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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불교 스크랩 자현성의 알기쉬운 무상계
인덕당 추천 0 조회 112 12.04.09 09:3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無常戒

 

알기쉬운 무상계                      


                                  무상계 : 일체는 고유한 실체가 없으니

                                  영원하지 않고 변해간다는 가르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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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11월 29일 우리 어머니 49재를 맞아

우리 어머니 서방정토 극락세계 왕생극락을 발원하며

알기 쉬운 무상계를 올리나이다.      자현성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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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현성 발원문


                               자현성 씀


대자대비하신 우리 부처님!

제자사랑  학교사랑  나라사랑 불국사랑

전쟁 없는 우리나라  세계평화 국운융성

차별 없는 불국토  이 땅 위에 실현토록

기도 정진하는 자현성 지켜 주옵소서.


지혜와 복덕이 구족하신 부처님!

자비롭고 현명한 자현성 되고자 하오니  

아름다운 이 서원을 이루게 하옵시고,

다겁생에 지은업장 소멸하길 비나이다.


서방세계 항상 계시온 아미타 부처님!

80평생 염불하신 어머니 이정춘 보살님

인천시 용현동 도선사에 49재 중이오니

나무 아미타불  

나무 아미타불 

나무 아미타불  

서방정토 극락세계 왕생하시길 발원하나이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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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夫無常戒者 /入涅槃之要門 //

부무상계자 /입열반지요문 


저 무상계는/

열반에 들어가는 긴요한 문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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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越苦海之慈航

 월고해지자항


고통의 바다를 건너게 하는 자비의 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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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是故/ 一切諸佛 / 

시고 일체제불 


이러한 때문에/ 일체의 모든 부처님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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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因此戒故 / 而入涅槃//

인차계고/ 이입열반// 


이 무상계로 인하여 /열반에 들어가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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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一切衆生 /  因此戒故 /而度苦海

일체중생 /   인차계고 /이도고해


일체 중생도/ 이 무상계로 인하여 /고해를 건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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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某靈 /汝今日

모령/ 여금일 

영가여! /그대가 오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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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逈脫根塵 /靈識獨露//

형탈근진 /영식독로 //


육근의 티끌을 멀리 벗어나서 /신령한 마음이 홀로 드러나 //

8

受佛無上淨戒// 何幸如也

수불무상정계// 하행여야


부처님의 위없는 청정한 계를 받게 되었으니 //

얼마나 다행한 일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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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某靈/ 劫火洞燃 /大天俱壞 //

모령 겁화통연  /대천구괴


영가여! /

일겁이 무너지는 불길이 심하게 타면/

대천세계가 함께 무너지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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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須彌巨海 /磨滅無餘

수미거해 /마멸무여


수미산과 큰 바다도 /마멸되어 남을 것이 없을 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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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何況此身 /生老病死//  

하황차신 /생로병사//   


어찌 하물며/ 이 몸의 생노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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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憂悲苦惱/ 能與遠違

 우비고뇌 /능여원위


근심 슬픔 고뇌가/ 무너지지 않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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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某靈 /髮毛爪齒 皮肉筋骨 

모령 /발모조치 피육근골 


영가여! /머리털 손톱 이빨, 피부 살 힘줄 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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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髓腦垢色 

수뇌구색 

해골 더러운 물질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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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皆歸於地 

개귀어지 

모두 흙(地大)으로 돌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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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唾涕膿血   津液涎沫  痰淚精氣

타체농혈   진액연말  담루정기 


침, 눈물, 고름, 피, 진액, 콧물 , 가래, 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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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大小便利 皆歸於水

대소변리 개귀어수

대변 소변은

모두 물(水大)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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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煖氣歸火 動轉歸風 //

난기귀화 동전귀풍 //

더운 기운은 불(火大)로 돌아가고,

움직이는 기운은 바람(風大)으로 돌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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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四大各離 /今日亡身/ 當在何處

사대각리 /금일망신/ 당재하처

사대가 각기 흩어지니,

오늘 없어진 이 몸이/ 어느 곳에 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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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某靈/   四大虛假

모령/  사대허가 

영가여!/ 사대가 헛되고 거짓 된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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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非可愛惜 

비가애석

가히 애석해 할 것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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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汝從無始已來 /  至于今日

여종무시이래 /  지우금일

시작 없는 때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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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無明緣行 

무명연행 

이 무명 업식으로 인하여 나와 남이 다르다는 미혹한 행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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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行緣識 識緣名色//

행연식 식연명색 //

행으로 인하여 분별심인 식을 일으키고

식으로 인하여 대상 경계를 이름을 지어 그 무엇이라고 규정한

명색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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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名色緣六入// 六入緣觸 //

명색연육입 //육입연촉 //


명색으로 인하여 육입이 일어납니다. //

명색과 육입으로 인하여

마침내 일심인 법계가 자아와 대상 경계로 분리되어

육근으로 물질. 소리. 향기. 맛. 감촉. 상상하는 경계와 부딪치는 접촉(촉)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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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觸緣受 

촉연수 

여섯 가지 경계를 접촉하면서 좋거나 싫은 느낌(수)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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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受緣愛 愛緣取

수연애 애연취

느낌을 받으면서 애욕(애)을 일으킵니다.

