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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화 정책에 대한 나의 견해
https://www.bis.org/review/r230324c.htm
Erik Thedéen: 통화 정책에 대한 나의 견해
2023년 3월 23일 스톡홀름 Nordea에서 Sveriges Riksbank 총재 Mr Erik Thedéen 의 연설 .
연설 슬라이드 첨부
좋은 오후에요! 초대 해주셔서 감사 해요.
저는 거의 3개월 동안 Riksbank의 총재였습니다. 물론 가장 불타오르는 문제는 너무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아직 후퇴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격렬한 시기였습니다. 지난 2주간 금융시장 불안으로 경제 전망도 불투명해졌다.
우려의 배경은 미국 틈새은행 두 곳이 유동성 문제로 도산한 데 있다. 그 뒤를 이어 스위스 은행 크레디트 스위스(Credit Suisse)의 문제가 뒤따랐습니다. 다른 유형의 은행이지만 수익성이 좋지 않고 신용이 침식된 은행입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은행은 경쟁사인 UBS에 빠르게 인수되었습니다. 미국과 스위스 당국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 주요 중앙은행들도 은행들이 일반적으로 달러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더 쉽게 하기 위한 공동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상황이 다소 진정됐지만 문제가 다른 은행으로, 더 나아가 금융 시스템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근본적인 우려가 있습니다. 그 위험에 대해 현명하면서도 민감한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로서는 국제 금융 위기의 가능성이 희박해 보이며 스웨덴에 대한 전염 효과의 가능성도 마찬가지입니다. 영향을 받은 은행과 높은 수익성, 우수한 유동성 및 상대적으로 큰 자본 버퍼를 가진 스웨덴 은행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가 스웨덴으로 확산되기에는 문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금융 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경계해야 할 모든 이유가 있습니다.
나는 나중에 금융 시장에 대한 발전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오늘 제가 주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제가 일을 시작한 첫 달 동안 가장 집중했던 것, 즉 통화 정책과 인플레이션입니다. 2월의 통화 정책 결정은 새로운 Sveriges Riksbank Act에 따라 Riksbank가 처음으로 내린 것입니다. 따라서 이 법이 Riksbank의 통화 정책 프레임워크에 대해 의미하는 바에 대해 몇 마디로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인플레이션, 경제 상황 및 통화 정책에 대한 제 견해를 제시하고 인플레이션이 끝까지 내려가 Riksbank의 목표치인 2%에 가깝게 유지되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이것은 모든 사람에게 분명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비슷한 상황에 처한 지 30년이 지났기 때문입니다.
1990년대 초반과 같은 인플레이션 수치지만 다른 상황
1990년 스톡홀름 경제 대학을 막 졸업하고 Riksbank에서 일하기 시작했을 때 스웨덴의 인플레이션은 약 10%였습니다. 이제 제가 올해 초에 은행으로 돌아왔을 때 인플레이션 수치는 같은 수준이었습니다. 물론 높은 인플레이션의 배경과 이유는 때때로 다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상황을 바로잡을 여건이 지금이 훨씬 좋아졌다는 점이다.
지난 30여 년 동안의 평균 경제 발전을 살펴보면 양호한 경제 성장과 결합된 낮은 인플레이션을 기록했으며 작년 한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실질 임금은 꾸준히 증가했으며 안정적인 공공 재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이에 대한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스웨덴이 1990년대 중반에 물가 상승, 비용 위기 및 발전을 안정시킬 수 없는 경제 정책을 해결하기 위해 시행한 임금 형성 개혁 및 경제 정책 프레임워크입니다. 인플레이션 목표와 그 목표를 유지하기 위한 강력한 권한을 가진 독립 중앙은행으로의 전환이 그 일부였습니다. 그 이후로 인플레이션 목표와 이 목표를 향해 독립적으로 조정되는 통화 정책은 스웨덴 경제 정책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이는 올해 초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Sveriges Riksbank Act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목표는 통화 정책의 최우선 목표입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법은 가격 안정이 Riksbank의 주요 목표라고 명시합니다. 또한 이제 물가 안정이 낮고 안정적인 인플레이션 지속을 의미한다는 것이 더욱 명확해졌습니다. 구체적으로 물가상승률 목표는 이전과 동일하다. Riksbank가 미래의 특정 시점에 대상의 사양을 변경하려는 경우 Riksdag는 새 사양이 적용되기 전에 승인해야 합니다.
