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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dna와 생활정보 원문보기 글쓴이: Daniel
청소년의 자기이해 및 직업세계의 이해 | | 2004/08/28 1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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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자기이해 및 직업세계의 이해
이영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진로정보센터 상담지원팀장 Ⅰ. 청소년의 자기이해 가.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기 ․ 진로라는 말은 한 인간의 사회적 진출 문제로서 장차의 직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중심으로 어려서부터 깨우쳐 가야 하는 인간성장의 중요한 과정이다. 자녀의 진로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부모이다. 그러므로 진로지도가 무엇이며, 왜 이것이 필요하며, 언제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를 부모가 아는 것을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 직업이 인생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하며 앞으로의 사회경제적 지위, 소득, 기타 모든 인생이 직업에 따라 결정된다. ․ 청소년의 진로계획이 먼 훗날의 이야기 같았지만, 사실 현재의 교육에 직결된다는 점에서 앞으로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초등학교[직업인식단계]⇒중학교[직업탐색단계]⇒고등학교[직업준비단계]). 나. 청소년 스스로 자신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 청소년들이 객관적으로 자신을 보는 기회(청소년의 적성과 흥미를 아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 청소년이 자신의 성격, 신체조건, 직업흥미 등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 보도록 한다. ‘난 이래!’라고 단정하지 말기. 청소년 스스로 자신의 흥미, 성격, 적성, 가치관등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적어도 초등학교때 1번, 중학교 때 2번, 고등학교 2번 합계 5번 정도 직업흥미검사와 직업적성검사를 실시하여 대학학과선택과 직업선택을 하도록 한다. ․ 흥 미 : 내가 좋아하는 일, 자기가 어떤 일에 매력을 느끼는 정도, 어떤 직업을 좋아하는 경향(직업흥미 검사) * 진로선택에 있어 흥미는 중요한 요소이다. 적성이나 기타 제반 여건이 완벽히 제공되어도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직업만족도가 떨어질 수도 있다. 흥미는 “사람의 활동 또는 사물에 대해 가지는 긍정적인 느낌”으로서 단순한 호기심에서 출발되기도 하나 오랜 시간 지속시킬 수 있다면 직업과 연관될 확률이 높다. 사람들은 각기 다른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흥미를 지니는 정도에 따라 직업과 연결될 수도 있고 단순한 취미에 그칠 수도 있다. ․ 적 성 : 어떤 일을 하는데 요구되는 특수한 능력이나 잠재능력, 어떤 일을 내가 잘하는 일, 내가 어떤 일을 잘 할 수 있는 능력, 능력발휘 가능성(적성검사는 어휘력, 언어추리력, 언어논리력, 수리력, 수추리, 과학적 사고 등의 능력) 직업적성탐색검사, 진로적성검사 * 머리가 좋다는 것은 지능을 말하는 것이고, 어떤 재주가 있다는 것은 적성을 뜻하는 것이다. 적성은 어떤 직업에서의 성공가능성을 예언해 주는 요인이므로 직업선택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특성이다. 그러나 개인의 적성과 흥미가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축구를 좋아한다고 해서 축구에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닌 것과 같다. 스스로 적성을 발견하고 계발하지 않는다면 그 적성은 무의미하게 된다. 그러므로 적성은 현재의 능력을 의미하기보다는 미래의 성공가능성을 말해주는 잠재적인 능력이므로 적성의 발견을 위해서는 신중하고 꾸준한 탐색이 있어야 한다. ․ 가치관 : 직업과 관련하여 생각하는 기준, 어떤 선택을 내리게 하는 믿음(직업가치관 검사) ․ 성 격 : 자아개념, 욕구, 성취동기, 포부수준, 대인관계(성격유형검사, MBTI검사) * 성격이란 타인이나 사물에 대해서 비교적 일관성 있게 반응하는 경향을 말한다. 성격은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는데, 어떤 직업은 사회성이 높은 성격을 요구하기도 하며, 어떤 직업은 매우 치밀한 사려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생활의 적응 즉, 동료나 상사와의 인관관계에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성격에 맞는 진로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모든 곳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성격은 정서적 안정성 즉, 정신적으로 건강한 성격을 갖는 것이다. 이것은 어렸을 때부터 부모가 일관성 있게 애정을 가지고 지도함으로써 소유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상황에도 합리적으로 적응 할 수 있는 성격을 소유하게 된다. ․청소년이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선택하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이다. 신체적인 면은 신체검사나 체력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정신적인 면은 여러 가지 심리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심리 검사를 선택할 때는 저자 혹은 개발자가 국내 유명 학자나 전문가 혹은 전문기관인지, 최근에 개발된 혹은 개정된 검사인지, 규준을 정기적으로 개정했는지,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지, 외국의 검사를 단지 번역만 한 것이 아닌지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검사의 결과를 해석하는데 있어서도 그 결과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무시하거나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심리 검사도구를 통한 청소년의 탐색보다는 꾸준하고 지속적이며 애정어린 관심이 청소년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 학교에서 실시한 심리검사 결과를 따로 잘 정리하여 앞으로 상급학교와 대학의 학과 선택시 참고하도록 한다. * 심리검사를 실시하는 곳: 인터넷, 각 시․군․구 청소년 상담실, 노동부 고용안정센터 * http://www.work.go.kr(직업흥미검사, 직업선호도검사) * http://careernet.krivet.re.kr(직업흥미검사 : 중학생용, 고등학생용) * http://www/edunet4u.net(진로성숙도검사 : 중학생용, 고등학생용) 부록 1 직업관련 심리검사의 대상 및 종류(진로정보센터 제공)
