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陜川 지역 답사자료
2005. 5. 29
1.般若寺址 야천리 ... 大北派의 총수 萊庵 鄭仁弘 탄생지
塔洞부락 620전(萊庵 묘소 아랫마을 塔洞)
창건 未詳
元景王師碑 (보물128호) 1128년 立
元景樂眞 (1045~1114) 대각국사 의천 수행. 宋에 다녀 옴
대각국사의 은사. 景德國師 爛圓의 제자
김부식 둘째 형 金富侑 撰. 李元符 書幷篆
虞世南(558~638) 筆法
이수 대신 □石을 이고 있고 당초문 용 봉황무늬
- 한국미술의 극치
※孚飮亭 (가야면 야천리) 정상원 씨 안내
萊庵 정인홍이 초야에 묻혀 학문에 정진하며 제자를 길렀던 곳
45세인 선조13년(1580)에 이곳보다 아래 장소에 건립
후손들이 현재 위치에 이건
벼슬살이 하던 5년을 제외하고 줄곧 머물렀던 유서 깊은 곳
南冥門下生인 金沔 鄭述과 교류
文景盧 朴汝樑 등 제자 가르침
※萊庵묘소 (가야면 야전리)
2.梅花山(千佛山)淸凉寺
삼국사기 卷46 列傳 제6 崔致遠條
“귀국 .. 어지러운 세상... 벼슬에 뜻이 없어 山水間에 逍遙
경주 남산 강주(의성)의 氷山, 합주의 淸凉寺, 지리산 쌍계사,
합포현(마산) 別墅 등이 그가 노닐던 곳이다 ”
여지승람 卷30 합천 佛宇條 청량사條 2
月留峰 아래 있다(在月留峰下 崔致遠嘗遊于此)
口傳에 의하면 802년(애장왕3)에 창건된 海印寺 보다 먼저 창건되었다고.
오랫동안 폐사
1811년 (순조 11) 晦隱 - 法堂과 요사채를 짓고 중건
한가롭고 쾌적하며 그윽하되 전망이 탁 트인 명당
月留峰 아래 南北一直線상에 놓인 石燈 - 石塔 - 佛像.
石燈 (보물 253호)
⌈八角石燈 .. 主流 典型 양식 (통일신라 선호)
⎢鼓腹形 석등 .. 火舍石을 받친 竿柱石이 鼓腹모습
통일신라, 고려시대 유행 팔각석등에 비해 규모가 크고 장식적
⌊異形 石燈 .. 동물이나 인물상이 간주석 역할 대신
鼓腹形 석등
형태와 조각의 표현 정제된 아름다움
四角 지대석위의 八角 하대석 위에 八角覆蓮石
下部 → 下台石 .. 면마다 眼象 : 앞뒤-구름에 떠받친 향로,
좌우-봉우리 꽃송이, 나머지 네칸-사자 한마리씩
竿石 받침 24장의 연잎
고복형 竿柱石
上대석 仰蓮 여덟잎
火舍石 八角 .. 네면에 巖座의 四天王 조각
지붕돌 팔각 작은 風鈴 흔적
높이 3.4m 시원스러운 모습
삼층석탑 (보물 266호) 3
탱주 하층기단 둘 ... 상층기단 하나
1958년 수리 ... 3층 屋身에 舍利孔
높이 4.85m
전체적 비례는 다소 어색한 편 .. 옥개석이 크다
石造如來坐像 (보물 265호)
降魔觸地印
높이 2.1m 무릎 폭 1.33m
光背 불상에 비해 작은 편
四角臺座
하대석 ... 안상과 蓮잎과 八部神衆
중대석 ... 찻잔을 들어 공양하는 보살상
상대석 ... 2 단의 받침
3.月光寺址 (야로면 월광리)
가락국 태자 月光 창건설
“伽倻山海印寺古蹟”
후백제 왕자 월광이 이 절의 주산인 美崇山을 근거로
병력을 길러 王建太祖와 대적 ... 王建이 海印寺 주지 希朗
僧統의 길을 빌려 제압했다고
여지승람 卷30 陜川 月光寺條
대가야태자 월광이 창건했다고
※ 대가야시절 세운 절이 反新羅的인 전통을 가지고 있다가
후백제와 연결되고, 이 月光寺가 중심이 되어 신라왕실의
願刹인 海印寺세력을 구축하려 했다고 생각한다면?