Riksbank는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독립적인 방식으로 통화 정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는 목표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는 데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독립성은 물론 우리가 Riksdag 및 정부, 기타 당국 및 조직과 통화 정책과 관련된 문제를 논의하는 것을 막지는 않습니다. 제 생각에는 실제로 그렇게 해야 합니다.
Riksbank는 또한 실물 경제를 고려합니다.
새로운 Sveriges Riksbank Act에 따르면 Riksbank는 실물 경제의 발전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전에 Riksdag는 Riksbank가 실물 경제를 고려할 것이라고 가정했지만 법문에는 명시적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법은 Riksbank가 인플레이션 목표를 무시하지 않고 생산과 고용의 균형 잡힌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려 사항이 준비 작업에만 언급된 것이 아니라 이제 법에 포함되었다는 사실은 정부와 Riksdag가 이에 부여하는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Riksbank가 이러한 고려 사항이 통화 정책 심의에 포함되고 어떻게 포함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결정과 결정을 위한 문서에서 이에 대해 더 명확하게 설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통화 정책의 혁명적인 변화를 수반하지 않을 것이며, 입법자는 새로운 법안을 위한 준비 작업으로 판단할 때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Riksbank는 이전에 실물 경제를 고려하는 것을 포함하는 유연한 인플레이션 목표로 알려진 것을 수행했습니다. 원칙적으로 Riksbank가 이러한 방식으로 통화 정책을 수행하도록 법제화되고 있습니다.
결정 동기 및 평가에 더 집중
새로운 법에서 Riksdag는 서로 관련된 Riksbank의 다양한 책임 영역 내에서 목표와 권한의 경계를 명확히 하기를 원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는 우리가 다양한 조치의 목적, 즉 우리가 달성하고자 하는 Riksbank의 목표와 다양한 조치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를 보다 명확하게 설명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아마도 금융 시장이 불안한 시기에 가장 적절할 것이며 Riksbank는 금융 안정을 유지하고 특정 시장의 교란에 대응하고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해야 할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법은 또한 Riksbank의 조치가 목적에 적합하고 의도한 결과가 Riksbank와 중앙 정부 재정에 대한 비용과 위험에 합리적으로 비례해야 한다는 취지의 명시적인 문구를 포함합니다. 사실 당국이 비례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 항상 일반적인 원칙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이제 Sveriges Riksbank Act에 명시적으로 명시되어 있다는 사실은 우리가 우리의 결정을 더 명확하게 정당화하도록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명확한 동기는 예를 들어 Riksbank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듭니다. 우리의 독립성, 특히 통화 정책과 관련하여 스웨덴 국민을 대표하는 스웨덴 의회가 효율적인 방식으로 스웨덴 은행의 활동을 추적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법안으로 재정위원회는 이를 위한 더 많은 자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중앙은행이 사채를 사야 하는 예외적인 이유
새로운 법의 한 가지 변경 사항은 Riksbank가 사설 증권을 거래할 수 있는 조건과 관련이 있습니다. Riksbank는 스웨덴 정부 증권과 민간, 즉 비정부 증권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의 통화 정책 도구 상자는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그러나 이제 사설 증권 거래가 언제 관련될 수 있는지에 대한 보다 제한적인 견해가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법률에 명시된 바와 같이 예외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해당 증권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이는 다른 조치가 경제에 원하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를 내려야 함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법안은 이제 Riksbank에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과 효율성에 기여하는 우리 임무의 틀 내에서 증권 거래에 대한 명시적인 권한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Riksbank는 예외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 금융 시스템의 심각한 교란에 대처할 목적으로 일시적으로 금융 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증권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Riksbank의 권한은 여전히 강력합니다.
