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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편[다윗의 시]
24편 1-10절 만물 위에 충만한 여호와의 영광 시편 24편의 형식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성전 입당송(entrance ceremony, 참고, 시편 15편), 어떤 사람들은 찬양의 시편이라고 한다. 하지만 또 다른 사람들은 두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드러난다고 말한다. 이 시의 용도 역시 논쟁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예루살렘으로 언약궤를 가져올 때(삼하 6:12-19, 대상 13장)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시각이 신빙성이 가장 높다. 초대 교회는 이 시편을 메시야적 시편으로, 승천 시편이라고 불렀다(참고, 3절). 시편의 내용상 흐름은 사람들의 이동 순서를 따르는 듯 하다. 공동체의 예배 행렬을 공간적 영적 측면에서 점진적 3단계로 추적한다. 본편은 다윗이 기럇여아림에서 시온으로 법궤를 호송할 때 각종 악기에 맞추어 부른 노래이다(대상 13:8). 68, 132편도 이 일을 기념하고자 하여 작시된 것이다. 한편 이 시는 ‘승천절’에 낭송되어 왔으며 그리스도의 승천을 다룬 찬송가에 많이 언급되기도 했다 이 시를 통해 시인은 ① 창조주 하나님을 노래하고(1, 2절) ② 예배드리는 자의 태도를 규명하면서(3-6절) ③ 영광의 왕이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다(7-10절).
Ⅰ. 1단계 : 묵상을 통한 창조주 예배(24:1,2)
Ⅱ. 2단계 : 성별을 통한 구세주 예배(24:3-6)
A. 성별을 권면하는 성찰의 질문(24:3)
B. 성별을 확증하는 올바른 지침(24:4-6)
Ⅲ. 3단계 : 선포를 통한 왕에 대한 예배(24:7-10)
시 15:1-5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머무를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사는 자 누구오니이까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의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그의 혀로 남을 허물하지 아니하고 그의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며 그의 이웃을 비방하지 아니하며 그의 눈은 망령된 자를 멸시하며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자들 을 존대하며 그의 마음에 서원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변하지 아니하며 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꾸어 주지 아니하며 뇌물을 받고 무죄한 자를 해하지 아니하는 자이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삼하 6:12-19 어떤 사람이 다윗 왕에게 아뢰어 이르되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궤로 말미암아 오벧에돔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에 복을 주셨다 한지라 다윗이 가서 하나님의 궤를 기쁨으로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다 윗 성으로 올라갈새 여호와의 궤를 멘 사람들이 여섯 걸음을 가매 다윗이 소와 살진 송아지로 제사 를 드리고 다윗이 여호와 앞에서 힘을 다하여 춤을 추는데 그 때에 다윗이 베 에봇을 입었더라 다 윗과 온 이스라엘 족속이 즐거이 환호하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의 궤를 메어오니라 여호와의 궤가 다윗 성으로 들어올 때에 사울의 딸 미갈이 창으로 내다보다가 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서 뛰놀며 춤 추는 것을 보고 심중에 그를 업신여기니라 여호와의 궤를 메고 들어가서 다윗이 그것을 위하여 친 장막 가운데 그 준비한 자리에 그것을 두매 다윗이 번제와 화목제를 여호와 앞에 드리니라 다윗이 