이 冶爐지역은 바로 거창과 전라도 장수로 이어져서 지리상으로
후백제와 직결되는 곳 (大耶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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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反해 海印寺는 王建太祖의 세력기반이었던 金泉 直指寺와
지리적으로 연결되고 보면, 이곳에서 양대세력의 대치는 불가피
→ 이 시기 화엄종도 南嶽과 北嶽으로 갈리어 견훤과 왕건 후원
대가야 마지막 王子 月光 [이뇌왕의 아들 - 이뇌왕이 신라에 구혼.
이찬 비지비 딸을 맞아 월광을 낳다.
이뇌왕 : 대가야 시조 아진아시왕의 9 대손]
마지막 王 都設智王과 동일인 說 [田中俊明의 견해]
(신라에 망명. 적성비와 순수비에 보임)
대가야 [고령]
가실왕 - 우륵 [가야국]
사다함의 공격으로 멸망 (562년)
東西三層石塔 (보물 129호)
조형적으로 공통점도 많으나 많은 차이점
차이점 ① 서탑 상하기단 중대석 탱주 버팀기둥 둘
동탑 - 하나
② 서탑 상하기단 덮개돌 윗면 물매 - 거의 없다
동탑 물매가 뚜렷
③ 상하층기단 덮개돌의 부연
서탑 -다른 탑과 비슷하게 두껍다/
동탑 - 얇고 깊게 새김
④ 상층기단 덮개돌의 굄대 서탑 아래 위 모두 모남
동탑 아래는 둥글고 위는 모남
조형적인 수법과 세부도 거의 같다
조성연대가 다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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西塔...석가탑과 비슷한 시기 (갈항사지 삼층석탑.
창녕 술정리 삼층석탑. 청도 본기동 삼층석탑과 유사)
8세기
東塔...전형적인 9세기 탑
4.매안리 소학당 (문화재자료 137호) 萊庵
朴禮孫 사위 寒喧堂 金宏弼 (1454-1504)을 위해 지은 서재.
金宗直 門下인 김굉필 정여창과 후일의 래암 정인홍이 학문을 연마
했던 곳
5.石水庵址 (야로면 나대리 산169)
축대
寺址내에 20평 가량 연못
6.陜川鄕校 (야로면 구정리 유형 228호)
世宗대 유림들이 건립
고종18년(1881) 수해 때 합천군청 야로로 이건할 때 함께 옮겨
현재 이른 것
7.추본사와 명곡사 (유형264호 야로면 정태리)
분정배씨 시조 배지타를 비롯, 부. 현경. 우. 승고. 원룡. 및 맹후.
명원. 형원. 일장공을 제사 지내는 곳.
추본사 중종32년 1537 상정에 창건 -퇴락. 1948년
현 위치에 이건
숙종 원년(1675) 명곡에 명곡서원 창건 - 서원철폐령으로 훼철
1938 명곡에 명곡사로 재건 1948년 현 위치 이건
※萊庵 생가지 : 가야면 사촌리 (가야시장 고무장사 정상원)
※ 사촌리 석장승(길가) : 上元대장군 下元대장군 6
8.黙窩古家 (묘산면 화양리) 민속자료 206호
1919년 巴里長書事件 참여 晩松 尹中洙 생가
만송의 10대조 尹思晟에 의해 지어짐 (인조)
담장안에 여덟채의 기와집
-지금은 솟을대문채 사랑채 행랑채 중문채 안채 사당채만 잔존
9.묘산면 소나무 (묘산면 화양리 나곡마을 입구) 천연기념물 289호
높이 17.5m 둘레 5.5m 수령 400년
(동서 25m 남북 23.4m)
광해군 4년(1612) 연흥부원군 김제남 영창대군 → 역적
김제남의 6촌동생 피신. 이 나무 밑에서 살았다는
연안김씨들의 전언
龜龍木 이라고 - 껍질이 거북등 처럼 갈라지고
나무모양이 龍같이 생겼다고
마을의 堂山木
10.新樂寺址 (묘산면 팔심리 부처맹이 )