통화 정책과 관련이 있는 새 법의 모든 세부 사항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전체적인 그림은 몇 가지가 변경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평상시에도 위기 때에도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Riksbank는 인플레이션을 지속적으로 낮고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인 유연한 인플레이션 목표 설정을 수행할 강력하고 명확한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1995년 도입 이후 처음으로 인플레이션이 목표를 상당히 초과하는 상황에서 인플레이션 목표가 심각하게 시험대에 오르고 있는 지금 이것은 중요합니다.
너무 높은 인플레이션과 개발에 대한 큰 불확실성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급격히 상승하고 중앙 은행이 빠른 속도로 정책 금리를 인상한 해를 지나고 있습니다. 2022년 초 스웨덴의 인플레이션은 약 4%였습니다. Riksbank와 대부분의 예측가들은 인플레이션이 연중 하락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대신 계속해서 상승했습니다.
한 가지 이유는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로부터의 빠른 경제 회복으로 원자재, 원자재 및 운송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가계 수요는 높았지만 기업이 생산을 충분히 빠르게 조정하고 늘리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그 결과 경제가 개방되었을 때 인플레이션이 예상치 못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에너지와 곡물 및 기타 농산물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또한 높은 에너지 가격은 예를 들어 운송 및 기타 기업용 투입재 가격 상승을 통해 인플레이션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팬데믹 이후 높은 수요 상황에서 기업들은 이전 경험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증가한 비용을 소비자 가격에 전가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년 후인 2023년 초에 우리는 너무 높은 인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이 어떻게 발전할지 알기가 매우 어렵다는 작년의 교훈을 모두 얻었습니다. 스웨덴과 해외의 인플레이션이 2023년에 다시 하락할 것이라는 많은 징후가 있습니다. 대신 불확실성은 인플레이션이 얼마나 많이, 얼마나 빨리 하락할 것인지, 그리고 이것으로 충분한지 여부입니다. 스웨덴 경제는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넘어서는 상황에 빠지지 않아야 합니다.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 위험
지난 달 회사를 방문했을 때의 예시를 시작으로 이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내가 이야기를 나눈 한 사람은 향후 가격과 납품에 관한 다른 회사와의 협상에 분명한 변화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이러한 협상에서 인플레이션은 논의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러하며 이로 인해 장기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맺기가 어려워지고 이는 경제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높은 인플레이션이 기업과 가계의 재정적 결정을 더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는 문제를 강조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높은 인플레이션의 고착화에 기여합니다. 우리는 낮고 안정적인 인플레이션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것이 좋은 경제 발전을 위한 장기적인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질임금이 다시 인상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발생하는 비용, 경쟁자의 행동, 미래 가격 및 비용 증가에 대한 기대에 따라 가격을 책정합니다. 인플레이션이 높고 비용 증가가 크면 기업은 가격을 자주 인상하고 증가된 비용을 고객에게 전가하려고 합니다. 경쟁사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가격을 올리는 것도 더 쉽습니다. 우리는 지난 가을 Riksbank의 비즈니스 설문조사에서 이에 대한 예를 보았습니다. 여기서 3개 중 2개 이상의 회사가 현재 평소보다 더 자주 판매 가격을 인상하고 있으며 이는 주로 비용이 항상 상승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격 인상은 다른 회사의 투입 비용에 영향을 미쳐 더 높은 가격으로 보상하려는 미래의 비용 증가에 대한 기대치를 높입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보상 요구로 임금 인상이 추진되면 기업의 인건비도 영향을 받는다.
