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
오후에 전화드렸던 KBS 생생정보통 작가입니다.
질문드릴 인터뷰 내용 보내드립니다. 잘 부탁드릴게요.
===================================================================
-보양식이란?
몸이 허약해지면 한의원에 가서 한의사에게 진단을 받고 보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게 됩니다. 이 때 한약보다는 약하지만, 일반 음식보다는 조금 더 몸을 보하는 효능을 갖춘 식재료로 만든 음식을 보양식이라고 합니다.
-보양음식이라고 흔히 알려진 삼계탕의 효능은?
여름철 인체의 겉은 더워지지만, 반대로 속은 냉해집니다. 이러한 때에 속을 따뜻하게 하고 위장의 기운을 강화시키는 닭고기와 인삼 황기 대추 등의 식재료가 포함된 삼계탕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일반인이 구할 수 있는 식재료가 아닌, 한의원에만 공급되는 전문 한약재를 구해서 삼계탕을 끓이면 훨씬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한의원에서 한약재판매는 금지되어 있으므로, 처방을 받거나 조금 얻어서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양음식이라고 흔히 알려진 전복의 효능은?
전복은 몸을 가볍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종기를 치료하는 효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제 전복의 껍질은 석결명이라는 약재로서, 눈을 밝게 해주고 위로 열이 올라오는 증상과 간화가 치솟는 증상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너무 냉한 사람은 한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십시오.
-보양음식이라고 흔히 알려진 장어의 효능은?
장어는 별칭으로 ‘양기어’라는 별칭이 있습니다. 양기를 일으키는 물고기로 풀이할 수 있는데요, 허약함을 보충해주면서 비뇨생식계통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이 약한 사람은 조심하는 것이 좋으므로 한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십시오.
-보양음식이라고 흔히 알려진 소꼬리음식의 효능은?
소는 비교적 따뜻한 성질을 지녀서, 비위를 보하고 기혈을 보강시키는데, 특히 근골 및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병후 회복에 많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너무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으므로 한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십시오..
-보양음식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체질과 증상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인 한의사에게 자문을 구한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특정질환이 있을 때는 음식에만 의존 할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한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아 한약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한국인들에게 잘 맞는 보양음식에는 뭐가 있을까?
우리민족의 뛰어난 자산인 한의학에서는 음식과 한약 두 가지가 뿌리는 같되 그 효능면에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체질과 증상에 알맞은 보양음식 또한 전문가인 한의사가 개별적으로 추천해줄 수 있으므로, 가까운 한의원에 찾아가시면 적합한 음식을 추천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