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ː속(代贖)[명사][하다형 타동사]
1.예수가 십자가의 보혈(寶血)로 만민의 죄를 대신 씻어 구원한 일.
2.남의 죄나 고통을 대신하여 자기가 당함.
3.남의 죄를 대신 갚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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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100.naver.com/100.nhn?docid=705221 <===백과사전
교회에서는 '고난주간'이다. 교회의식에 대한 비평을 하고자 함이 아니다. 2006년 한국 민주주의의 맹아인 '전대협 민주주의'에 대한 비평을 하려 합니다.
한국 정치는 '대속'논리와 '표현대리'와 '한국형 중도주의'의 연관과 논리 전환을 이해해야 오늘의 한국 정치가 보인다. '대의 민주주의'가 명분으로 전락하고 실질적으로는 어떻게 붕괴되었는가에 대한 가감없는 기록이 될 수 있다.
'대속'개념은 반드시 '대리권' 문제를 같이 몰고 온다. "무엇무엇을 위해서 대신 죽다(행위하다)"란 표현을 가지게 되니, 표현 자체가 '대리권'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대속'개념을 사용하는 한국 정치는 거의 대부분 90% 이상이 '표현대리'이다.
"무권대리인과 본인과의 사이에 대리관계의 존재를 추단(推斷)케 하는 일정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 민법이 본인에게 책임을 지워 상대방을 보호하고자 하는 것."
http://100.naver.com/100.nhn?docid=182666<==백과사전
"표현―대리(表現代理)[명사] 무권 대리(無權代理)의 한 가지. 특히, 본인과의 특별한 관계에 의하여 대리권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행위에 대하여 본인의 책임을 인정하고 거래의 안전을 꾀하는 제도. 표견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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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들의 죄를 대신 졌다는 이름으로서 '골목대장식' 대리권을 만들 수 있다면, 모든 책임은 대중들에 떨어진다. '전대협 민주주의'의 기본은 독재를 위해서 싸우지 않는 대중들을 위해서 싸운다며 탈법행위를 하고서, 책임을 일상생활에 맴도는 이들에 전가하는 것을 말한다.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님의 종교적 이유는 별개의 논의로 하고, 바다를 건너다는 '전대협 민주주의'에 있어서의 예수님의 대속행위에 대한 '표현대리'적 이해와 활용을 중심으로 삼았다. '전대협'의 진정성을 믿는 어리버리한 대중들과 전대협 간부간의 거래의 합리성을 위해서, 모든 문제의 책임을 일상에서 맴도는 이들에 지게 한다는 방식이다.
행동하는 소수와 침묵하는 다수로 나누고, 죄악을 침묵하는 다수에 떠넘기는 1980년대식 메카니즘은 이러한 맥락에서 드러난다. 소련 똘마니 식의 소련 공산 교재에서 공산독재에 말 안듣는 이들에 대한 '반동'이라 하는 어조를 끄집어 내고서, 자유민주주의 법조항에서 '표현대리'에 덮어쓰는 것이다. '전대협'이 공공화 합법화 되는 상황에서의 '표현대리' 논리로 부당한 책임전가를 깨는 방법은 유일하다. '대리권' 수여의 한계를 명확히 하는 것이며, 초과하거나 허위적인 대리권이 나타나면 아니라고 드러내어 밝히는 것 뿐이다.
한국 정치는 '중도파'가 기형적으로 커진 공간이다. 그것은 '대속'개념이 '표현대리'로서 민중운동을 창출해 나갔던 방식에서의 책임전가와, 권위정부의 책임전가의 이중 공격에서의 무관함을 주장하는 입장일 것이다. '중도파' '제3의 길' 등등 어디에도 속하지 않음을 강조하는 이들은, 한국 정치의 상투적 권위 시선에 바깥에 서겠다는 표현이다.
http://100.naver.com/100.nhn?docid=141460
미친 여자가 '치마를 벅벅 찢고서'도, 요조 숙녀로 사는 많은 이들의 갑갑함을 풀어주기 위해서 대신 짐을 졌다고 하면서 주목을 받으면, '사회'에 책임을 떠넘기는 것도 합리화된다.
'대속'은 종교 바깥에서 정치공간에서 어디서든 걸면 걸리는 권력 장악 중심의 무책임 정치의 천하무적 도구였다. '민주화운동가들'의 거의 100%는 그 당시의 일상인들을 죄인으로 몰고 드러난 영웅으로 존재한다.
무슨 해악질을 하고서도 언제 어디서든 '침묵하는 일상인'들에 책임을 전가하는 '표현대리'와 '소련공산사상'의 실천사상의 양날개를 깨려면, '대리권'을 명확히 하면서 <'전대협 총학생회장'선거로 '당선 이후'부터는 그들만의 그들 마음대로 정치>가 되는 방향을 막아야 한다.
오세훈전의원은 원희룡계의 호언장담처럼 원희룡계의 힘을 받은 독자출마를 이루었다. 제2의 전대협 총학생회장 식으로 '다수결'이 추인해주자 마자 그들 마음대로 정치가 되지 않게 하려면, 한나라당 지지자가 찍어준 원희룡에 대한 대리권의 의미를 확실히 밝히면서 오세훈前의원을 서울시장후보로 미는 어리석음은 범하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서울시장예비후보는 우매한 다수보다 똑똑하게 진보한 개혁적 인물 오세훈전의원의 대속행위로서, 반박은 뭐든지 '표현대리'로 걸면 걸리는 상황인가? 전대협 왕국 좌파 시대에서 '개혁적 이미지'인물이 '대속개념'들고서 다수를 죄인으로 몰고서 저 하나 깨끗하게 노는 꼴 지겹게 보았지 않는가?
고난주간이다. 고난주간을 별개의 논의로 하고, 전대협 골목대장이 '대속'개념과 표현대리 조항을 얼마나 많이 써먹었는가를 알아야 '개혁적 이미지'인물이 갖는 독약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