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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曆은 인간의 시간생활을 합리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법률이다.
2, 歷은 과거사실을 다루고 曆은 주로 미래 사실을 다룬다.
3, calender 뜻 : 曆, 曆法을 말한다. "달바낌을 선포한다"는 뜻이다.
가, 일력
나, 월력
다, 책력 : 1년치의 사항을 한권의 책에 적어 놓은 것, 보통 역서라고 말할 때,
라, 만세력(百中曆, 千歲曆) : 수년치의 사항을 한권의 책에 적어 놓은 것,
가, 천체력-천체의 운행(일월과 별의 운행)에 맞추다. 순수한 과학력, 曆의 수치는 이 천체력에 따른다.
나, 항해력
다, 농사력
*, 우리 한국에서는 농사력에 미신력을 겸한 민간력이다.
3, 지구의 자전주기는 1태양일을 만들고 지구의 공전주기는 1태양년(太陽曆-계절중심)을 만든다. 달의 공전주기는 1태음월(순太陰曆, 12월의 삭망월 기준-1년, 이슬람력-回回曆)을 만든다.
*,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음력은 태음태양력(달의 삭망+윤달로 계절)이다. 한국, 중국, 일본, 인도 등에서 사용한다.
1, 曆法의 연원
가, 달의 차고 이지러짐으로 이루어지는 陰曆과 太陽을 중심으로 한 陽曆에 의한 계절은 1년에 약 11일의 혼란이 생긴다. 달의 부활이 시작되는 음력 초하루를 1개월의 시작으로 하고 閏年을 첨가하면 달력의 날수와 기후의 차이는 10일~20일 정도가 차이난다.
나, 계절의 변화와 일치하면서 몇 년이 지나도 틀리지 않는 기준이 1년 중에서 밤낮의 길이가 같은 春分과 秋分과 낮이 가장 긴 날과 가장 짧은 날인 夏至와 冬至 등인 것이다.
다, 季節과 氣候가 일치하는 기준점으로 달력의 날을 나누어 정한 것이 24節氣이다. 24節氣의 구분은 처음에는 冬至를 기점으로 해서 1년을 24등분하여 15일마다 한 節氣를 두고 그 계절에 맞추어서 이름을 붙였는데 나중에는 春分을 기점으로 해서 지구에서 태양이 보이는 궤도인 黃道 360도를 24등분하여 태양이 15도씩 황도 위를 움직이는 위치에 해당하는 날을 24節氣로 정한 것이다.
라, 중국과 우리나라는 1년의 시작점을 처음에는 冬至로 정했었으나 후대의 漢무제시대에 立春을 年初로 정했다. 1년이 시작된다는 것은 태양의 부활이며 농사의 시작과 봄의 시작이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西陽曆과는 다르다-양력에서 년의 시작점인 1월 1일은 약속일 뿐이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易學에서는 年月日時를 정할 때 節氣를 기준으로 적용한다.
2. 節氣와 기온의 차이
가, 태양상의 봄과 기온상의 봄은 약 한달 정도의 時差가 있다. 閏年을 첨가하면 달력의 날수와 기후의 차이는 10일~20일 정도가 차이난다.
나, 태양의 움직임에 따른 시간상의 봄보다 기온상의 봄을 보면 계절적으로 가장 기온이 내려가는 추운 날이 立春으로 立春후부터는 점차적으로 따스한 햇살이 피부로 느껴지면서 기온이 상승한다.
다, 節氣와 기온의 차이가 지역마다 다르게 느껴지는 것은 節氣法, 陰陽五行論이 중국의 황하유역을 기준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와 위도차이를 계산하여 적용하면 된다.
3, 曆의 분류
1), 서양-太陽曆
가, 율리우스曆
나, 그레고리曆-현재의 太陽曆
2), 동양-太陰曆
가, 황제曆
나, 전욱曆
다, 삼통曆
라, 사분曆
一, 하루의 12時辰
1. 천문학상의 24시간
가, 지구는 끊임없이 自轉하여 태양광선이 24시간마다 비추었다가 사라지는 과정을 주기적으로 반복한다. 지구가 한 번 自轉하는 것이 하루이다. 하루의 길이는 보통 24시간으로 나뉘며 매 시간은 60분으로 나뉘고 매분은 60초로 나눈다.
