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투자자들이 손쉽게 중국 증시에 간접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삼성투신운용은 홍콩H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인 '코덱스차이나H'(Kodex China H)를 오는 10일 증권선물거래소에 상장한다고 7일 밝혔다. 현재 국내 증시에는 21종의 ETF가 상장돼 있지만 해외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이번이 처음이다. 홍콩H지수는 홍콩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 143개 중 우량 종목 43개를 대상으로 구성된 지수다. 국내에 설정된 중국 펀드들은 대부분 H지수를 구성하는 종목을 주력으로 편입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투자자들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코덱스차이나H' 매매를 통해 중국 펀드에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비용은 중국 펀드나 홍콩 증시 직접 투자보다 훨씬 저렴하다. 중국 펀드의 보수는 연 3%에 가깝지만 '코덱스차이나H'는 연 0.7% 내외에 불과하다. 또 실시간으로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어 환매수수료를 별도로 내거나 환매 후 돈을 찾기 위해 일주일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도 없다.
자산운용업계에 따르면 국내에 설정된 중국 펀드 중 최근 1년 동안 H지수 수익률을 초과한 펀드는 3개에 그쳤다. 배재규 삼성투신운용 ETF팀 부장은 "중국에 투자하는 펀드들은 펀드별로 H주식의 투자 비중이 다르고 수익률도 천차만별이어서 투자자 입장에서 좋은 펀드를 선택하기 쉽지 않다"며 "'코덱스차이나H'에 투자하면 홍콩H주의 상승률만큼 수익을 낼 수 있어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투신운용은 국내 ETF의 대표상품인 '코덱스200'의 일본 증시 상장도 추진 중이다. '코덱스200'은 코스피200지수를 추종하는 ETF다. 삼성투신 측은 "일본의 관련 기관과 절차 등을 논의 중이며 이르면 내달 중순께 상장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제가 코덱스200을 하고 있어요. 코덱스200같은 경우는 절대 쪽박될 가능성은0이라고 하지요. 하지만 수익률 진짜 없어요. 전 이제 겨우 1개월 투자했는데 1.5%의 수익났답니다. 요즘같아서 펀드가 대세이지 싶어요. 다만 펀드보다 수수료가 싸고 바로 매매가 된다는 점이 장점이면서 단점이죠
첫댓글 그냥 어느 증권사 HTS로 사고팔수 있는거겠네요~
시작 가격은 2만원, 주식수는 20만주 이므로 시가총액은 40억 이네요. 하지만 전망이 좋아서.. 시가총액은 계속 늘어날 걸로 보입니다. 일단 시작은 100만원~500만원 정도 투자..ㅎㅎ 종목 번호는 099140
궁금한점요... 시작가격이 2만원이면 10월 10일 9시 이전에는 모두 2만원으로 살수 있는건가요..?
아니요. 시초가 2만원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매수세력이 많으면 가격이 계속 올라 갑니다.
지름신이 또 강림하실려고 하네요.. 손이 근질근질... 귀가 팔랑팔랑...
관심이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덱스200이 나은가요? 아님 국내 디스커버리가 나은가요?.. 아시는분 있으려나..하려보니 주식같아서요;;
저도 기사보고 괴안타 싶었지만 ETF 안 해봐서 잘 모르겠어요. 앞으로 상장되면 점점 더 기사나 정보글이 올라올 것 같아요. 살펴본 뒤 가입여부 생각해보려구요^^..
코덱스 200은 코스피 지수 거히 따라갑니다. 인덱스 펀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지요. 인덱스 펀드이면서 주식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ㅎㅎ
제가 코덱스200을 하고 있어요. 코덱스200같은 경우는 절대 쪽박될 가능성은0이라고 하지요. 하지만 수익률 진짜 없어요. 전 이제 겨우 1개월 투자했는데 1.5%의 수익났답니다. 요즘같아서 펀드가 대세이지 싶어요. 다만 펀드보다 수수료가 싸고 바로 매매가 된다는 점이 장점이면서 단점이죠
세금 부분에선 어떤지 궁금하군요...국내 상장된 해외 etf의 경우 수익이 250만원 넘어갈경우 22%의 양도 소득세를 내야 한다는데..세금부분에서 걸리지 않는다면 한번 해보고 싶네요..
