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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 주님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제물로 받은 것, 이스라엘 자손이 거룩히 구별하여 나에게 바치는 것은, 모두 너에게 준다. 나는 그것들을, 너와 너의 아들들의 몫으로, 언제나 지켜야 할 규례로 준다.
18:9 다음은 아주 거룩한 것으로서, 너의 것이 될 것이다. 그들이 바친 모든 제물, 곧 그들이 나의 것이라고 하여 나에게 바친 모든 곡식제물과, 그들이 바친 온갖 속죄제물과, 그들이 바친 온갖 속건제물 가운데서, 불태워서 바치고 남은 것은 아주 거룩한 것으로서, 너와 너의 자손이 받을 몫이다.
18:10 너는 그것을 아주 거룩한 곳에서만 먹도록 하여라. 그것은 남자들만 먹는다. 그것은 너에게 아주 거룩한 것이다.
18:11 다음은 너의 것이다. 즉 이스라엘 자손의 제물 가운데서, 들어 올려 바친 것과 그들이 흔들어 바친 것은 모두 너의 것이다. 그것들을 내가 너에게 딸린 아들딸들에게 영원한 분깃으로 주었으니, 너의 집에 있는 정결한 사람은 모두 그것을 먹을 수 있다.
18:12 가장 좋은 기름과 가장 좋은 포도주와 곡식과 그들이 나 주에게 바치는 첫 과일 모두를, 내가 너에게 준다.
18:13 그들의 땅에서 난 처음 익은 열매 가운데서, 그들이 나 주에게 가져 오는 것은 모두 너의 것이다. 너희 집에 있는 정결한 사람은 모두 그것을 먹을 수 있다.
18:14 이스라엘 안에서 나의 몫으로 바쳐진 것은 다 너의 것이다.
18:15 그들이 나 주에게 바치면, 사람이거나 짐승이거나, 어떤 것이든지 살아 있는 것들의 태를 처음 열고 나온 것은, 모두 너의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맏이는 네가 속전을 받고 반드시 되돌려 주어야 한다. 부정한 짐승의 맏배도 속전을 받고 되돌려 주어야 한다.
18:16 나에게 바친 것이 속전을 받고 되돌려 줄 것이면, 난 지 한 달 만에 되돌려 주어야 한다. 속전은 한 세겔 당 스무 게라 나가는 성소의 세겔에 따라서 네가 은 다섯 세겔로 정해 주어라.
18:17 그러나 암소의 맏배나, 양의 맏배나, 염소의 맏배는 속전을 받고 되돌려 주지 못한다. 그것들은 거룩한 것이다. 너는, 그것들의 피는 제단 위에 뿌리고, 그것들의 기름기는 불태워 바치는 제물로 불살라서, 나 주를 기쁘게 하는 향기로 나 주에게 바쳐라.
18:18 그러나 흔들어 바친 가슴 고기와 오른쪽 넓적다리가 너의 것인 것처럼, 그것들의 고기도 너의 것이다.
18:19 이스라엘 자손이 들어 올려 나 주에게 바친 거룩한 제물은, 내가 너와 너에게 딸린 아들딸들에게 영원한 분깃으로 모두 준다. 이것은 너와 너의 자손을 위하여 주 앞에서 대대로 지켜야 하는 소금 언약이다."
18:20 주님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그들의 땅에서는 아무런 유산도 없다. 그들과 더불어 함께 나눌 몫이 너에게는 없다.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네가 받은 몫, 네가 차지할 유산은 바로 나다."
◈ 주해
1. 제사장 직분은 제사장들에게 봉사하도록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1) 또한 함께 동역하도록 붙여준 레위인들도 제사장에게는 선물이다.
2)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직분과 직무(봉사)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선물이다.
2. 하나님은 제사장들에게 제사장직이라는 직분과 레위인이라는 선물을 주셨다. 그리고 오늘 본문에는 하나님을 제사장의 분깃과 기업으로 주신다.
1) 하나님이 제사장들의 분깃과 기업이기 때문에 제사장에게 필요한 모든 필요를 하나님께서 공급하여 주신다.
2) 8-32절은 제사장과 레위인들이 이스라엘 백성들로부터 받을 보수에 대한 규정이다.
3. 눈에 보이기에는 백성들을 통해서 보수(양식)이 제사장에게 주어지는데 성경은 하나님이 주는 보수, 하나님이 공급하는 양식이라고 하신다.
1) 제사장과 레위인들은 가나안에서 땅을 기업으로 받지 않는 대신 하나님 자신이 그들의 기업이 되신다.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20절)
그러므로 레위는 그의 형제 중에 분깃이 없으며 기업이 없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심 같이 여호와가 그의 기업이시니라(신 10:9).
4. 하나님이 제사장에게 주시는 보수(양식, 음식)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말씀하신다.