또 다른 문제는 인플레이션이 높으면 낮은 수준에 머무를 때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이 변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계와 기업이 재무적 결정을 계획하고 내리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고 경제 전체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예를 들어 개별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 상승 원인을 해석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가격 상승은 경제의 일반적인 가격 상승의 신호입니까, 아니면 제품 가격이 실제로 다른 유사 상품보다 더 많이 올랐습니까? 위험은 소비자가 장기적으로 완고해지고 모든 가격 인상을 인플레이션의 일부로 받아들여 기업이 가격을 계속 인상하기 더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활성 상태를 유지하고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2% 인플레이션 목표는 앵커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이 높을 때 우리의 기대치를 조정할 수 있는 자체 강화 메커니즘이 있으며 이는 인플레이션을 높게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낮은 환경도 비슷한 방식으로 자기 강화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기업은 일시적인 가격 및 비용 인상으로 인해 마진이 줄어들어 고객에게 전가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다른 회사의 가격과 비용에 미치는 영향은 더 작아질 것입니다. 기업과 가계는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낮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기대치를 조정합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일상적인 재정 결정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해 걱정하거나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의 인플레이션 목표는 가계와 기업의 기대에 대한 닻 역할을 하고 인플레이션이 너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그러한 환경에 좋은 조건을 만듭니다. 가계와 기업은 현재 인플레이션이 더 높거나 낮아지더라도 향후 2% 목표 부근에서 유지될 것으로 가정합니다. 그러나 이는 인플레이션이 궁극적으로 목표치로 돌아올 것이라는 확신이 있음을 전제로 합니다. 인플레이션이 목표치 이상으로 오래 유지될수록 가계와 기업은 인플레이션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고 계속해서 목표 이상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하는 경향이 커질 위험이 커집니다.
인플레이션은 올해 크게 낮아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Riksbank가 현재 계속되는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해 낮은 관용을 유지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인플레이션을 2% 정도로 안정시키는 것이 Riksbank의 임무이며 우리는 기다렸다가 나중에 더 큰 긴축을 필요로 하는 계속되는 높은 인플레이션에 놀라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보다 통화 정책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더 낫다고 평가했습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은 올해 확실히 하락해야 하며, 근본적인 인플레이션도 하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2월에 금리를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으며 아마도 4월에도 인상해야 할 것입니다. 여느 때처럼 통화정책에 결정적인 것은 경기전망과 인플레이션이며,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이 경제에 완전한 영향을 미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 영향이 얼마나 빨리 올지, 인상이 실물 경제와 인플레이션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전망을 파악하기 위해 새로운 결과와 새로운 지표를 따르는 것이 여전히 중요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인플레이션이 하락하기 시작했지만 2월에 언급한 바와 같이 스웨덴에서는 근본적인 인플레이션이 하락하기 시작했다는 신호를 거의 볼 수 없습니다. 이 그림은 우리의 결정 이후에 들어온 인플레이션에 대한 새로운 정보에 의해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반대로. 2월에는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인플레이션이 상승했고 그 결과는 우리의 최신 평가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Riksbank는 크로나 환율이 아닌 인플레이션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환율은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칩니다.
크로나와 미래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크로나의 역할은 경제 논쟁에서 초점을 맞춘 문제입니다. Riksbank는 지난 2월 우리의 결정과 관련하여 이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작년 말까지의 크로나 약세가 2023년 초 현재 어느 정도 근본적인 인플레이션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 우리의 평가였습니다. 동시에 기업이 환율을 어떻게 고려하는지, 그리고 그 영향이 향후 인플레이션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불확실합니다.
우리가 2월에 크로나에 대해 많이 이야기한 또 다른 이유는 Riksbank가 이제 환율에 완전히 관심이 없다는 신화를 없애기 위해서였습니다. 우리는 Riksbank가 실제로 크로나의 발전을 면밀히 따르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동시에 환율에 대한 명시적 또는 암묵적 목표가 있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Riksbank에는 인플레이션 목표가 있으며 이 목표 주변에서 인플레이션을 안정시키기 위해 통화 정책을 조정합니다. 그러나 내가 말했듯이 크로나의 발전과 인플레이션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습니다. 환율이 크게 약세를 보이면 인플레이션 전망이 높아져 통화 정책을 조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다른 나라보다 금리에 민감한 스웨덴 가계