나, 時間이란 지구가 365일 自轉하는 1년의 시간을 평균하게 나눈 것이다. 지구가 정확히 24시간 동안 自轉하는 날은 일년중에서 양력으로 4월 15일, 6월 14일, 9월 1일, 12월 24일의 4일에 불과하다. 다른 날은 24시간을 약간 초과하거나 미달한다. 양력 11월 2일은 16분 21초를 더 초과하고 2월 11일에는 14분 25초가 부족하다.
2. 사주학상의 12時辰
가, 하루의 時間은 주야가 나뉘어 있지 않고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사주학에는 하루를 時辰으로 나누었는데 1時辰은 2시간이다.
나, 각각의 時辰에 12地支를 대입하여 子시, 丑시, 寅시 등으로 부른다. 매일의 하루는 엄밀히 말하면 각각의 날마다 다르지만 편의상 12時辰이 일정하다고 평균을 내어 정한 것이다.
다, 통상적으로 15분을 1刻이라고 부르고 매時辰(2시간=120분)은 8刻으로 이루어져 있다.
라, 평균 태양시는 넓은 지역 내지 하나의 국가에 있는 모든 장소에 적용되는 것이므로 태양이 남중하는 正午는 엄밀히 말하면 각각의 모든 지역이 다른 것이다.
二, 1년의 24節氣
1. 지구의 公轉과 4계절의 관계
가, 지구는 自轉을 할 뿐만 아니라 태양의 주위를 公轉한다.
나, 지구가 1년에 한번 태양을 한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은 春分에서 시작하여 다음해 春分까지를 기준으로 365일 5시간 48분 46초다(365.242216일).
다, 지구의 자전축은 공전궤도면에서 23.7도 경사가 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구 표면의 각 지역마다 낮과 밤의 길이가 다르고 기후 변화도 다르게 된다.
라, 태양이 정면으로 비추는 지역은 몹시 덥고 기온이 높아진다. 태양이 적도를 정면으로 비출 때가 한국같이 북반구에 위치한 지역에서는 春分이나 秋分이 되고 태양이 남회귀선을 정면으로 비출 때가 한국에서는 冬至가 된다. 그러므로 사계절마다 기후가 다르게 되는 것이다.
*, 4계절을 구분하는 기준
1), 立春은 봄이 시작되는 기준이고 立夏는 여름의 시작이며 立秋는 가을의 시작이 되고 立冬은 겨울의 시작이 된다.
2), 음력 1, 2, 3월은 봄이고, 4, 5, 6월은 여름이고, 7, 8, 9월은 가을이고, 10, 11, 12월은 겨울이 된다.
3), 지구가 공전하는 궤도는 원이 아니고 타원이므로 각 계절마다 지구가 운행하는 속도가 다르다. 따라서 각 계절마다의 날짜 수가 서로 다른 것이다.
∙, 봄은 92일 20.2시간
∙, 여름은 93일 14.4시간
∙, 가을은 89일 18.7시간
∙, 겨울은 89일 0.5시간
(합계 365일 5.8시간 = 일년 시간의 길이)
4), 사주학에서는 閏달에 상관없이 立春부터 봄이 시작되고, 立夏부터 여름이, 立秋부터 가을이, 立冬부터 겨울이 시작된다.
2. 24절기의 명칭
가, 온대와 한대 지역은 일년 동안의 기후 변화가 주기적으로 매년 반복된다.
나, 일년 12개월은 각각의 월마다 1節과 1氣를 가지고 있다(12節+12氣=24節氣). 24節氣는 순전히 지구가 태양의 둘레를 公轉하는 기간을 구분 지은 것이고 달이 지구를 公轉하는 관계를 기준으로 삼은 것이 아니다.
다, 일년 12개월은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의 12개의 지지로 표시한다.
라, 태양이 남회귀선을 정면으로 비출 때(子正)-冬至점이다. 태양이 적도를 정면으로 비출 때(卯正, 酉正)-春分점과 秋分점이다. 태양이 북회귀선을 정면으로 비출 때(午正)-夏至점이다.
마, 子, 午, 卯, 酉의 4정위의 正點을 기준으로 12개의 지지를 순서대로 배합시켜 12개월이 된다.
바, 각 월의 실제 기후는(중국 중앙 지대인 황하유역을 기준) 24節氣의 명칭과 부합하게 되어 있다.