번제와 화목제 드리기를 마치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백성에게 축복하고 모든 백성 곧 온 이 스라엘 무리에게 남녀를 막론하고 떡 한 개와 고기 한 조각과 건포도떡 한 덩이씩 나누어 주매 모 든 백성이 각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대상 13:1-14 다윗이 천부장과 백부장 곧 모든 지휘관과 더불어 의논하고 다윗이 이스라엘의 온 회중에게 이르되 만일 너희가 좋게 여기고 또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말미암았으면 우리가 이스라엘 온 땅에 남 아 있는 우리 형제와 또 초원이 딸린 성읍에 사는 제사장과 레위 사람에게 전령을 보내 그들을 우 리에게로 모이게 하고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궤를 우리에게로 옮겨오자 사울 때에는 우리가 궤 앞 에서 묻지 아니하였느니라 하매 뭇 백성의 눈이 이 일을 좋게 여기므로 온 회중이 그대로 행하겠다 한지라 이에 다윗이 애굽의 시흘 시내에서부터 하맛 어귀까지 온 이스라엘을 불러모으고 기럇여아 림에서부터 하나님의 궤를 메어오고자 할새 다윗이 온 이스라엘을 거느리고 바알라 곧 유다에 속한 기럇여아림에 올라가서 여호와 하나님의 궤를 메어오려 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두 그룹 사이에 계시 므로 그러한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았더라 하나님의 궤를 세 수레에 싣고 아비나담의 집에서 나오는 데 웃사와 아히오는 수레를 몰며 다윗과 이스라엘 온 무리는 하나님 앞에서 힘을 다하여 뛰놀며 노 래하며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제금과 나팔로 연주하니라 기돈의 타작마당에 이르러서는 소들이 뛰 므로 웃사가 손을 펴서 궤를 붙들었더니 웃사가 손을 펴서 궤를 붙듦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진 노하사 치시매 그가 거기 하나님 앞에서 죽으니라 여호와께서 웃사의 몸을 찢으셨으므로 다윗이 노 하여 그 곳을 베레스 웃사라 부르니 그 이름이 오늘까지 이르니라 그 날에 다윗이 하나님을 두려워 하여 이르되 내가 어떻게 하나님의 궤를 내 곳으로 오게 하리요 하고 다윗이 궤를 옮겨 자기가 있 는 다윗 성으로 메어들이지 못하고 그 대신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으로 메어가니라 하나님의 궤 가 오벧에돔의 집에서 그의 가족과 함께 석 달을 있으니라 여호와께서 오벧에돔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에 복을 내리셨더라
시 24:3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대상 13:8 다윗과 이스라엘 온 무리는 하나님 앞에서 힘을 다하여 뛰놀며 노래하며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제금과 나팔로 연주하니라
시 68:1-35 하나님이 일어나시니 원수들은 흩어지며 주를 미워하는 자들은 주 앞에서 도망하리이다 연기가 불려 가듯이 그들을 몰아내소서 불 앞에서 밀이 녹음 같이 악인이 하나님 앞에서 망하게 하소서 의인은 기 뻐하여 하나님 앞에서 뛰놀며 기뻐하고 즐거워할지어다 하나님께 노래하며 그의 이름을 찬양하라 하 늘을 타고 광야에서 행하시던 이를 위하여 대로를 수축하라 그의 이름은 여호와이시니 그의 앞에서 뛰놀지어다 그의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 하나님이 고 독한 자들은 가족과 함께 살게 하시며 갇힌 자들은 이끌어 내사 형통하게 하시느니라 오직 거역하는 자들의 거처는 메마른 땅이로다 하나님이여 주의 백성 앞에서 나가사 광야에서 행진하셨을 때에 땅이 진동하며 하늘이 하나님 앞에서 떨어지며 저 시내 산도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 앞에서 진동하 였나이다 하나님이 주께서 흡족한 비를 보내사 주의 기업이 곤핍할 때에 주께서 그것을 견고하게 하 셨고 주의 회중을 그 가운데에 살게 하셨나이다 하나님이여 주께서 가난한 자를 위하여 주의 은택을 준비하셨나이다 주께서 말씀을 주시니 소식을 공포하는 여자들은 큰 무리라 여러 군대의 왕들이 도망 하고 도망하니 집에 있던 여자들도 탈취물을 나누도다 너희가 양 우리에 누울 때에는 그 