기와편
11.外谷里寺址 (합천면 외곡리)
현재의 마령사
12.龍溪里寺址 (합천면 용계리)
도괴되었던 석탑을 1968년 진주대아고등학교로 이전
와편과 절터 흔적
13.烟湖寺址 (합천면 합천동 203) 大耶城內 黃江 邊
신라 선덕왕때 臥雲律師 창건 (勝景)
현재 건물 1904 재건 7
※涵碧樓 (문화재자료 59호)
涵碧樓記 (尤庵記) 退溪 南冥 趙斗淳 崔益鉉 宋秉濬 詩
尤庵書 涵碧樓 刻字
14.죽죽비 (유형 128호) 합천읍 합천리
大耶城 싸울 때 新羅 도독 김품석의 부하장수 죽죽
끝까지 싸우다가 순절 - 조선시대 세운 비석
(신라출신 죽죽之碑)
사후 급찬으로 추증
龍集乙酉十月上二幹 晉陽姜大遂記 (중종20년 1525 立)
16.伯巖寺 (伯嚴寺)址 대양면 백암리 (高達院과 비슷한 인상)
大同寺 라고도
신라시대 嚴欣과 伯欣이 살던 집 희사 창건 - 伯嚴寺로 命名
一說에는 신라 때 北宅廳 터를 희사 창건했다고
906년(효공왕10)
沙木谷의 陽孚가 중창 주지..선종의 중심도량으로
925년(태조8) 曦陽山派 靜眞兢讓 스승 陽孚의 뜻을 이어 10년
동안 후학지도 → 曦陽山으로 돌아감
°。智證國師 道憲碑銘
四祖道信 → 法明 (法郞) → 信行 (愼行) → (*)
(↑ 志空 ← 普寂 ← 神秀)
(*) 遵範 → 禪宗慧隱
→ 智證道憲 → 伯巖陽孚 → 靜眞兢讓
°。靜眞國師碑銘 8
馬祖道一 → 滄州神鑑 → 雙溪慧昭(眞鑑國師)
→ 賢溪道憲(智證國師) → 伯巖陽孚 → 靜眞兢讓
※두 계통의 法을 이은 것으로
神卓이 남원 伯嵒藪에서 이 절로 移錫. 주지
1065년(문종19) 주지 秀立 院中常規十條 를 정하고
오층석탑을 세워 석존사리 24과 奉安
院中常規十條 ... 寶를 조직하여 사리탑을 비롯
寺護法敬僧인 嚴欣 伯欣 近岳의 三位前에 공양을 올릴것을 규정
여말선초 폐사 추정
石燈 (보물 381호)
팔각석등
간주석 무늬 없는 팔모기둥
八角火舍石 . 火窓 사이 四天王像 조각
악귀를 밟고 있는 生灵座
옥개석 귀꽃 떨어져 나감
단아한 품위를 갖춘 秀作
석조여래좌상 유형 42호
당당한 통일신라시대 부처님 안면마멸 안타까움
대좌 중대석에 보살상과 천왕상 조각
17. 草溪鄕校 (유형 227호) 초계면 초계리
인조 6년(1628) 설립
前學後廟
18. 鳳樓寺址 (초계면 원당리) 9
돌담 초석 일부
19.竹古里寺址 (赤中面 竹古里)
일제시대 금동불상 1 구 출토되었다고
石造三尊佛像
본존불좌상...비로자나불 지권인 미소 마멸 아쉬움
좌우입상 ... 마멸이 심하다 (의복 장식 독특)
20.玉田古墳群 史蹟(326호) 쌍책면 성산리
대형고분 18기 중심 많은 고분 산재
대형 竪穴式 석곽분. 소형 봉토분. 토곽묘 석곽묘 목곽묘 등 다양
축조연대 가야시대 4-6 세기
1985 -1988 두 차례 발굴
甲冑 고구려분 벽화에서 볼 수 있는 유물
武具類 馬面甲
금동단 단봉 용봉장식 환두대도 4개 발견
금제귀걸이 금동제 마구류 ... 수준 높은 금속 공예
日本書紀에 보이는 다라국(일명 대량국)의 실체 가능성
※ 玉田書院(草溪鄭氏)
21.죽죽리 사지 (봉산면 죽죽리 산14-2)
龍岩書院 동쪽 1 km 山中
大正4년(1915) 불상 9구 발견 수습
※龍岩書院址
1576년 盧欽 등 南冥 후학들이 지어 회산서원 - 임란 소실 - 1601년 재창건
(향천서원 - 향천강 앞에). 8년 뒤 용암서원 사액 -1987년 합천댐 -수몰
용암서원 묘정비(尤庵撰) 1812 立. 文貞公南冥曺先生廟庭碑銘 吳澈常 識幷書
22. 上川里寺址 (대병면 상천리 291) 10
석탑지 잔존
석탑 1기 → 동아대학교
23.大枝里寺址 (대병면 대지리 산2)
僧塔寺址 초석 10여기