*, 24절기의 명칭(보통 1節 1氣는 각기 매월의 절반을 차지)
子월 - 大雪에서 시작하여 冬至를 거쳐 小寒까지
丑월 - 小寒에서 大寒을 거쳐 立春까지
寅월 - 立春에서 雨水를 거쳐 驚蟄까지
卯월 - 驚蟄에서 春分을 거쳐 淸明까지
辰월 - 淸明에서 穀雨를 거쳐 立夏까지
巳월 - 立夏에서 小滿을 거쳐 芒種까지
午월 - 芒種에서 夏至를 거쳐 小暑까지
未월 - 小暑에서 大暑를 거쳐 立秋까지
申월 - 立秋에서 處暑를 거쳐 白露까지
酉월 - 白露에서 秋分을 거쳐 寒露까지
戌월 - 寒露에서 霜降를 거쳐 立冬까지
亥월 - 立冬에서 小雪을 거쳐 大雪까지
子월은 大雪과 冬至를,
丑월은 小寒과 大寒을,
寅월은 立春과 雨水를,
卯월은 驚蟄, 春分을
辰월은 淸明, 穀雨를,
巳월은 立夏, 小滿을,
午월은 芒種, 夏至를
未월은 小暑, 大暑를
申월은 立秋, 處暑를
酉월은 白露, 秋分을
戌월은 寒露, 霜降을
亥월은 立冬, 大雪을 포괄하고 있는 것이다.
아, 大雪, 小寒, 立春, 驚蟄, 淸明, 立夏, 芒種, 小暑, 立秋, 白露, 寒露, 立冬은 節이라고 하고, 冬至, 大寒, 雨水, 春分, 穀雨, 小滿, 夏至, 大暑, 處暑, 秋分, 霜降, 小雪은 中氣라고 부른다.
자, 사주학에서 매달의 시작은 입절시각부터 다음의 입절시각까지 계속된다.
三, 1년의 12月建
1, 陰曆에서는 큰 달과 작은 달로 나뉘며 큰 달은 30일, 작은 달은 29일이다. 이리하여 12개월을 합하면 1년은 364일이 된다. 陽曆에서는 365일인 것보다 1일이 적다. 3년마다 윤달이 있는데 약 19년이 지나면 7개의 윤달이 생긴다. 이것을 19년의 양력과 비교하면 2시간 9분 36초의 차이가 난다.
2, 1년을 24節氣로 나누고 그것을 매달에 대입시킨다. 24節氣는 사주학에서 달력보다 더 중요하다.
3, 그런데 중국의 曆法은 月建이 일치하지 않았다. 夏나라 때는 寅을 正月로 하고 卯를 2월로 했고 辰을 3월로, 丑을 12월로 정했다(建寅曆). 商나라 때는 丑을 正月로 寅을 2월로 卯를 3월로, 子를 12월로 삼았다(建丑曆). 周나라 때는 子를 1월로 丑을 2월 寅을 3월, 亥를 12월로 삼았다(建子曆). 泰나라 때는 亥를 정월로 子를 2월로 丑을 3월로, 戌을 12월로 삼았다(建亥曆). 漢武帝가 다시 寅을 정월, 卯를 2월, 丑을 12월로 정하여 지금에 이른 것이다.
四, 韓國의 표준시
1, 각각의 지역마다 태양이 南中하는 시각이 正午가 되며 어떤 날의 남중할 때부터 그 다음날 남중할 때까지의 시간을 1辰太陽日, 1辰太陽日을 24등분한 것을 1辰太陽時라고 한다. 辰太陽日은 지구가 타원을 그리며 태양의 주위를 公轉하기 때문에 길이가 균일하지 않다.
2, 평균태양일과 평균태양시를 설정하는데 평균태양시에서 진태양시를 뺀 값을 平均差라고 한다. 인위적인 표준시는 기상학적인 진태양시와 다르다.
3, 지구 경도의 기준은 영국 런던 그리니치 천문대를 지나는 지구 경도의 0°로의 子午線이다. 子午線이 한 지점의 經度는 각 지점의 子午面과 그리니치 子午面과의 교각을 말한다. 이 각도는 그리니치 子午面의 동쪽과 서쪽으로 각각 180°까지 측정하고 東經, 西經으로 구별한다.
