가를 지고 좁은 길로 살아가는 것이 복이 아닌가? 이렇게 실행하면 한국에서 좋은 일로 될 수 있겠다는 마음이 든다.고생은 되겠지만 그게 참 복이 아닌가! |
첫댓글 정성껏 작성하신 글 잘 보았습니다..감사합니다.
제 생각에는 1~8 번까지의 행동요령만 빼면..좋겠습니다.
목사들을 중심으로 가정교회를 하는 것은 문제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목사들은 잘못 알고 잘못배운 것들을 버리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침례는 잘못된 것이다. 세례가 옳다. 는 식으로 배운 목사들이 인도하면 가정교회도 변질되게됩니다.<신약교회는 카톨릭에서 나왔다고 엉뚱하게 가르칠 수 도 있겠지요..>
구원받지 못한 목사들이 모임을 인도하는 것을 거부하고 .. 구원받은 형제들끼리 모이는 것이 가정교회의 올바른 모습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독립침례교회나 형제교회의 모임에 한국의 목사가 참여한다면 서로 신앙이 다르다는 것이 금새 드러나게 됩니다.
잘 아시겠지만..한국은 대부분 장로교회이기 때문에 목사들 대부분 칼빈의 신학을 따릅니다.. 칼빈의 신학을 인정하지 않는 .. 독립침례교<재침례교회>와...형제교회에서..적응하지 못할 것입니다....만일 칼빈의 신학을 따르는 목사를 세우고 가정교회를 이룬다면..무뉘만 가정교회가 될 겁니다.
제 생각에는 깨어있는 성도들이 신약교회인 재침례교회의 신앙으로 돌아가서 .< 오직 신약성서만을 유일한 신앙의 기준으로 >
.가정교회를 이루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신약교회의 역사와 신앙에 대하여 열정만 있다면 <이웃이나..인터넷..책..등을 통하여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오히려 신학교에서는 안가르칩니다. <그냥 저의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확한 예상인 것 같습니다.
수정안을 다시 올렸지만, 전직 목사들 문제가 거추장스럽네요...
아예 그것을 초월하고,계획해야 할까요?
하기는 그 수 많은 작은 미자립 교회 목사들과 교인들이 현실이 어려우니,
실리적으로라도 이런 방안이 현재 고생보다 더 나을 수도 있다고 판단할까, 그런 생각도 듭니다.
형제님이 한번 방안을 새롭게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꿈같은 설계도지만, 이런 글도 읽는이에게 어떤 식으로든 도움이 되고 효과가 있다고 봅니다.
참 다양한 신학이 서로 비판 정죄하는 상태이니... 신학과 실천 형태가 다른 목사들끼리 속 좁게 다툴 것입니다.
신학은 필요도 없고ㅡ오히려 해가 된다고 봅니다. 저도 칼빈주의를 버리느라고 쉽지 않군요... 오직 은혜로만 삽니다.
오직 성경 공부로만... 시간이 걸려 전통이 서면 되겠는데... 형제교회는 대체로 세대주의 이지 않나요?
그러나 극복할 수 있습니다. 쉽지 않겠지만... 성경을 최종 권위로 하니까,원칙을 정해 서로 조금 다른 견해를 정죄하지 않고 용납하기로 약속하고 지킨다면.
현재 초교파 선교단체에서 하는 방법을 참고하면 좋겠군요. 그들이 포괄적인 신조를 적어 놓고,서로 이해와 협동을 추구하고 있고,성공합니
분별있는 말입니다. 아,답답하고 안타깝군요. 돌이켜보면 신학이 독소를 품은 반 기독교적인 패짓기 도구로 되었고, 서로 다른 신학 물을 먹은 자들이 겸손하지 못하고 지혜롭지 못하여,서로 다툴 것이 뻔하군요...
형제님!
오래 전에 이미 기독교 현상을 바로 파악하셔서,이제는 가는 길이 확실하게 잡혀 있을텐데,부럽습니다...
제게도 좀 가르쳐 주십시오.