날개를 은으 로 입히고 그 깃을 황금으로 입힌 비둘기 같도다 전능하신 이가 완들을 그 중에서 흩으실 때에는 살 몬에 눈이 날림 같도다 바산의 산은 하나님의 산임이여 바산의 산은 높은 산이로다 너희 높은 산들아 어찌하여 하나님이 계시러 하는 산은 시기하여 보느냐 진실로 여호와께서 이 산에 영원히 계시리로다 하나님의 병거는 천천이요 만만이라 주께서 그 중에 계심이 시내 산 성소에 계심 같도다 주께서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 사로잡은 자들을 취하시고 선물들은 사람들에게서 받으시며 반역자들로부터도 받으 시니 여호와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기 때문이로다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 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의 하나님이시라 사망에서 벗어남은 주 여호와로 말미암거니와 그의 원수들의 머리 곧 죄를 짓고 다니는 자의 정수리는 하나님이 쳐서 깨뜨리시리로다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그들을 바산에서 돌아오게 하며 바다 깊은 곳에서 도로 나오게 하고 내가 그들을 심히 치고 그들의 피에 네 발을 잠그게 하며 네 집의 개의 혀로 네 원수들에게서 제 분깃을 얻게 하리라 하시도다 하나님이여 그들이 주께서 행차하심을 보았으니 곧 나의 하나님, 나의 왕이 성 소로 행차하시는 것이라 소고 치는 처녀들 중에서 노래 부르는 자들은 앞서고 악기를 연주하는 자들 은 뒤따르나이다 이스라엘의 근원에서 나온 너희여 대회 중에 하나님 곧 주를 송축할지어다 거기에는 그들을 주관하는 작은 베냐민과 유다의 고관과 그들의 무리와 스불론의 고관과 납달리의 고관이 있도 다 네 하나님이 너의 힘을 명령하셨도다 하나님이여 우리를 위하여 행하신 것을 견고하게 하소서 예 루살렘에 있는 주의 전을 위하여 왕들이 주께 예물을 드리리이다 갈밭의 들짐승과 수소의 무리와 만 민의 송아지를 꾸짖으시고 은 조각을 발 아래에 밟으소서 그가 전쟁을 즐기는 백성을 흩으셨도다 고 관들은 애굽에서 나오고 구스인은 하나님을 향하여 그 손을 신속히 들리로다 땅의 왕국들아 하나님께 노래하고 주께 친송할지어다 옛적 하늘들의 하늘을 타신 자에게 찬송하라 주께서 그 소리를 내시니 웅장한 소리로다 너희는 하나님께 능력을 돌릴지어다 그의 위엄이 이스라엘 위에 있고 그의 능력이 구름 속에 있도다 하나님이여 위엄을 성소에서 나타내시나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그의 백성에게 힘과 능력을 주시나니 하나님을 찬송할지어다
시 132:1-18 여호와여 다윗을 위하여 그의 모든 겸손을 기억하소서 그가 여호와께 맹세하며 야곱의 전능자에게 서원하기를 내가 내 장막 집에 들어가지 아니하며 내 침상에 오르지 아니하고 내 눈으로 잠들게 하 지 아니하며 내 눈꺼풀로 졸게 하지 아니하기를 여호와의 처소 곧 야곱의 전능자의 성막을 발견하 기까지 하리라 하였나이다 우리가 그것이 에브라다에 있다 함을 들었더니 나무 밭에서 찾았도다 우 리가 그가 계신 곳으로 들어가서 그의 발등상 앞에서 엎드려 예배하리로다 여호와여 일어나사 주의 권능의 궤와 함께 평안한 곳으로 들어가소서 주의 제사장들은 의를 옷 입고 주의 성도들은 즐거이 외칠지어다 주의 종 다윗을 위하여 주의 기름 부음 받은 자의 얼굴을 외면하지 마옵소서 여호와께 서 다윗에게 성실히 맹세하셨으니 변하지 아니하실지라 이르시기를 네 몸의 소생을 네 왕 위에 둘 지라 네 자손이 내 언약과 그들에게 교훈하는 내 증거를 지킬진대 그들의 후손도 영원히 네 왕위에 앉으리라 하셨도다 여호와께서 시온을 택하시고 저기 거처를 삼고자 하여 이르시기를 이는 내가 영 원히 쉴 곳이라 내가 여기 거주할 것은 이를 원하였음이로다 내가 이 성의 식료품에 풍족히 복을 주고 떡으로 그 만민을 만족하게 하리로다 내가 그 제사장들에게 구원을 옷 입히리니 그 성도들은 즐거이 외치리로다 내가 거기서 다윗에게 뿔이 나게 할 것이라 내가 내 기름 부음 받는 자를 위하 여 등을 준비하였도다 내게 그의 원수에게는 수치를 옷 입히고 그에게는 왕관이 빛나게 하리라 하 셨도다
1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 하나님을 도시의 설립자, 기초자로 묘사하며 모든 생물로 말미암아 충만한 땅(1a절), 거민 으로 가득 찬 땅(1b절) 등 우리에게 익숙한 사물을 통하여 창조자이시며 그 창조 세계의 경 영자이신 하나님의 섭리를 매우 친근감 있게 형상화하고 있다.