4, 각 지역마다 평균 태양이 남중한 시각이 지방 평균시의 正午가 된다. 그러므로 지표상의 같은 經度에 있는 곳은 위도의 차이와 상관없이 같은 시각이 되고 經度가 달라지면 지방 평균시도 달라진다.
5, 경도 15°는 1시간의 차이를 가져오고 경도 1°는 4분의 차이를 가져온다.
6, 각국에서는 標準時를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한국의 標準時는 그리니치 표준시보다 9시간 빠르다. 서울은 동경 127°30′子午線이 통과하는 곳이다. 이 子午線의 지방 평균시를 쓴다면 한반도의 이상적인 표준시가 될 것이다.
7, 조선 말기까지 동경 120°의 중국 경선을 표준 자오선으로 써서 오전 10시 30분에 午시가 시작되다가 1910년 韓日合倂이 되자 그해 양력 4월 1일 0시부터 동경 135°의 일본 지방 평균시를 채택하여 오전 11시 30분부터 午時가 시작되었다. 동경 135°자오선은 일본의 고오베(神戶)의 서쪽 20km부근을 지나는 子午線인데 한반도의 국토를 지나가는 일은 없다.
8, 1954년 양력 3월 21일 0시부터 동경 127°30′의 지방 평균시를 채택하였다. 이로써 한국의 독자적인 표준시가 사용되어 오전 11시부터 오시가 시작되어 12시 정각에 정오가 되고, 밤 0시 정각에 자정이 되었던 것이다.
9, 1961년 양력 8월 10일 0시부터 동경 135°의 子午線을 표준 子午線으로 하고 동일의 0시를 0시 30분으로 정한 것이므로 그때부터 지금까지 오전 11시 30분부터 午時가 시작되어 12시 30분에 正午가 되었던 것이다. 그때부터 한국에서는 동경 135°의 경선을 표준 子午線으로 정했으므로 서울의 경도 동경127°30′과는 7°30′의 차이가 난다. 그 경도 차는 30분의 시간차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서울을 기준으로 한 때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시간은 기상학적 辰太陽時로는 30분 빨라진 것이 된다.
10, 사주학적 시간을 계산할 때는 현재 사용되는 시간의 오전 11시 30분부터 午時가 시작되어 12시 30분에 正午가 되고, 오후 11시 30분부터 子시가 시작되어 0시 30분에 子正이 되고, 오전 1시 30분부터 丑시가 시작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실정에 안 맞는 일본의 표준시를 사용하는 것이다
五, 섬머타임(summer time)
1, 섬머타임(summer time)이란 여름에는 낮이 길기 때문에 일광 시간을 절약하려고 인위적으로 표준시를 고쳐서 사용하는 것이다. 섬머타임이 실시되는 기간 동안에 출생한 사람의 사주를 볼 때 時柱를 정함에 있어 한시간 빨라지기 때문에 섬머타임 기간 동안에는 오전 11시 30분이 되어도 午시가 아니고 巳時인 것이다. 실제 시간은 10시 30분이기 때문이다. 섬머타임은 우리나라에서는 미군정 때부터 실시하였고 정부 수립 후에도 실시되었다.
2, 일광절약시간에 관한 공포
가, 조선 인민에게 고함. 재조선 미육군 사령관으로서의 본관에게 부여된 권한에 의하여 본관은 아래와 같이 공포함. 일광절약시간을 1948년 5월 31일 자정부터 1948년 9월 22일 자정까지 시행하여 이를 <標準日光節約時間>이라 칭함. 1948년 5월 31일 자정에 모든 시계를 한 시간 앞세우고(즉 자정에 오전 1시가 되게 하고) 1948년 9월 22일 자정에 모든 시계는 한 시간 뒤세움(즉 복구함)을 요함. 서기 1948년 5월 20일 조선 서울에서 서명함. 조선 미육군사령관 미육군 중장 존 R.하지 나, 섬머타임제도는 매년 시행되다가 13년간(1948년~1960년까지)의 수명으로 끝나는가 했더니 1987년부터 다시 시작되었다.
1), 시간의 변경
*, 1897년 이전-오전 10시 30분에 午時가 시작되고 11시 30분을 正午라고 함.