개혁의 함정이 기존의 신학<신악?>을 인정하고 ..부정적으로 보이는 현상만을 개혁하겠다는 것이지요.. 썩은 열매가 나는 것은 썩은 뿌리 때문인데..
뿌리<본질>는 그대로 두고 열매<현상>만을 제거하겠다는 거지요..
예를 들면 십일조.주일성수,성전건축만 개혁하고 기존의 신학교리들은 그대로 두자는 겁니다.
그런데 그게 ..문제가 뿌리때문인데.. 뿌리를 그대로 두고 열매만 제거하면 또 다시 다른 형태로 썩은 열매가 나올 것이 뻔하다는 것입니다.
사탄마귀는 신학교에 침투하였고 교수나 목사들은 음녀의 포도주<카톨릭교리들>에 취해있습니다.
로마카톨릭에서 들어온 온갖 바벨론 신앙<교리>들이 더 위험한 것이기 때문에.. 다리역활을 한 칼빈을 따르는 목사들은 결국 음녀의 독주 <카톨릭의 가증한 교리들>에 취해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길은 역사 속에서 순수한 신앙을 유지해온 재침례교회신앙을 배우고 따르는 길이라고 봅니다. 형제교회도 이길을 갔지만 선생들이 워낙 많이 생기다 보니..재침례교회인 독립침례교회와 약간 다른 점도 보입니다..재침례교회의 신앙인 <오직 신약성서만이 유일한 교리이자 신앙의 기준이라는 것>과 선생<칼빈이나 웨슬리 같은 지도자 또는 교회를 감독하는 총회,협회.장로회등의 기구>을 두지 않고 모든 가정교회는 독립적이라는
각 독립적인 교회의 형제들은 동등하며 서로 돌아가면서 성경을 읽고 리더가 필요하면 <감독.집사> 리더는 그 모임안에서만 세운다는 것을 중심으로.. 그러니까.. 교회위에 교회없고 교회밑에 교회없고.. 성도밑에 성도없고 성도위에 성도없다는 것이지요.. 각 성도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고 각 모임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입니다. 이 신앙은 무언가 헛점이 있는 것처럼 보이나 칼빈이 세운 장로교는 5 백년도 가지 못하고 많은 문제를 낳았습니만..바울이 세운 신약교회는 초기교회부터 현재까지 이 세상 곳 곳에 세력도 이름<유명세>도 없이 <재침례교회도 카톨릭이 붙혀준 죄명이자 별명이었습니다.> 잘 보존되고 지켜오고 있습
이야기가 길어져서 죄송합니다.. 본글을 1부와 2부-실행 방침 ( 한국 개신교계의 개혁적인 갈길을 제시함)-로 나누시면 좋겠습니다.
1부는 많은 분들에게 전하셔야할 좋은 내용들입니다. 2부는 신학교 출신 목사들에 대한 방안이시고 좋은 생각이시지만..가정교회는 이분들이 알고 있는 신학교리들과 완전히 분리되야하기 대문에.. 좀 더 시간을 가지시고 고민해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형제님의 신앙의 회복과 열정에 감사 드립니다.
재침례파나 다른 이름들로 조롱받았던 성도들은,
성경적 신자들로서 그 전수자들이 계속 있다고 들었습니다.
세상 철권을 쥔 큰 무리의 교파들의 핍박을 무서워하지 말아야 할
적은 무리의 주님의 양인 것 같군요. 아니 틀림없이 그렇지요.
또 한편,개신교 안에 있는 거듭난 주님의 양들,그들을 향한 바른 멧세지를 말하고 싶고,
그보다는 더 개신교 지도자들이 잘못된 구조 속에서 속고 있어,거짓선지자 삯군 노릇하는 것을
알려주는 멧세지를 말하고 싶습니다.
죄악과 죄인들도 책망하는 독설도 나오는데,저 자신도 죄인이면서...
그냥 제 속에서 흘러 나오는 말입니다.