그 중 1기는 雍正2年4月(경종4) 化主之刻
24.文松里寺址 (삼가면 문송리 절골)
기와편 석단 민묘 밭
※ 합천 외포리 쌍비(유형291호)
고려말 醫正 李□ 효자비 - 고려우왕9년(1383) 1월 立
沒字碑와 함께 쌍비 -고려 旌閭門 형식을 알려줌
洪武의 武字 결획 - 2대 혜종의 褘인 武字 避諱
25.岐陽樓 (유형93) 삼가면 금리
합천군에서 가장 오래된 누각
정면3칸 측면2칸의 중층 팔작집 익공계 양식
고을 수령들의 연회장
26.鳳頭寺址 (삼가면 일부리)
현재 백학산 봉두사는 1973년 건립 (70여 년전 중건)
27. 삼가향교 (유형229호) 삼가면 소오리
世宗 時 유림 건립
前學後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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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뇌룡정 계부당 (삼가면 외토리 토동) 도기념물 148호
兎洞 - 南冥 탄생지(1501년
외가인 토동 인천이씨 忠順公 李菊
집에서 탄생. 5세까지 성장)
玉兎望 月形明堂
암토끼가 달에 있는 수토끼를 쳐다보고 누워있는 형상 →
토끼의 배에 터를 잡은 집에서 1년내에 큰 인물이 날 것이라는 예언.
鷄伏堂 “닭이 알을 품고 있듯이 專一한 마음으로 들어앉아 함양
한다”는 뜻으로 어지러운 세상에 나가지 않고 도를 닦겠
다는 선생의 의지.
雷龍亭 남명이 학문에 정진한 장소. 1548년부터 12년간
정인홍 문익성 이관우 오건 등 제자 양성
淵黙而雷聲 尸居而龍見 (莊子 在宥편)
1555년 乙卯辭職疏 (丹城疎)
神明會圖에 따라 지은 집
.담 안은 마음을 닦는 敬 (敬以直內)
.담 밖은 실천을 강조하는 義 (義以方外)
세개 문은 눈 입 귀 의미.. 세문을 지킴으로서, 人欲을
막음으로서 자기내면의 의식을 깨끗하게 유지하고자 함
佩劍 內明者敬 外斷者義 를 새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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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구음재(가회면함방리) 유형234호
소요당 윤언례 선생이 후학등과 강학수신하기 위하여 선조8년
(1575) 건립
곽재우 장군 唱義起兵에 참여
윤탁 선생(곽재우 휘하 명장)과 윤선 선생이 공부하던 곳.
※ 가회면 오정리 부처골 석불좌상 두부를 비롯 많은 파손
(항마촉지인)
30.安靜寺址 (가회면 五道里 안정골)
민가 塔址 좌불 하체만 잔존
불좌대 일부 .. 하대석 방형 연화문
중대석 사면조각
와편
31.황매산 墨房寺址 (가회면 중촌리)
신라창건
1799(정조23) 梵宇攷에 존재
1900년 편찬 古塔古蹟攷 폐사
석종형 부도 12 기
①翠峰堂 ②松庵堂大禪師敬一 ③鳳雲塔
④鳳岩塔 鳳岩大師之碑(蔡濟恭 撰)
⑤黃岳堂大師 ⑥梅谷堂 和式 ⑦佛庵堂 灌宇
⑧月城堂[비] 心悅 乾隆 33년
부휴 6세 晦庵 (강희갑술 -건륭병술) 萬里堂遊鵬 撰
⑨舟岩堂 ⑩판독 못함 ⑪無銘 ⑫石谷堂
32.黃梅山 靈巖寺址 (가회면 屯內里) 13
모산재의 위용(767m)
신라창건
조선시대 寶巖寺 라고
碑身은 없어지고 탁본첩만 전하는 寂然國師碑銘
贈諡寂然國師 慈光之塔碑銘 (篆額)
大宋高麗國 加壽縣 灵巖寺主 大禪師 贈諡寂然國師
慈光之塔碑銘幷書
金猛 撰 金巨雄書幷篆 立碑 1023(현종14)
“王이... 許從丹淸 俾遂幽□ □命加壽縣 灵巖寺 居之...”