1)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드린 제물 중에서 화제로 드린 것 외에는 제사장에게 다 주겠다고 하면 간단하다.
2) 그런데 하나님은 하나님께서 받으신 제물의 종류를 하나씩 언급하시면서, 그 때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제물을 제사장에게 음식으로 주겠다고 하신다.
3) 오늘 본문에는 하나님이 제사장에게 음식으로 주겠다는 표현이 11번이나 나온다.
- “주겠다, 돌리겠다, 네 것이니”라는 표현으로 제사장에게 음식과 재정을 주겠다고 하신다.
5. 아론은 이스라엘이 바친 거제물(들어서 바치는 제물)을 주관하며 그것들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영원한 몫의 양식이 된다.
1) 번제물은 제단에서 완전히 태워지기 때문에 보수에서 제외된다(9).
2) 모든 소제(곡식제물)와 속죄제와 속건제의 헌물은 다 거룩하여 아론과 그의 자손의 몫이 된다. 그것들은 지극히 거룩한 곳, 곧 지성소에서 남자들이 먹어야 한다(10절).
3) 이스라엘 백성이 흔들어 바치는 제물(요제)에서 떼어낸 것도 제사장의 몫이다.
- 제사장과 그의 자녀들이 먹되, 다만 부정하지 않은 사람이 그것을 먹어야 한다.
4) 이스라엘 백성이 바치는 첫 소산, 곧 기름과 포도주와 곡식을 제사장에게 주신다.
- 이것 역시 그 집안의 정결한 자가 먹는다.
5) 이스라엘이 특별히 드리는 모든 것도 제사장의 몫이다(14절).
- ‘특별히 드리는 것’은 ‘여느 사람은 손대지 못하는 것’이며, 전쟁시 포획하는 전리품을 암시한다(레 27:28-29).
6) 모든 생물의 처음 난 것은 사람이나 짐승 모두 제사장의 몫이다.
- 처음 태어난 사람과 부정한 짐승은 속전(성전 세겔)로 대신 받는다.
7) 처음난 것 중에서 번제로 드리는 소와 양은 흔든 가슴과 오른쪽 넓적다리가 제사장의 몫이 된다(18절).
6. 하나님은 제사장에게 공급하겠다는 음식(보수)들을 말씀하신 후에 제사장에게 주는 보수는 영원히 체결된 “소금 언약”이라고 하신다.
1) ‘소금언약’이라는 표현은 여호와와 다윗 가문 사이의 언약과 관련해서만 등장하고(대하13:5) 레위기 2:13절에서 ‘언약의 소금’이라는 말에는 하나님과 백성 사이의 ‘소금 언약’이 암시되어 있다.
2) 식언치 못하시는 하나님이 “양식을 주겠다”고 하시면 반드시 그대로 실행하신다.
- 하나님은 “내가 양식을 주겠다”는 말씀과 함께 소금언약으로 이 말씀을 확증해 주신다.
3) 언약을 맺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반드시 양식을 주겠다”는 강조법이다.
4) 여호와 앞에서 맺은 언약이기 때문에 제사장에게 주는 보수는 영원한 효력을 발생한다.
7. 하나님이 제사장에게 모든 필요와 양식을 더하여 주겠다는 것은 구약의 제사장이나 목회자(선교사)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1) 신약의 모든 신자는 왕 같은 제사장이다. 예수님의 보혈로 구속을 받은 성도들은 하나님의 것이며,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들이다.
2) 성도들이 교회에서 하나님께 헌신하고, 직장에서 하나님이 주신 일로 헌신하고, 가정에서 하나님이 주신 가사일로 헌신하면, 하나님께서 친히 양식과 필요를 채워주신다.
3) 하나님이 우리를 두신 그 자리, 삶의 자리가 바로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소이며 하나님이 주신 일이기 때문이다. 삶의 자리에서 하나님의 제사장으로 행할 때에 하나님이 소금언약으로 필요를 채우신다.
4) 예수님은 이것을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들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고 말씀하셨다.
8.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것은 원래 “하나님의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하신다.
1) 음식을 먹을 때마다 하나님이 주신 것임을 알고 먹으라고 하신다.
민 18:9 다음은 아주 거룩한 것으로서, 너의 것이 될 것이다. 그들이 바친 모든 제물, 곧 그들이 나의 것이라고 하여 나에게 바친 모든 곡식제물과, 그들이 바친 온갖 속죄제물과, 그들이 바친 온갖 속건제물 가운데서, 불태워서 바치고 남은 것은 아주 거룩한 것으로서, 너와 너의 자손이 받을 몫이다.
민 18:10 너는 그것을 아주 거룩한 곳에서만 먹도록 하여라. 그것은 남자들만 먹는다. 그것은 너에게 아주 거룩한 것이다.
