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70년대의 회사들은 국가의 눈치를 보며 운영했기에
사훈도 " 제철보국" "산업보국" "자동차보국"...
철을 만들어서 국가에 보은하자....일을 통해서 국가에 보은하자...자동차를 수출해서 국가에 보은하자...
요즘 그런회사 있나요??
"고객만족! " "고객이 ok할 때까지! " 심지어 식당에서도 "고객은 왕이다" ...
고객이 국가보다 앞선 시대가 왔다는 것을 누구나 인정하지요....
지금은 한국의 작은시장만을 상대로 해서는 언제 망할지 모르기에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생각하는 글로벌시대입니다.
국가를 위해 열심히 회사를 운영하다가 망했다고 국가가 보상해주던가요...
진정 글로벌 고객을 위해 일해야 나도 살고 가족도 살고 회사도 살고 더불어 국가도 사는 것 아닐까요...
잠시 우스웠던 옛날 이야기를 몇가지 해볼까 합니다.
1. 해방 후 1945년 9월에 발효된 야간 통행금지...사실은 1920년 일제강점기때부터 야간통행금지를 시 켰다고 하더군요.
일제 강점기는 차치하고 해방후 부터 1982년 1월5일 야간통행금지가 해제될 때 까지 38년이 걸렸군요.
사실 제가 올해 50이기에 그 이전 시대의 사건은 잘기억이 안나기는 하지만, 야간통금을 해제 한다고 했
을 때 그동안 야간통금의 당위성을 주장해온 많은 부류등은 빨갱이가 난리칠 것이고 사회가 술로서 타
락해서 망하고 강도들이 판을쳐서 나라가 절단날것이라는 편견과 예단을 갖고 반대를 많이 했다죠.
지금도 예전처럼 12시 땡! 되면 경찰서로 잡아넣는 야간통금이 부활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2. 윤복희의 미니 스커트 사건.
1967년 윤복희씨가 미니스커트를 입고 입국하면서 벌어졌던 사건.
그후 국내에선 경찰들이 자를 갖고 다니면서 무릎위 30센티가 올라가면 단속했다던데..
1988년 올림픽을 진행하면서 글로벌화된 세상에 맞추기 위해 단속이 해제되었다는 군요...
윤복희 사건이후 22년만에 해제되었군요.
3. 양담배와 외제차.
양담배 피다가 적발되면 한개피당 일정금액(무용담을 하는 분들의 얘기를 듣자하니 그당시 월급이
33,000원인데 한개피당 10,800원을 물었다는..)얘기도 있군요.
대통령과 정부에서는 "양담배 피우는 사람은 한국인이 될 자격도 없다!" 라고 까지 대국민 홍보를 했다던데...
또 외제차를 타면 세무조사를 나와서 회사가 망할지도 모른다고들 하고...
몇년도에 해제되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우리것을 수출해서 돈을 벌려면 남의 것도 수입을 해야 한다는 하나의 시장이론이 형성되면서 해제되었다지요.
지금 양담배 피우고 외제차 모시는 분들 세상 잘만나신것 같아요....뜨금^^
4. 장발단속
1970년대부터 남자가 머리를 길러서 귀를 덮거나, 머리가 길어서 남녀 구분이 되지 않을 경우 현장에서 적발하여 일명 바리깡으로 고속도로(?)를 냈다던데요..
지금 다시 시행한다면 어떤 반응이 나올까요...
5. 두발자유화와 교복자율화.
일제 강점기부터 남자는 박박머리 여자는 단발머리, 일본식 교복을 입고 다녔던 시절.
이건 저도 고교졸업때까지 당했던(?) 사건이었지요.
1983년 교복자율화가 선언되었을때도 이젠 온나라의 학생들은 모두 탈선할 것이라고 반대가 심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정말 많이 탈선했지요????ㅎㅎㅎ
교복자율화가 되면서 의류패션 산업은 장족의 발전을 했고 최근엔 패션의 본고장인 이태리등 유럽에서도 한국의 능력을 인정하고 있기도하지요.
아마도 그 덕분에 저도 먹고 사는지 모르겠습니다.
일제 강점기부터 1983년의 해제 시점까지로 보면 64년 걸렸군요.
후진국이 개발도상국을 거쳐 선진국으로 발전해나가는 과정에선 나보다는 국가를 먼저 생각하고 일하
는 것도 그시대엔 맞을 수 도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러나 이젠 국가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위해 일하는 시장제일주의가 되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지요.
이른바 전세계가 하나의 시장입니다.
누가 언제 어떻게 말을 해서 인지는 몰라도...
국내 최대의 자동차 회사가 청와대를 로비하면서 수출보국이 되어야 나라가 잘살 수 있기 때문에 애들이나 타는 그리고 못배우고 가난하고 불량배들이나 타는 이륜차보단 자동차산업이 국가산업이 되어야 하니 고속도로 통행을 금지 해야한다고 설득했다는 전설(?)이 있더군요...
자동차 보국을 외쳐며 1972년 6월 1일 고속도로에 저속차량으로 사고가 빈발하는 삼륜차와 더불어 이륜차까지고 통금을 시킨지가 올해로 41년째가 되었답니다.
시대가 바뀌었고 세상이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고 고객을 위해 무한 경쟁을 해나가는 지금...
이제는 그동안의 그 악법을 풀어야 하지 않을까요...
"통행금지를 풀면 이런 저런 난리가 난다"는 편견과 예단에서 벗어나야 할 때가 되지 않았을 까요....
