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실험에 의해 http://cafe.daum.net/MagicWeaver/Q60A/14088
손목 랜덤 옵션 [계열 공격력 증가], 이하 [계공] 옵션은 아티팩트 대미지 증가와 같은 군(群)인 것이 확인되었는데요
그렇다면 [공격력 증가/받는 피해 증가], 이하 [공피] 옵션의 경우 대미지 증가가 어떤 군에 속하는 지 실험해봤습니다
1. 실험내용
1) 모든 대미지 증가 요소(무기/손목 어빌, 각종 버프)를 배제했을 때
9004*1.19=10714(소수점 버림)
정확히 일치합니다
2) 무기(초마증 7%)와 손(초적 5%)을 착용했을 때
18182*1.19=21635≠21267
오차가 발생합니다
18182에서 곱연산으로 19%가 증가하면 21635라는 값이 산출되어야 하지만 수치가 더 낮다는 것은
무기 및 손 어빌의 대미지 증가가 손목 랜덤옵션 [공피] 대미지 증가에 영향을 준다는 것,
즉 서로 같은 군에 속해있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어빌의 대미지 증가에 의해 공격력이 18182(112%)로 증가된 상태에서
합연산으로 19%가 증가하였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21267(131%)가 된 것입니다
18182:112=21267:x
x=112*21267/18182=131(소수점 버림)
3) 무기(초마증 7%)와 손(초적 5%) + 괴력의 물약(10%) + 각성의 비약(20%) 사용했을 때
마찬가지로 23053(142%)인 상태에서 합연산으로 19%가 증가하여
26138(161%)가 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23053:142=26138:x
x=142*26138/23053=161(소수점 버림)
4) 결론
출처:http://cafe.daum.net/MagicWeaver/Q60A/13804 오니암님 게시글
손목 랜덤옵션 [공피]의 공격력 증가는 위와같은 대미지 증가 요소들과 같은 군에 속한다(합연산으로 적용된다)
2.[계공]과 [공피]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하는가?
버프 개수, 정확히는 공피와 같은 군에 속하는 대미지 증가 요소의
총 대미지 증가량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공피를 α, 계공을β, 공피와 같은 군에 속하는 대미지 증가 요소(이공버프, 각비, 괴물, 장비 어빌 등)의
총 대미지 증가량을 X라 두고 발동아펙(15%)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계공이 공피보다 좋으려면
(α+X+100)*115 < (100+X)*(β+115)
위 식이 성립해야합니다
다소 복잡할 수 있기에 이해하기 쉽게 수치를 대입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공피, 계공은 최대값으로 가정)
A=이공버프(10%)
B=각성의 비약(20%)
C=괴력의 물약(10%)
D=무기/손 어빌(10%) ※초월12%
E=공피(30%)
가=발동형 아티팩트(15%)
나=계공(25%)
[A~E]와 [가,나]는 서로 다른 군이기 때문에
대미지 계산식이 (A+B+C+D+E)*(가+나)와 같은 형태로 구성됩니다
군 안으로는 합연산, 밖으로는 곱연산이라 보면 됩니다
<기본 (D+가)>
공피:(D+E)*가=1.4*1.15=1.61=최종 대미지 증가 61%
계공:D*(가+나)=1.1*1.4=1.54=최종 대미지 증가 54%
<괴력의 물약 사용(D+C+가)>
공피:(D+C+E)*가=1.5*1.15=1.725=최종 대미지 증가 72.5%
계공:(D+C)*(가+나)=1.2*1.4=1.68=최종 대미지 증가 68%
<이공버프+괴력의 물약(D+C+A+가)>
공피:(D+C+A+E)*가=1.6*1.15=1.84=최종 대미지 증가 84%
계공:(D+C+A)*(가+나)=1.3*1.4=1.82=최종 대미지 증가 82%
<이공버프+괴력의 물약+각성의 비약(D+C+A+B+가)>
공피 :(D+C+A+B+E)*가=1.8*1.15=2.07=최종 대미지 증가 107%
계공 :(D+C+A+B)*(가+나)=1.5*1.4=2.10=최종 대미지 증가 110%
보다시피 증댐 요소가 늘어남에 따라 계공이 탄력을 받습니다
공피와 같은 군에 속하는 최후의 반격, 홀리 라이트(이솔렛 버프)까지 적용하면
격차는 더욱 벌어지게 되겠죠
※비호 웨폰/에어 등 이외 대미지 증가 요소들은 별도의 군이라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진암페무혼같은 경우 공피와 같은 군이라 계공의 효율이 더욱 좋습니다
※공식 활용법
α=공피 댐증 수치
β=계공 댐증 수치
X=공피와 같은 군에 있는 대미지 증가 요소들의 대미지 증가 합
(α+X+100)*115=공피일 때 최종 대미지 증가량
(100+X)*(β+115)=계공일 때 최종 대미지 증가량
만약 공피, 계공의 수치가 서로 같을 때(α=β)
계공의 댐증이 공피의 댐증을 앞서는 범위를 알고 싶다면
(α+X+100)*115 < (100+X)*(β+115)
위와같이 식을 세우고 α=β로 가정한 후에 식을 풀면