Ⅱ. 직업세계의 이해 21세기는 지식정보화 시대로 대표된다. 사회기반의 중심축이 농경사회에서는 토지와 노동이었으나 산업사회에서는 자본과 기술이 있으며, 정보화사회에서는 정보와 지식이다. 현재 창출되는 부가가치의 3/4이 정보와 지식으로부터 나온다는 추정치도 나오고 있다(김홍기, 2000) 정보화 사회는 인터넷을 통해 24시간 365일 언제, 어디서든지 자유롭게 시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의 진로지도를 위하여 인터넷에 기초한 진로정보 및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앞으로의 사회는 인터넷 중심사회, 정보중심사회, 네트워크 중심사회, 지식기반 사회가 될 것이다. 산업혁명이 일어난 1700년대 이후의 사회발전을 설명하는 이론중의 하나는 슘페터의 장기 파동(Schumperian long wave)가설이 있다. 이 가설은 세계사를 역사적 흐름에서 과학기술 및 산업생산방식의 혁명적 변화가 약 50년을 주기로 규칙적으로 나타난다고 본다. 18세기 중엽 산업혁명 이후 지금까지 모두 기술경제 패러다임의 혁명적 변화로 구분되는 총 4차례의 파동이 있었으며 현재는 제5차 주기에 접어든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에는 파동주기가 50-60년에서 30-40년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는데, 신기술 탐구를 위한 연구개발노력이 보다 체계화 조직화되고 특히 정보기술의 발달로 혁신의 기술과 도구가 고도화됨으로써 혁신속도가 가속화된 것이 그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표 1>에서와 같이 1990년을 전후로 세계는 산업혁명 이후의 제5차 쓤페터 장기 파동에 접어들어 지식기반 사회로 들어가고 있다. <표 1> 쓤페터 장기파동의 구조와 특징
자료 : 우천식, 디지털시대의 직업능력개발과 정부의 역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세미나 발표자료, 2000. 9. 8, p. 27. <표 2> 인터넷 시대의 시사점
<표 3> 21세기 인재상
<표 4> 산업사회와 정보화사회 비교
<표 5> 우리 나라의 산업별 취업구조의 전망 단위 : %
* 서비스업에는 도소매․음식․숙박, 운수․보관․통신, 금융․보험․부동산, 사회․개인서비스를 포함 자료 : 한국개발연구원, 한국의 산업구조 및 취업구조 전망(2000년~2020년) 4. 청소년들도 직업에 대하여 알아야 ․ 새로운 천년을 맞이하여 직업인들이 미래의 직업세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그에 대하여 어떻게 준비하여야 할 것인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직업에 대하여 정보의 부족으로 거시적으로 보는 시야가 좁을 수 있는데 이를 극복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 전문가들에 의하면 현재 있는 직업의 25%는 전에는 없었던 직업이고, 2000년대가 되면 현존하는 직업의 반 이상이 없어지고 새로운 직종이 생겨나며, 존속하는 직종의 경우도 일 내용이 많이 바뀌게 된다고 한다. 우리 나라의 직업 변화의 추세도 1960년대에 1000종류이던 직업이 2000년대에는 3~4만 종류의 직업으로 증가할 추세이다. 이렇게 변화가 심한 직업의 종류와 내용을 자세히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청소년의 진로 선택을 위해서는 대략적인 직업세계의 내용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 21세기 산업과 직업 ▶직업은 계속 분화하여 다양화되고 있다. ▶지식정보화의 진전은 새로운 기업환경과 산업구조를 만들고 있다. ▶사이버 공간을 통한 기업활동이 증대하고 있다. ▶삶의 질을 높이는 산업비중이 증대한다. ▶지식기반산업과 첨단산업의 발전은 산업의 비중을 변화시킬 것이다.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의 등장은 직업을 탄생시키기도 하고 소멸시키기도 한다. ▶평생직장은 사라지고 평생직업이 남는다. ▶공동작업이 증대하고 가변적인 근무형태가 일반화된다. ․ 향후 5년간의 직업전망 ▶1차 산업 제조업에서는 전반적으로 고용의 감소가 예상된다. ▶서비스업 관련 직종에서는 대부분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종사자의 일반적 학력수준이 학사학위소지 이상인 직종에서는 향후 5년간 대부분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경제의 정보화, 소프트화, 서비스화가 진행되면서 여성노동력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다. 5. 직업기초능력 ․ 현대는 과거와는 다르게 지식과 기술의 변화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과거처럼 어느 특정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만을 가지고 평생동안 직업생활을 영위한다는 것은 이제 거의 불가능한 일이 되었다. ․ 그러므로 대부분의 직업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능력, 즉 기초직업능력의 습득이 중요해 지고 있으며, 이 능력은 단순히 직업을 영위하기 위한 기술이나 기능의 개념을 넘어서 인간으로서 삶을 살아나가는데 공통적이며 기본적으로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 자원활용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이 그것이다. 진로 및 직업 관련 인터넷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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