우리보다 먼저 시행하고 있는 OECD국가들이 그렇게 큰 난리가 났었던가요....
지금으로부터 또 한동안의 세월이 가면 위에 적시한 내용들 처럼 이륜차가 고속도로는 물론 자동차전용도로에 통행을 하지 못했었다는 옛날이야기들을 들으며 코미디같은 세상이었다고 하겠지요.
올해 6월 1일은 코미디같은 구시대의 악법발효 41년주년입니다.
더이상의 코미디같은 악법하에서 400만 라이더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범법자가 되고 사회적 지탄을 받는 대상이 되지 않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올해 6월1일은 토요일이군요.
더없이 투어하기 좋은날 우리 한번 모일까요....
첫댓글 어디? 광화문?? 몇시에???
전국적인 행사를 해야 겠죠! 서울은 광화문과 시청주면...나머지 도시들은 도청이나 시청등에서...
갑시다 형님!!!
둘이서라도 광화문시청을 돌아보자구~
추후에도 인식 있는 라이더들의 소모임을
만들었으면합니다
뜻있는 곳에 길이 있겠죠~ 향후가 아니라 이번 6월1일 각자 거주지의 시청도청등지에서 준법투어를 하면서 악법을 알릴 필요가 있고 그것은 곧 열릴겁니다~아우님 ! 그날 봅시다~
현대 기아가 세계적수준의 차를 만드는데 반해서 대림과 효성은 아직먼 수준인 이유는 국내 시장이 충분히 활성호되기 어려운 현실 때문입니다.차량은 모두의 필수품이지만 바이크는 아직도 생업용이 위주이고 레져용이 극히 일부인 현실에서 바이크 회사의 발전을 기대하긴 어엽죠. 법을 개정해야합니다
법을 개정하자는 국회의원이 나와야 하는데 김인국님이 발이 부르트도록 뒤어다니면 국회의원을 만나도 개정안을 내놓을 진정한 용자가 없는게 안타까울뿐이죠~
경제적인 효율성도 물론 거론 되어야겠죠.
미국에 사는 저로선 도무지 이해가 되지를 않네요.
고속도로에서 달리는 기분 아주 좋습니다.
구속보다는 자유를 주는 우리나라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국에서도 응원해주시길 바랍니다~
역시,,,시간과 장소만 정해주세요.
서울은 광화문과 시청앞입니다. 그외 지역은 도청과 시청앞이 좋겠지요..물론 준법 운행투어 이고요..파박이 사이렌은 금물이고요~~~
재키리님~ 진행하시는군요~! 건승을 바래봅니다~
언론에 보도자료는 당연히 뿌리시겠죠? *^^*
당연하지~~해외언론에도 보도자료 보낼예정~~근데...해외언론에서 보면 대한민국을 독재 후진국으로 보면 어쩌나..하는 걱정이 앞서네요~
재키리님~ 더할리에서는 카이저님이 진행하십니다.
점빵 문 닫고라도 잠시 함께 하겠습니다~ *^^*
날자 시간 정해지만 꼭 참석하고 싶습니다.
전국적인 행사로 만들기 위해 숙고하여 추가 공지 하겠습니다..날짜는 6월1일 입니다.
저두 보템이될런진 모르겟지만 참석 하고싶네요
되다마다요...함께 이루어 나가길 소원합니다~
오랜만에 시원한 글 읽었습니다~^^
이제 시원하게 달릴 날도 얼마 남지 않았을 겁니다~
화이팅 입니다~!!!
함께 하신다는 응원으로 알겠습니다~~
저도 힘 보태고 싶네요...화이팅입니다..
고맙습니다! 6월1일은 라이더들의 축제의 날이 되어질겁니다~
오랫만에 시원한 글입니다 ^^*
꼭 참석 합니다..서울 광화문.
감사합니다~광화문에서 뵙죠~
할리 뿐 아니라 다른 바이크도 동참 했으면 좋겠습니다... 홍보를 ~~~
물론입니다~ 400만 라이더들이라면 기종에 상관없는 것이죠~~주변에도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지지합니다.
함께 해주시리라 믿습니다~
나 죽기전에 함 달리까요.
모두가 한마음이면 그것은 곧 현실이 됩니다!!!
동참합니다..재키님 힘내시요....
큰형님~ 감사합니다! 제가 뭐 힘을 낼 것이 있나요...아마도 국가를 위해 평생 일하신 형님들께서 떳떳하고 당당하게 라이딩을 하셔야 하는것이 당연한 거죠~
참석 합니다..서울 광화문.
ok! 광화문에서 봐요~
동참합니다~~
훌륭하신 결정입니다~그날 뵙겠습니다~
긴급 또는 비상 상황에서는 이륜차도 고속도로를 달려도 되던데 (도로교통법), 물론 경찰 사이카를 대상으로 했다지만 언급이 없으니 비상 라이트켜고 달려도 되는거 아닌지요?
ㅎㅎ 사실 만약이라는 가정이지만..모든 라이더들이 용기를 내어서 어느날 고속도로와 전용도로에 수천대 들어갔다고 생각해 보세요....아마도 41년전의 그 악법은 자연스레 사문법이 될 터인데...너는 들어가봐...난 좀...그런상황이죠....트럭들이 1차로 주행한다고 경찰들이 따라와서 안잡지요...현행법상으론 1.5톤이상의 트럭이 추월시외엔 일차로에 들어 올 수 없는데 말입니다...우리의 용기가 부족했던 것입니다...
좋은의견 동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