따라서 2월 우리의 평가는 합리적인 기간 내에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으로 안정시키기 위해 더 높은 금리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동시에 이것은 가계에 비용을 수반하며 많은 담보 대출이 있는 많은 가계에게 이 비용은 상당합니다. Riksbank와 Finansinspektionen은 우리가 바로 지금 처한 상황에 대해 오랫동안 경고했습니다. 변동금리 대출이나 재협상 대상 대출과 결합된 부채가 많은 가계는 금리가 상승할 때 훨씬 더 어려운 재정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것은 우리가 인플레이션이 높은 동안 성장이 둔화되는 스태그플레이션과 같은 시나리오의 위험이 있는 시기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스웨덴 가계지출은 다른 유사한 국가의 가계보다 이자율 변화에 더 민감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가계가 스웨덴보다 GDP 비율과 거의 같거나 더 큰 부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변동 금리 모기지가 일반적인 국가도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부채와 변동금리의 조합은 더욱 이례적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스웨덴과 노르웨이 가계는 금리에 가장 민감한 가계로 부각된다. 예를 들어 네덜란드에서는 가계의 부채 수준이 비슷하거나 더 높지만 이자율을 10년 이상 고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로 지역 전체에서 새로운 변동금리 모기지의 비율은 20년 동안 감소 추세를 보였고 독일 가계는 금리에 가장 민감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스웨덴과 관련하여 높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으로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상황이 어느 정도 자기 조절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계는 미래에 더 오랜 기간 동안 이자율을 고정하는 데 더 큰 이점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가계의 금리고정 유인을 강화할 수 있는 금리차보상을 검토해 달라는 금융감독원의 법무부 요청도 있다. 스웨덴 정부 기관에서 재무부는 현재 이 문제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가계의 금리고정기간 선택에 영향을 미치도록 규제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가능한 디자인의 장단점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먼저 필요하다. 규제가 반드시 구속력 있는 제한을 부과하는 것은 아니지만, 오히려 가계가 금리를 더 많이 고정하려는 인센티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이자율 비용, 그러나 장기간의 높은 인플레이션 비용은 더 많이 듭니다.
가계의 높은 부채와 이자율 고정기간이 짧다는 것은 높은 이자율이 가계의 소비 범위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고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기지 금리가 오르면 많은 가계가 큰 부담을 안고 있는 것이 분명하며 Riksbank는 이를 가볍게 여기지 않습니다.
동시에 시야를 넓히는 것도 중요하다. 금리 인상은 실제로 2022년에 가계의 지출을 감소시켰지만 전기, 음식, 기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큰 가격 인상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물론 가계마다 조건은 다르지만 평균적인 가계를 보면 이자비용보다 인플레이션이 구매력을 더 많이 잠식했다. 높은 이자율은 가계에 부담이 됩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면 비용은 훨씬 더 많이 들 것입니다. 부분적으로는 높은 인플레이션 그 자체 때문이고, 부분적으로는 인플레이션을 다시 낮추기 위해 훨씬 더 큰 금리 인상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2022년 대체로 유리한 실물 경제 발전
그러나 때때로 주장되는 것처럼 더 높은 이자율은 Riksbank가 "경제를 망가뜨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까? 2월 우리의 평가는 경제 활동이 확실히 둔화되고 있으며 경제가 냉각되고 인플레이션이 떨어질 때까지 노동 시장에서 더 냉정한 발전이 있을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단 그것을 극복하면 경제 상황이 개선되고 활동이 점차 다시 증가할 것입니다.
우리의 결정 이후에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작년 말 GDP는 우리가 예상한 것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스웨덴 경제는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2022년에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성장은 2022년 말까지 둔화되었고 지난 분기 GDP는 감소했습니다.
수출은 지난해 말에도 계속 증가세를 보였다. 그러나 2022년 4분기 가계 소비는 감소했고 기업 투자도 높은 수준에서 하락했지만 감소했습니다. 주택 건설은 작년 주택 시장 상황 악화를 반영하여 크게 감소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집값이 안정되었지만 전반적인 하락폭은 컸습니다. 동시에, 지난 몇 년간 건설과 가격이 모두 크게 증가한 관점에서 쇠퇴를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주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관리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노동시장 통계는 어려운 경제 상황이 아직 명확하게 가시화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고용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상승했고 실업률은 전반적으로 떨어졌습니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노동 시장은 다소 둔화되었습니다. 1월에는 고용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고용된 사람의 수는 2월에 소폭 감소했습니다. 실업률은 2월에 소폭 상승했지만 추세적으로 보면 실업률은 최근 몇 달 동안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경제 활동 측면에서 지금까지는 상황이 그다지 극적으로 보이지 않지만 몇 가지 전향적 지표는 향후 추세가 약해질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물론 가장 큰 문제는 얼마나 약한가이다. 다가오는 침체를 완화할 수 있는 세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웨덴 경제는 국제 경제 활동에 의해 뒷받침될 수 있으며 이는 예상보다 다소 강세를 보였습니다. 은행 문제와 관련된 금융시장의 불안이 향후 경제활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는 두고 볼 일이다.
