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보는 2급을 혼자 공부하는데 모르는 부분은 난감하네요.
고민하다 이곳에 도움을 청해요. 아시는 분들은 좀 도와 주세요.
그 동안 공부하며 궁금했던 점 하나씩 적어 볼게요. (너무 모른다고 흉보지는 마세요 ㅡ.ㅡ;;)
1) 搬 이 글자는 ' 운반할 반' 이라 해야 하나요, ' 옮길 반 ' 이라고 해야 하나요?
2) 熔과 溶 은 앞에 것은 녹일용' 뒤에 것은 ' 녹을용'이라 해야 하나요, 아님 모두 ' 녹을용' 이라 해야 하나요?
3) 遷 글자의 아래에 들어 있는 것은 巳(뱀사) 처럼 써야 하나요,
아님 표현하기가 좀 그렇지만 병부절 구부린 모양?(한자로 나와 있지 않아 적을 수 없네요)으로 써야 하나요?
4) 內, 兩 안에 들어 있는 글자는 人자 처럼 쓰면 틀리고 入자로 써야 맞는거죠.
그럼 컴퓨터 화면에 보이는 글자 모양 그대로 人자위에 -로 덧 붙여 쓰면 되나요? 어찌 써야 하나요? ㅡ.ㅡ;;
인쇄체 말고 사람이 쓴 것 같은 글씨체로 써 봐 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어요.
5) 衰자 쓰기 이게 제일 어렵네요. 어떻게 써야 할지... 책 마다 활자 모양이 좀 다르고 흉내내기도 힘들어요.
돼지해 머리 쓰고 옆으로 퍼진 입구 모양 쓴 다음 입구의 가운데 부분에 긴 한 일 모양 쓰고 옷의 의 아랫부분에
붙은 모양으로 써도 되나요? 제가 힘든것은 가운데를 입구 모양으로 써도 되는지 아님 입구에서 좀 변형된 모양이
있던데 그렇게 써야 하는지 그게 궁금해요? 혹시 글씨를 써 주실 수 있는 분은 인쇄체 말고 사람이 쓴 글씨로
써 서 알려 주세요. 이것만 알아도 기뻐서 펄쩍 뛰겠어요. ^^
6) 肉의 위에 있는 人은 어떤 곳은 入(들입)자 처럼 써 있고 어떤 곳은 人자 처럼 써 있는데 어떻게 써야 맞나요?
이것도 글씨로 써 봐 주시면 더욱 감사하겠네요.
7) 토끼토자 위에 붙는 것은 刀 자 처럼 써야하나요, 免의 맨 위에 부분에 있는 것 처럼(글로 표현하려니 이렇게 밖에 할 수 없네요. 양해 바래요) 써야 하나요?
8) 强 자는 이렇게 쓰나요, 아님 아래 처럼 써야 하나요?
9) 부수 쓰기에서 防 같은 경우 왼쪽 모양 그대로 하나만 써도 되나요? 아님阜인지 邑인지 구별해서 써야 하나요?
위에서 말씀 드린 것 같은 경우가 여러 개 있던데 예를 들면 腸과 技와 瓊의 부수를 肉,手,玉으로 쓰지 않고
글자의 왼쪽에 붙은 모양으로 쓰고 ,孝자는 老로 쓰지 않고 아래 아들자를 뺀 모양으로 하나만 써도 맞나요?
10)券과 卷, 春 등은 가운데 사람인자 모양의 오른쪽이 두번째 가로로 그은 획에서 시작되는데
어떤 글자는 세번째 가로 획에서 부터 시작해서 써야하는 것이 있던데 꼭 구분해서 알아 놔야 하나요?
다 위에 글자처럼 쓰면 틀리나요? 그렇다면 2급에선 어떤 것들이 그런 글자인지 아시는대로 가르쳐 주세요.
제가 쓰기에 대해 많이 민감하게 여쭤 본 것 같은데요, 3급 시험을 보니 실제 점수가 가채점 점수보다 낮게 나와
그 원인을 생각해 봤는데 아마 쓰기에서 바른 표기법을 따르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엔 좀 신경을 써 서 공부하려 하는데 어렵네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다 가르쳐 주기 힘드시면
알고 계신것 몇 가지만 이라고 가르쳐 주시면 참으로 감사하겠어요. 여러분의 가르침이 큰 도움 될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