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모리(古毛里)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에 속하는 법정리.개설
고모리는 소흘읍이 관할하는 9개 법정리 중 하나로 읍의 서부에 위치한다.
명칭 유래
효부 고씨 할머니 묘 앞에 위치했다 하여 묘앞, 고뫼앞 혹은 고모동이라고 불렀다. 고모앞은 어떤 사람이 고모(姑母)가 죽자 노고산 밑에 묘를 써서 고묘앞 마을이라 불린 데서 유래하였다.
형성 및 변천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때 내소면 초가팔리 일부와 가산면 정교리 일부를 병합해 고모리라고 하고 소흘면에 편입하였다. 1966년 소흘면이 읍으로 승격되어 포천군 소흘읍 고모리가 되었고, 2003년 10월 19일 포천군이 도농복합시로 승격하면서 포천시 소흘읍 고모리가 되었다.
자연 환경
고모리는 소흘읍의 동부에 위치하여 가산면·내촌면과 경계를 이루며, 서쪽으로 무봉리, 남쪽으로 직동리, 북쪽으로 초가팔리·이가팔리와 접한다. 동쪽과 서쪽으로 산이 솟아 있으며, 남쪽과 북쪽 방향은 트여 있다. 중앙에서 서쪽으로 약간 치우쳐서 고모 저수지가 있으며 동북쪽으로 고모천이 흐른다. 고모 저수지 북쪽 방면으로 농경지가 형성되어 있다.
현황
북쪽으로 지방도 98호선이 동서 방향으로 지나며, 서쪽으로 지방도 383호선이 남북 방향으로 지난다. 중앙에는 시군도 4호선이 북동에서 서남 방향으로 지나간다. 3개 행정리로 구획되며, 북동부가 고모 1리, 북서부가 고모 2리, 남부가 고모 3리이다. 자연 마을로는 고모앞[묘앞]·한성골[서하성]·동하성[너머한성골]·벌말·삼거리·새터 등이 있다. 역사 유적으로 포천 고모리 산성과 권종 충신문이 있다.
참고문헌
『포천 군지』(포천 군지 편찬 위원회, 1997)
『포천의 지명 유래집』(포천 문화원, 2006)
「포천시 행정 지도」(포천시, 2008)
소흘읍사무소(http://www.pcs21.net/she/main/aforgzMain.do)
출처:(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고모 1리 저수지 [古毛-里貯水池]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고모리에 있는 저수지.건립 경위
고모 1리 저수지는 홍수 예방과 농업용수 공급을 목적으로 1985년에 착공하여, 1988년에 준공하였다.
구성
고모 1리 저수지의 수혜 면적[한국 농어촌 공사 또는 포천시가 관리하는 농업 생산기반 시설물로부터 이익을 받는 면적]은 28㏊, 유역 면적[분수령을 경계로 하여 강우가 하천이나 저수지에 모여드는 구역의 면적]은 58㏊이다. 총저수량은 19만 9400톤, 유효 저수량은 18만 1300톤이며, 사수량은 1만 8100톤이다. 둑의 길이는 127m, 둑 높이는 29m이다. 한발 빈도는 5년, 홍수 빈도는 100년이며, 홍수 면적은 2.4㏊, 만수 면적은 2.5㏊이다. 둑 쌓는 형식은 사력제[죤형]이다.
현황
2016년 현재 포천시에서 전담 관리자를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포천 군지』(포천 군지 편찬 위원회, 1997)
한국 농어촌 공사 농촌 용수 종합 정보 시스템(http://rawris.ekr.or.kr)
한국 농어촌 공사 농업 기반 관리 시스템(http://rims.ekr.or.kr)
출처:(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고모리산성(古毛里山城)
포천 고모리 고모산(古毛山, 해발 386.5m, 일명 老姑山)의 정상부에 축조된 테뫼식 산성.
이 산성에 대해서는 지리지 등에 전혀 문헌기록이 남아 있지 않으나 그동안 지명의 유사함을 들어 ‘광개토대왕비’와 ‘중원고구려비’의 비문에 나타나는 ‘고모루성’으로 비정하려는 견해가 있어 주목을 받아왔던 곳이다. 고모산 정상부에 형성된 평탄대지를 감싸고 있는 내성과 서쪽에 외성이 결합된 형태의 성으로, 대부분 토축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지형에 따라 일부구간에 석축과 토석혼축 기법을 혼용하였다. 산성의 둘레는 내성 967m, 외성 240m이며, 전체 둘레는 1,207m이다. 성 안 시설물은 문지 1개소, 건물지 7개소(내성 6, 외성 1), 우물지 1개소 등이 확인되었다.
성벽은 남쪽에 솟은 정상부(해발 386.5m)의 봉우리와 북쪽 봉우리(해발 380.1m)를 중심으로 하여 서벽은 봉우리를 연결하는 가지능선상에 축조하였으며 동벽은 봉우리 사이에 형성된 계곡부의 상단면에 축조하였다. 서벽은 무봉리, 이곡리 일대 방향으로 대부분 삭토에 의한 토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축조방법은 외벽은 경사면을 거의 직각으로 삭토하고 상면에 내벽을 성토하여 토루를 조성하였다. 북벽은 고모리 저수지 방향으로 멀리 포천평야 일대와 포천읍에 소재한 반월산성이 조망이 된다.
유적이 위치한 곳은 경기북부인 포천의 남동편에 해당된다. 북쪽으로는 한탄강의 지류하천인 포천천을 중심으로 발달한 포천 일대의 평야 지대와 낮은 구릉이 드넓게 펼쳐지고 멀리 시야가 확보되고 있다. 따라서, 남진세력이 이곳 일대를 점거하지 못하고 한강방향으로 진출하였을 때 쉽게 배후를 차단할 수 있어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었음을 짐작케 한다.
출처:(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한민족 전투)
고모리(古毛里) cafe마을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고모리에 있는 문화 관광 단지.건립 경위
고모리 카페 마을은 1990년대 초부터 포천 국립 수목원 주변에 조성되어 자연환경을 관람함과 동시에 사진, 미술품을 전시하는 갤러리, 카페 등으로 문화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건립되었다. 2009년부터 미술관 등 문화 시설이 확충되면서 자연 경관과 함께 문화와 예술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구성
차를 마실 수 있는 카페와 사진과 미술품 등을 전시하는 갤러리 레스토랑, 각종 민속품을 전시한 민속품 가게, 전통문화를 배울 수 있는 공간, 연극 공연을 하는 소극장 등이 있다. 또한 입구에서 저수지로 가는 길목에 식당이 위치하고 있어 먹거리 촌을 형성하였다.
현황
고모리 카페 마을 입구에서부터 고모리 저수지까지는 포천 고모리 산성 문화 거리로 조성되었으며, 약 30여 개의 카페들이 밀집해 있다. 또한 입구에는 미술관이 있으며 갤러리를 겸한 카페, 시 낭송회를 여는 찻집, 연극과 각종 이벤트가 실시되는 레스토랑이 있다.
참고문헌
포천시청 문화 관광(http://tour.pcs21.net)
출처:(한국향토문화전자대
2021-04 07 작성자 명사십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