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찌니(푸치니, Puccini)는 본래 후기 낭만파에 속하는 작곡가이며 본질적으로는 낭만으로 가득 찬, 달콤한 음악을 특징으로 삼는 사람이지만 이 [토스카]는 그 내용이 좀 다르다. 오페라의 중심인물 3인이 칼에 찔리고 총에 맞아 죽거나 높은 성벽 위에서 떨어져 죽는 것으로도 알 수 있듯이, 당시 음악의 경향, 즉 상상의 세계나 동경(憧憬)의 세계를 무대 위에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반 사람들의 신변(身邊)에 일어나는 피비린내 나는 사건에서 소재(素材)를 얻어 그것을 그대로 무대 위에 재현(再現)하려는 베리즈모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점이다.
그러나 자기 음악의 어법(語法)을 잘 알고 극 음악가로서 확실한 감각을 지닌 푸찌니는 그것을 영향의 단계에 그대로 멈추어 둔 채 결코 그것에 떠밀려 나가지 않도록 어디까지나 자기 내부에 깃들어 있는 극성(劇性)을 끌어낸다는 입장을 굳게 지키면서 [토스카]를 작곡했다. 따라서 이 오페라는 ‘극성‘이라는 면에서 그의 다른 오페라에서는 다르지만, 진짜 그의 음악극이며 자칫 낭만 과다에 빠지기 쉬운 그의 결점이 고쳐진, 진실성이 있고 생명감 넘치는 작품으로서 그의 최고 걸작이라고 평가하는 평론가도 적지 않다.
Pavarotti, E lucevan le stelle
Puccini, [Tosca] 'E lucevan le stelle'
E lucevan le stele ed olezzava la terra, stridea l'uscio dell'orto, e un passo sfiorava la rena. Entravaella, gragrante, mi cadea fra le braccia. oh! dolci baci, o languide carezze, mentr'io fremente le belle forme disciogliea dai veli! Svanì per sempre il sogno mio d'amore, L'ora è figgita, e muoio disperato. (repeat) e non ho amato mai tanto la vita, (tanto la vita!)
푸치니, [토스카] ‘별은 빛나건만’
별은 빛나고, 대지는 향기로 가득 차 있었다. 채소밭의 문이 삐걱거리며 모래에 스치는 발자국 소리. 향긋한 냄새를 풍기며 그녀가 들어와 내 품속에 몸을 맡겼다. 오! 달콤한 입맞춤, 수 없는 나른한 애무(愛撫), 나는 떨면서 베일을 벗기고 아름다운 모습을 보는 틈도 아쉬워하며.... 이 사랑의 꿈은 영원히 사라졌다. 시간은 흘러갔다. 절망 속에 나는 죽는다. (반복) 이제 와서 이토록 아쉬운 것일까 목숨이란! (목숨이란!)
‘별은 빛나건만’ 만큼 남자가 울고 남자를 울리는 아름다운 아리아는 없다. 젊은 화가 카바라도씨는 자유의 투사이며 정치범인 친구가 탈옥하여 찾아온 것을 숨겨준 죄로 처형당하게 되었다. 동 트는 새벽녘까지 얼마 남지 않은 시간에 자기의 생각을 적으라는 허락을 받았으나 사랑하는 여인을 두고 죽어야 하는 기막힌 처지를 생각을 하니 울음이 북받쳐 저도 모르게 말이 솟구쳐 나온다. 로마의 산타 안젤로 성의 옥상이다. 이 아리아의 제목은 ‘별은 빛나고’가 번역상 옳으나, ‘별은 빛나건만’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고, 곡의 내용과도 어울리는 느낌이 있어 그렇게 하였다.
이 아리아의 선율은 제3막이 올랐을 때부터 몇 번인가 오케스트라로 되풀이 연주되며 분위기를 돋구다가 드디어 기다렸다는 듯이 부른다. 제1행의 “그리고 별은 빛나고 있었다. 그리고 대지는 향기로 가득 차 있었다.”라는 노래는 이미 머지않아 죽으라는 것을 예감하고 있다. 즉 제11행의 “절망 속에 나는 죽는다”(e muoio disperato)의 전제인 셈이다.
그리고 이 아리아의 주요 내용은 제2행부터 제8행 사이에 이루어진다. 채소밭 문을 열고 들어온 여성과의 밀회(密會)가 추억 속에 떠오른다. 로마 시부터 동떨어진 카바라도씨의 별장이다. 토스카와의 사랑을 불태우고 또 친구인 정치범을 숨겼다가 가혹한 운명에 빠진 그 특별한 장면이다.
오페라 [토스카]는 매우 치밀한 구성으로 이루어졌으며 드라마의 전개에서 보자면 “은밀한 조화”를 부르는 제1막과 “노래로 살고 사랑으로 살며”를 노래하는 제2막 사이에 ‘카바라도씨의 별장 장면’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그 장면을 생략하고 제3막의 아리아 “별은 빛나고”에 아주 응축(凝縮)된 추억 형식으로 포함되어 보다 강한 효과를 올리고 있다. 마지막 줄의 뼈아픈 비탄에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