국내 운용사가 운용하므로 지금의 중국펀드와 마차가지로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입니다.
이건 어떻게 하면 가입할수 있는지 자세한 내용을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8.gif)
![~](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8.gif)
삼성투신 홈피가면 정보 보실 수 있어요. 해당 화면 주소는 http://www.etfs.co.kr/info/kodex_china_h_1.jsp네요. 함 가보세요.
실시간 기준가 변동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ETF를 !!!!
제생각엔 실시간 변동이면 요즘같이 급락급등시엔 정말 버티기 힘들거같아요;; 펀드라 그래도 쉽게 환매를 안하는 경향이 있지 ETF면..후~~
주식은 반토막 나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하지만 코스피가 반토막이 나면 국가경제의 이상 신호가 발생한 경우 겠지요. 제가 kodex200해 봐서 아는데.. 올라도 많이 안 오르고 내려고 많이 안 내립니다. 다만 요새 H지수가 요동치는 것은 어쩔수 없죠.
참고로 kodex200 은 시가총액 1조 5척원 정도이고.. 주식수는 5940만주 이네요.
아무증권사나 상관없는 거죠... 걍 hts 에서 종목번호 찍고 사면 되는건가요..
저두 이게 궁금... 주식을 해본적이 없어서 ^^;
상관없습니다 . 다만 상장초기 시가 총액이 40억 정도이고. 주식수 20만주라서.. 많은 액수를 투자하기에는 부담스런 부분이 있내요. 홍콩 H주식의 전망이 밝다면 주식수도 늘어나고.. 시가총액도 늘어나겠죠. 그럼 당연히 실시간 거래량도 늘어나 억단위 거래가 가능해서.. 환매할때도 편하겠죠. 참고로 ETF는 거래세가 없습니다.증권사 수수료만 내면 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느낌이 좋아서 발이라도 살짝 담궈보고싶네여...
6개월전 H지수 9000 정도 현재 17540...ETF는 지수를 거의 비슷하게 쫓아가므로 미차솔보다 수익률이 높을거라 봅니다...문제는 거래량이 얼마나 받쳐주는가이죠...
이것도 주가지수 뿐 아니라 매수가 높아지면 주식처럼 비싸지나요?
코스피지수가 내려도 kodex200은 약간 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종가기준으로 대부분 0.5% 오차를 넘지 않더군요...규모가 작을때는 오차가 클수있지만 규모가 커질수록 적어질겁니다.
주식은 매수가가 높아지면 오르는 데, 이것도 운용수익뿐아니라 사는 사람 많아져서 매수가가 오르면 기준가 오르나요?
같은회사가 2개의 증시에 상장되면 가격차이가 발생합니다...이것도 기준가와 주가의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만 얼마나 될런지는...A주와 H주 정도야 나겠어요?
홍콩 증시에 상장된 항셍 H SHARE ETF는 총발행 주식수:256,238 천 주 , 일일 매매수량(10월 5일 기준) 백오십만 주 정도 입니다.. , 그리고 10월5일 종가는 HKD 177.2 (원화 21,260원 정도 됩니다.) .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과세 대상이죠? 위에 삼성투신에서 하는건 비과세인가요?
아직 확실하진 않은데 비과세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혹시 낼 상한가 치는거 아닌가요...?
내일은 아니고 글피(수요일)지요 ^^;
어느 정도 활성화되려면 시가 총액이 1조원 정도 되야 될듯 하네요. 만일 1조가 넘어서면 미차솔 안해도 될듯..ㅎㅎ
단타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인거 같습니다
CJ증권에서도 가능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