2) 모든 성도들은 일하고 받은 월급을 하나님이 주신 양식으로 여기고, 거룩하게 여김으로 사용해야(먹어야) 한다.
3)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사 일을 통하여 주신 재정으로 여기고 감사함으로 사용해야 한다.
4) 하나님은 나에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신 분이시다. 내가 재물을 얻도록 건강과 지혜와 재능과 힘을 주셨다.
9. 오늘 본문은 우리 생활에 필요한 재정의 공급을 말할 뿐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영적인 양식도 주시겠다는 말씀도 된다.
1) 하나님은 하나님의 음식인 거룩한 음식으로 제사장들을 먹이신다.
2) 하나님이 받으심으로 하늘에 속한 양식이 된 음식을 제사장에게 주신다.
3)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영적인 양식, 생명의 떡”을 주신다.
- 아들은 자신을 우리에게 주는 “생명의 떡”이라고 하셨다.
4) 하나님만을 나의 기업과 분깃으로 삼는 자에게 하나님은 필요한 재정과 함께 생명의 양식도 공급하신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요 6:56-57).
10. 어떤 양식은 “너와 네 자녀에게 준다(19)”고 하심으로 자녀들의 필요도 공급하신다.
1) 우리 자녀들의 필요는 세상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온다.
2) 그런데, 자녀들의 필요에 대하여, 자녀들이 헌신해서 받는 것이 아니라, 부모인 제사장이 하나님을 섬기면 하나님께서 자녀에게 필요한 양식, 자녀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하겠다고 하신다.
3) 부모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선물은 “하늘 아버지께서 자녀들을 돌보시고, 자녀의 필요를 채워주도록” 하나님만을 나의 분깃과 기업으로 믿는 것이다.
11. 하나님이 8-19절까지 반복하여서 제사장의 양식을 주시고, 자녀의 양식까지 주겠다고 말씀하신 진짜 목적을 20절에서 밝히신다.
1) 11번이나 하나님께서 양식을 주겠다고 하시면서 제사장에게 요구하는 믿음은 “하나님이 네 분깃이요 기업”임을 믿는 것이다,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에 기업도 없겠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민 18:20)
2) 만약 제사장들이 하나님을 분깃과 기업으로 믿지 않고, 다른 백성들처럼 가나안의 땅을 탐한다면 하나님은 모든 공급을 끊을 것이다.
12. 하나님이 나의 분깃이요 기업이라는 것은 무슨 뜻인가?
1) 먼저, 제사장은 하나님께 헌신하며, 하나님을 위하여 땀을 흘리는 자라는 것이다.
2) 땅을 기업으로 받은 백성들은 땅을 위하여 땀을 흘리며, 투자하여 양식을 얻는다. 그러나 제사장은 기업인 하나님을 위하여 땀을 흘리며, 투자한다.
3) 땅을 기업으로 여기는 사람들은 땅에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난다고 믿으며 땅을 위하여 매일 땀을 흘리며 마음을 쏟는다.
- 제사장은 자신의 모든 필요가 하나님으로부터 난다는 것을 믿으며 하나님을 섬긴다.
13. 만약 제사장이 하나님이 나의 분깃이요 기업이라는 믿음이 없다면 1-19절의 모든 약속은 헛된 것이 된다.
1) 하나님이 제사장직을 선물로 주었다는 말씀도 헛것이 되며, 하나님의 것을 양식으로 주겠다고 하신 소금 언약도 헛된 것이 된다.
2) 오늘날 많은 성도들이 자신의 힘과 능력으로 자신의 필요를 공급받는다. 하나님이 나의 분깃이요 기업이라는 믿음이 없어서 세상 사람들과 같은 방식으로 재정을 공급받는다.
3) 믿는 자나 믿지 않는 자나 재정을 공급받는 방법은 동일하다.
4) 세상 사람들은 불안과 염려가운데 일을 한다. 나이가 들면 계속 일을 할 수 있을까를 염려한다. 그리고 재정이 적으면 불만이고, 많으면 교만해진다.
5) 하나님이 나의 기업으로 믿는 자는 감사함으로 일을 하며, 불안해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자신의 젊음과 능력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공급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늙어서도 하나님이 재정을 공급하실 것을 믿기 때문에 감사함으로 일할 뿐이다.
14. 하나님이 나의 기업이라는 것은 재물 얻을 능력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1) 왕 같은 제사장인 우리의 분깃과 기업이 하나님이심을 알자.
- 하나님이 사업을 통하여, 회사를 통하여, 가족을 통하여 나의 필요를 공급하신다.
2) 소금언약을 반드시 지키시는 하나님을 믿음으로 일터로 향하자. 그곳에 충만한 하나님의 영광을 보자.
