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이 최근 특허청에 상표권을 등록한 것을 보면, 3가지 유형을 등록하였다고 합니다. "Micro QLED"와 "Micro Full Array", "8K QLED"인데, 이것을 감안해보면, 초대형 프리미엄 제품의 경우 모듈러 방식의 Micro LED TV(Micro Full Array)와 100인치 미만의 Micro QLED TV를 새롭게 추가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즉, 자발광하는 Micro QLED TV와 LCD(LED)기반에 퀀텀닷 기술을 접목한 4K-8K QLED TV로, 2~3 트랙 전략으로 가는 것이 아닌가 여겨집니다.
사실 삼성이 CES 2018에서 모듈러 방식의 146" 4K Micro LED TV를 발표하면서, 올해 안에 상용화를 한다고 하여, 저 정도 화면크기에 Micro LED라면, 화면크기만으로도 1억원 이상은 호가할 것으로 보여. "상업용이지 가정용은 아니다"라고 생각을 하였던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삼성은 아마도 가정용TV를 염두해 두고 고민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해서 "Micro+퀀텀닷" 기술을 접목한 자발광 "Micro QLED TV"를 내 놓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이러한 증빙은, 최근 삼성전자 페이스에 75" 4K Micro LED TV의 이미지가 올라와 그 신빙성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그럼 왜 75인치만 언급이 되었는지도 궁금해 집니다. 이에 대한 답은 2017년 말에, 중국의 하이센스는 자회사인 BOE가, 2018년 하반기부터 75인치 8K LCD라인에서, Micro LED를 적용한 패널을 양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종합해 보면, 삼성은, "Micro+퀀텀닷" 기술을 접목해서(가격 경쟁력 확보), 자발광 "Micro QLED TV"를 내 놓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해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만일 삼성의 자발광 75" 4K Micro QLED TV가 LG 77" 4K OLED TV의 가격대와 비슷하게 나온다면, 그 파장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프리미엄TV시장을 "OLED→Micro QLED"로 끌고가 차세대TV 시장의 주도권을 가져 갈 수 있지 않을까 여겨 집니다. 물론 아직 Micro QLED TV에 대한 실물이 공개된 것도 아니고, 제품에 대한 검증자료도 없고, 또한 상표권을 등록하였다고 상용화로 이어지는 것도 아니기에, 섣부른 전망은 금물이겠지만, 적어도 Micro LED를 접목한 기술이 가정용 TV로도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은 확실해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 도표는, LG 77" 4K OLED TV와 삼성 최상급 75" 4K QLED TV(Q9)의 가격을 참조로 해서, 삼성 75" 4K Micro QLED TV의 가격을 전망해 본 것입니다. 1,200~1,300만원을 넘지 않는다면, 가격 경쟁력은 가져갈 수 있겠지만, 1,500만원이 넘어선다면, 가격 경쟁력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삼성전자 페이스북에 올라온, 75인치 4K 마이크로 LED TV 이미지
삼성이 특허청에 출원한 상표권 "Micro LED/Micro QLED/8K QLED"
2018뇬 1월 18일 디지털타임스 보도자료
첫댓글 좋은내용잘읽었습니다.
근데 기사대부분에서도
LED갯수가6만5천개를투입해야된다고하는데?과연 2천만원대가
나올수가있나?라는생각이듭니다.
QLED75인치가격도8시리즈도
천만원이넘고 하는데?
마이크로LED로 올레드77인치가격이랑비슷하게나오기는힘들지안을까생각됩니다
사실 저도 Micro LED에 대한 것은 모르는게 더 많은게 사실입니다. 저도 님께서 올려주신 기사는 일전에 보고 상용화에 부정적 입장이었습니다. 근데 올려주신 기사가 경쟁사에서 기자들에게 준 자료인데, 좀 옛날 자료라고 하네요, 해서 저 또한 몇가지 추가 확인은 필요할것이 있지만, 오늘 삼성이 상표권 등록을 한것을 기준으로 본다면, Micro LED와 Micro QLED는 다른듯 보입니다. 님께서 말하는 Micro LED는 146인치 초대형이고(억대~), 저는 Micro QLED를 중심으로 본 글을 썼습니다. 그래서 삼성이 가정용TV로 상용화 한다는 것은, 75인치는 Micro QLED TV로 보입니다.
운영자님의 전망처럼 마이크로 QLED TV가 자발광이면서, 가격이 LG OLED TV랑 비슷하면서, 화질이 더 우수하다면, LG OLED TV가 많이 어려워 질 수도 있겠네요. 삼성-LG가 상대방 제품에 대한 비난이 아닌, 기술 경쟁을 벌이는 모습은 보기 좋네요.
Micro QLED TV가 자발광이고. 가격-화질에서 우위성만 있다면, LG OLED TV가 힘들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직은 Micro QLED TV에 대한 장미빛 전망은 좀 더 지켜 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즉, Micro QLED TV는 아직 실체도 없는 제품이고, 상표권을 등록하였다고 상용화로 이어지는 것도 아니고, 또한 제품이 출시 되어서, 화질과 가격, 소비전력, 수명과 같은 제품의 안정성까지 복합적으로 봐야하기 때문에, 아직은 관심정도로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격에서 0이 하나씩 빠진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정하였습니다. / "0"이 하나 빠진 금액으로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컸던것 같습니다. ㅋㅋ.
@이군배 LG 1,300,000도 수정해야될듯합니다.
@임방은 앗~ 그러네요.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