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 2000학년도 대창중학교 학생생활지도 계획
Ⅰ. 학생생활지도 계획
1. 2000학년도 학생생활지도위원회
ᄋ 위원장(교장 김종배), ᄋ 부위원장(교감 장병창), ᄋ 간사(권중섭), ᄋ 동부지역(백전, 갈구, 우계, 생천, 용산) 위원(김중희), 지도교사(이병열, 조동수, 남일진), ᄋ 북부지역(노상, 노하, 서본) 위원(김중희), 지도교사(박정호, 현범구, 노춘오), ᄋ 남부지역(동본, 남본, 청복, 왕신, 통명, 호명, 보문) 위원(최철영), 지도교사(배진동, 최국낙, 김흥식), ᄋ 서부지역(대심, 석정, 상동, 지내, 개포) 위원(최철영), 지도교사(구자일, 이상준, 이원섭)
2. 생활지도 개요(생략)
3. ‘새 학교문화 창조'를 위한 지도 계획
1) 목표 : 미래의 주인공인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올바르게 판단 행동하며, 자주적이고 진취적인 인간으로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학교, 가정, 사회를 연계한 인성 교육과 학생 지도에 주력하여 '새학교문화'를 창조 정착케 한다. ◆ 학교 공동체의 공동 관심 사항을 민주적 절차에 따라 토론하고 협의함으로써 구성원 모두의 참여로 실천하여 '새학교문화'를 창조한다. ◆ 자기 발견, 자기 통제 - 자율적인 생활인으로 육성하여 선진형 민주시민 자질을 함양시킨다. ◆ 건전한 인성 배양을 통해 긍정적인 생활 철학을 고양시킨다. ◆ 체험학습 위주의 인성교육을 활성화하여 학생 폭력과 비행을 근원적으로 예방한다. ◆ 가정, 학교, 사회의 연계로 학생들의 바른 생활 태도를 함양한다. ◆ 참말, 약속, 차례의 3행동 실천으로 정직한 학생상을 정립한다.
2) 역점 시책 : ① 생활지도의 전문성 제고(전교사를 학생생활지도 교사화), ② 학생 자치 및 특별활동의 활성화(내면적 자각과 인성, 가치관의 변화를 추구), ③ 기본예절 및 인성교육 강화(비행 예방을 위한 교육 활동), ④ 생활개혁과제 실천교육의 생활화, ⑤ '학교폭력 예방 근절' 최우선 추진, ⑥ 학교 토론문화 활성화로 '새학교 문화 창조', ⑦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는 선도 위주의 생활지도, ⑧ 정직한 모범 학생상 정립
3) 생활 지도의 기본 방향 : ① '새학교 문화 창조' 계획의 정착, ② 생활 지도의 전문성 풍토 조성, ③ 학생들의 자율성 함양을 위한 생활 지도, ④ 사고와 비행을 사전에 방지하는 예방 지도, ⑤ 학생 포상 및 징계의 효율적인 운영, ⑥ 학생의 인격 존중을 바탕으로 한 생활 지도, ⑦ 대화를 통한 설득 지도, ⑧ 강인한 심신과 극기력 배양, ⑨ 민주적 가치 규범 준수의 일상 생활화, ⑩ 학교, 가정, 사회의 연계 체제 구축
4) 조직 : ① 생활지도위원회 조직, ② 교내외 생활지도반 조직, ③ 문제학생 선도협의회 조직 운영, ④ 마을교사제 운영, ⑤ 독서지도위원회 조직, ⑥ 생활개혁추진위원회 조직
5) 생활 지도의 실제
가) 자율성 함양을 위한 지도
(1) 자기 발견
(가) 1일3념(一日三念)의 시간을 가진다.
