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지 확인차 인천 온 테르메 그룹, 유정복 시장 답방
-지난달 투자확약 제출한 테르메 그룹, 부지조사 및 사전조사-
○ 인천시는 지난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유럽 순방 중 투자확약을 제출한 글로벌 웰빙 스파 & 리조트 테르메 그룹 회장단이 사업부지 확인차 인천을 방문하고 8일 유정복 인천시장을 답방했다고 밝혔다.
○ 유정복 시장은 지난달 유럽 순방 중 루마니아의 글로벌 웰빙 스파 & 리조트 테르메 루마니아에 방문해 시설 및 운영 상황을 확인하고 테르메 그룹 측으로부터 투자확약서를 제출받은 바 있다.
○ 인천시와 테르메그룹의 파트너쉽은 지난 2022년 11월 17일 독일 프랑크프루트에서 진행된 투자유치 설명회에서 유정복 인천시장과 스텔리안 야콥 테르메그룹 부회장(Senior VP), 김인숙 테르메그룹 코리아 운영총괄대표(COO)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으로 시작됐다. 이후 인천경제청은 테르메 유치를 위해 인천항만공사로부터 송도 국제도시 골든하버 두 개 필지를 매입하는 매매계약을 지난해 12월 체결했으며, 인천경제청은 테르메 그룹 코리아와 사업진행을 확약하는 사업협약 체결한 바 있다.
○ 유정복 시장은 지난 유럽 출장 중 테르메 리조트 중 가장 최근에 조성된 루마니아 테르메 리조트를 직접 방문해 시설 및 현황을 파악하고 투자확약서를 제출받았으며, 테르메 그룹회장단은 사업부지를 확인하기 위해 인천을 방문하면서 이번 만남이 이뤄졌다.
○ 테르메 그룹 측에서는 Dr. Robert Hanea 그룹 회장 및 Stelian Iacob 부회장, Viorel Beltechi 엔지니어링 부사장, Mariana Suciu 글로벌 대표, Luminata Tbirca 건축담당, Loana Stanescu 캐미컬 엔지니어 등 회장단과 실무진이 총 출동해 실시설계를 위한 부지조사 및 사전조사를 했다. 김인숙 테르메그룹 코리아 대표와, Stella Han 부사장에 따르면 테르메 그룹은 부지조사 및 협력사 계약 등 실질적인 사업 준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 유정복 인천시장은 “테르메 그룹의 답방을 환영하며 투자확약 제출 후 이렇게 빠르게 방문해 사업준비에 착수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인천시는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Dr. Robert Hanea 회장은 “해당 부지가 정말로 마음에 든다. 테르메는 이곳에 인천과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랜드마크 휴양지를 조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윤원석 인천경제청장은 “외국인 투자유치에 특화돼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을 테르메 아시아 제 1의 로케이션으로 선택해 주셔서 고맙다. 사업을 진행하시면서 인천경제청장의 도움이 필요한 일은 언제든지 말해 주면 감사하겠다”고 지원 의지를 밝혔다.
○ 향후 테르메그룹 코리아는 2024년 말까지 사업부지 조사와 사업계획을 제출을 완료하며, 2025년 6월 까지는 임대차 계약 체결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둔 테르메그룹은 현재 루마니아 및 독일 등에 직영 및 운영 제휴 방식으로 총 4개의 웰빙 스파 & 리조트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직영인 루마니아 테르메 부쿠레슈티의 경우 지난 2016년 개장해 연간 130만 명의 방문객이 찾는 유럽 최대의 웰빙, 휴식 공간으로 거듭 확장하고 있다.
○ 테르메 웰빙 리조트는 1년 365일 운영이 가능한 실내 돔 형태의 스파 공간을 식물원과 연계한 자연 친화적인 여가공간이며, 테르메그룹만의 첨단 노하우가 담긴 정수, 공기정화, 오존처리 시스템 등을 통해 1500 주 이상의 야자수와 80만 본의 식물로 구성된 수목원 인테리어로 도심속 자연의 힐링을 제공한다. 유리로 된 외관도 매우 독특하여 골든하버에 조성 시 송도국제도시의 도시경관도 고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사) 오스트리아 비엔나
- 영국(런던), 중국(베이징), 미국(뉴욕), 캐나다(토론토), 한국(인천), 싱가포르(싱가포르) 현지 법인 설립
○ (대 표 자) Dr. Robert C. Hanea / (설 립 일) 2004년
○ (종 업 원) 임직원 약 250명 및 기술, 고객응대 직원 약 1,000명 이상
○ (주요시설) 5개의 힐링스파 & 웰빙 리조트
I. Josef Wund Foundation과 제휴 운영
1) Badeparadise Schwarzwald Titisee
- 독일 슈바르츠발트, 2010년 개장, 연간 80만명 방문
2) Thermen & Badewelt Sinsheim (제휴 운영)
- 독일 진스하임, 2012년 개장, 연간 72만명 방문
3) Thermen & Badewelt Euskirchen
- 독일 오이스키르헨, 2015년 개장, 연간 50만명 방문
II. 테르메그룹 직영
4) Therme Bucharest
-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2017년 개장, 연간 150만명 방문
- 국제 친환경 건축물 인증 제도인 LEED*의 최고(Platinum) 등급 취득
*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5) Therme Manchester
- 영국 맨체스터, 2025년 개장 예정, 총 사업비 한화 약 4,300억 원
- 시설부지 면적 약 62,000㎡(약 19,000평)
Therme Group 직영 및 제휴 웰빙 리조트 4개소
출처 : 인천경제자유구역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