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알리아 구근 심기
학 명 : Dahlia pinnata Cav.
원산지 : 멕시코
심는 시기 : 3 ~ 5월
꽃피는 시기 : 7 ~ 10월
심는 깊이 : 8 ~ 12cm
심는 간격 : 40 ~60cm
초 장 : 50 ~ 100cm
꽃 색 : 다양하다
햇 빛 : 햇빛이 잘 드는 곳
구근 심기
다알리아는 보통 3월 하순에서 4월 중순경에 심는 것이 가장 좋다.
남부 온난 지역은 3월 하순경, 고냉지 지역은 4월 하순이나 5월 중순경에 심는다.
다알리아는 적응력이 강하기 때문에 햇빛이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잘 자란다.
특히 하루 중 최소 6시간 이상 햇빛이 들고 pH6 ~6.5정도의 토양에 심고, 바람을 피할 수 있는 장소가 좋다.
심기 전에 30cm정도 깊이로 토양을 파서 경작한 후 비료를 주고, 배수가 잘 안 되는 토양이라면 모래를 더해 준다.
비료가 구근에 직접 닳지 않도록 하고 구근의 발아 부위를 위로 향하게 해서 심어준다.
구근을 심는 간격은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60 ~80cm간격으로 심어주고, 구근 위로 5cm정도 흙을 덮어줍니다.
키우기
다알리아는 표면에 뿌리가 많기 때문에 가벼운 제초 작업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줄기가 강한 품종이거나 강풍이 없는 장소에서는 지주가 없어도 좋으나 잎이 크고 줄기가 약한 품종은 지주를 세워 준다.
구근을 심은 곳 옆에 막대기 또는 잔가지 등을 이용하여 지주를 세우고 식물이 자라면 식물과 함께 끈으로 묶어 식물이 쓰러지지 않도록 해준다.
키를 작게 키우고 싶다면 식물의 높이가 커지지 않도록 가지치기를 해주고 더 큰 꽃을 피우려면 가지 끝에 달린 여러 개의 꽃 눈 중 제일 크고 튼튼한 것만 남기고 제거해 주면 더 큰 꽃을 피울 수 있다.
날씨가 매우 건조하지 않는 한 다알리아는 꽃이 필 때까지 거의 물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10일 정도에 한번만 땅에 물을 흠뻑 주면 된다.
다알리아는 오랫동안 생장 개화를 계속하므로 비료를 조금씩 주고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료는 한 달에 1 ~ 2회 정도 깻묵 썩인 물이나 복합비료를 흙 위에 뿌려주는데 비료가 구근이나 식물에 직접 닳지 않도록 한다.
진드기 등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발견 했을 경우 알카리 등의 살충제를 이용해서 방제한다.
잎줄기를 침범한 반엽병, 암무늬병, 반점병에는 다이센을 살포한다.
꽃핀 후의 관리
다알리아 구근은 내한성이 약하기 때문에 겨울에 그냥 두면 얼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꽃이 핀고 난 후에는 캐내어 저장 하였다가 이듬해에 심어주는 것이 좋다.
꽃이 피고 난 후에 잎과 줄기가 다 시든 11월쯤에는 땅 위로 5 ~10cm정도만 남기고 줄기를 잘라낸 후 삽으로 구근을 파낸다.
뿌리가 다치지 않도록 깊게 파서 구근을 꺼낸 후 흙이 붙어 있는 그대로 그늘에서 이틀 정도 자연 건조 시킨 후에 비닐 봉지 등에 넣어 상자에 담아 5℃정도의 온도에 보관한다.
비교적 온도 변화가 적은 저장고나 지하실 등에 보관한다.
THE SEED(씨앗나라) http://cafe.daum.net/seedmall
첫댓글 비공개로 담아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