① 조회 때 : 월요일(애국조회)에는 애국가 제창, 애국 훈화, 화요일(효조회)에는 효행일기 방송, 수요일(명상조회)에는 위인 어록, 좌우명 방송, 목요일(충효시조조회)에는 충효사상 고취 방송, 금요일(민주시민정신강화조회)에는 시사를 통한 방송, 토요일(고전의 세계와 반성조회)에는 성현의 말씀과 한 주일의 생활 반성
② 5교시 직전 : 동현의 교훈 방송
③ 종례 때 : 사회봉사(학급 담임 주관 아래 실시)
(나) 장점의 발굴 신장 : 내자랑 만들기, 선행 학생 표창
(다) 대화 프로그램 활용 : 써클 활동, 학급 활동 때 활용
(라) 가훈, 좌우명 게시
(2) 자기 통제
(가) 기본 생활습관 지도(밝은 생활예절 지도)→매일 종회 때 5분 간 년간 계획에 의거 지도, ① 지각, 조퇴, 결석 안하기, ② 수업 분위기 조성, ③ 일기쓰기 지도, ④ 실내화 착용, ⑤ 용의 단정, ⑥ 고운말 쓰기, ⑦ 낙서 안하기, ⑧ 휴지 안버리기, ⑨ 가래침 안뱉기, ⑩ 변소 사용 후 문 닫기, ⑪ 국산품 애용, ⑫ 담배 안피우기, ⑬ 교구 애용, ⑭ 식당, 매점 사용, ⑮ 바른 식생활 지도, (16) 검소 절약생활의 실천화
(나) 예절지도 : 바른 인사 잘 하기, ① 출필곡 반필면, ② 상하급생 간 예절(건전 생활용어 지도), ③ '고미안'의 습관화, ④ '고운말 쓰기 계획'의 생활화
(다) 실내 질서와 정돈, ① 가정에서의 청소와 정돈, ② 학교 생활, 교실 내외의 자율 청소 정돈, ③ '질서지키기 계획'의 생활화
(라) 거리질서 행락질서 : ① 등하교 때 통행 질서, 자전거 주정차 질서, ② 공중도덕 준수, 행락 질서, ③ 비교육적인 오락실, 유기장 출입 금지, ④ 퇴폐 행위 일소
(마) 자율적 생활 지도 : ① 새생활추진협의회→매주 회의실에서 1시간씩 학급활동, ② 복장 및 두발 자율 정비
(바) 학생회 간부지도→월 1회
나) 비행 예방 지도
(1) 교내외 생활지도 강화, (가) 교내 순시 강화→휴식 시간, 점심시간, (나) 교외순찰지도반 편성 운영 강화→예천군 생활지도위원회 연간지도계획에 의거 학교주변, 취약 지구 등 순찰 지도 실시
(2) 상담 활동 강화, (가) 가정환경 및 인성 조사 파악→학생생활지도카드 활용, (나) 지능검사, 적성검사 결과에 따른 학업 및 진로 상담, (다) 교우 관계 사회성 측정 결과에 따른 상담 지도, (라) 월례고사 성적 결과에 따른 상담, (마) 요선도 학생 파악 지도, (바) 1교사 1문제학생 결연 지도, (사) 자취, 하숙생 방문 지도
(3) 마을교사제 운영, (가) 학부형 및 지역 유지인사로 조직, (나) 자취생, 거리 배회 학생, 불량 청소년 선도
(4) 불량서클 정비와 건전 서클 육성 : 명화감상반, 수학반, 과학탐구관찰반, 테니스반, 글짓기반, 사진반, 독서반, 탁구반, 컴퓨터반, 과학경시반, 미술반, 영어듣기반, 탁구반, 컴퓨터반, 미술반, 영어듣기반, 보이스카웃반, 음악반, 검도반, 씨름반
(5) 국민가요 제창→건전하고 명랑한 학원 풍토 조성(아침 조회 때)
6) 방침 : 가) 학교장 중심 연수 활동 및 지도 체제를 강화하여 '학교폭력 예방근절'을 학생 생활지도의 최우선으로 추진한다. 나) 학교 토론문화 활성화를 '새학교문화 창조'의 중심 과제로 설정하여 교과 지도와 연계 운영한다. 다) 학생주도 자치 활동의 활성화와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는 선도 위주의 생활지도에 힘쓴다. 라) 학생의 내면적 자각과 인성, 가치관의 변화를 추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올바른 인간관계 습득, 기본예절, 자기 지도력, 강인한 심신과 극기력 배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마) 각종 학생 비행 예방을 위한 교육 활동을 강화한다. 바) 책임지도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전교사를 학생 생활지도 교사화한다. 사) 학교, 가정, 사회의 연계 체제 구축-학부모, 동문 선배, 상담자원 봉사자, 지역 사회 인사, 민간, 사회단체, 유관 기관, 단체 등과 협조 체제를 강구한다. 아) 정직한 모범학생상을 제정 시상한다. 자) 폭행, 음주, 흡연, 약물 오남용 등 학생 비행의 예방 지도에 힘쓴다. 차) 학생 사고 예방 및 보호를 위한 교내외 활동을 강화한다.