♠ ‘여호와의 것’우주가 그분의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출애굽기 19:5; 신명기 10:14; 시 편 50:12, 89:11; 고린도전서 3:21, 23을 참조하라.
출 19:5세계가 다 네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신 10:4여호와께서 그 총회 날에 산 위 불 가운데에서 너희에게 이르신 십계명을 처음과 같이 그 판에 쓰 시고 그것을 내게 주시기로
시 50:12내가 가령 주려도 네게 이르지 아니할 것은 세계와 거기에 충만한 것이 내 것임이로다
시 89:11하늘이 주의 것이요 땅도 주이 것이라 세계와 그 중에 충만한 것을 주께서 건설하셨나이다
고전 3:21그런즉 누구든지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 만물이 다 너희 것임이라
고전 3:23너희는 그리스도의 것이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이니라
2 여호와께서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시 104:5땅에 기초를 놓으사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게 하셨나이다
♠ 이것은 창조에 대한 과학적 그림이 아니라 시적 그림이다(참고, 창 1:9-10, 7:11, 49:25; 출 20:4; 신 33:13; 욥 26:10; 시 74:13, 136:6; 벧후 3:3).
창 1:9-10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부르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부르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 님이 이르시되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 하시 니 그대로 되어
창 7:11노아가 육백 세 되던 둘째 달 곧 그 달 열이렛날이라 그 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 문들이 열려
창 49:25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폭력의 도구로다
출 20:4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신 33:13요셉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원하건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 에 저장한 물과
욥 26:10수면에 경계를 그으시니 빛과 어둠이 함께 끝나는 곳이니라
시 74:13주께서 주의 능력으로 바다를 나누시고 물 가운데 용들의 머리를 깨뜨리셨으며
시 136:6땅을 물 위에 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벧후 3:3먼저 이것을 알지니 말세에 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따라 행하며 조롱하여
♠ ‘그 터를 바다 위에’이 말이 풍기는 시적 이미지는 창 1:9 하반절과 벧전 3:5의 암시처 럼 땅이 대양(大洋)으로부터 솟아올라 왔음을 말해 준다. 구약에 있어서 성난 바다가 일으 키는 거품은 혼돈(창 1:2), 흉용함(시 46:3)을 상징하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이 능히 바다 위에 땅의 터를 놓으셨다는 것은 하나님의 전지 전능성을 웅장한 스케일로 포착한 표현이 라 하겠다.
창 1:9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부르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부르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벧전 3:5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함으로 자기를 단장 하였나니
창 1:2땅이 혼돈하고 공하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시 46:3바닷물이 솟아나고 뛰놀든지 그것이 넘침으로 산이 흔들릴지라도 우리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로다
3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 제의에서 제사장이 이런 질문들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예배자들은 교창 형식으로 이 질문에 답했을 것이다. 이 형식에 대해서는 시편 15편, 이사야 33:14-16을 참고하라.
시 15:1-5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머무를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사는 자 누구오니이까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의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그의 혀로 남을 허물하지 아니하고 그의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며 그의 이웃을 비방하지 아니하며 그의 눈은 망령된 자를 멸시하며 여호와 를 두려워하는 자들을 존대하며 그의 마음에 서원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변하지 아니하며 이자 를 받으려고 돈을 꾸어 주지 아니하며 뇌물을 받고 무죄한 자를 해하지 아니하는 자이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사 33:14-16시온의 죄인들이 두려워하며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이 떨며 이르기를 우리 중에 누가 삼키는 불과 함께 거하겠으며 우리 중에 누가 영영히 타는 것과 함께 거하리요 하도다 오직 공의롭게 행하는 자, 정직히 말하는 자, 토색한 물건을 가증히 여기는 자, 손을 흔들어 뇌물을 받지 아 니하는 자, 귀를 막아 피 흘리려는 꾀를 듣지 아니하는 자, 눈을 감아 악을 보지 아니하는 자, 그는 높은 곳에 거하리니 견고한 바위가 그의 요새가 되며 그의 양식은 공급되고 그의 물은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 거룩한 곳에 설 자’예배 행위를 나타내는 전형적인 단어인 ‘엎드려’라는 망과 함께 예배 장면을 잘 묘사해 주고 있다. 산에 오른다는 것은 세속적 인 일을 제쳐놓고 먼저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을 위한 고지 점령을 뜻하며(창 13:14, 19:27), 하나님의 도에 집중하는 열심(사 2:2)을 말하는 것이며 종국적으로는 보좌 앞에 서 는 것을 의미한다(계 7:9).
