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후부터 확실히 온화한 날씨를 체감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한 주는 동장군의 마지막 강력한 한파와 폭설로 힘들었던 시간이었지만 시계는 쉼 없이 계속해 봄을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희망의 봄·소생의 봄을 향해 기지개를 한껏 펴고 오늘도 힘차게, 앞으로 앞으로 나아가고 싶습니다. 건강제일로 승리하는 하루 되세요. 도다 선생님의 탄생 125주년의 가절을 축하드리며… 점심식사 맛있게 드세요. 감사합니다.~~
어제는 '세이쿄 휴간일'이었습니다.
〈월월(月月) 일일(日日) - 이케다(池田) 선생님의 그때그때의 말씀〉
2025년 2월 11일
자신의 흉중(胸中)의 스승을 향해 ‘청춘(靑春)의 맹세를 나는 완수(完遂)했다’라고 단언(斷言)할 수 있는 인생(人生)만큼 이 세상에서 숭고(崇高)한 생명(生命)의 드라마(劇)는 없다.
※ 『이케다 다이사쿠 전집(池田大作全集)』 제131권에서
〈촌철(寸鐵)〉
2025년 2월 11일
도다(戶田) 선생님의 탄생 125주년
광선유포(廣宣流布)의 초석(礎)·지용(地涌) 75만의 은사(恩師)
이어지는 긍지(矜持)를 가슴에 품고
◇
법화경(法華經)은 “찬탄(讚嘆)한 말만이 많다.”(어서신판1713·전집1242)
벗의 분투(奮鬪)를 칭찬(稱讚)하며 희망(希望)을 보내는 ‘격려주간(激勵週間)’을
◇
국제부(國際部) 결성일(結成日)
어학(語學)과 대화(對話)로 세계를 잇는 기수(旗手)
공생(共生)의 세기(世紀)를 향하여 우정(友情)을 확대(擴大)
◇
도쿄(東京) 미나토(港)의 날
인간공화(人間共和)의 아름다운 스크럼이 여기에
황금(黃金)의 공전보(共戰譜)를 엮는 비상(飛翔)!
◇
“장시간 앉아서 하는 일은 혈류(血流)에 악영향(惡影響)” 의사
30분에 한 번씩 일어서는 등 현명(賢明)하게 대처
〈명자(名字)의 언(言)〉
2025년 2월 11일
도다 선생님 탄생 125주년에 맹세한다
인류(人類) 최후(最後)의 날을 자정(子正)으로 상정(想定)하여, 그때까지 남은 시간(時間)을 상징적(象徵的)으로 나타내는 ‘종말시계(終末時計)’. 1947년에 ‘7분전’부터 시작해, 얼마 전의 발표에서 역대 최단인 ‘잔여(殘餘) 89초’가 되었다. 요인(要因)으로는 핵무기(核武器) 사용의 리스크와 기후변화(氣候變化) 문제의 심각화(深刻化) 등이 있다.
그렇다면, 시곗바늘을 되돌리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지난달, 리뉴얼해 오픈한 요코하마(橫浜)의 도다평화기념관(戶田平和記念館)의 상설전(常設展)은, 그 물음에서 시작해, 한 사람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을 소개한다. 전시(展示)를 관람한 ‘가나가와현(神奈川県) 원폭(原爆) 피해자(被害者)의 모임(會)’의 히가시 카츠히로(東勝廣) 사무국장(事務局長)은 말했다. 핵무기 폐절(廢絶)을 향한 활동을 통해 통감하는 것은 ‘사람들의 무관심(無關心)이라는 벽(壁)’이다, 라고.
학회(學會)가 서명운동(署名運動) 등을 통해 풀뿌리대화를 거듭한 것도 핵무기가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는 가까운 문제임을 알리고 ‘무관심의 벽’을 타파(打破)하기 위해서다. 그 평화운동(平和運動)의 원점(原點)이 된 것이 핵폐절을 청년에게 맡긴 도다(戶田) 선생님의 「원수폭금지선언(原水爆禁止宣言)」이다.
일찍이 이케다(池田) 선생님은“‘잠자코 있을 수 없다’라는, 어쩔 수 없는 대감정(大感情)”이야말로 무관심으로 뒤덮인 사회에 필요하다고 말하며, 그 생각은 은사(恩師)의 선언(宣言)에 맥박치고 있다고 썼다.
이 정신을 이어가는 것이 우리의 언론전(言論戰)이다. 오늘 11일로 도다 선생님의 탄생 125주년. 결의를 새롭게 평화를 향한 외침을 강화하고 싶다. (鯛)
〈月々日々に――池田先生の折々の言葉〉
2025年2月11日
わが胸中の師に向かって、「青春の誓いを、我は果たせり」と言い切れる人生ほど、この世で崇高な生命の劇はない。
※『池田大作全集』第131巻を基にしています。
〈寸鉄〉
2025年2月11日
戸田先生の生誕125周年。
広宣流布の礎・地涌75万の恩師。
連なる誇り胸に
◇
法華経は「讃むる言こそ多く候え」(新1713・全1242)。
友の奮闘称え希望送る「励まし週間」を
◇
国際部結成の日。
語学と対話で世界を結ぶ旗手。
共生の世紀へ友情を拡大
◇
東京・港の日。
人間共和の麗しいスクラムここに。
黄金の共戦譜綴り飛翔!
◇
長時間の座り仕事は血流に悪影響―医師。
30分に1度は立つ等、賢く工夫
〈名字の言〉
2025年2月11日
戸田先生の生誕125周年に誓う
人類最後の日を午前0時と想定して、それまでの残り時間を象徴的に示す“終末時計”。1947年に「7分前」から始まり、先日の発表で過去最短の「残り89秒」となった。要因には、核兵器使用のリスクや気候変動問題の深刻化などがある▼では、時計の針を戻すにはどうすればいいのか――先月、リニューアルオープンした横浜の戸田平和記念館の常設展は、その問いから始まり、一人一人ができることを紹介する。展示を見た「神奈川県原爆被災者の会」の東勝廣事務局長は語っていた。核兵器廃絶への活動を通して痛感するのは“人々の無関心の壁”であると▼学会が署名運動などを通し、草の根の対話を重ねてきたのも、核兵器が私たちの命を脅かす身近な問題であることを伝え、“無関心の壁”を打破するためだ。その平和運動の原点となったのが、核廃絶を青年に託した戸田先生の「原水爆禁止宣言」である▼かつて池田先生は「“黙ってはいられない”との、やむにやまれぬ大感情」こそ無関心に覆われた社会に必要だとし、その思いは恩師の宣言に脈打っているとつづった▼この精神を受け継ぐのが、我らの言論戦だ。きょう11日で戸田先生の生誕125周年。決意新たに平和への叫びを強めたい。(鯛)
첫댓글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매일매일 의노고에 진심으로 깊이깊이 항상 감사드립니다 노고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