4. 2000학년도 생활지도 세부 실천 계획, ( ) 안은 추진 기간
1) 사회의 학교화 운동 전개
ᄋ 마을교사 위촉 및 운영(연중), ᄋ 학생상담 자원봉사자 추천(연중), ᄋ 음주, 흡연, 약물 오남용에 대한 지도(연중), ᄋ 청소년 단체 활동 강화(여름, 겨울 방학), ᄋ 학교 주변 불량배 단속 지도(연중), ᄋ 교내 불량써클 파악 지도(연중)
2) 건전한 학풍 조성
ᄋ 담임이 조·종례 엄수(연중), ᄋ 월례조회 철저(연중), ᄋ 1교 1특색 가꾸기 운동 전개-독서 지도(연중), ᄋ 학예활동 활성화(10,11월), ᄋ 건전노래 경연대회 참가(10월), ᄋ 졸업 예정자 입시 후 지도 철저(11-2월), ᄋ 음성적 잡부금 근절 지도(4월)
3) 진로 교육, 상담 활동 활성화
ᄋ 진로상담실 적극 활용(4월), ᄋ 상담 기법 연수회(학교 자체, 11월), ᄋ 진로 정보실 설치 운영(고등학교 연구부 협조, 4월), ᄋ 각종 직업에 관한 정보 수집 및 홍보 활동(연중), ᄋ 진로 선정을 위한 학부모회 개최(11월), ᄋ 직업과 관련있는 특별활동 강화(연중), ᄋ 1인 1기 지도(연중), ᄋ 창의력 개발 지도(연중)
4) 의식화 예방 지도 철저
ᄋ 민주적 회의 진행법 지도(4월), ᄋ 간부 학생, 건전써클 회장 상담 지도(5월), ᄋ 교원 연수 때 이념 교육 강화 후 수업 반영(연중)
5) 건강한 가정, 사회 만들기
가. 가정의 교육적 역할 제고
ᄋ 효경의 날 운영(연중), ᄋ 가훈 설정 운영(연중), ᄋ 부모, 자녀 간 사랑의 편지 쓰기 운동(5,10월), ᄋ 효행 및 모범, 선행 학생 표창(5,11월), ᄋ 불우 학생 돕기(12월), ᄋ 소년 소녀 가장 돕기 및 양로원, 고아원 방문(5,12월)
나. 인성 교육 및 도덕성 교육 강화
ᄋ 도덕 교과를 통한 지도(연중), ᄋ 특별활동을 통한 지도(연중), ᄋ 생활 지도를 통한 지도(연중), ᄋ 중점 지도 덕목 설정 지도→도덕규범, 밝은 생활(연중), ᄋ 명상의 시간 운영을 통한 지도(연중), ᄋ '기본생활습관 지도 자료' 및 '밝은 생활 예절' 책자 활용 지도(연중), ᄋ '고운말 쓰기 계획' 지도(연중), ᄋ 인성에 대한 오리엔테이션(3월), ᄋ 인성 지도에 대한 조사 및 검사(4월), ᄋ 정서 안정지도(연중), ᄋ 일기쓰기 지도(연중), ᄋ 1일 1선 지도(연중)
다. 학교, 가정, 사회의 연계 지도
ᄋ 학부모 교실, 학부모회의를 통한 지도(연중), ᄋ 가정통신문 발송(연중), ᄋ 충효교실을 통한 교육(7,8,12,1월), ᄋ 학생상담 자원 봉사자를 통한 교육(연중), ᄋ 가족의 생일, 조상 제사일 알기(4,9월), ᄋ 가족의 각종 경조사 적극 참여 지도(연중), ᄋ 가족 신문, 문집 만들기 권장 지도(5,11월), ᄋ 차례상 차리기 및 촌수와 친척 관계 알기(9,2월), ᄋ '밝은생활예절'-기본 생활 예절 지도(연중)
6) 수학여행 지도(격년제, 금년 없음)
7) 국기, 국가 사랑 운동 전개
