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제철인 귀여운 '이 채소'… 혈압 낮추고, 치매 예방까지?
지금 제철인 귀여운 '이 채소'… 혈압 낮추고, 치매 예방까지?© 제공: 헬스조선
'미니양배추' 혹은 '방울양배추'라 불리는 '방울다다기양배추'는 3월까지가 제철이다. 일반 양배추에 비해 작고 귀여워 손질하고 먹기가 간편하다. 또한 칼륨, 인돌-3-카비놀, 엽산 등 몸에 좋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칼륨·엽산 풍부, 고혈압과 치매 예방 효과 방울다다기양배추의 성분과 그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칼륨, 혈압 조절하고 근육 건강 개선=방울다다기양배추에는 칼륨이 풍부하다. 칼륨은 혈압을 올리는 호르몬인 '레닌'의 활성을 억제해 고혈압 예방 효과를 낸다. 또한 근육 건강을 돕는다. 혈중 칼륨 농도가 낮으면 근육경련이 생길 수 있다. 칼륨이 운동할 때 흐르는 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동하는 사람들은 전해질 보충을 위해 칼륨이 풍부한 식품과 음료를 충분히 섭취할 필요가 있다.
▷인돌-3-카비놀, 여성질환과 비만 예방=방울다다기양배추에는 이상 세포 증식을 억제해 항암 작용하는 인돌-3-카비놀 성분이 함유돼 있다. 이 성분은 유방과 여러 세포의 막에 장애물을 설치해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억제한다. 또한 인돌-3-카비놀은 ▲지방세포 분화 억제 ▲내장 지방량의 감소 ▲혈장과 간 조직 중성지방 감소를 초래해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다.
▷엽산, 빈혈 예방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엽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적혈구의 필수 성분이다. 방울다다기양배추의 엽산은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엽산은 독성 아미노산인 '호모시스테인'양을 줄인다. 혈액 속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으면 ▲심혈관 ▲기억력 감퇴 ▲치매로 이어질 수 있는데 엽산이 호모시스테인을 분해한다.
◇작을수록 달고 맛있어, 꼭 냉장 보관해야 방울다다기양배추는 작을수록 달고 맛있다. 크기가 클수록 쓴맛이 난다. 또한 선명한 녹색을 띠고 단단하고 동그란 것이 신선하다. 황변이 있거나 잎에 구멍이 있다면 진딧물이 있을 수 있어 고르지 않는 것이 좋다. 방울다다기양배추는 씻지 않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넣어둔 상태로 최대 2주까지 보관 가능하다. 겉잎을 떼어내고 꼭지 부분만 잘라 조리하면 된다.
유튜브 약초 할배
https://youtu.be/SOL2epb54Wc?si=AK096LN6EaeV-oU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