2023년 동안 약한 개발, 그러나 회복력
스웨덴 경제가 다른 많은 국가보다 팬데믹으로부터 더 빨리 회복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고용은 국제적인 관점에서 높습니다. 또한 스웨덴은 강력한 공공재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경제가 둔화될 때 특히 큰 타격을 받는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예: 노동 시장 대상 지정 조치)을 위한 지원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통화 정책과 충돌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시장에서 경쟁을 강화함으로써 경제 기능을 개선하는 개혁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것 외에도 그러한 개혁은 실제로 한동안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 경향 조사의 신뢰 지표는 가계가 자신의 재정과 스웨덴 경제 전반에 대해 매우 비관적임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가계가 더 어려워진 것은 지난해 봄부터 매출이 떨어진 소매업에서도 눈에 띈다. 신뢰지수를 보면 소매업은 업종 중 분위기가 가장 우울한 부분이다. 그러나 2월에는 제조업에 대한 신뢰도가 몇 달 연속 하락한 후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비스 분야에서도 자신감이 높아졌다. 기업 부문의 채용 계획은 부문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지속적인 신규 채용을 가리킨다.
서로 다른 부문 간의 차이는 Riksbank의 2월 기업 조사에서도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뷰에 응한 기업들은 지난 가을 이후 경제 활동이 약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려했던 것만큼 상황이 나쁘지는 않다는 지적도 있다. 제조업 응답자는 무역 및 건설 산업보다 상황에 훨씬 더 만족합니다. 제조업의 주문은 전반적으로 증가했으며 앞으로 몇 달 동안 같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또한 2023년 초 GDP 발전의 초기 그림을 제공하는 스웨덴 통계청의 GDP 지표에 대한 새로운 결과를 받았습니다. 이 지표는 스웨덴 경제 활동이 1월에 증가했고 상품 수출과 가계 소비가 모두 증가했음을 보여줍니다.
물론 개별 월에 대한 지표에 너무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2023년 GDP 성장과 노동 시장이 부분적으로 긴축 통화 정책의 결과로 약해질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스웨덴 경제 상황이 암울한 상황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낮은 인플레이션은 좋은 경제 성과의 조건
결론적으로 우리는 한 달 후에 다음 통화 정책 회의를 갖습니다. 그때까지 우리는 3월 인플레이션 결과를 포함하여 경제 발전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받게 될 것입니다. 평소와 같이 우리는 모든 정보를 검토하고 인플레이션 전망, 전반적인 경제 발전 및 필요한 통화 정책에 대한 새로운 종합 평가를 할 것입니다.
국제 은행의 문제와 관련된 최근의 우려로 인해 우리는 더욱 불확실한 입장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금융 불안은 국제 경제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으며 이는 국내 경제 활동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불안은 또한 금융 상태, 즉 금융 시장의 상태와 이자율, 가격, 가계와 기업이 해당 시장에서 직면하는 조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재무 상황에 대한 신호는 다소 혼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에 대한 금리가 상승하기 시작하고 대출 조건이 강화되고 자산 가격이 하락하며 신용 규모가 감소하면 은행 불안과 전염병 위험이 그 자체로 경제에 냉각 효과를 줄 것입니다.
동시에 긴축 통화정책이 필요하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1월과 2월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너무 높았고 2월에는 에너지를 제외한 CPI 인플레이션이 가장 최근의 예측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인플레이션 목표는 Riksbank의 최우선 목표이며 우리는 인플레이션을 낮고 안정적인 수준으로 되돌리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이것은 생산과 고용의 보다 완만한 발전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 때 낮은 인플레이션과 실물경제의 팽창 사이에는 모순이 없다. 반대로 생산과 고용의 유리한 발전을 위해서는 낮은 인플레이션이 필요합니다. 스웨덴이 이에 대한 명확한 예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