15<X 결과가 나오는데 이는 즉 공피와 같은 군에 있는 대미지 증가 요소(이공/각비/괴물/무기&손어빌/이솔렛버프 등)들의
대미지 증가 합이 15%이상일 경우 계공이 공피보다 대미지 증가량이 더 높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무기&손어빌로 10% 댐증이 된 상태에서 괴력의 물약(=이자벨 대미지)만 사용해도 계공이 앞서게 되는 겁니다
3. 최종결론
웬만큼 수치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 한 계공이 좋다(같은 수치라면 단연 계공 우위)
더군다나 공피의 피격 대미지 증가 패널티까지 고려하면
계공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베스트
※혹시나 잘못 전달되지 않았을까 싶어 추가로 적습니다
계공의 대미지 증가량이 공피보다 무조건적으로 높은 것은 아닙니다
서로 최대치(계공 25%, 공피30%)일 때는 본문에 나왔듯이 버프가 저중첩일 시 공피 우위
고중첩일 시 계공 우위라는 결과가 나오는데 그 차이가 눈에 띄게 크지는 않으며
서로 같은 수치일 때는 상대적으로 계공쪽에 더 힘이 실리나 이 역시 확실하게 체감된다 보기는 어렵습니다
진암페무혼(공피), 여타 발동형 아티팩트(계공)는 댐증이 똑같이 15%이지만
군 차이로 인해 진암페무혼의 실질적인 댐증이 15%에 미치지 않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계공! 이라기보단 웬만하면 패널티도 없는 계공! 정도로 알아두시면 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07.22 17:10
계공하고 공피는 뭔가요;;;
손목랜덤옵션 계열 공격력 증가(베기/마공/찌르기 등)=계공
공격력 증가/받는 피해 증가=공피
@[하칸]염강 감사합니다 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네 수치 차이가 워낙 커서 꽤 많이 떨어질 겁니다
레어등급일 때는 공증피증을 쓰는 게 좋습니다
아 계공이 피격뎀증가가 없는거랑 뎀지가 좀더 높아서 더좋은거지
같은퍼센트기준 계공이 뎀지가 많이 높거나하진 않은거네요??
현재 뎀증피증 달린걸 쓰고있는데
스위칭용으로 찔기 4낮은템에 찌르기 스페셜 전이해서 써볼까 했는데
같은퍼센트로 전이된다고 가정하면
들어간 돈에 비해 뎀증은 별차이없겠네요??
물론 현재쓰고있는 뎀증17%보다
높은 17~25%가 나온다면야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나올것 같지 않고...ㅋ
그리고
뎀증벞들이 많아질수록 계공이 뎀증이 더 높다고 하셨는데
만약 동일퍼센트기준(ex 17%)
괴물을 먹었을때의 계공과 공증의 뎀증차이
괴물을 안먹었을때의 계공과 공증의 뎀증차이를
비교해봤을때
차이가 많이 나게되나요?
컨텐에 따라 괴물을 먹을때도 안먹을때도 있어서...
괴물을 먹었을때 계공이 공증보다 뎀증량이 많이 차이난다면
스위칭을 하는게 맞을것도 같고...
괴물을 먹는경우보다 안먹는경우가 많으니
스위칭은 돈낭비 같기도하고...
고민되네요...
서로 같은 수치일 때는 괴력 물약, 이공 버프, 찬솔버프 중 하나만 받게 되더라도 계공의 댐증이 높아집니다
다만 버프 하나 정도 차이로는 눈에 띄게 큰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기 때문에 평상시 버프를 적게 쓰고
피격대미지 증가 패널티를 감수할 수 있다면 굳이 계공으로 바꾸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칸]염강 아하 그렇군용
귀찮게 해드려서 죄송한데
만약 동일퍼센트가 아니고
4찔 낮은 템이 계공이 20% 이상으로만 떠준다면
지금의 4찔 높고 17% 공증인템보다 뎀증이 눈에띄게 차이가 날까요??
공식을 보니 뭐가뭔지 모르겠어서ㅠ
@알아서 뭐해 눈에 띄는 차이라는 게 애매한 표현이긴합니다만 3% 차이면 버프가 없더라도 4찔 차이는 상쇄시키고도 남으며
이공, 괴물, 이솔렛버프 이상으로 고중첩될 경우 댐증 버프 하나 정도의 격차가 생깁니다 꽤나 크다고 할 수 있죠
@[하칸]염강 3% 차이로도 뎀증버프 하나의 격차를 만들 수 있는거군요 ㄷㄷ
운이좋아 25근처로만 떠줘도 ㄷㄷ
타컨텐은 노벞 혹은 이솔벞으로 다니지만
스스같은경우는 괴햄, 괴물 간혹 이솔벞까지 들어가는데
스스에서는 빛을 보겠네요
거기다가 좀비나 타 뎀증어빌까지하면 효율이 배가되겠네용
급 스위칭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에 이래저래 많이 고민했었는데
답변이 랜옵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당 ~ ^^
와드!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ㅇㄷ]
삭제된 댓글 입니다.
말씀하신 항목들은 서로 카테고리가 다르기 때문에 곱연산으로 계산됩니다
1.25(3각)*1.25(S25베)*1.1(물피증)*1.1(댐증)*1.3(쌍콤연 약점간파) = 2.4578125
약 2.45배의 대미지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와 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