3) 내가 받은 재정이 원래는 하나님의 것인데, 내게 주신 것으로 인하여 감사하며 “그 돈을 거룩히 여김으로 사용하자(먹으라)”
4) 하나님이 주신 재정이므로 하나님의 기쁨이 되도록 사용하자.
◈ 나의 묵상
회개: 말씀의 빛이 드러낸 어둠
하나님은 나의 기업이요 분깃이다. 영이신 하나님은 믿음으로 행하는 성도의 필요를 채우시고 공급함을 믿었고, 경험하였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그 믿음을 상실하였다. 재정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들어오고, 나가면서 세상적인 방식으로 재정을 생각하였다. 그래서 교회 재정이 적자가 되면 걱정을 한다. 흑자도 적자도 주님이 하신다는 믿음의 눈으로 보지 못한다. 우리나라의 경제현황을 듣거나, 패권전쟁을 들어도 하나님이 주관한다는 믿음으로 뉴스를 듣지 못한다. 하나님이 지구를 주시고, 정치, 경제, 자원, 기술...등 모든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을 믿음의 눈으로 보지 못한다. 현실이 믿음을 좀 먹었다. 그러니, 재정을 내 뜻대로 사용하려고 한다. 커피를 사 먹든, 플로잉을 하던, 하나님이 주신 재정을 사용한다는 믿음이 없다. 내 돈으로 커피를 사 먹고, 내 돈으로 플로잉한다고 여긴다. 하나님이 주신 것을 감사함으로 헌금을 해야 하는데, 내 돈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처럼 헌금을 한다. 남에게 무언가를 사줘도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준다는 겸손함이 없다. 맘모니즘이 내 마음과 가치관에 깊이 들어와 있다. 돈과 하나님을 동시에 섬길 수 없는데 말이다. 재정에 대한 모든 염려와 근심, 불신앙을 주님 앞에 쏟아 놓는다. 회개하는 마음으로 주권자이신 주님께로 나아간다.
2. 복음이 생명을 환하게 나타내다.
나같이 믿지 못하는 자를 위하여 하나님은 “소금 언약”으로 내가 양식을 주겠다고 11번이나 말씀하신다. 조목 조목 공급하는 말씀은 오늘날로 말하면, 주거비, 식비, 커피값, 난방비, 의료비...를 나눠서 주신다는 말씀이다. 세밀하게 나의 필요를 채우겠다고 하신다. 하나님만을 기업과 분깃으로 여기는 믿음으로 먹으라고 하신다. 재정의 공급, 재정의 사용 모두 믿음을 벗어난 것을 회개하는 마음으로 포도나무이신 주님께로 간다. 내가 맺는 열매는 포도나무로부터 공급된 것이다. 적자든 흑자던 주님께 맡긴다. 주님의 풍성한 공급을 감사하며, 복음을 위한 적자도 감사함으로 받는다. 내 돈이라고 여기며 사용한 것을 회개하며, 하나님이 주신 재정, 하나님이 기뻐하는 모습으로 사용하길 원한다. 맘몬을 마음에 두느라, 주님을 마음에 두지 못했다. 내 마음의 주인이 예수님임을 고백한다. 예수님만이 나의 주인, 나의 기업, 나의 생명이시다. 믿음 없음을 불쌍히 여기사 돌덩어리 같은 믿음 주시기를 간구한다. 갈릴리에서 제자들을 만나 주신 주님께로 나아간다. 아직 의심하지만 지상명령을 주신 주님의 주권에 내 영혼을 맡긴다. 선물로 직분을 주신 주님과 지금까지 모든 필요를 공급하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다.
◈ 묵상 기도
주님, 눈에 보이는 경제와 돈의 흐름 이면에 역사하시고 공급하시는 주님을 보게 하옵소서. 세계의 경제부터 저의 재정까지 모든 것을 주님이 주관하십니다. 참새 두 마리도 주님의 뜻이 없이는 팔리지 않습니다. 저의 머리털까지 세시는 주님을 항상 신뢰하게 하옵소서. 믿음으로 살고, 믿음으로 공급받고, 믿음으로 재정을 사용하는 자로 빚어 주십시오. 하나님이 두신 그 자리에서 순종함을 배우게 하옵소서. 특별히 하나님이 이끄신 심판의 무덤을 받아들이는 믿음을 주옵소서. 주님을 사랑을 알아, 주님을 사랑함으로 계명에 복종하게 하옵소서. 오늘은 노회가 있고, 김철훈 전도사 안수식이 있습니다. 노회가 주님의 뜻대로 운영되게 하시고, 김철훈 전도사가 예수생명으로 행하고, 하나님의 영광안에서 주신 선물로서의 직분을 잘 감당하게 하옵소서. 청년들을 만나 주시고, 주께로 돌이켜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