이 애욕 때문에 취착심(취)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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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取緣有 有緣生

취연유 유연생 

대상을 애욕으로 취착하면서

그것이 영원히 변하지 않는 실체가 있다는 존재의식(유)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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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有緣生 /生緣老死 

유연생 /생연노사 


존재의식 때문에 태어남(생)이라는 착각이 일어납니다.

실체가 있는 존재로 태어난다는 착각 때문에

늙는다(노)는 생각, 죽는다(사)는 생각이 일어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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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憂悲苦惱 

우비고뇌

근심 슬픔 고통 번뇌가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범부의 생사가 일어나는 무명연기(無明緣起)요,

십이(十二)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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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無明滅則 行滅 

무명멸즉 행멸

일체 경계는 한마음이라고 믿고 이해함으로써

무명이 소멸하면

나와 남이 다르다는 행이 소멸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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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行滅則識滅

행멸즉식멸 //

행이 소멸하면 분별하는 마음인 식이 소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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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識滅則 名色滅//

식멸즉 명색멸// 

식이 소멸하면 대상 경계를 이름 지은 명색이 소멸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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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名色滅則 六入滅

명색멸즉 육입멸

명색이 소멸하면 자아라고 착각한 육입이 소멸하고,

육입이 소멸하면 대상과 부딪치는 접촉이 소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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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六入滅則 觸滅//

육입멸즉 촉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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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觸滅則 受滅// 

촉멸즉 수멸   

접촉이 소멸하면 좋거나 싫은 느낌이 소멸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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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受滅則 愛滅

수멸즉 애멸

느낌이 소멸하면 좋아하여 갖고자 하는 애욕이 소멸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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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愛滅則 取滅 

애멸즉 취멸 

애욕이 소멸하면 취착함이 소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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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取滅則 有滅

취멸즉 유멸

취착함이 소멸하면

대상 경계가 실체가 있다는 존재의식이 소멸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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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有滅則 生滅 

유멸즉 생멸 

존재의식이 소멸하면

실체로써 태어남이란 착각이 소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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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生滅則 老死憂悲苦惱滅

생멸즉 노사우비고뇌멸

태어남이라는 착각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근심, 슬픔, 고통, 번뇌가 모두 소멸할 것입니다.

이것이 무명이 소멸하는 환멸연기(還滅緣起)요,

태어남 없음을 깨닫는 무생인(無生忍)을 얻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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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모든 법은 본래부터 항상 스스로 고요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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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佛子行道已 來世得作佛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불자가 이 도리를 행하여 마치면

미래세는 부처를 이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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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諸行無常 //是生滅法

제행무상 //시생멸법 

모든 법은 시간이 흐르면서 변하게 되니 //

이것이 생멸하는 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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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生滅滅已 寂滅爲樂

생멸멸이 적멸위락

생멸함이 멸하여 마치면

그 고요함으로 즐거움을 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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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歸依佛陀戒 /  歸依達磨戒/ 歸依僧伽戒

귀의불타계 /  귀의달마계/ 귀의승가계

부처님께 귀의하는 가르침,

법에 귀의하는 가르침,

승가에 귀의하는 가르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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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南無過去 寶勝如來

나무과거 보승여래


應供 正遍知 明行足 善逝 世間解 //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과거의 보승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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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無上士 調御丈夫 天人師 佛世尊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께 귀의 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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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某靈 /脫却五陰殼漏子/

모령 탈각오음각루자

영가여!/ 

오음의 껍질 더러운 것 벗어버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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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靈識獨露 /受佛無上淨戒

영식독로 수불무상정계

신령스런 마음이 홀로 드러나 /

부처님의 위없는 청정한 계를 받았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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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豈不快哉 豈不快哉 //   

기불쾌재 기불쾌재 //    

어찌 기쁘지 않습니가,

어찌 기쁘지 않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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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天堂佛刹 /隨念往生 //

천당불찰 /수념왕생 //

극락의 부처님 국토에/ 마음 따라 왕생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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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快活快活 

쾌활쾌활

기쁘고 기쁜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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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西來祖意最堂堂 

서래조의최당당 

서쪽에서 오신 조사의 뜻은 당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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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自淨其心性本鄕 

자정기심성본향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하면 그 곳이 성품의 본 고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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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妙體湛然無處所//   山河大地現眞光

묘체담연무처소 //  산하대지현진광

묘체는 맑고 맑아 처소가 없으니//

산하대지는 참빛을 나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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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정목스님

정목스님  대단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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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정목스님 원문을 불러서

올린 목적:

어린이들, 중고생들, 대학생들, 초심자들, 한문 실력이 부족한 이들도

쉽게 공부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현성이 읽어가면서 공부한 후

세분해 다시 올리나이다.


자현성과 함께 정진!!!


자현성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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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편안하십시요

나무불타 나무달마 나무승가

출처 : 아름다운만남  |  글쓴이 : doan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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