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철도 교통 개통 계획-
1.KTX호남선 판교역 경유로 노선 설계변경 착수 및 착공----2012년
2.판교선 개통----2011.9월 2일
3.KTX 호남선 개통----2015년
4.GTX 개통(삼성-판교-구성-동탄)----2016년
5.KTX 호남선(판교 정차)----2016년(당초 계획 없었으나 국회의원 공약 및 민원 제기로 추가 개통 확정-GTX ,여주선, 월곳선, KTX 영동선 환승)
6.여주선 개통----2016년
6.판교선 2차 개통(정자-광교)----2017년
8.판교선 3차 개통(강남-용산, 경복궁)----2017년
7.월곳선 개통(월곳-판교)----2017년
8.KTX 영동선 개통(인천공항-광명-판교-여주-원주-평창-강릉)----2017년
판교 만세......................................................................................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축하합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는 단순한 강원도의 축제를 넘어서 분당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도 인지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평창과 연계되는 광역교통망 구축인데요,
특정의 지역에 국가차원에서 BTL 사업으로 추진하는 국가사업은 해당지역에
경제적인 집적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인계지역과 연계되는 교통의 요충지에는
분명하고도 뚜렷한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지난 88올림픽을 통해 잠실에 연계된 지역발전과 올림픽도로의 확충,전철노선,
그리고 잠실과 연계한 분당 등도 간접효과를 시간의 연차에 따라 받을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래서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주의를 기울여 째려봐야 합니다.
평창은 강원도의 3개의 축인 ①춘천, ②원주, ②강릉 중에 원주와 강릉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렇다면 원주에서 강릉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 및 고속전철(KTX)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원주에 가장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물론 동홍천에서 양양까지 뚫리는 춘천고속도로는 원주와 연계되는 간접축, 일종의 북부쪽에서
이어져 내려오는 교통망으로 이미 상당한 효과가 반영되고 있지요.
자, 그렇다면 평창 올림픽 유치를 계기로 원주-강릉에 이어지는 교통망 확충계획을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첫번째로 전철노선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위의 그림에서 두번째 원주-강릉 노선은 고속철도(KTX)입니다.
즉, 원주까지는 전철노선으로 중간 중간 정차역을 들르지만 원주부터 강릉까지는 KTX라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원주까지 도착하는것이 중요한 Point인데 원주와 연계된 전철노선은 세가지 입니다.
1) 하나는 청량리 - 덕소 - 용문- 원주로 이어지는 복선전철이고
2) 또하나는 판교- 이매- 이천-여주- 원주로 이어지는 복선전철입니다.
3) 그리고 계획에만 잡혀있고 위에 나오지 않은 수서- 용문- 원주로 이어지는 복선전철 노선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이중 2)번의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부터 이어지는 동서축 전철의 핵심이 된다는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천공항-월곶(소래포구)-광명-인덕원-판교-이매-광주-이천-여주-원주 ------(평창)-------- 강릉
우리의 생활권역과 연계되는 "서판교-판교-이매" 지역의 광역기반이 확충되고 발전축이
제시된다는 측면에서 눈여겨봐야지요.
분당수서고속도로지하화 사업과 더불어 판교테크노밸리는 향후 강남과 연계되는 New Office Area 지역으로
교통망 확충과 발전축이라는 측면에서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을 통해 주목할 지역이라는 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2. 두번째로 고속도로망으로 살펴봅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원주가 기점이 되는데 원주까지 이어지는 도로가 제2영동고속도로가 새로 신설됩니다.
그렇다면 제2영동고속도로는 분당에 어디 지역과 연계될까요? 아래 그림을 참조해 주십시오.


위의 그림에서 보는것처럼 빨간색이 제2영동고속도로이고 이 도로와 연계되는 도로가 야탑 성남시청
여수동3거리의 도로와 연계가 되는 것입니다. 자세한 그림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성남시청 위의 3거리가 4차로가 되고 이 도로는 광주시 초월면에서 제2영동고속도로와
연계가 되는거지요. 중요한것은 이 도로가 인천공항에서 출발된다는 것입니다.
지금 외곽순환도로를 타보시면 인천공항에서 출발하는 동서고속도로가 한참 공사중인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남시청3거리에서 -광주시초월면-장호원 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는 2013년 개통으로
공사가 마무리단계에 있습니다.
이제는 분당에서 강원도 강릉으로 여행갈때 경부고속도로를 타다가 영동고속도로를 타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야탑에서 고속도로타고 제2영동고속도로 타다가 원주에서 합류하면 되는 것이지요.
3. Brief Conclusion
도로교통망과 전철교통망 계획을 살펴볼때
향후 GTX역사와 인천공항으로 이어지는 복선전철이 더욱 가시화되고 사업진행이 빨라질수 있을듯하며
그에 기반하여 판교와 판교주변의 분당지역에 미칠 영향이 상당히 커 보입니다.
이제 시작일 뿐이고 향후 몇년의 시차를 두고 평창으로 연계되는 광역교통망 계획은 계속적인 수정과
보완작업을 거쳐 발표된다는 것이고 입지적인 기반을 볼때 인천공항에서 판교-분당(이매)-평창으로
이어지는 교통망은 주목받을수 밖에 없다는 것이 분당에게는 매우 희망적이라는 마지막 첨언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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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판교-이매-이천-여주 전철노선에 대한 추가 설명 자료입니다.
1) 1단계 공사는 판교에서 여주까지이고
2) 2단계 공사는 판교에서 서쪽으로 뻗어서 소래포구로 유명한 월곶까지고
3) 3단계 공사는 월곶에서 서쪽으로 뻗어서 출발하여 인천공항까지 뻗게 됩니다.
그런데 이번 평창올림픽 유치로 여주부터 원주까지 이어지게 되며 원주부터 강릉까지는
KTX로 이어지게 됩니다.
● 1단계 공사인 판교-여주 전철 노선도 입니다
- 서쪽으로는 판교가 마지막역이고 동쪽으로는 이천과 여주까지 입니다.
- 2014년 개통예정으로 지금 이매역 근처에 가면 한참 공사중인것을 확인할수 있죠.
- 이매역 가까이에 있는 성지아파트,진흥아파트는 추가 출입구 개설에 따른
토지보상과 일련의 단지내 주민편의시설설치를 약속받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2단계 공사 노선인 월곳-판교 노선입니다.
- 2011년 국가철도계획 최우선과제에 선정되어 조만간 사업계획이 확정되고 예산을 승인받을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본 노선이 실행된다면 서판교 주민의 숙원인 서판교역이 판교역과 이어질수가 있다는 것이겠죠.

● 분당과 관계가 있는 이매역 추가 개설 출입구 입니다.
- 아래 그림에서처럼 노란색 부분이 새롭게 개설될 입출구입니다.
① 성지아파트 703동 바로앞에 출입구가 바로 개설되구요
② 성남대로변 방향으로 출입구가 하나더 개설되며
③ 진흥아파트 814동 앞에 출입구가 하나더 생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