암말도 않고,잘못하는 것을 보고도 조용히 못하겠
네 그 심정이 글에서 전해져옵니다.. 기쁘고 감사합니다...
초안은 전반부와 후반부 이렇게 반으로 나누었을 때 ..전반부는 한국의 많은 성도분들에게 읽혀졌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정말 속고 속이는 일들이 중지되어야겟습니다.
신학의 뿌리가 상당히 다른 각 교파 사람들, 열매만을 다루다가 실패할 수 없고... 정말 탁월한 판단입니다.
사실은 저는 이런 일에 별 재주가 없는 사람인데,
형제님같은 분들이 적극 참여하여 뜻을 모으고 세부 방법도 더 자세히 의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에 적어주신 내용은 사실, 상당히 이 취지글의 깊은 내용을 다루는 구체적인 것 인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계속 하다가 보면 자세한 세부 내용에 성경적으로 좋은 지혜도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되는군요.
저는 사실은 이 글을 정리하면서,전과 달리 성경에 근접한 사고를 하려고 애쓰니까 그런지,많이 스스로 배우고 있어요.
감사!
김폴 형제님,
한번 수정하면 좋겠다는 것을 적어서, 제게 읽을 수 있게 해 주실 수 없겠는지요?
그냥 이렇게 대화로만 하다가는 지나가고 말 것 같아서요...
제가 좀 피곤해서 몇시간 쉬었다 돌아와 다시 하려고 합니다.
아니예요..전체를 수정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전반부 ->교회 개혁의 신앙고백서와 실행 방침
후반부-실행 방침 ( 한국 개신교계의 개혁적인 갈길을 제시함)
를 둘로 나누어서 후반부는 따로 분리해놓으시고 시간을 가지고 검토하여야한다는 것이지요.
9.목사 출신인 교인은 모임이 가정교회나 다른 형태의 교회에서 군림할 여지를 1년여 간 억제하고, 그후 성령의 수은자로서 합당한 증거가 나타나면 그의 은사대로 활동하게 한다. 철저한 목사제 거부를 뜻한다. 호칭도 그냥 형제로 한다.
* 원래 계획은 목사를 중심으로 조직하는 게 아니었는데... 전부 평등으로 돌아가서,목사,장로 권사,집사 등 일체 옷벗고,형제로 돌아가는 것으로...
님처럼 오해할 소지가 있다고 보고 9항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함께 다른 부분도 만들어 가 봅시다.
전체적인 전략이 될 것 같아 좀 인간적 세속적이기도 한 셈입니다.
주님의 인도이심인지,잘 모르겠습니다.
거기서 나온 저는 좀 안타까.
감사!
병(?)적인 성도가 교회서 빠져나오기까지 오랜세월이 걸리겠지만
암튼 그런성도들이 교회에 하나도 안남아야
자연스럽게 교회가 아니 건물이 사라질텐데
북한이 무너지기만을 고대하는것처럼 무모한걸까??????
그래도 무지(?)한 성도들 이런카페라도 들려서 개혁글 아니 나처럼 우매한자의 경험담이라도
봐서 깨우쳤으면 좋겠음 나의 바램임
개혁에 대한 님의 열정을 존경합니다
완전한 대안은 없겠으나 보안은 필요합니다 시간을갖고 수정하면 훌륭한 대안이 나오겠지요
많은 분들께서 훌륭하신 고견과 방향 의 댓글을 참고삼아 고안해 가면 될것입니다. 글 고맙게 보았습니다 화창한 주일 은총의 하루만되세요
다시 수정한 글로 올립니다. 재독을 부탁합니다.
좀 더 적극적으로 보완 수정 삭제 비판... 아낌 없이 해서 한번
생각을 모아 보면 좋겠습니다.
김폴님같은 분들이 적극 이 일을 해 나가시면 좋을텐데요....
아무튼 수정하신 부분을 다시 올리고,
또 계속 해 나가 봅시다.
저는 언제나 .. 가장 작은 자 ...평범한 이웃 아저씨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