ᄋ 게양일→국기 달기 운동(3,6,7,8.10,1월), ᄋ 게양법 및 보관 방법 지도(3,6,7,8,10,1월), ᄋ 국기, 국가에 대한 예절 지도(3,6,7,8,10,1월)
8) 독서 지도
ᄋ 독서지도위원회 조직 운영(연중), ᄋ 필독 도서 확충(연중), ᄋ 필독 도서 선정→읽기 및 독후감 제출 지도(연중)
9) 봉사 경험 체득 권장 지도→연합 써클을 중심으로 전교생에게 확산 장려
ᄋ 휴지가 없는 깨끗한 교실 운영(연중), ᄋ 봉사 활동자에 대한 표창(2월), ᄋ 쓰레기 줄이기 운동 전개(분리수거 지도, 연중)
10) 단체 수련 활동의 활성화
ᄋ 야영 수련 기회 확대(연합 써클 적극 권장, 6-8월), ᄋ 모범학생 선진지 견학 참가(8월), ᄋ 전통 예절 및 생활 예절 중점 지도(12-2월)
11) 학생 안전지도 강화
ᄋ 학교 주변, 실내 순회지도(근무조 편성 지도, 연중), ᄋ 교외 합동 생활 지도(군 연간 계획에 준함, 연중), ᄋ 위험 지구 순회지도(8,1월), ᄋ 각종 사고 예방 지도(연중), ᄋ 교통안전 예방 지도→읍내 학생 도보 등교 권장(연중), ᄋ 성교육→가정, 생물, 보건 시간 활용(연중)
12) 생활 개혁 지도 계획 실천 생활화
ᄋ '고운말 쓰기' 계획(연중), ᄋ '질서 지키기' 계획→주별 계획에 의거 조종례
때 심화 지도 교육 및 학급회의 때 안건 활용(연중), ᄋ 쓰레기 줄이기 교육 계획(연중), ᄋ 쓰레기 분리수거 지도(연중), ᄋ 쓰레기 종량제에 관한 지도→질서 지키기 연간 계획에 포함 지도(연중)
13) 여가 선용 지도
ᄋ 취미 활동 장려에 대한 오리엔테이션(3월), 레크레이션 지도(연중), ᄋ 조기청소 지도(연중), 오락회 개최(연중), ᄋ 펜팔 지도(연중), ᄋ 화단 가꾸기 지도(연중), ᄋ 위문편지 보내기 지도(연중), ᄋ 교통정리(연중), ᄋ 폐품 수집 및 이용(연중), ᄋ 고아원 및 양로원 방문(연중), ᄋ 각종 봉사 활동(연중), ᄋ 캠핑 지도(권장 써클 활동을 통하여, 8월), 독서 지도(연중), ᄋ 불우 학우 돕기(연중)
14) 건강 및 건강관리 지도
ᄋ 건강과 보건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연중), ᄋ 용의 복장 지도(연중), ᄋ X-Ray검진(1학년, 4월), ᄋ 신체검사 실시(체질 체중 검사, 5,6월), ᄋ 대변 검사→구충약 복용, ᄋ 위생 지도(환절기, 공중, 환경, 가정, 단체 생활 등, 연중), ᄋ 정신 건강에 대한 지도(연중), ᄋ 혼·분식 지도(연중), ᄋ 응급 처치 및 치료법 지도, 예방 접종 실시(연중), ᄋ 건강 지도를 위한 각종 조사 활동, ᄋ 양호실 정비 및 이용(연중), ᄋ 약물 오남용 지도(연중), ᄋ 성교육을 통한 건전한 이성 교제의 지도(연중), ᄋ 교내 소독 실시(연중), ᄋ 도시락 지참 및 결식 방지(연중), ᄋ 신체 불구 및 허약 학생 특별 상담 지도(연중), ᄋ 1인 1운동 지도(연중), ᄋ 자세 지도(연중), ᄋ 환경 미화 지도(연중), ᄋ 대청소(연중), ᄋ 체육대회(학급 및 학년별 단합대회, 5월), ᄋ 체력검사 실시, ᄋ 소풍 및 수학여행 지도(5월), ᄋ 안전 지도(수상, 빙상, 등산, 교통, 연탄가스 등, 연중), ᄋ 도보 학생 지도, ᄋ 게시 교육(연중)
