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기사는 아니지만..아래 기사내용이 사실로 밝혀진다면..너무 어이없는 일이라서...이렇게 기사를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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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MCA, 이통3사.정부가 숨기고 유료화 강행 주장
휴대폰에 제공되는 발신자번호표시(CID) 기능은현행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에 이미 내장된 기본기능으로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동통신 사업자들과 정부가 이를 숨기고 유료화를 강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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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YMCA 등 시민사회단체들의 모임인 '발신자번호표시(CID) 무료화 소비자행동'은 12일 서울 YMCA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이동통신방식이 CID를 기본값(default)으로 제공하고 있는데도 이통3사와 정부가 이를 숨기고 유료화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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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에 따르면 CDMA방식은 통화과정에서 기지국과 교환기가 전화연결에 필요한기본정보인 'AWI(Alert With Information, 호 기본정보)를 통화개시전 발신자와 수신자의 단말기에 전송하는데 이 AWI안에 이미 발신자 전화번호가 포함돼 있다는 것. 따라서 CID정보는 CDMA 등 디지털방식 이동통신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으로 별도의 설비나 비용이 전혀 필요없으며 이같은 사실은 미국통신산업협회(Telecommunications Industry Association, TIA)가 작성한 'CDMA 신호표준기술'에도 명기돼 있다고 이들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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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D 서비스를 위해 이통3사는 SK텔레콤 502억원 등 각각 400억∼500억원 가량의비용을 투자했으나 이는 유료화를 위해 서비스 가입자와 비가입자를 구분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축비용에 불과하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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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이같은 내용을 통신업체 종사자와 학계 등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제보받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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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원 서울YMCA 시민중계실장은 "CID 유료화는 소비자를 우롱하는 사기극에 불과하다"며 "업체들은 물론이고 이같은 사실을 알고도 묵인한 정보통신부는 즉각 국민에게 사과하고 CID를 무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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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또 미국.영국.일본.프랑스 등 주요 10개국의 통신사업자 16곳을 조사한결과 14곳이 CID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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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사들은 그간 "나머지 부가서비스의 적자를 보전하기 위해 CID 요금징수가 불가피하다"며 CID 요금인하에 반대해왔으나 이같은 주장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기사출처:(연합뉴스)
2003.08.12 12:00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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