창 13:14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 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창 19:27아브라함이 그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여호와 앞에 서 있던 곳에 이르러
사 2:2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 리로 모여들 것이라
계 7:9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양 앞에 서서
4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욥 17:9그러므로 의인은 그 길을 꾸준히 가고 손이 깨끗한 자는 점점 힘을 얻느니라
욥 22:30죄 없는 자가 아니라도 건지시리니 네 손이 깨끗함으로 말미암아 건지심을 받으리라
마 5:8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 이 대표적 자질은 지 없는 완벽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 동기와 외적 태도가 기본적으로 신실하다는 의미다.
♠ ‘뜻을 허탄한 데에’둔다는 것은 도무지 가치가 없는 도움(예를 들어 우상 숭배나 시 60:11에 나오는 ‘사람의 구원’)을 바란다는 뜻으로 금방 드러나고 말 얕은 수를 부리는 것을 가리킨다 (시 12:2).
시 60:11우리를 도와 대적을 치게 하소서 사람의 구원은 헛됨이니이다
시 12:2그들이 이웃에게 각기 거짓을 말함이여 아첨하는 일술과 두 마음으로 말하는도다
5 그는 여호와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나님께 의를 얻으리니
6 이는 여호와를 찾는 족속이요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로다 (셀라)
시 27:8너희는 내 얼굴을 찾으라 하실 때에 내가 마음으로 주께 말하되 여호와여 내가 주의 얼굴을 찾으리이다 하였나이다
24편 7-10절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 이 구절은 다윗이 예루살렘 성문에 도착하면서 부른 노래이다. 약간 흥분이 고조된듯이 이 구절에서 다윗은 여호와를 진정한 왕으로 고백했는데 이는 하나님의 법궤를 예루살렘 성으로 호송하면서 하나님을 진정한 영광의 왕으로 찬양한 노래이다.
24편 7-9절 이것은 위대한 왕이 입장하시도록 성문이 스스로 길을 열어야 한다는 담대한 의인법적 표현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성문도 그분을 예배하는 일에 참여하게 된다.
7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 다
8 영광의 왕이 누구시냐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시로다
시 76:3-6 거기에서 그가 화살과 방패와 칼과 전쟁을 없이하셨도다 주는 약탈한 산에서 영화로우시며 존귀하시 도다 마음이 강한 자도 가진 것을 빼앗기고 잠에 빠질 것이며 장사들도 모두 그들에게 도움을 줄 손 을 만날 수 없도다 야곱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꾸짖으시매 병거와 말이 다 깊이 잠들었나이다
♠ ‘전쟁에 능한’하나님의 한 속성을 나타내 주는 말로서 홍해를 건너고 난 이스라엘 백성 들이 처음으로 이렇게 불렀다(출 15:3). 현대전보다 더 원색적인 살육전이 자주 있었던 고 대에 있어서 전쟁의 영웅은 그야말로 구원자요 왕이었다. 따라서 이 칭호는 당신의 백성을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권위를 남성적으로 찬양한 것이다.
출 15:3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9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 다
10 영광의 왕이 누구시냐 만군의 여호와께서 곧 영광의 왕이시로다 (셀라)
말 1:14짐승 떼 가운데에 수컷이 있거늘 그 서원하는 일에 흠 없는 것으로 속여 내게 드리는 자는 저주를 받 으리니 나는 큰 임금이요 내 이름은 이방 민족 중에 두려워하는 것이 됨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 니라
♠ ‘만군의 여호와’신적 전사 개념을 다시 숙고했봤을 가능성이 있다. 총사령관이신 그 분은 ‘군대의 하나님’이시다(참고, 삼상 17:45).
삼상 17:45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