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9. 16. 오늘의 양식 :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 (1)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43 저 요단강 건너편에
9 하늘에 가득 찬 영광의 하나님
85 구주를 생각만 해도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69 그 참혹한 십자가에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3 : 1 -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된 이름들이 있더라. )
7. 설 교----------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 (1)
제 13 장 : 두 짐승과 짐승의 표
1. 개 요
13장은 두 짐승이 출현한다.
바다에서 올라오는 짐승이 있다. 일곱 머리, 열 관을 쓴 열 뿔 짐승이다.
참람된 이름을 가진 짐승은 표범, 곰, 사자의 특징을 골고루 갖추었다.
용이 권세를 주었다. 상처를 입은 머리 하나가 회복하자 온 땅이 기이 여기고, 권세를 회복하여 마흔두 달 동안 세상을 통치하였다.
땅에서 다른 짐승이 올라왔다. 새끼 양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했다.
첫째 짐승에게 받은 권세로 땅의 사람을 미혹하였다. 이 짐승이 우상에게 말하게 하고, 땅의 거하는 모든 자에게 짐승의 수[666]를 받도록 했다.
2. 도 표
---+---교회 시대---+-------대 환 란-------+---천년왕국
승천 적X 재림
---+------------------+-----전 삼년 반----+----후 삼년 반-----+---
첫째짐승 짐승표 심판
둘째짐승
3. 첫째 짐승 : 적그리스도 ( 13 : 1 – 10 )
13: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2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3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르고, 4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6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8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9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10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계 13 : 1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 -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된 이름들이 있더라. )
13장에는 두 짐승의 환상이 나오는데, 그 첫째 짐승은,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가후서 2: 3에 예언한 대로, 주의 재림 직전에 나타날 ‘불법[죄]의 사람’ 곧 적그리스도라고 생각된다.
그것은 어떤 강력한 독재적 국가나 독재적 통치자일 것이다. 이 짐승이 바다에서 나오는 것은 그 국가 혹은 인물이 열 국 중에서 나타날 것을 말하는 것 같다.
그 짐승의 일곱 머리와 열 뿔은 그가 많은 지혜와 능력이 있음을 보인다. 그 짐승의 머리들에 신성모독의 이름들이 있는 것은 그가 심히 불경건하고 신성모독적임을 나타낸다.
옛날 로마 황제들은 신적 명칭을 자신에게 돌렸었다. 천주교회의 교황들도 신성모독적으로 하나님의 이름과 영광을 자신들에게 돌렸다.
인류 역사의 마지막 때에 즉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직전에 나타날 적그리스도도 신성모독적일 것이다.
1) 짐승의 출현 -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1) 짐승 : 적그리스도 -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영] Beast날짐승과 길짐승의 총칭.
성경은 모든 생물(창 8: 17. 레 11: 2)을, 짐승, 새, 벌레(곤충), 해물(바다의 생물, 약 3: 7)로 분류한다.(창 1: 20, 24, 30. 6:7)
짐승은 들짐승(레 5: 2. 26: 22. 사 13: 21. 겔 5: 17. 막 1: 13)과 가축(창 1: 24. 눅 10: 34)으로 나눈다.
레위기는 정한 것과 부정한 것으로 나누며, 부정한 동물의 식용을 금지한다(레 11장). 유대인은 이것을 엄격히 지켰다(행 10: 9-16).
짐승은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이며(시 50: 10. 104: 10-30. 욘 4: 11. 마 6: 26), 경건한 사람은 가축의 생명을 존중한다.
* 잠 12: 10 - 의인은 자기의 가축의 생명을 돌보나 악인의 긍휼은 잔인이니라.
안식일에 가축은 휴식하거나(출 20: 10. 신 5: 14) 탈곡 작업하는 소에 망을 씌우지 않고(신 25: 4. 고전 9: 9. 딤전 5: 18), 출산할 때에는 7일간 모유를 먹게 한다(레 22: 27).
구원이 완성되는 날에는 들짐승도 참여한다.
* 사 11: 6-9 – 6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7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8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9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 사 65: 25 -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 뱀은 흙을 양식으로 삼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 호 2: 18 - 그 날에는 내가 그들을 위하여 들짐승과 공중의 새와 땅의 곤충과 더불어 언약을 맺으며, 또 이 땅에서 활과 칼을 꺾어 전쟁을 없이하고 그들로 평안히 눕게 하리라.
묵시문학은 하나님께 반역하는 사탄을 야수로 표현하였다.
다니엘은 바벨론으로 시작된 4대 제국을 사자, 곰, 표범, 열 뿔 짐승으로(단 7장), 요한계시록은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하는 세력으로 묘사하였다(계 13: 1-10).
짐승의 숫자 666은 게마트리아의 방법에 의하면 황제 네로를 말한다.
짐승으로 번역된 원어는 18회로 [히]명사 베헤마(behemah,창 7: 2,8. 8: 20), 베이르(beyir, 출 22: 6), 아람어로는 명사 헤와(chewa, 단 2: 38. 4: 12), [그] 명사 데리온(therion, 행 28: 4-5. 약 3: 7. 계 6: 8)등이 사용되었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379 내 갈 길 멀고 밤은 깊은데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