寂然英俊 (952~1014)
道峰山 寧國寺 慧炬國師
968 入唐 永明延壽
972 光宗23년 귀국
靈巖寺 入寂 弟子 ... 千手 朗徵 沁僧 口明 生信 智眼
※靈巖寺
1.양양 沙林寺 弘覺利觀 (?~880)禪師碑 .. 立碑(886) 국립박물관
陜川 灵巖寺 禪定
咸通 末年 (860~873) 億聖寺
∴ 873년 以前 영암사 존재 확인
2.山淸 智谷寺 眞觀釋超碑
918 靈巖寺 麗興禪院 法圓大師에게서 削髮
1984년 발굴조사시 금동여래입상 발견(동아대)
통일신라 고려시대 걸친 각종 와당 출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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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麗中期 五大寺刹之一
大覺國師 義天(1055-1101 원래 화엄종 출신)이
天台宗을 만들 때 당시 불교세력 가운데 이름 있는 학승들이
王命으로 雲集(禪敎一致)
五大寺刹
1) 賢溪山 居頓寺 - 圓空國師智宗(930-1018)
2) 三嘉縣 靈巖寺
3) 晉州 智谷寺 眞觀釋超 (912-964)
法眼宗 2祖 天台德韶의 제자
龍冊曉榮 法嗣
4) 海州 神光寺 ... 須彌山門 (眞徹 利嚴)
5) 慧目山 高達寺
→ 天台宗 基盤寺院
현재 모습 유지하는데 마을 사람들의 노고
1933년 일본인들 쌍사자석등 반출기도 저지
1959년 면사무소에 있던 석등 찾아 원위치 이건
도괴된 삼층석탑을 세우고
마을 古家 두 채를 옮겨지어 절터를 지킴
흙속에 매몰된 금당터를 땅위로 드러낸 것 등등
1984년 동아대학교 박물관 발굴
중문터 회랑터. 회랑에 이어진 건물터
금당북쪽의 건물터 추가 확인
회랑 → 영암사 寺格 짐작
(불국사 감은사 황룡사 미륵사 등)
→ 王室과 관계 국가적 중요성 → 國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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石築 ... 세군데
1. 中門터에 남북은 석축
동남쪽 모퉁이 일부 잔존
11단... 5단과 9단에 일정간격의 쐐기돌(불국사, 석불사에서 본)
2. 金堂터 앞 석축
3. 금당터 앞과 뒤를 에우리고 있는 석축
石塔 - 石燈 - 金堂 中央部의 佛像과 일직선
(佛像 奉安 石造遺構 → 독특한 가람배치)
삼층석탑 (보물 480호)
엷은 살구색을 띈 화강암으로 조성 (모산재 돌)
장식이 없으나 편안한 통일신라 시대의 석탑
쌍사자 石燈 (보물 353호)
간주석을 두 마리 사자로 대신한 형태
현존 쌍사자석등 3 개
① 법주사 쌍사자석등 (국보 5호)
② 중흥산성쌍사자석등 (국보 103호)
③ 영암사지
높이 2.31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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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堂址
소맷돌 ... 東南北 三面에 소맷돌 잔존
가릉빈가(극락조) 조각
西金堂址 (祖師堂 자리인 듯?)
동쪽 龜趺 얌전 靜的 -
서쪽 ” 입체감 動的 - (보물 489호)
북쪽집 아래 ..... 큰 건물 터
남쪽집 밑 ..... 중문 터
주변 佛像臺座 石槽 등 石佛 다수
서쪽으로 1.5km 산속 ... 부도의 石材 .. 적연국사 부도 인듯?
大基마을 뒤쪽 山中 (영암사에서
서쪽 약 1.5km 지점)
(中村里 산24)
八角圓堂形 (고려전기)
추가발굴 조사 중 석축 복원 중
※통일신라 하대 불교흐름은 敎宗이 쇠퇴하고, 禪宗이 흥기하게 된
정치사회적 배경
[자료정리 ; 법안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