15) 사회성 지도
ᄋ 학생 자치회 조직 및 회장 선거(3월), ᄋ 자치회 운영(연중), ᄋ 주번근무 지도(연중), ᄋ 예절 지도(연중), ᄋ 공중도덕 지도(연중), ᄋ 이성에 관한 올바른 지도(연중), ᄋ 가정 방문(연중), ᄋ 저축 지도(연중), ᄋ 교외 생활 지도(각종 유흥업소 및 오락실, 연중), ᄋ 준법성 지도(연중), ᄋ 공공물 애용(연중), ᄋ 인간관계에 대한 오리엔테이션(3월), ᄋ 지역 사회의 봉사 활동 지도(연중), 클럽활동 참가 지도(연중), ᄋ 각종 행사 참여 때 의식 예절에 대한 지도(연중)
5. 역점 추진 과제
* 학교 토론 문화 형성을 통한 새 학생 문화 정착
◆ 학교 토론 문화 활성화를 '새 학교문화 창조' 운동의 중심 과제로 설정하여 교과 지도와 연계 운영을 모색한다.
◆ 학교장은 학생 자치 활동을 확대하도록 지원한다.
◆ 학교 학칙에 학생 자치 활동의 사항이 제정되도록 한다.
◆ 지도교사 없이 방치함으로써 물의를 야기하지 않도록 한다.
◆ 학교는 학생 자치 활동의 확대와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 지원한다.
가. 학생 자치 활동 적극 지원
1) 학생 자치 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원 강화 : 가) 학생 자치 활동을 위한 예산 및 시설 지원, 나) 바람직한 학생 자치 활동 운영 사례 발굴 보급, 다) 학생회 및 학급회 의견 교육 활동에 반영
2) 자치 활동 활성화 : 가) 학생회, 상설 특활반 주관 행사 기획, 추진 활성화, 나) 학예 발표회 정례화, 다양화 추진, 다) 학교별, 이웃 학교 간 건전한 취미, 오락, 봉사 동우회 활성화
3) 토론 수업 활성화로 학교 토론 문화 조기 정착 : 가) 학생회, 학급회 회의 때 회의 운영 능력 배양, 나) 학생이 참여하는 각종 학교 행사 때 자유로운 토론 기회 부여, 다) 교과 활동, 특별 활동 때 토론 학습 방법 적극 도입
4) 특성화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운영 : 가) 모의국회, 모의재판(관련 교과 시간 활용), 나) 예천군의회 참관 : 여건이 허락하는 한 참관을 통한 견문 확대
5) 학생 축제 주간 운영 : 가) 작품 전시회 및 각종 발표회 개최, 나) 각종 문화제 참가
6) 자유 발언대 : 가) 자기 의사 표현 기회 제공, 나) 학생회, 학급회 회의 때 기별 1회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