*, 대한제국 시대-오전 11시부터 午時가 시작되고 오후 11시부터 子時가 시작됨. (대한제국 시대는 1897년~1909년까지임)
*, 1910년 양력 4월 1일 0시부터-오전 11시 30분부터 午時가 시작되고 오후 11시 30분부터 子時가 시작된다. 한일합병으로 일본의 표준시를 쓰기 시작하여 해방 후까지 이어진다.
*, 1954년 양력 3월 21일 0시부터 1961년 8월 10일 0시까지-오전 11시부터 午時가 시작되어 12시에 正午가 되고, 오후 11시부터 子時가 시작되어 0시에 子正이 된다. 한국의 독자적이고 정확한 시간을 썼기 때문이며 이 기간이야말로 한국의 표준시가 사주학상의 시간과 일치한 시기였다. 이때는 동경 127°30′을 한국의 표준 子午線으로 정했던 것이다.
*, 1961년 양력 8월 10일 0시부터 현재까지 - 오전 11시 30분부터 午時가 시작되어 12시 30분이 正午가 되고, 오후 11시 30분부터 子時가 시작되어 12시 30분에 子正이 된다. 다시 일본의 표준시를 따랐다.
2), 섬머타임(한 시간 앞당김, 양력 표기) 기간
*, 1948년 양력 5월 31일 자정부터 1948년 양력 9월 22일 자정까지
*, 1949년 양력 3월 31일 자정부터 동년 양력 9월 30일 자정까지
*, 1950년 양력 4월 1일 자정부터 동년 양력 9월 10일 자정까지
*, 1951년 양력 5월 6일 자정부터 동년 9월 9일 자정까지
*, 1954년 양력 3월 21일 자정부터 5월 5일 자정까지
*, 1955년 양력 4월 6일 자정부터 동년 9월 22일 자정까지
*, 1956년 양력 5월 20일 자정부터 동년 9월 30일 자정까지
*, 1957년 양력 5월 5일 자정부터 동년 9월 22일 자정까지
*, 1958년 양력 5월 4일 자정부터 동년 9월 21일 자정까지
*, 1959년 양력 5월 4일 자정부터 동년 9월 20일 자정까지
*, 1960년 양력 5월 1일 자정부터 동년 9월 18일 자정까지
*, 1987년 양력 5월 10일 02시부터 10월 11일 03시까지
*, 1988년 양력 5월 8일 02시부터 10월 9일 03시까지
@, 1954년 양력 3월 21일 0시부터 1961년 양력 8월 10일 0시까지는 한국의 진정한 시간을 사용했으므로 오전 11시 정각부터 午時가 시작됨.
3), 經度의 차이에 따른 辰太陽時의 추산
가), 태양이 남중한 시각이 각 지점의 正午이다. 동경 135°를 표준시로 사용하고 있는 현재 동경 135°의 기준 경선에서 1°씩 서쪽으로 경선이 이동할 때마다 4분이 빨라진다. 그러므로 동경 128°가 지나가는 강원도 원주 지방은 동경 135°- 128°=7°의 차이가 생기므로 7°× 4분= 28분이 빠르게 된다. 그러므로 현재의 일본기준 표준시를 쓰는 기간에 원주에서 오전 11시 정각에 출생한 사람은 28분 앞당긴 셈이므로 진정한 기상학적 辰太陽時에서는 오전 10시 32분에 태어난 셈이고 따라서 午시가 아닌 巳시에 태어난 것이 된다.
나), 출생한 지역의 경도와 동경 135°의 차이로 정확한 출생시간을 측정하여 출생시를 정해야 한다. 출생 당시의 표준시가 어떤 子午線을 기준으로 한 시간인지, 섬머타임 기간 동안에 출생하지 않았는지를 정확히 계산한 후에 사주를 정해야 한다.
다), 緯度에 대해 한국같은 북반구에서는 남쪽으로 내려갈수록 기온이 높아지므로 같은 시간, 같은 경선상에서 출생한 사람일지라도 북쪽에서 출생한 사람은 한냉한 氣가 많고 남쪽에서 출생한 사람은 온난한 氣가 많다. 출생시에 불 옆에서 낳는지 물 옆에서 낳는지에 따라 온난의 氣가 달라진다. 緯度의 차이보다 經度의 차이가 더욱 중요한 것(사주가 달라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